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 서울시 전략적 해외 마케팅WCS 싱가포르 프로모션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2497 결재일자 2022. 7.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조인숙 박옥산 김수현 07/04 최원석 협 조 국제교류담당관 이혜영 '22년 서울시 전략적 해외 마케팅 WCS 싱가포르 프로모션 추진계획 2022. 7.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2년 서울시 전략적 해외 마케팅 WCS 싱가포르 프로모션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김수현☎2133-6185 브랜드기획팀장:박옥산☎6187 담당:조인숙☎6944 ’22년 하반기에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WCS 세계도시정상회의 참여 계기로 글로벌 선도도시 진입을 위한 서울시 정책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22 서울시 해외 마케팅 종합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521, ‘22.1.19) ㅇ ‘22 서울시 전략적 해외마케팅 전문용역업체 선정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644,‘22.1.25) □ 추진방향 ㅇ 세계도시정상회의(World Cities Summit) 참석을 통한 서울홍보마케팅 - 전 세계 120여개 도시 시장 및 대표단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대형회의 연계 도시간 네트워킹을 통한 도시마케팅 ㅇ 서울시의 글로벌 위상제고 및 해외 주요 도시와의 파트너십 강화 - 서울의 미래지향적 정책 콘텐츠로 서울시 홍보관 운영 ※ 국제교류담당관 협업으로, 서울시의 위상 제고를 위한 동영상 기획 Ⅱ 행사개요 □ 주요행사 ㅇ 행사명 : WCS 세계도시정상회의(World Cities Summit) ㅇ 주 제 : 살기좋은 지속가능한 도시, 더욱 강하게 부상하다 ㅇ 내 용 : 시장포럼, 리콴유상 시상식, 주제별 세션, 네트워킹 이벤트 ㅇ 일 정 : ‘22. 7. 31(일) ~ ’22. 8. 3(수) ※ 선발대 ‘22.7.28(금) ~‘22. 8. 3(수) ㅇ 장 소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 ㅇ 주 최 : 싱가포르 도시재개발청, 살기좋은도시만들기센터 □ 세부일정 일 시(현지시간) 주요 일정 비 고 7.29~ (금) 12:00 ~ 14:00 ○ 선발대 서울시 홍보관 설치 점검 ※ 7.31~8.2 홍보관 운영 7.31 (일) 12:00 ~ 14:00 ○ 시장 오찬 14:00 ~ 17:30 ○ 제11회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18:30 ~ ○ 세계도시정상회의 리셉션 및 엑스포 투어 8.1 (월) 07:30 ~ 08:30 ○ 리콴유 세계도시상 역대 수상도시 조찬 간담회 빌바오(’10), 뉴욕(’12), 수저우(’14), 메데인(’16), 서울(’18) 08:30 ~ 10:30 ○ 세계도시정상회의 개회 10:30 ~ 12:00 ○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도시 정책강연 및 포럼 12:00 ~ 14:00 ○ 세계도시정상회의 주최 오찬 14:00 ~ 17:30 ○ 주제별 세션(지속가능한 금융&부동산) 18:30 ~ ○ 리콴유 세계도시상 시상식 8.2. (화) 08:00 ~ 12:00 ○ 주제별 세션(스마트 도시, 도시 회복력 등) 14:00 ~ 17:30 ○ 현장방문 18:30 ~ ○ 세계도시정상회의-아시아인프라포럼 의 밤 8.3. (수) 08:30 ~ 17:30 ○ 아시아인프라포럼 ※ 싱가포르 WCS 상황 및 현지 사정에 따라 행사 일정 및 내용 변경 가능 Ⅲ 추진내용 서울시 홍보관 설치 및 운영 ㅇ 기 간 : ‘22. 7. 31(일) ~ ’22. 8. 2(화) ㅇ 장 소 :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엑스포 컨벤션 센터 ㅇ 위 치 : L5(5층) / 리콴유상 수상도시 메인부스 ㅇ 크 기 : 24㎡(약7.3평) / 6m(가로)4m(세로)4m(높이) ㅇ 배 치 도 ㅇ 메인 홍보부스 디자인(안) ※ 싱가포르 제공 기본 디자인 - 크 기 : 24㎡(약7.3평) / 6m(가로)4m(세로)4m(높이) 홍보관 전체 프로그램 홍보영상 등 운영계획 ㅇ 기 간 : ‘22. 7. 31(일) ~ ’22. 8. 