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차도 및 보도 포장 등 정산 검토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24714 결재일자 2022. 7.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목1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이형일 代노권호 07/15 최병훈 협 조 주무관 한재호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차도 및 보도 포장 등 정산 검토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2. 7.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차도 및 보도 포장 등 정산 검토보고 상일동역사거리 아스콘 복구포장(1,2차), 설계외 포장구간(5개소) 정산, ‘20년 서울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결과 보도포장 반영, 유관기관 요청사항 반영 및 정산에 대하여 검토 후 보고드림. ※ 하남제22-198호(2022.05.20.)호와 관련임 1 공사개요 ○ 공 사 명 : 하남선(5호선 연장) 1-1공구 건설공사 ○ 공사개요 : 총연장 628.5m, 정거장 1개소, 환기구 2개소 ○ 공사기간 : 2015. 3.30. ~ 2022. 7.31. ○ 공사금액 : 102,963백만원 ○ 도 급 자 : 한신공영㈜ 외 1개사 ○ 관 리 사 : ㈜동일기술공사 외 5개사 2 추진경위 〈상일동역 사거리 차도 아스콘 포장 1, 2차〉 ○ ‘18.07.30. : 공사중 교통안전시설 개선 설치 통보(복공철거)(도철토목부) ○ ‘19.04.23.~05.10. : 상일동역사거리 아스콘 포장 시행(1차 포장 : 복공철거 후 포장) ○ ‘19.02.14. : 도로복구 관련 협의(도철토목부→강동구청 도로과) ○ ‘19.07.30. : 상일동역 교차로 도로포장 시공계획서 제출(도철토목부→동부도로사업소) ○ ‘19.08.08. : 상일동역사거리 도로포장 시공계획 보완 시행 요청(도철토목부) ○ ‘19.08.08. : 교통소통대책 관련 실정보고 승인 통보(도철토목부) ○ ‘19.08.08. : 휴일 및 야간 작업계획 변경 승인(도철토목부) ○ ‘19.08.09.~08.11. : 상일동역사거리 아스콘 포장 시행(2차 포장 : 인상 및 길돌리기) <설계 외 구간 차도 포장 정산 - 5개소> ○ ‘20.12.02. : 생태터널 하부 기존 아스콘 깨기 및 포장 시공상세도 승인(관리단) - 정거장 오수관로(신설) 매설 및 교통처리계획에 의한 훼손으로 원상복구 ○ ‘20.12.15, ‘21.01.05. : 하남선 2단계 구간 사전점검 및 철도시설 기술기준 적합여부 점검에 따른 보완사항 처리결과 제출요청(도철설비부 → 도철토목부) - 토목분야 : H1정거장 외부 진입로 공사 미완료 ○ ‘20.12.17, ‘21.01.06. : 하남선 2단계 구간 사전점검 및 철도시설 기술기준 적합여부 점검에 따른 보완사항 처리결과 제출요청 지시(도철토목부→ 관리단) ○ ‘21.01.11. : 외부출입구 등 임시포장 시공상세도 승인(관리단) ○ ‘21.04.29. : 외부출입구(#2) 도로복구 임시포장 시공상세도 승인(관리단) ○ ‘21.03. : 고덕리엔파크2단지 사거리 포장 요청 ○ ‘21.03.18. : 도로포장 요청(응답소) ○ ‘21.03.23. : 고덕리엔파크2단지 사거리 아스콘 평삭 포장 시공상세도 승인(관리단) ○ ‘22.04.08. : 현장민원처리 ○ ‘22.05.04. : 정거장 종점부 및 출입구(#1) 기존 아스콘평삭포장 시공상세도 승인(관리단)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결과 반영> ○ ‘20.07.15. : 하남선 1-1공구 건설공사 기반시설공사 심의신청(도철토목부) ○ ‘20.07.16. : 하남선 1-1공구 건설공사 심의관련 의견 제출(강동구청) ○ ‘20.08.13. :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디자인정책과) ○ ‘20.08.20. : 2020년 제13차 서울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결과 알림(디자인정책과→도철토목부) - 보도복구(보도포장) ○ ‘20.08.24. : 2020년 제13차 서울시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결과 