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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0 대기질개선 선언’ 정책사례집 발간 결과 보고

문서번호 환경정책과-26070 결재일자 2022. 7. 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국제협력팀장 환경정책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여혜정 이창희 윤재삼 07/20 이인근 협 조 대기정책과장 하동준 ‘C40 대기질개선 선언’ 정책사례집 발간 결과 보고 ‘C40 대기질개선 선언’ 정책사례집 발간 결과 보고 2022. 7. 20. (수) 기 후 환 경 본 부 (환경정책과) ‘C40 대기질개선 선언’ 정책사례집 발간 결과 보고 C40가 우리시를 포함하여 에 서명한 37개 도시의 대기질 개선 우수 정책사례를 홍보하는 사례집 발간 결과를 보고드림 개요 ○ 선언발표 : ’19. 10월 코펜하겐 C40총회에서 발표 ○ 참여도시 : 서울, LA, 런던, 파리, 밀라노, 도쿄, 코펜하겐등 37개 도시 ○ 선언의 주요 목표 목표①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에 관한 WHO의 대기질 가이드라인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국가의 목표와 동일 혹은 초과하는 대기질 저감 목표 설정 목표②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16년만에 강화된 WHO의 대기질 가이드라인, ’21년> 오염원 평균시간 2005년 기준 2021년 강화된 기준 PM2.5 연간 10μg/m3 5μg/m3 24시간 25μg/m3 15μg/m3 PM10 연간 20μg/m3 15μg/m3 24시간 50μg/m3 45μg/m3 오존 피크 시즌 - 60μg/m3 8시간 100μg/m3 100μg/m3 이산화질소 연간 40μg/m3 10μg/m3 24시간 - 25μg/m3 이산화황 24시간 20μg/m3 40μg/m3 일산화탄소 24시간 - 4mg/m3 <정책 사례집> 개요 ○ 발간형태 : C40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발간 ○ 발간목적 : 대기질개선을 위한 C40 회원도시의 정책적 리더십 홍보 ○ 제작방법 : 37개 선언 참여도시가 선언문 이행 실적을 제출(’21년말)한 내용을 바탕으로 C40에서 정책 사례집을 제작함 <정책 사례집> 주요 내용 ○ 목표①관련 도시정책 : 23개 도시가 대기질 모니터링 네트워크를 확대 -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인벤토리 구축, 오염원별 대기오염 기여도 조사 실시 - WHO 대기질 가이드라인에 맞춘 대기질 개선 목표 설정 - 대기질 개선 목표를 시의 대기질관리계획 및 기후행동계획에 통합 - 대기질 개선 목표를 법제화하여 이행 추진 등 ○ 목표②관련 도시정책 : 교통, 산업, 에너지 등 부문별 오염 저감 정책 추진 - 도보, 자전거 인프라 확대, 대중교통 개선 및 확대 - 저공해구역(LEZ) 및 무배출구역(ZEZ) 설정 및 확대 - 내연기관차에서 무배출 차량으로의 전환 등 서울시 참여 내용 ○ ’19년 가입 후 서울시는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2020-2024)>을 수립하여 정부가 제시한 목표와 동일한 수준으로 2024년까지 대기질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시행전략과 대책을 마련하였음 ○ 목표① : 정부의 목표와 동일한 수준의 야심찬 대기오염 저감 목표 설정 - ’24년까지 ’16년 대비 PM2.5 연평균 농도 35% 이상 저감이라는 국가 목표에 따라 시는 ’16년 연평균 농도인 26μg/m3 보다 35% 낮은 17μg/m3을 목표로 설정함 - 나아가 ’25년 이후 후속 계획에서는 국가환경기준 및 WHO 잠정목표3인 PM2.5 15μg/m3를 ’30년에는 13μg/m3를 대기질 목표로 설정하게 될 것 ○ 목표② : 대기오염 배출 원인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정책과 사업 시행 - ’19년‘미세먼지연구소’를 설립하여 정책기반을 강화하였고, 대기오염 원인에 대한 과학적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대기오염 저감 대책을 마련함 - 서울시 대기환경관리 시행계획에 도로이동오염원, 비도로이동오염원, 배출시설, 생활오염원 등 총 4개 부문의 58개 대기오염물질 저감 사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24년 전망배출량 대비 PM10 28%, PM2.5 25%, NOx 20%를 줄이게 될 것 - 노후 경유차 저공해조치 지원, 고농도 시기 운행제한 시행으로 노후차가 53% 줄었음 - 또한 서울시가 발주하는 모든 공사장에서는 노후 건설기계의 사용이 제한되고, 면적 10만m3 이상의 대형 공사장에서는 친환경 건설기계 사용이 의무화됨 - 도심 주요 오염원인 난방용 보일러 부문 저감을 위하여 저녹스보일러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20년 4월 법령을 개정함 - 대기오염물질 배출원과 취약계층 이용시설이 밀집한 지역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집중관리 구역을 지정, 취약계층 노출저감 조치를 취함 - 무공해자동차 및 충전인프라 보금을 확대 중에 있으며 신기후체제의 기후변화가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 연구 등 과학적 정책기반 마련을 위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임 붙임 사례집에 포함된 타도시 주요 정책 (도시 영문명 a,b,c 순) 도시 (국가) 주요내용 암만 (요르단)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목표 설정 ? 현재 대기질 모니터링 측정소는 7개이나 지속적으로 확대 중임 ? 인벤토리를 통해 주요 대기오염원인을 파악하고, 신규 대기질개선 정책의 목표를 설정할 계획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간선급행버스(BRT) 네트워크를 도입할 계획임 ? 