문서번호 교통정보과-26021 결재일자 2022. 7.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정창욱 이창한 이수진 07/26 김경탁 협 조 IT투자심사팀장 김희정 교통약자 대상 통합교통서비스 체계 구축 계획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2022.07 교통정보과 교통약자 대상 통합교통서비스 체계 구축 계획 교통약자의 이동권·형평성 있는 대중교통 이용 환경 구축 및 보행중심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보행·대중교통이 융합된 통합교통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도모하고자 함 추진방향 ○ 미래 보행량 증가를 대비한 보행자 안전 및 편리성 보장 된 이동 네트워크 구성 - 보행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등으로 보행 관련 다양한 서비스 창출 - 교통약자 및 보행자에게 최적의 보행 경로 제공으로 이동 효율성 향상 ○ 대중교통 수단 및 서비스 연계로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용환경 개선 - 보행·대중교통·교통약자 서비스 간 연계 정보 구축·제공으로 보행권 확장 ○ 교통약자 대상 통합교통서비스 체계 구축을 통해 약자와의 동행 실현 - 교통약자 대상 대중교통 서비스의 통합·연계를 통해 편리한 서비스 제공 - 기반정보 구축·개방을 통해 다양한 新 서비스 창출 효과 기대 등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최근 대중교통 외 다양한 교통수단의 도입과 정보 간 연계를 통해 '통합교통서비스(MaaS)'를 구현하고 있으나, 약자대상 서비스 미비 ○ 지속적인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개선. 이동권 확보 요구, 고령 인구의 증가에 대비한 교통약자 대상 교통 서비스 필요 ○ 서울시도 교통수단별 약자 대상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나, 서비스 간 이용 창구·예약방식이 상이하여 이용에 불편 발생 구분 서비스 현황 이용 방법 대중 교통 버스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예약 서비스 전화 예약 지하철 휠체어 리프트 작동, 승강장 안전발판 서비스 등 이용 서비스 현장 호출 등 택시 장애인 콜택시 등 예약 서비스 앱·인터넷·문자 등 보행 길찾기 교통약자(고령자, 휠체어 장애인) 전용 길찾기 안내 서비스 없음 민간 포털도 일반인 대상의 길찾기 서비스만 제공 없음 세부 추진계획 ① 관계 기관·부서 협의를 통한 교통약자 대상 서비스 의견 수렴 등 ○ 교통약자 대상 서비스 구현을 위한 요구사항 검토 및 반영방안 강구 - 관계 기관·부서, 실 이용자(교통약자) 대상 면담·협의 등을 통해 교통수단 이용, 보행 관련 실질적 필요 서비스 방안 강구 및 구현 방안 점검 ○ 실질적 서비스 구현을 통한 이용자 확보·서비스 확대 방안 검토 등 ② 교통약자 대상 보행경로 제공을 위한 노드·링크 기반 네트워크 구축·강화 ○ 서울시 내 보행 가능 구간의 속성정보 담은 보행 네트워크 구축 - 구축범위 : 서울시 전역 보행로 대상 네트워크 구축 - 구축내용 : GIS 기반 보행자 도로 형상 정보 및 속성 정보 상세 구축, DB화 - 속성정보 : 도로명, 도로종별 유형, 길이, 폭, 경사도, 통행제한 현황, 계단, 펜스유무,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로, 교량, 자전거도로 등 ○ 대중교통(버스·지하철·택시 등) 환승 가능 구간 속성정보 상세 구축 - 구축목적 : 교통약자(휠체어 장애인, 임산부 등) 대상 최적 환승경로 안내 서비스로 편의성 증진을 위한 환승역 중심의 보행네트워크 상세 구축 - 구축내용 : 지하도 내 연계·단절 정보, 승강편의시설 등 시설물 조사 및 데이터화, 교통약자 이동가능 경로 상세조사 등 기반 자료 구축 보행네트워크 구축 교통약자 환승경로 구현 교통약자 대상 길찾기 구현 ※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사업(행정안전부)을 