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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사업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운영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6237 결재일자 2022. 7.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이승진 김형국 07/06 임근래 협조 소상공인정책팀장 김미경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사업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운영계획 2022. 7월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사업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운영계획 골목상권에서 지역가치를 차별화된 콘텐츠로 구현하며 매력적인 도시문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로컬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로컬브랜드 상권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자 함 □ 추진배경 ㅇ 동네상권이 일상의 여가장소가 되면서 매력적인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지역상권의 공간에서 누리고자 하는 시민들의 요구 증가 추세 ㅇ 로컬브랜드 상권에서 지역가치를 차별화된 콘텐츠로 구현하며 매력있는 도시문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필요 □ 추진근거 ㅇ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ㅇ 서울시 청년차업 지원 조례 제5조(청년창업 지원사업), 제6조(청년창업 경진대회 개최) ㅇ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계획(노동·공정·상생정책관-4896 ’21.10.29) □ 추진방향 ㅇ 차별화된 개성·가치를 상품·서비스에 반영하여 로컬브랜드 상권 인지도 제고에 앞장설 수 있는 창의적 소상공인 양성 ㅇ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제고로 역량 있는 로컬인 발굴 ㅇ 로컬브랜드 상권 맞춤 창업 준비 및 성공사례 발굴 □ 사업개요 ㅇ 과 정 명 : 로컬브랜드 상권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로컬인서울> ㅇ 추진내용 : 로컬브랜드 상권에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창의적 상품·서비스로 창업할 예비창업자 모집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역조사비 및 사업화 자금 지원 ㅇ 운영기간 : 7월~12월 ㅇ 선발인원 : 15~20명(3명 내외 팀 단위도 가능) ㅇ 운영방법 : 2개 과정, 총 17주 - 과정 중간 평가를 통해 최종 10-15명(팀) 선발(상권별 2~3팀) 상권 특성 및 참여자 모집 결과에 따라 로컬브랜드 상권 매칭자 부존재 가능 □ 세부 추진계획 ㅇ 모집방법 : 맞춤형 타겟홍보 및 지역별 홍보 - (온라인) 공공기관, 취창업센터, 대학기관, 지역기반 정보플랫폼, 로컬 및 창업준비관련 커뮤니티 등 대상 홍보 - (오프라인) 육성대상 5개 상권 내 현수막 및 가로등배너, 포스터 부착통해 거주자 중심 맞춤 홍보 진행 - 로컬인 모집 전용 홈페이지 통해 사업 목적 및 혜택, 교육 내용, 예상 참여대상자, 5개상권 세부내용 소개 ㅇ 모집기간 : ’22. 7. 11(월) ~ 8. 11(목) ㅇ 선발인원 : 15~20명(3명 내외 팀단위도 가능) ㅇ 선발일정 - 서류접수 : 2022년 7월11일(월) ~ 8월11일(목) - 서류심사 결과 발표 : 2022년 8월 19일(금) - 발표평가 : 22년 8월 중 - 최종 합격자 발표 : 2022년 9월 초 ㅇ 신청자격 :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자신만의 브랜드로 로컬브랜드 상권(5개소) 내에서 창업할 공고일 기준 서울시 거주 중인 청년(만19~39세)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 만 19~39세 이하의 서울시 거주 청년 지원 가능 ※ 만 40세 이상도 팀원의 일부로 참가 가능. 단, 팀원의 과반수가 만 19~39세 미만 청년으로 구성 -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 대표 포함 모든 팀원은 <로컬인서울> 모든 프로그램에 전원 참석을 원칙으로 함 ※ 대표자 신청 이외에도 팀원들도 개인정보 동의 등을 포함하여 사업 신청 필요 - 로컬브랜드 상권 지역 거주 출신 가점 우대(주민등록 초본 증빙) - 친환경 관련 아이템 신청시 가점 우대 1-1. 