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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상반기 서울역사문화탐방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1219 결재일자 2022. 7. 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한희진 이진현 박현욱 07/12 김용석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장화영 총무과장 김춘섭 조사연구과장 최형수 2022년 상반기 서울역사문화탐방 운영 결과 보고 2022년 상반기 '서울역사문화탐방' 결과 보고 2022. 07.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2022년 상반기 '서울역사문화탐방' 운영 결과 보고 학예연구부장:박현욱☎724-0138 교육대외협력과장: 이진현☎0190 담당:한희진☎0193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교육과 현장 교육의 방식을 접목하여 서울의 주요 공간을 살펴보고 역사적 변화상을 탐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서 향후 계획 수립과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운영 개요 □ 기 간 : 2022. 5. 9. ~ 5. 31. (기간 내 매주 월·화요일, 총 8회) □ 주 제 : 서울 사람들의 삶과 기억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를 따라 걸어보기 □ 장 소 : 온라인 교육 스튜디오, 답사지(장위동, 노량진, 대치동, 신문로2가) □ 대 상 : 19세 이상 성인 □ 운 영 : 학예연구사(한희진), 연구원(정그린), 특별강사 4인(이연경 등 4명) □ 방 법 : 전문가 특강(세뮤TV), 현장 답사 □ 실 적 : 특강 4회(482회 조회), 현장 답사 4회(62명) □ 만 족 도 : 87.1% (현장 답사 종료 후 4회 실시한 평균) □ 예산집행 : 3,389,040원 2 교육 내용 □ 추진 방향 ○ 서울생활문화자료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 서울'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이 공존하는 근현대 역사적 의미와 변화과정을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 ○ 각각의 주제에 맞는 전문가의 강의와 현장 답사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여 심도있는 내용 전달 ○ 온라인(강의) · 오프라인(답사) 운영을 병행, 답사 종료 후 답사 내용을 SNS에 공개하여 교육참여생 이외의 다양한 세대를 대상으로 내용 공유 및 홍보 - 전문가 강의의 경우 새롭게 조성한 온라인 교육 스튜디오에서 세뮤TV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송출하고, 현장 답사는 참여 인원을 20명으로 제한하여 밀집도를 최소화 - 회차별 답사 정보를 담은 내용을 SNS(인스타그램)에 제공, 개별적으로 답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교육 세부 내용 교 육 일 주 제 강 사 교육 방법 05. 08.(월) 장위동, 도시 주거 변천의 파노라마 이연경 인천대학교 세뮤TV 05. 09.(화) 현장 답사 05. 16.(월) 노량진, 삶의 환승지대, 도시화의 전이지대 이길훈 덕성여자대학교 세뮤TV 05. 17.(화) 현장 답사 05. 23.(월) 대치동, 한국 중산층 근린의 모델 심한별 서울대학교 아시아도시센터 세뮤TV 05. 24.(화) 현장 답사 05. 30.(월) 신문로2가, 궁터에서 시민의 공간으로 장옥연 (주)온공간연구소 세뮤TV 05. 31.(화) 현장 답사 ※ SNS에 공개한 피드(회차별 답사경로, 답사지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답사 이후 업로드 □ 집행예산 : 3,389,040원 ? 예산내역 구 분 세부내역 총 계 3,389,040원 사무관리비(201-01) ○강사료, 원고료 3,280,000원 - 전문강사료 : 360,000원(2시간)×4명×2회 = 2,880,000원 - 원고료 : 100,000원×4명 = 400,000원 공공운영비(201-02) ○여행자보험료 109,040원 ※ 지급기준: 서울역사박물관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기준 개정계획(교육대외협력과-1928호, 2020.12.24.) ? 예산과목 -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활성화, 박물관 교육,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활성화, 박물관 교육,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201-02) 3 운영 결과 □ 운영 실적 ? 