2(화) ㅇ 시 간 : 10:00 ~ 18:00 (추후 변동가능) 구분 시간 운영 내용 ① 오프닝 영상 약 1분 10시, 12시, 14시, 16시 총 4회 송출 “서울의 문을 열다” 활기찬 모습을 담은 스팟 영상 ② ‘23년 세계도시 정상회의 시장포럼 서울개최 홍보영상 약 3분 1시간 단위 3회 반복 송출 [예시 운영] 1회 영상송출 : 10:00~10:20 (20분) 2회 영상송출 : 10:20~10:20 (20분) ‘23년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서울 개최 소개 및 홍보 영상 (시장발표 후 홍보부스에서 송출) ③ 시티즈 스카이라인 “SEOUL” 약 5분 서울비전 2030 서울시 랜드마크 버추얼 3D 영상 ④ 서울 홍보영상 약10분 서울의 다양한 문화와 감성 및 미래 발전도시 서울 홍보 ㅇ 운 영 ① 서울 홍보관 오프닝 영상 ㅇ 송출기간 : ‘22년 7. 31(일) ~ 8. 2(화) ㅇ 내 용 :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서울의 문을 열다 - 궁중수문장 교대의식 퍼포먼스와 함께 오프닝 영상 - 글로벌도시, 미래도시, 안심도시, 활력도시 서울의 오픈닝 영상 ㅇ 러닝타임 : 약 1분 오프닝영상(1) 오프닝영상(2) ②‘23년 세계도시 정상회의 시장포럼 서울개최 홍보 영상 ㅇ 송출기간 : ‘22년 7.31(일) 14:00~17:50 ※ 7.31 이후 서울 홍보관내 영상송출, 국제교류담당관 협업으로 기획 제작 ㅇ 내 용 : ‘23년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WCSMF) 서울 개최 홍보 - 차기 시장포럼 개최지 서울이 가진 우수한 MICE 인프라, 문화, 관광 등 다양한 측면의 매력을 소개하고, 차기 대회에 대한 환영의 인사 ㅇ 러닝타임 : 약 3분 ‘23세계도시 시장포럼 서울 홍보 영상 ‘23세계도시 시장포럼 서울 홍보 영상 ③ 시티즈 스카이라인“SEOUL”홍보 영상 ㅇ 송출기간 : ‘22년 7.31(일) ~8. 2(화) ㅇ 내 용 : 서울의 주요 랜드마크 중심의 시티즈 스카이라인 영상구현 - 도시계획으로 변화하는 안전 서울, 방문하고 싶고 머물고 싶은 관광 서울 - 타임랩스(Time-lapse)기법을 활용한 3D 도시 구현으로 도시 발전상 구현 ㅇ 러닝타임 : 약 5분 ? ? ? 드론 제작중 <2013년 잠실> <2019년 잠실> <2020년 잠실> <2022년 잠실> ④ 서울 홍보 영상 ㅇ 송출기간 : ‘22년 7.31(일) ~ 8. 2(화) ㅇ 내 용 : 과거, 현재, 미래의 서울 홍보 -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서울로의 여행 홍보 ㅇ 러닝타임 : 약 10분 Ready to feel the soul of Seoul?(. , ) 2021 도시브랜드담당관 제작 (2분/7만 3천 조회) will show you the taste and beauty of ! 2021 도시브랜드담당관 제작 (2분/1666 조회) https://www.youtube.com/watch?v=c5p6Z0CWZjo https://www.youtube.com/watch?v=iFa323jjSno 송강 서울관광재단 (51초/ 547만 조회) EoGiYeongCha Seoul BTS BTS 어기영차 오피셜 (1분 52초/8300만 조회) https://www.youtube.com/watch?v=oQj6O8A23kA https://www.youtube.com/watch?v=tli25GoI8yg ⑤ 특별 프로그램 및 체험관 운영 ㅇ 행사기간 : ‘22년 7.31(일)~ 8.2(화) 상설 운영 ㅇ 장 소 :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센터 서울시 홍보관 ㅇ 내 용 - 세계적인 호응을 받은 K컨텐츠 오징어게임 속 딱지치기 이벤트 운영 - 서울 홍보관의 안내 로봇 운영을 통한 새로운 경험 제공 <운영로봇 클로이> <클로이와 대화진행> 서울홍보물 및 기념품 제공 ㅇ 서울시 홍보를 위한 SNS 프로모션을 통한 기념품 제공 - 서울 홍보부스 방문 후 SNS에 올리는 관람객에게 서울 기념품 증정 ㅇ 홍보물 제작 및 배부 - 품 목 : 모자, 우산, 목베개, 서울 홍보물 - 수 량 : 각200개 모 자(안) 우 산(안) 목베개(안) 서울 홍보물 Ⅳ 홍보 및 기대효과 □ 서울시 SNS 해외채널 및 인플루언서 활용 확산 ㅇ 서울시 홍보관 운영 스케치 영상 촬영 제작 및 해외확산 -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웨이보 등 글로벌 확산 광고를 통해 SNS 송출 - 서울시 해외 글로벌 SNS 채널 홍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 기대효과 ㅇ 세계 주요도시 시장이 참석하는 권위 있는 국제회의장의 도시 마케팅 -‘23년 세계도시정상회의 시장포럼 개최도시 서울 마케팅의 시너지 효과 기대 ㅇ 서울시의 국제적 위상 제고 및 글로벌 선도 도시 진입을 위한 역할 재정립 Ⅴ 소요예산 □ 세부내역 ※ 해외 현지상황 따른 변동가능성 있음. ㅇ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2년 서울시 전략적 해외 마케팅WCS 싱가포르 프로모션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2497 생산일자 2022-07-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인숙 (02-2133-6944) 관리번호 D000004571504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