지상부 보행로 선형 구축 일부 완료 ③ 보행 네트워크 관리시스템 및 대중교통 서비스 개발·연계 등 ○ 구축범위 : 교통약자 대상 보행·대중교통 서비스 통합·연계 시행 - 교통약자 대상의 보행(이동) 가능 경로 생성 및 대중교통 최적 환승경로 안내, 교통수단 별 예약 등의 정보가 통합된 종합 교통서비스체계 구축 ○ 보행 네트워크(지상, 지하) 및 이용자(교통약자 등) 관리시스템 개발 - 보행 네트워크(노드·링크)를 비롯하여 교통약자의 이동동선 선정을 위한 보도 속성정보(보도 내 위험정보 등 입력·수정·삭제 등) 관리시스템 개발 - 환승정보 구축을 위한 지하철 역사 정보(지하도 보행 네트워크, 환승경로, 출입구 승강편의 시설, 경로정보 컨텐츠(지장물 등) 등) 관리 시스템 개발 - 시스템 이용자(교통약자) 관리시스템 개발 등 ○ 통합교통서비스 구축을 위한 이용자(교통약자) 대상 다양한 서비스 개발 - 길찾기 서비스 : 교통약자의 기·종점 설정, 위치정보 추적, 경로 찾기(최단시간, 최소환승 등) 및 안내 등 교통약자 대상 길찾기 서비스 개발 - 시설물 조회 : 위치기반 교통약자의 편의시설(승강편의시설, 서비스 등) 및 불편시설(지장물, 계단, 경사로 등) 조회, 안내 서비스 - 대중교통 부문 : 교통약자 대상 대중교통 서비스 연계 시행(저상버스, 지하철 이용 활성화, 자동 예약 및 역무원 호출 등) - 대중교통 특화 : 실시간 교통정보(버스·지하철 혼잡도 및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통한 최적 이용시간, 최적 출발시간 안내 등)를 기반으로 한 교통약자 대상 서비스 개발 ○ 교통분야 교통약자 서비스 파악 및 자동화 연계 시스템 개발 등 - 교통분야에서 추진 중인 교통약자 대상 서비스 종류·이용방식 등 현황 파악 -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서비스 간 이용 창구의 단일화, 원활한 대중교통 수단간 연계가 가능한 통합교통서비스 체계 구축 ④ 교통약자 대상 원클릭 통합교통서비스 체계 구축 및 서비스 개시 등 ○ 교통약자 대상 통합교통서비스(보행·대중교통 수단) 체계 구축 - 교통약자의 보행이동,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개발 ○ 통합교통서비스 개시를 통해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율 증진, 형평성 있는 이동권·보행권 확보 및 서비스 질적·양적 개선 지속 시행 - 교통약자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파악·반영하여 대중교통 이용·이동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이용 활성화를 통해 '모두가 편리하게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한 도시' 구현 기대효과 ○ 교통약자 전용 통합교통서비스를 통해 이동편의 증진·이동권 확보 지원 - 교통약자의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 길안내, 수단별 서비스 예약 등 ○ 교통약자 이동데이터 기반의 도시 시설물 개선·편의 개선 등 활용 - 교통약자의 이동데이터 수집으로 다빈도 이용지점 및 보행 불편 발생 지점 추출 및 데이터 기반의 도시 시설물 개선 사업 등 활용 ○ 상세한 보행 네트워크 구축·개방으로 민간분야 다양한 서비스 개발 지원 - 보행 네트워크 데이터의 개방으로 민간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다양한 교통약자·보행자 대상 서비스 창출 효과 기대 소요예산 조치 ○ 소요예산 : - 개발비용 : - 감리비용 : - 기타비용 : 향후 추진일정 ○ 정보화 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신청 : ’22. 7 ○ 관계기관·부서 등 필요 서비스 의견검토 : ’22. 10 ○ 예산 확정 및 사업 발주 절차 이행 : ’23. 1 붙임 : 교통약자 통합교통서비스 체계 개발비 산정 각 1부. 끝.
26462045
20220727045507
본청
교통정보과-26021
D000004587689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