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22740 결재일자 2022. 7.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07/21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이지민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기록하는 기억 전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2. 7.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 ≪기록하는 기억≫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SeMA 벙커 및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된《기록하는 기억》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추진근거 ?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기록하는 기억》추진계획안(전시과-20610, ′22. 3. 14.) ? 전시명 :《기록하는 기억》 Archived Memories ? 기 간 : 2022. 4. 28. ~ 2022. 6. 5.(총 34일) ? 장 소 : 세마벙커 B1 ? 작 가 : ? 부 문 : 총 7점(영상 6점, 평면 1점) ? 전시 개요 ? 전시 내용 - 2017년 개관하여 서울의 중요한 신진미술인력 전시공간으로 자리 잡은 SeMA 벙커를 미학적으로 해석하였으며 - 서울시립미술관이 5년간 진행해온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의 성과를 조명하기 위해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결과물인 여섯 작품을 전시하는 등 - 시각예술가 6명의 “기록과 기억 그 사이”를 오가는 작품을 통해 벙커의 불명확한 정체성에 도전하며 아카이브의 유연한 감각을 체화하는 기회를 제공 추진 내용 및 결과 구분 인원(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주1) 2,720 ′22. 4. 28. ~ 6. 5. (34일간) ? 전시 기간 오프라인 관람객 수 온라인 관람객 8,806 ′22. 7. 5. ?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 관 람 인 원: 총 11,526명(오프라인: 2,720명/ 온라인: 8,806명) 주1) 일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80명(2,720명/34일) ?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2. 7. 5. 기준) - 게시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 주요내용: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게시물 38건, 참여현황 8,806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합 계 38 8,806 5,302 3,504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9 6,685 3,667 3,018 2 페이스북 9 215 86 129 3 유 튜 브 1 305 - 305 4 트위터 9 846 846 - 5 블로그 9 703 703 - 6 네이버TV 1 52 - 52 주1) SNS 채널별 게시물 목록 내역은 (별첨1) 전시별 SNS 운영실적_권진규 탄생 100주년 기념 ?노실의 천사 참조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처: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 내용: 프로그램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배포일: ′22. 4. 27. - 언론매체 보도실적: 8건(′22. 7. 18. 기준) 전시명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기록하는 기억》 (2022.4.28. ~ 2022.6.5.) 8 8 0 0 0 연번 보도일 기사명 매체 비고 주소 1 4.27 SeMA 벙커의 흔적...배우 이창환, 박정희 '기록하는 기억' 뉴시스 온라인 LINK 2 4.27 서울시립미술관 SeMA 벙커, ‘기록하는 기억’전 개최 문화뉴스 온라인 LINK 3 4.27 SeMA 벙커의 흔적...배우 이창환, 박정희 '기록하는 기억' 파이낸셜뉴스 외 1건 온라인 LINK 4 5.9 [일정] 5월 둘째 주 전시회 및 박람회 에이빙뉴스 온라인 LINK 5 5.9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기록하는 기억'展 핸드메이커 온라인 LINK 6 5.19 기록하는 기억 한겨레 온라인 LINK 7 5.26 SeMA 벙커, 《기록하는 기억》展 서울문화 투데이 온라인 LINK ? 대량메일(e-뉴스레터 등)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주소 링크 등 - 발송결과 구분 발송일 발송 건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뉴스레터 제187호 2022. 5. 2. 150,563 150,244 (99.8%) 15,688 (10.4%) 809 (0.5%) (단위: 건) ? 온라인 홍보 영상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일자 내용 영상 2022-4-28 ? Seoul Museum of Art | 《기록하는 기억(Archived Memories)》 전시 영상 ? 유튜브 조회수: 305회(′22. 7. 5. 기준) ? 41초 분량 ? Link ?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송출 ? 위치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4 ? 송출 기간: 2022. 4. 27. ~ 6. 5. ? 송출 분량: 20초 영상 ? 송출 영상은 (별첨2) 유진빌딩 (기록하는 기억) 전시 소개 동영상 참조 ? 서울시 홍보 운영매체 활용 市 홍보매체 협업기관 비고 참고 市 문화포털 문화 정책과 ? 전시 일정 등 기초 정보 제공 ? Link 결과 분석 구분 목표 관람객 수 《기록하는 기억》 실적 목표 달성 여부 목표(명) 실적(명) 오프라인 관람객 수 1,760 2,720 154%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52 80 온라인 관람객수 - 8,806 별도 목표 설정 없음 ?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기록하는 기억》추진계획(안)(전시과-20610, ′22. 4. 15.) 목표 관람객 달성 여부 ?《기록하는 기억》전시의 경우 개최 계획상 목표(52명.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를 154% 초과하여 달성(80명)하였으며 아래 표와 같이 21년 상·하반기에 개최한 SeMA 벙커 전시 관람객 수(오프라인 관람객)와 비교하여도 가장 많은 관람객 수를 달성하는 등 일시 전 시 명 오프라인 관람객수 전시일수 일평균 관람객 2022. 5. 《기록하는 기억》 2,720명 34일 80명 2021. 9. 《우리가 전시를 볼 때 말하는 것들》 1,616명 36일 45명 2021. 6. 《있지만 없었던》 SeMA&CGSI 협력 기획전 1,972명 33일 60명 - 관람객들에게 아카이브 감각을 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에 따라 SeMA 벙커를 지속적인 문화 생산의 장소로 전환하는데 일조한 것으로 분석됨 붙임 (별첨1) 전시별 sns 운영실적_기록하는기억 (대용량 첨부). (별첨2) 유진빌딩 (기록하는 기억) 전시 소개 영상 (대용량 첨부). 끝.
26441693
20220722050007
본청
교육홍보과-22740
D000004585061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