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 계획

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24249 결재일자 2022. 7.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외국인주민인권팀장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최해연 김준민 07/22 최영미 협조 2022년 서울시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 계획 2022. 7.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2022 서울시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 계획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수용 및 존중 의식, 문화다양성 가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인식개선 홍보용 영상을 제작, 문화다양성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청소년 참여형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ㅇ 서울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확족 지원조례 제7조(지원의 범위) - 외국인주민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방지 및 인권옹호를 위한 교육?홍보 등 ㅇ 2022년 “외국인?다문화 수용성 제고 및 사회통합 기여를 위한”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추진계획(2022. 4. 5.) □ 필요성 ㅇ 서울시 거주?취업하고 있는 외국인주민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이들이 한국 사회에 기여함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주민들의 불편과 부정적인 인식은 해소되지 않고 있음, - 서울거주 인구(9,586,195명)의 4.6%가 외국인주민, 외국국적동포 23.2%, 외국인노동자 14.3%, 유학생 10.5%, 결혼이민자 7.1% 순 <출처 : '20.11.1 기준 행안부 외국계주민 통계> ㅇ 2021년 성인(일반국민)의 다문화수용성은 52.27점으로 2018년 대비0.54점 하락했음 <출처 : '22.3.31 기준 여가부 2021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 ㅇ 다문화사회 진입을 앞두고 다문화 인식개선 사업을 통해 사회전반의 문화다양성 수용 및 공생·공존 분위기를 조성하는 인식개선 홍보 필요 ㅇ 어린이 및 청소년이 참여하여 인식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 부족, 효과적 시행을 위해 문화다양성 컨텐츠 개발 및 보급 필요 Ⅱ 문화다양성 콘텐츠 제작 계획 □ 추진방향 ㅇ 이주민에 대한 부정적인 대처가 아닌, 긍정적 강조방식 구성, 공존의 당위성, 다양성 확산이 국제화 추세임을 확인,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과 도시의 다양성 사례제시 ㅇ 대시민용 영상으로서 적절하고 활용도가 높은 주제를 선정 ㅇ 일반시민의 공감과 문화다양성을 제고 할 수 있는 스토리 기획으로 임팩트 있는 영상 연출, 음향 및 효과음 등 차별화된 구성 ㅇ 문화다양성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 인식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 미래 성장 동력인 창의성 계발을 위한 참여형 교육주제 선정 ㅇ 관계부서간 긴밀합 협업으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콘텐츠 제작 - 시?자치구 외국인?다문화?상호문화, 평생교육, 문화재단 등 관계기관 대상 홍보 전방위 활용 □ 추진내용 ㅇ 제작기간 : 계약일~’22. 12월 ㅇ 제작분야 : 2개 분야(인식개선, 교육 참여형) ? 문화당야성 인식개선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교육 청소년 참여형 교육 콘텐츠 제작 ㅇ 제작내용 ※ 발주부서와 협의하여 세부 주제 확정 내용 ? 구성 ? 인식개선 : 일상생활 에피소드, 사회 기여도, 주요수치, 해외 우수사례 등 ? 참여형 교육 : 게임판, 주사위, 게임말, 나라카드, 액션카드 등 ? 기획 : 전문분야 자문회의, 일상생활 현장 인터뷰, 숏폼 등 다양한 기법 활용 ? 분량 ? 인식개선 : 인식개선 분야 2종류 총 22개 영상(1분 내외 20개, 30초 내외 2개) ? 참여형 교육 : 참여형 교육 키트 100세트 ? 언어 : 영상에 한국어?외국어 마작 처리 ㅇ 제작방법 : 문화다양성 교육 및 영상 제작 경험이 풍부한 전문업체와 수의계약 - 업체명 : ㈜아시안허브 - 근 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력 제25조 제1항 제5호 마목 - 사 유 ·여성기업으로 추정가격 2천만원 초과 5천만원 이하 ·2016년부터 다수의 서울시뿐만 아니라 중앙부처 광역시?