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에너지정책위원회 수요관리분과 회의결과 보고('22년 3차)

문서번호 기후변화대응과-25055 결재일자 2022. 7. 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지방공업사무관 건물온실가스감축팀장 기후변화대응과장 장지훈 이경옥 07/07 김정선 서울시 에너지정책위원회 수요관리분과 회의결과 보고('22년 3차) 「서울시 에너지정책위원회」 수요관리분과 회의결과 보고('22년 3차) 2022. 6. 기후환경본부 (기후변화대응과) 「서울시 에너지정책위원회」 수요관리분과 회의결과 보고('22년 3차) 회의일시 : '22. 6.24.(금) 10:00~11:30 회의장소 : 서소문1청사 1동 11층 소회의실 참석위원(6명) ㅇ 참 석 : 회의안건 ㅇ 서울시 건물 에너지효율화 정책 관련 건의사항() ㅇ 서울시 2050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용역 공유(기후변화대응팀장) 주요 논의내용 ㅇ 서울시 건물 에너지효율화 정책 관련 건의사항 < 주요 회의내용 > ▶ 서울시 건물 에너지효율화 정책 관련 건의사항() - 건물 에너지성능 평가 방법을 기존 신축건물 기준의 ECO2 활용보다 기축건물 기준의 ECO-CE3 기준의 평가 활용 필요하고, 실제 사용량 기준의 평가 방법 필요 - ISO 50001(Bottom-up 형식) 등 국제표준에 기반한 에너지관리 부분의 관리체계 절차화 등 제3자 검증체계 도입 건의 ▶ ISO 50001 등의 국제 관리체계가 모든 환경에 적합한 것은 아님. 서울시의 현재 관리하고 있는 체계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임. 다만, 에너지관리에 대한 지표가 매년 바뀌는 것은 문제가 있음. 지표 변경에 대한 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할 필요성이 있음. 또한 에너지관리 체계에 대한 연구를 말씀해주셨는데 최근 진행된 연구가 있는지?() ▶ 서울연구원에서 2018년에 진행된 것이 있음. ISO 50001에 대한 소개와 서울시 산하기관에 이를 적용해야한다는 연구였음() ▶ 그럼 그 연구를 바탕으로 서울시 목표관리제 대상건물에는 적용이 되었을 것 같은데 실제 적용이 되었는지?() ▶ 서울시는 ISO 50001 관리체계가 적용된 바 없음() ▶ ISO 50001 관리체계가 ESG 지표로 활용되어 국내 많은 기업들이 적용하고 있음() ▶ 에너지 관리체계 적용은 단기적으로 적용하기 보다 중장기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 같음. 다만 첫번째 안건인 에너지성능 평가방법의 변경에 대한 내용은 바로 변경할 수 있는 부분 같음() ▶ 국토부의 그린리모델링 인증서 발급 시 사용되는 에너지성능 평가방법은 무엇인지?(기후변화대응과장) ▶ ECO2 등 시뮬레이션 값을 통한 에너지 절감량을 바탕으로 인증서가 발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 시 소유건물의 에너지효율등급 평가 결과 결과값들이 1+ 등 효율등급이 좋게 나왔는데, ECO2 프로그램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에 의해 효율등급이 좋게 나왔을 가능성이 큼. ECO-CE3는 어떤 수단을 통해 건물을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건물 개선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ECO-CE3의 활용이 필요함() ▶ 일반 공무원들이 ECO-CE3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기후변화대응팀장) ▶ ECO2를 다룰 줄 알면 ECO-CE3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음() ▶ 효율등급 평가 결과 1++인 건물을 개선 필요성이 있어 개선시 1++등급인 경우가 있음. 이런 경우 ECO-CE3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음(건물온실가스감축팀장) ▶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더 말씀드리자면, 제로에너지건물 설계 시 의무화된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적용하게 되면 사업목표 에너지효율등급을 맞추기 위해 건축쪽 설계는 완화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에너지 수요를 줄이는 개념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에너지자립률 기준이 변경될 필요성이 있음.() ▶ 해당 내용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의 개정 등이 필요함() < 주요 회의내용 > ▶ 서울시 2050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용역결과 공유(기후변화대응팀장) ▶ 수소 혼소 발전에는 엄청난 양의 수소가 필요함. 따라서 이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방안들이 강구되고 있음. 예를 들어 액화수소 공급을 위한 배관을 까는 방안 등이 있음. 발전 뿐만 아니라, 수소산업은 건물, 배터리 등 다른 정책들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이 적합해 보임.() ▶ 서울시 연료전지 보급의 3대 축으로 건물, 발전사업, 주유소가 있음. 특히, 건물의 비상발전기로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추진중임. 연료전지로 상시발전하고 비상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형태임. .() ▶ 연료전지는 연료비가 높다 보니, 발전효율이 좋지 않은 면이 있음() ▶ 연료전지를 통해 발전한 전기를 한국전력과 협의하여 한국전력으로 판매하는 형식으로 추진하고자 함. 비용면에 대한 검토 결과 연료전지 활용이 나쁘지 않음.() ▶ 미국에서는 연료전지를 비상발전기로도 활용하고 있음() ▶ 연료전지에 활용되는 추출 수소를 1kg을 만드는데 탄소가 8kg이 나오는데, 모서울시 주유소 전체에 연료전지를 보급하는 것이 맞는지?() ▶ 발전원을 다양화하는 방향으로도 정책 추진이 필요한 면이 있음() ▶ 액화수소를 활용하여 연료전지를 발전하는 방향도 있으니 이에 대한 검토 필요() ㅇ 서울시 2050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용역 공유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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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에너지정책위원회 수요관리분과 회의결과 보고('22년 3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기후변화대응과
문서번호 기후변화대응과-25055 생산일자 2022-07-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지훈 (02-2133-3706) 관리번호 D00000457586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