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3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4525 결재일자 2022. 7. 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정상훈 代백일선 07/19 김순희 협조 2022년 비대면 제3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2. 7 (인재양성과) 2022년 비대면 제3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2년 비대면 제3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을 운영하고 교육 내용 및 교육생 만족도 등을 평가·검토하여 향후 과정 운영을 개선하고자 함 Ⅰ 교육개요 운영개요 ○ 교육일정 기수 1기 2기 3기 4기 교육일정 3.30 6.13 7.8 11.25 ○ 교육방식: 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교육실시) ○ 교육장소: 다솜관 208호 원격강의실(강사), 자택(교육생)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 이하 106명[정원 150명 대비70%] (단위: 명) 구분 총원 소속 성별 직급 시 사업소 자치구 남 여 6급 7급 8~9급 인원 106 3 5 98 40 66 26 50 30 ○ 교 과 목: 3개 과목 7시간(행정시간 1시간 포함) ○ 강 사: 2명, 보조강사 1명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예산집행 : (단위: 천원) 소득구분 지급총액 실지급액 원천징수액 원천 징수 건수 합계 소득세 지방 소득세 기타 소득 계 강사료 Ⅱ 교육운영 결과 총평 ○ 교육만족도: 평균 4.53점(운영만족도 4.53/강사만족도 4.52) ○ 직전기수 대비 0.05상승 특히 교육운영, 교육설계, 항목에서 좀 더높은 상승세를 보였음. ○ 이 과정을 통해 인문학과 최신기술 융합에 대한 시각을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았고,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관심과 미래 과학기술 변화에 따른 행정 역할에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이 되어 매우 유익하였다는 교육생 의견임. ○ 전 기수 일부과목 강사 강의 기법에 대해 직적된 만족도 주요항목 ‘22년(원격) 1기(원격) 2기(원격) 3기(원격) 증감 (직전기수대비) 평균(5점 만점) 4.46 4.48 4.53 +0.05 교육설계 적정성 4.40 4.42 4.48 +0.06 교육운영 만족도 4.48 4.45 4.58 +0.13 강사 만족도 4.49 4.57 4.52 -0.05 학습의지(만족도 집계 제외) 4.29 4.35 4.45 +0.10 사례중심 강의 및 흥미유발 교수법 개선 사항으로 신규강사 교체 운영 -1.2기 기존강사 만족도 대비 0.04 상승 만족도 현황(직전기수 대비 0.05%상승) 붙임 세부 만족도 결과 1부. 끝. 붙임 세부 만족도 결과 만족도 조사 분석 ○ 조사방법: 교육과정 종료 후 LMS설문 실시 ○ 조사기간: 2022. 7. 8 ~7. 15.(7일간) ○ 응답인원: 총 응답자수 94명(수료인원 106명 대비 응시율 89%) ○ 운영만족도: 평균만족도 4.45(학습의지 항목 제외) 설문항목 ‘22년 구분 평균 세부문항 1기 2기 3기 증감 (직전기수대비) 교육 설계 4.48 나는 전박적으로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38 4.42 4.43 +0.01 나는 본 과정의 교육유형(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 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44 4.42 4.46 +0.04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9 4.43 4.50 +0.07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전달),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윢 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6 4.41 4.50 +0.09 교육 운영 4.58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 4.46 4.45 4.59 +0.14 교육과정 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 되었다. 4.49 4.45 4.57 +0.12 학습 의지 4.45 본 교육에 관심 많고 학습 열의 있음 4.26 4.35 4.47 +0.12 향후 교육내용을 초대한 활용하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4.31 4.34 4.43 +0.09 ○ 강사만족도: 평균만족도 4.49점 교과목 강사명 ‘22년 3기 ‘22년 (직전기수평균) 점수 증감 인문학 및 최신 기술 변화 관련 특강 박윤희 4.56 4.52 -0.05 시대가 요구하는 연결,융합적 사고의 필요성 이승규 4.4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3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4525 생산일자 2022-07-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훈 (02-3488-2164) 관리번호 D000004583166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