자치구다문화교육, 이주여성 지원사업, 마을미디어 등 교육과 영상 제작 용역 사업을 수행하여 이주민에 대한 이해, 문화다양성 교육과 영상 제작 사업 경험이 풍부하고 우리시 시정 이해도가 높은 업체 선정 ㅇ 예 산 : 50,000천원(문화 다양성 이해교육, 사무관리비) ㅇ 추진체계 구 분 역 할 및 기 능 비고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총 괄 사업부서 - 제작방향 설정, 최종 원고 및 영상 검수 발주업체 - 기획, 설계, 원고작성 - 촬영, 편집, 제작, 웹사이트 등록, 홍보 외국어검수 제작 언어 번역 검수 ※ 언어(서울시 시정홍보물 외국어 검수자문위원), □ 활용방안 전략1 사업부서 ① 유트브 개설, 구독자 많은 이주민 인플루언서들의 SNS 등과 연계 홍보 ② 서울시 전광판 SNS 등록, 뉴스레터 등을 통한 홍보, 서울시 공무원?일반시민 대상 문화다양성 교육시 활용 ③ 문화다양성 교육 홈페이지, 유투브 SNS 등에 등록, 교육 키트 활용 ④ 시 외국인주민 지원시설 (50개소) 홍보 전략2 발주업체 ⑤ 이주민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통한 SNS 홍보 ⑥ 협력 공기관 및 기업체 홍보 ⑦ 아시안타임즈 등 다문화 전문신문 홍보 ⑧ 자체 이중언어 강사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홍보 전략3 기타 ⑨ 기타 대내외 및 유관기관과의 교육자료 활용 등 ⑩ 타 지역의 다문화·외국인주민 관련 기관 내 홍보 협조 요청 □ 기대효과 ㅇ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영상 콘텐츠로 균형잡힌 시각 확대 - 이주민에 대한 폭넓은 관점 제시 - 외국인?다문화에 대한 혐오와 편견을 해소하고 다름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 ㅇ 생생한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쉽고 흥미로운 인식개선 영상 개발로 이주민에 대한 이해도 및 관심도 문화다양성 감수성 제고 - 차별이 아닌 차이를 이해하고 잠깐의 순간을 통해 존중과 공준을 실천하는 시민의식 제고 ㅇ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사회 구현 및 사회통합 기여 -‘우리’라는 영역의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이주민에 대한 표용력 증대, 이주민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글로벌시대 방향성 제시 ㅇ 글로벌 시민으로서 창의성 계발 문화 다양성 가치에 대한 어린이(초등학생)의 관심과 이해도 증진으로 문화 공존의 실천 기반조성 Ⅲ 행 정 사 항 □ 추진일정(안) 분 류 세부 추진내용 추진시기 발 주 ? 계 약 - 업체선정 및 계약 등 ’22.7월 사업 착수 및 기획·설계 - 전문가 자문회의, 기획, 설계, 가이드라인 제시 - 제작내용 작성 및 사업수행계획서 제출 / 착수보고 - 홍보물(영상)심의 신청 ’22.7~8월 콘텐츠 개발 - 촬영 현장 섭외, 촬영, 편집 등 영상 제작 / 번역 및 외국어 자막 처리 / 제작 등 ’22.8~10월 내용 검수 - 담당부서 및 전문가 내용 최종 검수 / 외국어 검수 실시 ’22.9월~11월 홍보 - 이주민 인플루언서 SNS, 아시안허브 플랫폼, 서울시 SNS 등 등록 ’22.9월~11월 완료 - 사업완료 / 최종 산출물 제출 ’22.12월 □ 소요예산 ㅇ 총 소요예산 : 55,000천원(부가세 포함) ㅇ 예산과목 : 글로벌 도시환경 및 선진다문화 사회 조성/ 다문화 건강가정 조성/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ㅇ 산출내역 - 콘텐츠 개발비 : 50,000천원(기획 및 연출, 촬영, 편집, 홍보 등) - 외국어 검수 : 5,000천원(외국어 자막 검수 등) ※ 자막 번역은 개발비 내에서 용역업체측에서 진행하고 검수는 별도 집행 붙임 1. 과업지시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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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문화다양성 콘텐츠 개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24249 생산일자 2022-07-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해연 (02-2133-5076) 관리번호 D0000045859551
분류정보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지역내거주외국인지원 > 외국인교류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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