도보 확대, 승용차 이용 감소, 친환경 버스 286대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교통 계획을 수립할 계획임 ? 유로5 경유버스 136대 도입, 전기버스 15대 도입 예정 오스틴 (미국)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목표 설정 ? 美환경보호국(EPA)의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참여하여 NOx와 오존, PM2.5 저감을 위한 시의 노력을 확대하고 있음 ? 지속적으로 대기질 측정소를 확대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거주지역에 우선적으로 간이측정기를 확대 설치하고 있음 ? ① 365일 좋은 대기질, ② EAP 기준을 초과하는 오존 농도 저감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설정함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1.9월에 수립한 <기후공정계획>에 대기오염 완화 정책이 포함되어있음 ? ’21.5월 시의회는 건설 및 도로 교통 등 최대배출원을 비롯해 미세먼지 집중 저감 정책을 추진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킴 ? 대중교통, 도보,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 중임 ? 25년말까지 전력생산의 86%를 탄소제로, 30년말까지 93%, 35년까지 100% 탄소제로라는 목표를 설정함 벵갈루루 (인도)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선언문에 서명한 이후 WHO 기준과 일치하는 야심찬 대기오염 저감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로드맵 구축 1단계를 추진하였음 ? ’19년 연평균 PM10 농도는 14-15년대비 28% 줄었으며, 연평균 PM2.5 농도는 ‘15-’16년대비 29% 줄었음 ? 벵갈루루에는 20개의 대기질 측정소가 있어 실시간으로 수집한 정보를 시민들에 공개하고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대기오염관리 액션플랜을 수립함 ? 도로 청소 실시, 건설폐기물 관리, 산업부문의 배출 모니터링, 도시 공간의 녹지 확대 등의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베를린 (독일)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대기질 측정 네트워크를 확대했음 - 16대의 패시브 샘플러, 11개의 자동 측정기, 1개의 자동 고해상도 측정기를 추가로 설치함 ? 베를린 대기질관리계획을 개정하였으며, 본 계획에 WHO 기준과 일치하는 질소산화물, PM10, PM2.5 목표가 포함되어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차량 속도제한을 30 km/h로 제한하고, 유로5이하 경유 차량의 오염 지역 진입을 금지함 ? 전기버스로의 전환 가속화 ? 자전거 인프라 확대 ? 지하철 및 트램 네트워크 확대 부에노스 아이레스 (아르헨티나)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선언문에 서명한 이후 대기질 정책 개선 노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함 ? 결의안을 채택해 주요 대기오염원 배출 기준을 개정하였음 ? 대기질 모니터링 네트워크를 개선 및 확대 추진 중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대기질 정책 개선을 위해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위원회는 대기오염원 저감, 대기오염물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평가 등을 다룰 예정임 ?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자전거 구매자에게 보조금 지원 멕시코시티 (멕시코)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멕시코 대기질 관리 정책(2021-2030)을 수립함 - 향후 10년간 멕시코의 대기질을 개선할 부문별 조치를 담은 본 정책의 이행을 통해 WHO 및 국가 대기질 기준에 가까이 가고자 함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다양한 기관과 협업하여 오존,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와 관련된 멕시코의 환경 기준을 개정하기 위해 노력 중임 코펜하겐 (덴마크)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WHO 기준 달성을 향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기준농도를 설정했음 ? ’19년에 WHO기준과 동일한 목표로 이미 채택함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임으로서 대기질을 개선하고 있음 ? ’19년 지하철 노선이 신설되었음 ? 현재 시소유 승용차의 92%가 전기 혹은 수소차이며, 버스는 ’21년말까지 무배출 버스로 100% 전환될 예정임 델리 (인도)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선언 서명후 대기오염을 ’20년 수준에서 30%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선언함 ? ’17-’20년까지 연평균 PM10과 PM2.5 농도가 20% 줄어들었음 ? 대기오염물질 측정소의 수를 4개에서 24개로 늘렸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0년 전기차 확대정책을 발표하였는데, 목표는 ’25년까지 운행차량의 20%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제공함 - 이후 2만대 이상의 전기차(전체 등록 차량의 6%)가 도입되었음 ? ’19년 겨울 차량2부제를 실시하여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가 14-15% 저감됨 ? 