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공원 콘텐츠 O2O(Online to Offline)연계 기반 나만의 공원 명소 찾기 프로그램 추진계획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25059 결재일자 2022. 7. 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문화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지주은 조윤주 07/07 이승복 협 조 전시교육과장 이근향 공원여가과장 강현주 공원여가과장 김지석 공원여가과장 윤세형 2022년 공원 콘텐츠 O2O(Online to Offline)연계 기반 나만의 공원 명소 찾기 프로그램 추진계획 2022. 7.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2022년 공원 콘텐츠 O2O(Online to Offline)연계 기반 나만의 공원 명소 찾기 프로그램 추진계획 공원녹지정책과장:이승복☎2133-2010 공원문화팀장:조윤주☎2043 담당:지주은☎2044 스마트폰의 일상화와 개인화된 MZ세대 여가문화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콘텐츠와 오프라인 공원 연계성을 강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배경 □ 추진근거 ㅇ 2022년 공원 여가?문화 기본계획(공원녹지정책과-2780, 2022.2.25.) □ 추진배경 ㅇ 여가시간 스마트폰 활용 비중 증가 및 QR코드 정보 검색의 대중화 ㅇ 공원의 콘텐츠·명소에 대한 시민 인지도 제고 및 참여 활성화 필요 Ⅱ 추진방향·개요 □ 추진방향 ㅇ 오프라인 공원 명소와 온라인 공원 콘텐츠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여가 자원으로서의 공원의 가치 부각 ㅇ 공원의 숨겨진 명소 및 손수제작물 발굴·확산을 위한 시민참여 유도 □ 추진개요 ㅇ 추진기간: 2022. 7. ~ 11. ㅇ 주요내용: 스마트폰 활용 시민참여형 공원 명소 찾기 프로그램 운영 ① QR로 보는 공원 - ‘해치QR을 찍어봐!’ ② 어플로 만드는 공원 건강습관 - ‘서울의 공원에서 나만의 쉼표 찾기’ ㅇ 소요예산: 40백만원 (사무관리비) Ⅲ 프로그램별 운영계획 1 QR로 보는 공원 -‘해치QR을 찍어봐!’ □ 운영개요 ㅇ 주요내용: QR로 손쉽게 찾아 즐기는 공원 내 명소의 힐링 콘텐츠 ㅇ 이용방법: 공원 내 설치된 QR패널을 시민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해당 장소와 관련된 온라인 콘텐츠로 바로 연결되어 열람·활용 < 프로그램 운영 개념도 > ? ? 콘텐츠별 QR패널 제작·설치 시민이 공원 내 설치된 QR 촬영 해당장소 관련 온라인콘텐츠 표출 ㅇ 추진 절차 및 일정 ①공원별 명소 선정 ② QR개발·콘텐츠정비 ③ QR설치·홍보·관리 7월 중 8~9월 중 10월~ □ 세부사항 ① 공원별 명소 선정 ㅇ 선정 대상: 시 직영 공원 내 특화·차별화 콘텐츠가 있는 명소 100개소 - 산출근거: 24개 공원 × 공원 규모·특징 등에 따라 각 2~5개소 선정 ㅇ 명소 유형: ㉮ 포토스팟, ㉯ 프로그램(영상), ㉰ 시민이용시설 등 ㉮ 포토스팟 (※’22년 공원사진사 사진전과 연계) - 개념: 계절별/날씨별/시간대별 다양한 상황에 아름답게 촬영된 사진이 다수 있는 공원의 상징적 장소 (예: 월드컵공원 - 하늘을 담은 그릇) - 선정기준 ※ 저작권 등 사용에 문제없는 사진에 한함 ▶ 서울사진공모전 수상작 등 우수사진 3건 이상 있는 장소 ▶ ’22년 공원사진사 사진전(주제: 나만의 포토스팟) 출품작 촬영장소 ㉯ 프로그램(영상) - 개념: 공원의 특화 프로그램, 행사, 온라인 프로그램 등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가 만들어진 장소 (예: 경의선숲길 연남동구간 ? 이영지 버스킹) - 선정기준: 최근 1년 이내 촬영된 영상 중 영상미·재미 등 고려하여 선정 ㉰ 시민이용시설 - 개념: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해야 이용가능한 각 공원 대표적 시설물 및 프로그램 운영장소 (예: 남산공원 - 소나무 힐링숲) - 선정기준: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에서 상시 예약접수중인 시설물 선정 ㅇ 선정 방법: 각 사업소 후보지 추천 ? 장소/유형 안배 거쳐 최종선정 - 1차(공원여가과): 소관 공원별 규모·특성을 고려, 명소 후보지 2배수 추천 - 2차(공원문화팀): 후보지 중 유형별 균형 안배하여 최종 선정 ② QR개발 및 콘텐츠 정비 ㅇ QR패널 디자인 개발(전문업체 용역 추진) - 개발방향: 시 캐릭터‘해치’활용, 심미성·시인성·시 브랜딩 일관성 확보 및 향후 공식 유튜브 ‘해치TV’와 협업 콘텐츠 운영으로 시너지 효과 도모 ※ 서울시 도시공원 안내체계 매뉴얼(2022) 및 해치 캐릭터 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 - 개발내용: 명소 유형별 프레임 디자인 및 각 명소별 콘텐츠 연계QR삽입 - 개발기준: 공원의 기존 시설물(안내판, 펜스, 기둥 등)에 체결(부착)하기 용이한 소재 및 크기로써, 특정 위치에 설치한 이후 QR코드 부분만 교체가 용이하여 새로운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 ㅇ QR별 연계 온라인 콘텐츠 구성·정비 - 포토스팟 ? 