신청 제외대상 ① 서울시 및 중앙정부 등 정부 지원사업 참여 제한 등 제재 조치를 받고 있는 개인 ② 서울시 및 중앙정부 등 정부 지원사업에서 동일한 아이템(상품 및 서비스)으로 사업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 (예시 : 서울시 지방보조금 사업 보조사업자, 서울시 관내 창업지원 사업 수혜자, 중소벤처기업부 지역 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 등) ③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 참여자는 지원 가능 ④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으로 규제 중이거나 금융 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으로 규제 중인 자 - 단, 신청 마감일까지 체납처분유예승인 받은 성실납세자, 국세·지방세 등 특수채무변제 후 증빙이 가능한 자는 신청 가능 - 단, 신청 마감일까지 신용회복위원회 프리·개인워크아웃 제도에서 채무조정합의서를 체결한 경우, 법원 개인회생제도에서 변제계획인가를 받은 경우, 파산면책 선고자, 회생인가를 받은 기업은 신청 가능 ⑤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시행령 제4조(창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의 업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 ⑥ 기타 서울시장이 참여 제한의 사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자 ㅇ 신청분야 : 라이프스타일 편집샵(소품샵, 식료품마켓, 리빙용품, 쇼룸 등) 복합문화공간(갤러리, 독립서점, 사진스튜디오, 코워킹스페이스 등) F&B(식당, 디저트, 카페, 다도 등) 등 창업가의 개성 및 경험을 반영해 로컬브랜드 상권에서 공간창업을 진행할 수 있는 전 분야 ※ 해당지역 기존상권 업종과 겹치지 않는 분야 권장 ㅇ 창업지역 :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5개 지역 - 중구 장충단길, 마포 합마르뜨 상권, 영등포 선유로운 상권, 구로 오류버들 상권, 서초 양재천길 상권 ※ 5개 상권 세부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localinseoul.com/) 참조 ㅇ 일정별 교육과정 일정 주제 주요내용 □ 홍보계획 ㅇ 참여자 모집 홍보 - SNS 채널 광고 : 사업의 핵심적 내용과 차별점, 혜택 중심 잠재적 참여자 대상 타겟 홍보(페이스북, 인스타, 블로그, 전용홈페이지 개설운영) - 타겟 맞춤 홍보 : 청년창업가 유형분류 및 분석 통해 타겟별 맞춤 홍보 로컬브랜드를 준비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청년, 로컬에 관심이 있는 스스로 로컬크리에이터라고 정의한 청년, 자신만의 창업·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대학생, 퇴사후 새로운 업을 찾는 청년 직장인, 다양한 일을 함께 진행하는 N잡러 청년창업가 유형별 관련 사이트, 카페 등 로컬인서울 과정 홍보 ㅇ 과정홍보 - 로컬인서울 전용 홍보 채널 활용 창업팀 교육과정 및 활동 진행사항 홍보 □ 소요예산 : 686백만원(22년예산 236백만원) ㅇ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운영 : 194백만원(사무관리비, 22년 예산) ㅇ 활동비 : 350천원4개월50명=42백만원(공기관등에 대한 경상적위탁사업비, 22년예산) ㅇ 사업화자금 : 3천만원 15팀 = 450백만원(23년 본예산 편성) □ 행정사항 ㅇ 모집공고 홍보 :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지 5개 자치구 협조 □ 추진일정 ㅇ 모집공고 및 서류 접수 : 22. 7.11(목) ~ 8.11(목) ㅇ 서류심사 결과 발표 : 2022년 8월 19일(금) ㅇ 발표평가 : 22년 8월 중 ㅇ 최종 합격자 발표 : 2022년 9월 초 ㅇ 양성과정 운영 : 9 ~ 12월 ㅇ 성과공유회 개최 : 12월 중순 붙임 : 모집 공고문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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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브랜드 상권 육성 사업 연계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6237 생산일자 2022-07-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진 (02-2133-5558) 관리번호 D0000045745575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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