모든 산업을 천연가스로 운영하고, 모든 가정과 기업에 전기를 공급하여 디젤과 같은 비친환경적인 연료의 사용을 저해함 ? ’20. 10월 시민들로부터 환경규제 위반을 신고할 수 있는 “그린델리 앱”을 런칭하여 32만건의 환경 위반이 신고되었으며, 신고된 위반 사항중 90% 이상이 27개의 담당 기관에 의해 대응 완료되었음 두바이 (UAE)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두바이 대기질 전략(2017-2021)>을 수립하여 시행 중이며, 목표는 ’21년까지 365일 중 대기질 농도 좋음 구간인 일수를 90%가 되게 하는 것임 - 실제로 2020년에는 대기질 농도 좋음인구간인 날이 99.1%를 기록했음 ? 두바이에는 질소산화물, 이산화황, 일산화탄소, 오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측정기가 15기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Dubai Municipality Satellite-1이라는 마이크로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 했음, 이 마이크로위성은 대기중 에어로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측정함 휴스턴 (미국)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선언에 서명한 이후 휴스턴시는 포름알데이드와 벤젠 모니터링을 개선하고 있음 ? 국가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시 권한 밖의 오염원 저감 정책추진을 촉구하고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자전거 이용을 증진하고 있는데 현재 555k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으며 이를 ’27년까지 2,896km로 늘리고자 함 ? 자전거공유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현재 129개의 자전거 스테이션과 1,100대의 공공 자전거가 있음 ? 마지막으로 전기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있음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 목표 설정을 위하여 대기질 측정 장치(현재 5개의 고정형 측정장치)를 확대하고 있음 ? 본 목표는 ’21년말 완료할 대기오염 관리 전략에 명시될 예정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1.2월부터 구시가지에 저공해구역을 지정하여 운영중임 리마 (페루)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리마시장은 ’21.3월 대기오염원 모니터링을 법제화하였음 - 이후 35개의 간이측정기가 도입되는 등 대기질 측정 역량이 175% 강화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지속가능한 교통전략에 따라 97.35km의 자전거 도로를 확충함 ? ’21년말까지 최소 30개 블락은 보행자 전용구역으로 전환될 예정 ? ’21.2월부터 차량2부제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은 제외 시킴 리스본 (포르투갈)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23년까지 PM10 농도 14%, 질소산화물 농도 21% 감축을 목표로 설정함 ? ’21년 600개 이상의 센서를 설치하여 대기질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함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전략을 통해 리스본의 주요 대기오염원인 도로 교통분야의 대기오염이 상당히 줄어든 바 있음 ? 저공해구역(LEZ) 확대, 화물차량 운영 관련 법령 검토, 전기차 확대 등의 정책 추진 중임, 특히 LEZ 운영으로 해당 구역의 일일 차량이용률이 40%(4만대) 줄어들었음 런던 (영국)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런던에는 200개 이상의 지점에서 대기오염원을 지속적으로 측정중임 ? ’20.2월 런던시장은 ‘Breathe London’ 사업의 정식 출범을 통해 100개 이상의 측정기를 학교, 병원, 건설현장 등에 설치하였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1.10월 초저공해구역(ULEZ)을 기존 구역보다 18배 확대함 - 그 결과 기준을 미충족하는 차량의 운행이 47,000대(37%) 감소함 ? 더불어 LEZ를 통해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30% 감축됨 → ULEZ와 LEZ는 차량 6만대의 운행을 줄임으로써 10만톤의 차량 탄소배출량도 감축하여 기후변화 대응에도 기여하고 있음 ? ’20.5월부터 89개의 “Low Traffic Neighborhoods”를 대상으로 차량 진입을 최소화하고 걷기와 자전거 이용을 최대화하는 사업을 시범운영중임 ? ’20.4월부터 학교 등하교 시간에 차량 이용을 금지하는 “School Streets” 사업도 추진 중임 ? ’16-’20년 사이 자전거 전용도로가 3배 늘어남 ? 현재 7,500개 이상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4,400대의 무배출택시가 운행 중임 ? 조기폐차 지원금 정책으로 13,300대의 노후공해차량이 조기폐차 됨 ? 또한 400헥타르 이상의 녹지공간을 마련하고 34만그루의 나무 심기를 위해 2천만 파운드의 예산이 배정됨 LA (미국)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LA는 그린뉴딜을 통해 대기질 개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25년까지 연방정부의 오존 배출량 기준 달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함 ? 시 최초의 대기오염 인벤토리 구축의 최종단계에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LA시 최대 오염원인은 교통임 ? ’50년까지 도로 운행차량을 100% 전기차로 전환 ? ’28년까지 버스 100% 전기차로 전환 - ’19년 155대의 전기 버스를 도입하였음 ? 