알림(도철토목부→관리단) <강동수도사업소 요청사항 반영> ○ ‘20.08.06. : 상일동역교차로 내 상수도 밸브실 고정밸브 조작대 설치 요청(강동수도사업소) - 도로포장(인상)으로 상수도관 심도가 깊어져 유사시 밸브조절 곤란 ○ ‘20.08.07. : 상일동역교차로 내 상수도 밸브실 고정밸브대 설치 반영요청(도철토목부→관리단) 3 건설사업관리단 보고내용 □ 상일동역 사거리 차도 아스콘 포장(1, 2차 ) ○ 설계현황 - 상일동역사거리 해당구간 차도포장 ⇒ 1회 포장 설계(주간공사, 23,550㎡) ○ 문 제 점 - 공사시점부터 상일동역사거리구간은 개착구간으로 복공판 해체 후 포장 복구 시행, 상일동역사거리 계획고가 기존도로 G.L보다 약0.1~1.3m 인상됨에 따른 2차 인상 포장 내역 누락(3차 최종 포장 내역 : 기승인) ○ 변경사항 - 당초(설계) : 1회 포장 설계(주간공사, 23,550㎡) - 변경 : 1차 포장(복공판 해체 후 복구 포장 : 7,602㎡) 2차 포장(상일동역사거리 레벨인상 포장(주·야간공사)) : 7,687㎡) 3차 포장(상일동역사거리 레벨인상 전체 포장(‘21년 기승인 완료) 설 계 차도복구 포장공사 평면도(34,325㎡(표층, 중층, 기층), 1회 포장으로 설계) 상일동역 사거리 1차 포장 당초(차도면적 : 23,550㎡) 변경(7,602㎡, 감 15,948㎡) 기존도로와 같은 레벨로 복공판 해체 후 포장복구 시행(표층, 중층, 기층) 상일동역 사거리 2차 포장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7,687㎡, 증 7,687㎡) 고덕천횡단교량 2단계 공사를 위한 인상(우회)포장 주야간공사 시행(중층, 기층) □ 설계 외 구간 차도 포장 정산 - 5개소 ① 생태터널 구간 ○ 변경사유 : 정거장 오수관로(신설) 매설 및 교통처리계획에 의한 훼손부 원상복구 - 당초 : 포장면적 없음 - 변경 : 생태터널 하부 차도 포장(기층, 중층, 표층)(1,314㎡) ② 고덕리엔파크 2단지 앞 사거리 아스콘 평삭 및 포장 ○ 변경사유 : 현장 인근 아파트 주민 포장 요구(집단민원) - 당초 : 포장면적 없음 - 변경 : 고덕리엔파크 2단지 앞 사거리 아스콘 평삭 후 표층 포장(3,499㎡) ③ 정거장 종점부(1-2공구) 및 출입구 #1 아스콘 평삭 및 포장 ○ 변경사유 : 공구 경계 오수관로 재시공(1-2공구 시공) 구간 평탄성 불량에 따른 민원으로 아스콘 평삭 후 표층 포장, 외부출입구 #1 공사로 장비반입, 자재운반으로 인한 기존 포장면 평삭 후 표층 포장 - 당초 : 포장면적 없음. - 변경 : 기존 아스콘 평삭 후 표층 포장 ④ 개통 대비 임시포장(외부출입구 #3) ○ 변경사유 : 하남선 지하철 영업시운전(’21.3.27. 강일역 개통)을 위한 출입구 임시 포장 - 당초 : 포장면적 없음 - 변경 : 2단계(강일역 포함) 개통대비 외부출입구 #3 임시포장(기층, 중충) ⑤ 외부출입구 #2 임시포장 ○ 변경사유 : 2단계(강일역) 개통에 따른 외부출입구 #2 구조물 미시공으로 전체 노면 복구가 불가하여 차선 및 통행로 확보를 위한 임시포장 - 당초 : 포장면적 없음 - 변경 : 차선 및 보행자 통행로 확보를 위한 임시포장(기층, 중충) ① 생태터널 구 간 생태통로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1,314㎡, 증 1,314㎡) 아스콘 포장 시행 (표층, 중층, 기층) ② 고덕 리엔파크 2단지앞 사거리 대한연세 요양원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3,499㎡, 증 3,499㎡) 아스콘 평삭 후 표층 포장 ③ 정거장 종점부/ 출입구#1 절삭포장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374㎡, 증 374㎡) 정거장 종점부(공구경계 구간) 외부출입구 #1 아스콘 평삭 후 표층 포장 ④ 개통대비 출입구#3 임시포장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612㎡, 증 612㎡) 아스콘 포장 시행(중층, 기층) ⑤ 출입구#2 임시포장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350㎡, 증 350㎡) 아스콘 포장 시행(중층, 기층) □ 공공디자인 진흥위원회 심의결과 반영(보도포장 정산) ○ 설계현황 - 전체 공사구간 보도포장 면적(5,432㎡) 반영 ○ 서울시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 - 보도포장의 교체는 도로법 시행령 제34조에 근거하여 도로관리심의회(동법시행령 제38조에 근거한 소심의회) 혹은 이에 준하는 별도의 심의회의 승인을 득한 후 실시하도록 한다. ○ 변경사항 - ‘20년 제13차 서울시 공공디자인 진흥휘원회 심의결과 알림(13-3)[디자인정책과-9317, ’20.8.20.]