특강 4회(482회 조회), 현장 답사 4회(62명), 답사 안내 피드 4편(799회 좋아요) 구분 세 부 주 제 강 사 교육방법 참여수(명) 조회수(회) 만족도(%) 1 장위동, 도시 주거 변천의 파노라마 이연경 인천대학교 세뮤TV - 143 94 2 현장 답사 16 - 3 노량진, 삶의 환승지대, 도시화의 전이지대 이길훈 덕성여자대학교 세뮤TV - 140 72 4 현장 답사 16 5 대치동, 한국 중산층 근린의 모델 심한별 서울대학교 아시아도시센터 세뮤TV - 68 80 6 현장 답사 14 - 7 신문로2가, 궁터에서 시민의 공간으로 장옥연 (주)온공간연구소 세뮤TV - 131 100 8 현장 답사 16 □ 설문 결과 ? 조사기간 : 05. 09. ~ 05. 31. 현장 답사 종료 후 실시(총 4회) ? 조사대상 : 교육생 54명(참여율 87%) ? 조사방법 : 온라인 조사(네이버 폼) ? 만 족 도 : 87.1% □ 결과 분석 구 분 조사 항목 조사 결과 기본 사항 성 별 여자 68.5% 남자 31.5% 연 령 60대 51.8% 50대 24.1% 이전 경험 있다 75.9% 없다 24.1% 참여 의견 신청 경로 박물관 홈페이지 48.1%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37% 전체 만족도 만족한다 87.1% ('그렇다' 이상) 보통이다 5.6% 진행 난이도 만족한다 87% 보통이다 7.4% 교육 난이도 적절하다 94.2% 보통이다 3.8% 교육 소감 [교육 운영] · 성의 있는 강의 감사합니다. · 교재까지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육 내용] · (1주차) 그동안 장위동에 대해 잘 알지 못했는데 이번에 잘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 (2주차) 예정된 탐방 시간이 짧아서인지 주로 보행 중에 설명이 이루어져 심도 있는 이해가 미흡했다고 생각됩니다. · (3주차) 자료 준비도 많이 해오시고 강의를 성심성의껏 잘 해주셔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 (4주차) 2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유익했습니다. 경희궁 궁장을 보고 원래 경희궁의 규모를 생각하니 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 교육생 조사 결과 4 평가 및 향후계획 ? 생활문화자료조사를 기반으로 역사적 층위가 두터운 사대문 안의 장소에서 벗어나 동북권(장위동), 서남권(노량진), 동남권(대치동)을 답사코스로 선정하여 답사지역의 권역을 확대 - '서울사람들의 삶과 기억'을 주제로 신문로2가(도심권)를 제외한 3개 세부 주제는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울의 권역생활권에서 고르게 안배 - 역사적 층위를 확인하는 공간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답사시간이 비교적 길지 않았던 노량진과 대치동에 대한 답사 만족도는 신문로2가에 비해 낮았음 (주제별 교육생 만족도: 신문로2가 100% ↔ 노량진 72%, 대치동 80%) - 교육 참여생의 만족도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담을 수 있는 주제를 신규 기획하여 하반기 운영 검토 ? 각각의 주제에 따라 특강 1회와 답사 1회의 교육 방식을 유지하되, 답사 종료 후 답사 내용에 대한 정보를 SNS에 공개하여 교육 참여생 이외의 시민들에게 정보 제공 및 교육 홍보 - 특강은 온라인 교육 전용 스튜디오에서 세뮤TV를 활용하여 생방송으로 송출, 온라인 교육의 안정화를 구축, 성인 대상 블렌디드 러닝(온라인+오프라인) 방식 유지 ? 운영 및 설문 결과, 교육생의 주된 참여 대상은 성별(여성 68.5%)과 연령(50~60대 75.9%)이 비슷한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했고, 교육의 이전 참여 경험이 많은 편(75.9%)임 - 수강생 중 여성의 비율과 50~60대 연령이 많은 비중을 차지, 이전 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비율 또한 75%로 높은 편임을 고려하면 성인 대상 교육 중 대표적인 답사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 교육 홍보 및 답사 내용을 SNS에 적극적으로 업로드하여 교육에 주참여 대상 이외의 세대들에 대한 홍보 활성화 붙임 : 1. 운영결과 1부 2. 설문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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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상반기 서울역사문화탐방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21219 생산일자 2022-07-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한희진 (02-724-0193) 관리번호 D00000457836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성인교육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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