제로배출구역(ZEA) 시행을 계획 중임 ? 무배출 화물/택배 구역 지정을 위한 조례가 최근 통과되었음 ? 14,000개의 상업용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대 마드리드 (스페인)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19년 9월 발표한 “마드리드 369 환경지속가능전략”을 통해 WHO 기준에 따른 PM10과 PM2.5 감축 묵표를 설정하였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최근 택시관련조례를 개정하여 택시를 무공해차량으로 전환하고 있음 ? 경유버스를 천연가스 및 전기 버스로 전환중 ? 친환경 보일러 구매 보조금 제공 ? 저공해구역(LEZ) 운영 등 메데진 (콜롬비아)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메데진은 대기질종합계획을 통해 국가정부의 대기질 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대기질 개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친환경 차량 도입 확대를 위한 차량등록법 개정 ?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전기버스 69대 도입, 대중교통 강화 ?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국가정부와 협의 밀라노 (이탈리아)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선언문 가입 이후 처음으로 시민참여를 통해 대기질기후계획을 수립함 ? 주요 목표는 ’50년까지 WHO 기준에 부합하도록 대기질을 개선하는 것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대기 오염원 규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승용차 이용 줄이기, 저배출구역(LEZ)과 무배출구역(ZEZ) 등을 통한 교통 통제, 도보 및 자전거 이용 증진 액티브 모빌리티 이용 증진 등을 추진 중임 ? 또한 건설부문의 오염원 관리, 비도로 오염원 관리, 생활오염원 관리 조치도 추진 중이며, 옥외 공간에서는 흡연을 전면 금지할 예정임 오슬로 (노르웨이)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오슬로는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도로 교통부문의 대기오염 완화 정책을 통하여 질소산화물의 경우 WHO 기준에 부합하고 있음 ? 대기질 측정 장비를 늘리고 있으며, 도시 계획을 통해 대기오염에 대한 노출도 줄이고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최근 신규 대기질 개선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미세먼지를 WHO 기준에 맞도록 줄여가고자 함 ? 지난 2년동안 대기오염원 측정기를 확대했으며 기존의 측정소를 보완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 측정기 네트워크를 확대할 예정임 ? 또한 기후변화완화 노력의 일환으로 ’22년 제로배출구역(ZEZ)의 도입을 준비 중임 파리 (프랑스)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4년까지 디젤차 운행 전면 금지, ’30년까지 휘발유차량 운행 금지 ? 파리 도심에 “트래픽 제한 구역” 설정하여 도보, 대중교통 및 택시외의 차량 운행은 전면 금지할 계획임 ? ’24년까지 전기버스 800대 도입, ’25년까지 경유버스를 전기 혹은 바이오가스 버스로 전환 예정 ? 자전거전용 도로 현재까지 1,000km 이상으로 확충 완료 ? 학교 인근의 차량 운행을 감지하는 100개 이상의 스쿨 스트리트 사업 추진 중 ? 27개의 구역을 매주 일요일 마다 차없는 거리로 운영 중 ? 파리시 거의 모든 도로의 제한속도가 30km/h 임 ? 파리시 초미세먼지의 배출원의 공간적 시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블룸버그재단과 공동연구 수행 중 포틀랜드 (미국)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코로나19, 기후 비상사태와 사회적 정의 이슈가 시정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음 - 당장의 그리고 장기적인 시민의 건강 보호가 최우선 과제로 대두됨 ? ’20년 채택한 기후비상사태선언을 통해 기후변화와 대기질개선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경유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 ? 시 소유 차량을 친환경 차량의로 전환 ? 친환경 건설 확대 등 퀘존시티 (필리핀)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퀘존시티는 C40의 대기질 기술 지원 사업의 수혜도시로 선정되어 대기질 개선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음 - 이를 통해 시의 대기오염원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기질관리로드맵을 수립하였음 ? 8개의 대기질 간이 측정기, 1개의 오존 측정기 등을 설치함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자전거 전용도로의 길이를 총 161km로 확충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늘려갈것 ? 전기 삼륜차(트라시클) 도입, 태양광 충전소 설치 등 추진 키토 (에콰도르)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본 선언에 서명한 이후 WHO 기준과 일치하는 야심찬 저감 목표 설정을 위한 로드맵 구축 작업 1단계에 착수함 ? 9개의 고정형 대기오염원(탄소,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오존, PM10, PM2.5) 측정기가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저공해구역(LEZ) 도입 계획을 발표함 ? 