에 의거 보도복구(4,254㎡) 시행 및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위한 외부출입구 임시보도포장(263㎡, 7개소) 설 계 당초(5,432㎡) 심의결과 1 2 변경(4,254㎡, 감 1,178㎡) ① 기존 도로 아스콘 레벨과 인상도로구간의 레벨이 동일하여 보도 제외 ② 기존 경계석 존치구간 제외 개통대비 출입구 보도포장 (임시) 당초(포장면적 없음) 변경(263㎡, 증 263㎡) 개통대비 출입구별 임시 보도포장(7개소) □ 강동수도사업소 요청사항 반영(상수도 밸브실 고정밸브대 설치) ○ 설치사유 : 상일동역 교차로 내 상수도 밸브실 고정밸브대 설치요청 (강동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11632, ‘20.08.06.) ⇒ 상일동역사거리 맨홀인상에 따른 상수도 밸브대 설치 (고정대 설치기준 H=1.5m 이상시 설치) ⇒ 상일동역사거리 인상맨홀 14개 중 9개 설치 - 당초 : 없음 - 변경 : 상수도 밸브실 고정밸브대 9개 설치 강동수도 사업소 요청사항 당초(없음) 변경(9개소, 증 9개소) 고정밸브대 설치 위치 □ 공사비 변경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단위 수 량 증·감 금 액 증·감 당 초 변 경 당 초 변 경 차도포장 ㎡ 24,108 13,534 -10,574 25,145 12,420 -12,725 차도포장(야간) ㎡ 0 4,031 4,031 0 7,982 7,982 차도포장(평삭포장) ㎡ 0 3,873 3,873 0 38,680 38,680 L형 측구 m 1,154 1,026 -128 5,549 4,933 -616 종배수관 m 114 0 -114 22,853 0 -22,853 경 계 석 m 3,100 2,489 -611 22,097 17,545 -4,552 보도포장 ㎡ 5,432 4,491 -941 56,341 49,393 -6,948 실 명 판 개 - 4 4 - 811 811 교통안전시설 식 0 1 1 0 23,554 23,554 상수도실 밸브 식 0 1 1 0 0 직접공사비 131,985 155,318 23,333 제 경 비 61,902 62,739 837 물 가 변 동 48,000 38,000 -10,000 제요율적용제외공종 65,113 76,943 11,830 공 사 비 계 307,000 333,000 26,000 관급비(레미콘) 365,000 310,000 -55,000 총 공 사 비 672,000 643,000 -29,000 □ 건설사업관리단 의견 ○ 상기 사항에 대하여 정산 반영함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며, 수량 및 단가산출은 적정하게 적용되었으며, 총공사비 감액(29백만원)으로, 발주처 설계변경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설계 반영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됨. 4 조치의견 ○ 상기 보고내용과 같이 ‘차도 및 보도 포장공사 정산 등 실정보고’ 건에 대하여 승인하고, 향후 설계변경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설계변경 및 계약금액 조정에 정산·반영하고자 함. 붙임 건설사업관리단 공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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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24714 생산일자 2022-07-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형일 (02-772-7212) 관리번호 D0000045810343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하도급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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