해당 명소 사진 모음으로 구성된 서울의공원 누리집 사진첩 페이지(개별 사진 클릭시 촬영정보 및 다운로드 기능 제공) - 영상 ? 유튜브(여러 영상이 있는 경우 플레이리스트 구성하여 표출) - 시민이용시설 ? 공공서비스예약 웹페이지 ③ QR설치·홍보·관리 ㅇ 설치기준: 공원별 여건에 맞추어 공원시설물을 활용하여 설치하되, 시민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위치 및 높이, 안전성 고려 ㅇ 홍보방안: 유튜브 ‘해치TV’와 협업, QR 활용방법 안내 영상 제작·배포 및 시민참여 SNS 이벤트 진행(별도계획수립) ㅇ 사후관리: 정기(반기별) 이용현황 검토 및 현장 점검 실시하여, 명소 추가 설치 또는 콘텐츠 교체 등 추진 2 어플로 만드는 공원 건강습관‘나만의 쉼표 찾기’ □ 운영개요 ㅇ 운영목표: 자기관리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건강·힐링 공간으로 서울의 공원을 알리고 방문 유도 ㅇ 챌린지명: ‘서울의 공원에서 나만의 쉼표 찾기’ - 나만의 쉼표: 아름다운 풍경, 운동시설, 편의시설 등 머무르는 동안 신체적·정서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공원 내 힐링·휴식 공간 ㅇ 운영기간: 2022. 10. 3.(월) ~ 30.(일), 4주간 ㅇ 운영장소: [오프] 24개 시 직영 공원 / [온] 스마트폰 앱 ‘챌린저스’ ㅇ 참여대상: ‘챌린저스’ 앱 사용 가능한 시민 누구나 ㅇ 추진일정 챌린지 기획 참가자 모집 및 챌린지 진행 상금 지급 및 결과 분석 9. 13 ~ 9. 30 (3주간) 10. 3.(월) ~ 10. 30.(일) (4주간) 11월 중 □ 세부사항 ㅇ 참가자 모집: 참가비 설정 없이 희망자 누구나 참여 가능 ㅇ 챌린지(미션) 운영 - 미션내용: 기간 내 1회 24개 시 직영 공원 중 한 곳을 방문해 공원 속‘나만의 쉼표’를 찾아 멋진 사진을 찍으며 마음 건강 챙기기 - 인증방법: 15분 이상 간격을 두고 2회 사진을 인증하고, 미션 참여 후기로‘나만의 쉼표’를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여 제출 (1차) 방문 인증 : 방문한 공원을 식별할 수 있는 사진 (공원명 표지판 등) 촬영해 등록 (2차) 사진 인증 : 발견한 나만의 쉼표에서 머무르며 촬영한 예쁘고 멋진 사진 등록 참여후기 등록 : 해당 장소를 나만의 쉼표로 선정한 이유, 느낀점 등 작성 - 참여혜택 ① 미션 달성 완료: 성공리워드(특별상금) 5,000천원 지급 ※ 미션 달성 인원수에 따라 배분 (예: 달성자 100천명 → 인당 50원 지급) ② 우수 인증사진·후기 제출: 550명 선정, 3,500천원 상당 포인트·쿠폰 제공 ※ 최우수(50명): 챌스토어 포인트 30천원 / 우수(500명): 커피 쿠폰(4천원 상당) (챌스토어 포인트: 챌린저스에서 운영하는 복약관리 영양제 커머스에서 영양제 구매 가능한 포인트) ㅇ 결과 분석 및 활용 - 참가자 분포, 참가결과 및 후기, 인증사진 등 향후 프로그램 기획 등에 활용 <참고> ‘챌린저스’ - 도전! 건강 습관 만들기 ㅇ 회원수 115만(주 사용층 20~44세 여성), 누적 참가건수 445만 건의 자기관리 지원 앱 ㅇ 건강관리(운동 및 식단), 생활관리, 관계 및 취미 등 500여 종 이상의 공식 챌린지 운영중 Ⅳ 행정사항 □ 홍보방안 ㅇ 보도자료 제공 및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ㅇ 서울의 공원 온라인 매체(누리집, 유튜브, SNS) 활용 ㅇ 유관기관 누리집, SNS 광고, 인플루언서 활용 등 □ 협조사항 ㅇ 공원별 명소 후보지 추천 및 연계 콘텐츠 발굴 : 사업소 공원여가과 ㅇ QR패널 설치협조(위치 지정) 및 관리 : 사업소 공원운영과 ㅇ 유튜브 ‘해치TV’ 홍보영상 콘텐츠 제작 : 뉴미디어담당관 □ 소요예산: 40,000천원 ㅇ 예산과목: 공원 녹지정책 개발 및 만족도 개선,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공원이용 프로그램 운영, 사무관리비 ㅇ 세부내역 -‘해치QR을 찍어봐!(가칭)’디자인 개발 및 제작 : 20,000천원 -‘서울의 공원에서 나만의 쉼표 찾기’운영 : 20,000천원 끝. 손수제작물: 사용자가 만든 동영상, 글, 사진과 같은 제작물을 가리키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의 순화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공원 콘텐츠 O2O(Online to Offline)연계 기반 나만의 공원 명소 찾기 프로그램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25059 생산일자 2022-07-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지주은 (02-2133-2044) 관리번호 D0000045750952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공원유지관리 > 공원문화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