현재 총 58k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확충되어 있으며, ’20.6월 이후 17km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추가적으로 확충하였음 리우 (브라질)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30년까지 PM10 농도를 30μg/m3 저감하는 것이 목표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4년 도입될 저공해구역(LEZ) 관련 사업의 1단계를 진행 중임 ? ’23년에 새로운 대기질 측정기가 설치될 예정임 로테르담 (네덜란드)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WHO 기준에 부합하는 대기질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본 목표는 Air Quality Policy에 명시되어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5년 저공해구역(LEZ) 도입 예정 ? 대기질 모니터링 네트워크 확대 및 시민의 대기질 측정 참여 확대 등 스톡홀름 (스웨덴)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지난 50년간 대기질이 급격히 개선되어 현재 오존을 제외한 나머지 오염원에 대한 WHO의 배출 기준을 모두 충족하고 있음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실시간 질소산화물 농도에 따라 반응하는 다이내믹 교통 신호(dynamic traffic signals)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도입 ? 대기질 예보앱을 통해 PM10, PM2.5, 질소산화물 및 오존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고농도시 행동요령도 알리고 있음 ? 저공해구역(LEZ)을 운영중이며 ’22.6월부터는 유로6이상 경유차량과 유로5이상 휘발유차량만 진입 가능해질 예정임 ? ’21년 현재 1,700기의 공공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음 ? ’22년부터는 폐기물 관련 공공조달을 통해 100% 재생에너지 및 전기차량만 사용하도록 의무화할 계획임 시드니 (호주)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선언 서명 이후 지역 대학과 협력하여 21개의 간이측정기를 설치하고, 1-2개의 고정형 측정기 설치 장소를 물색 중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1.7월 파리협정의 1.5도 목표에 부합하는 환경전략(2021-2025)를 수립함 ? 또한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대기질전략(2021-30)을 수립하고 있음 도쿄 (일본)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19년 도쿄는 모든 측정소의 PM2.5농도가 국가환경기준을 충족함 ? 이후 신규 목표는 ’30년까지 모든 측정소의 PM2.5농도를 10 μg/m2 미만으로 낮추는 것임 ? 그러나 오존 농도는 국가환경기준을 아직 충족하지 못하는 실정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무배출 차량 확대 ? 5G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대기질 데이터 공개 ? 국내 지자체와의 대기질 개선 협력 및 협업 ? 오존의 원인인 유기성화합물질 배출원도 파악 중임 바르샤바 (폴란드)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20년 2개의 측정소를 설치하였으며 165개의 측정기를 추가하여 바르샤바 뿐 아니라 인근 17개 시의 대기오염도 측정할 계획임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24년까지 지하철 노선의 길이가 45.4m로 연장될 예정이며, 버스 노선도 확대하고 있으며, 가장 엄격한 배출 기준에 부합하는 버스의 수도 늘어나고 있음 ? 보행자 및 자전거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으며, 공공 자전거 서비스도 시작했음 워싱턴DC (미국) [목표1] WHO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도록 야심찬 대기질 목표 설정 ? 7개의 고정형 측정기를 비롯한 대기질 모니터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WHO 기준에 부합하도록 대기오염 저감 목표를 설정하였음 ? PM2.5 농도는 국가 기준에 부합하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시민이 PM2.5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님 [목표2] ’25년 전까지 내실있는 신규 대기질 개선 정책과 사업을 시행 ? 미국내 다른 주와 무배출차량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함 ? 차량부문의 오염을 완화하고 청정 교통수단에 연간 3억달러를 투자하는 ‘교통과 기후 이니셔티브’에도 참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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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0 대기질개선 선언’ 정책사례집 발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문서번호 환경정책과-26070 생산일자 2022-07-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여혜정 (02-2133-3539) 관리번호 D0000045840210
분류정보 환경 > 환경보전 > 환경보호관련관리일반 > 국제환경교류 > 대도시기후리더십그룹(C40)교류및협력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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