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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운영계획

문서번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23243 결재일자 2022. 7.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질병대책팀장 특별대책2반장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 임소영 백영자 이호진 전결 07/01 이해선 1인가구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운영계획 건강한 일상회복을 위한 1인가구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운영계획 2022. 7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 (특별대책2반) 건강한 일상회복을 위한 1인가구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운영계획 보호자 부재 등으로 퇴원 후 일시적 돌봄지원이 필요한 1인가구 대상 재가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일상 회복을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필요성 추진배경 ㅇ 퇴원 1인가구의 경우 보호자 부재·공공서비스 연계 제약 등에 따른 돌봄 공백으로 일상 회복의 어려움 호소, 신규 돌봄서비스 수요 집단으로 부각 민 원 사 례 ? ㅇ 기존 (재가)돌봄서비스는 일정 기준(재산, 연령 등)에 의한 선별적 서비스 제공으로 다양성을 지닌 1인가구의 돌봄 수요 대응에 한계 필요성 ㅇ 긴급 돌봄이 필요한 퇴원 1인가구 등을 대상으로 조기 일상생활 복귀 지원을 위한 사회적 돌봄 연계통로(지원체계) 구축 필요 ㅇ 한 이용자 중심의 포용적 서비스 제공으로 돌봄 사각지대 해소 필요 ㅇ 공공서비스로서의 실효성 위해 비교적 ⇒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연계, 시민의견 수렴·성과분석 등을 통해 지원범위 확대, 보편적 서비스로 사업 본격화 Ⅱ 추진개요 ? ? ? 추진근거 ㅇ ㅇ ㅇ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1인가구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사업 ㅇ ㅇ ㅇ - ㅇ ㅇ ㅇ ㅇ - ㅇ 서비스 흐름도 병원동행 (先)이용 돌봄서비스 신 청 접수확정 돌봄매니저 배 정 돌봄서비스 제 공 사후관리 추진체계 서 울 시 ?단기 돌봄 지원사업 총괄 ?사업기획, 사업계획 수립 ?예산 편성·교부, 사업비 집행 관리 ?사업 매뉴얼 개발 및 보급 ?홍보, 성과관리, 사업 모니터링 등 수 행 기 관 Ⅲ 세부 운영계획 사업내용 서비스 대상 ㅇ - ㅇ - 서비스 내용 ㅇ 지원기준(이용 한도 설정) ㅇ ㅇ 이 용 료 ㅇ ㅇ 수행인력 운영 관리 인력배치 ㅇ (상담인력) 전문 상담매니저 채용 배치 ? ? ? ? ? ? ? ㅇ (돌봄인력) 상시 돌봄매니저 우선 배치, 시간제인력 활용(필요 시) : ? ? ? ? : ㅇ ㅇ 교육 및 안전관리 ㅇ 수행인력 역량강화 교육(교육·간담회) - 기 간 : ’22. 8 ~ 12월 - 대 상 : 행정인력, 상담매니저, 돌봄매니저, 협력기관 실무자 등 - 내 용 : 직무능력향상, 성희롱 예방, 인권교육 등 교 육 간담회 월1회 정기교육/온·오프라인 주1회(매주 월요일)/오프라인 매주1회 정기교육/온·오프라인 주1회(매주 월요일)/오프라인 분기1회 정기교육/온·오프라인 분기1회/온라인 ㅇ 안전관리 - 돌봄매니저 : 관리책임자 현장동행 실시, 서비스 제공일정 공유 등 - 이 용 자 : 이용자 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 안전사고 관리(필요 시 돌봄매니저 2인 1조 배정) ㅇ 감염질환 등 관리 - 돌봄매니저 : 건강검진결과서, 감염병 발생 시 관련 검진 결과 제출 - 이 용 자 : 감염 예방 관련사항 안내, 의심증상 발현 시 관련 지침 준수 적의 조치 ㅇ 개인정보 관리 - 운영인력, 돌봄매니저 등 담당 인력별 개인정보 관리 교육 실시(월 1회)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접수(상담)·확정 : 서비스 대상자 확인 및 접수(상담) 후 확정 ? 서비스 접수 ㅇ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콜센터(☎1533-1179) 접수 : 평일 07~20시 - 콜센터 전담 인력을 통해 유선 접수 진행 ㅇ 콜 센터(유선) 접수 후 ‘상담매니저’ 유선 상담 : 평일 09~18시 ? 서비스 상담 및 확정 ㅇ 서비스 상담 : 전담 상담매니저 유선 상담 진행 - 서비스 의뢰 내용, 인적사항 및 건강상태, 지원대상 여부 등 확인 ㅇ 서비스 확정 : 서비스 확정 및 이용 안내 유의사항 등 문자 발송 돌봄매니저 배정 : 1인 배정 원칙, 상시 돌봄인력 우선 배정(필요시 시간제 인력 배정) ㅇ 인 원 : (원칙) 1인 배정(이용자 성별, 서비스 내용 등 고려 배정) (예외) 1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사례로 판단 시 2인 배정 서비스 제공 : 이용자 가정 방문, 단기 돌봄서비스 제공 ㅇ 서비스 모니터링 : 돌봄매니저-상담매니저 서비스 제공과정 실시간 공유 - 진행방법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채널 - 주요내용 : 서비스 시작에서 종료까지 대상자 및 돌봄매니저 안전 등 체크 사 후 관 리 : 만족도 조사, 서비스 비용 수납 관리 ㅇ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조사방법 : 서비스 종료 후 ‘카카오 톡’ 또는 전화로 만족도 조사 - 조사내용 ? 이 용 과 정 : 유입경로, 절차 편리성, 정보전달력, 도움정도, 이용료 적정 등 ? 동행매니저 : 신속성, 친절도, 전문성 ? 종 합 : 불만족이유, 만족이유, 재이용, 타인추천 등 전반적인 만족도 - 결과활용 : 서비스 개선 및 향후 계획 수립에 반영 의료기관 등 유관기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ㅇ 건강돌봄서비스 공유협력자로서 돌봄자원 연계 발굴, 서비스 간 연계 지원으로 중복수급 방지 및 돌봄공백 최소화 Ⅳ 행정사항 추진일정 ㅇ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운영방침 수립 : ’22. 7. ㅇ 인력채용, 사업 홍보 등 사업 시행 준비 : ’22. 7~8 ㅇ 퇴원 후 단기재가서비스 시행 : ㅇ 운영 성과 분석 : ’2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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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퇴원 후 단기돌봄서비스 시범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
문서번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23243 생산일자 2022-07-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소영 (02-2133-9266) 관리번호 D000004570101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