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한강 페스티벌 민간협력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721 결재일자 2022.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양정숙 나종택 03/14 송영민 협조 주무관 강우원 ★주무관 이혜수 2022 한강 페스티벌 민간협력 사업 추진계획 2022. 3.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2022 한강 페스티벌 민간협력 사업 추진계획 2022 한강 페스티벌의 다채롭고 이색적인 축제 구성을 위하여 민간협력 사업 유치를 통해 한강의 여가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한강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조례 제16조(행정적·재정적 지원) ㅇ 2022년 한강 페스티벌 기본계획(한강사업본부장 방침, ’22.2.9.) ?? 추진방향 ㅇ 한강의 문화·예술·여가 활동에 적합한 민간의 창의적인 사업 유치 ㅇ 민간 참여 활성화를 통한 축제 규모 강화, 축제 재원의 한계 극복 ㅇ 한강공원 인접 기업, 관광 관련 기업 등 ‘함께하는 축제’ 분위기 조성 ㅇ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안전 프로그램 선별 ??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22. 3.~2022.12. ㅇ 참여대상 : 사업 추진에 필요한 예산 조달 및 실행이 가능한 민간기업(단체) ㅇ 선정방법 : 2022 한강 페스티벌 민간협력 사업 공모(온라인 공고)로 선정 ㅇ 대상선정 : 심사위원회 구성, 응모업체 제안서 서면 및 인터뷰 병행 심사 ㅇ 추진절차 2 21년 추진실적 ?? 21년 추진내용 ㅇ ‘안전한 한강, 완전한 여름’이라는 주제로 한강 충전(위로, 힐링), 한강 특화 2개 부문의 공모 실시 - 공모기간 ’21. 3. 15.~4. 12.(28일간), 총 9건 접수 - 한강나이트워크42K 등 8개 사업 선정하였으나, 중도 사업 포기 1건 발생 ※ 사업 포기 사유 :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캠핑장 운영 및 사용 제한 등 사유 발생 ㅇ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운영계획을 준비하였으나, 델타변이 발생 등 상황 악화로 개최 시기 연기(8월 ⇒ 10월), 온라인 축제로 전환 등의 과정을 거쳐 모든 민간협력 사업 취소(’21.9.17.) 그간 민간협력 사업 추진실적 (2015~2021) ◆ 추진현황 구분 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사업수 55 1 13 17 11 13 취소 (13건 선정) 취소 (8건 선정) 유료사업 29 1 7 11 5 5 - - - ‘민간협력’ 프로그램은 축제의 완성도 및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기업이 예산을 조달하여 기획, 운영하는 사업으로 한강과의 연계성과 공공성을 평가하여 프로그램 선정 - [대표사례] 한강나이트워크42K(블렌트), 시네마위크(한화생명), 킹카누원정대(물길로), 레인보우브릿지요트페스티벌(골든블루마리나) 3 22년 주요 추진방향 당초 (~2021년) 개선 (2022년) ㅇ 민간 참여 유도 방안 - 장소이용료 면제, 입장권 발매 수입 일부 지정 기부 - 행사장 내 설치물 브랜드 노출 및 홍보부스 운영 허용 연(상반기) 1~2회 정기 공모 실시 ㅇ 민간 참여 유도 방안 (적극 지원) - 장소이용료, 입장권 발매 수입 납부 감면 등 검토 - 행사장 내 브랜드 노출 외에 공동마케팅 지원 - 정기 공모 이외 수시로 사업 제안 가능 ㅇ 사업 유치 및 선정·관리 - 콘텐츠 중심의 사업 공모·선정으로 일부 사업의 완성도 결여, 중도 포기 사업 발생 - 정상 추진 여부 확인 등 현장 모니터링 실시 ㅇ 사업 유치 및 선정·관리 (지속적 파트너십 구축) - 상호 윈-윈이 가능한 한강 관련 기업 공모 설계로 프로그램의 지속성 유지 - 모니터링 및 평가 추진으로 우수 사업 인센티브 제공 ㅇ 공공 축제로서의 역할 - 입장권 가격 책정 시 타 사업과의 단순 비교 ㅇ 공공 축제로서의 역할 (착한 기업으로 의미 확대) - 사회공헌 활동 확행 유료 사업에 한함 - 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실천 프로그램 적용 ㅇ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마케팅 활동의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지원 - 장소이용료, 입장권 발매 수입 납부 등 감면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검토 - 한강공원 내 민간 운영 시설(세빛섬, 아라호 등)의 장소사용료 할인 등 행정적 지원 - 브랜드·상품 노출에 대한 유연한 적용과 프로그램 간 공동마케팅 연계 지원 - 수시로 사업 제안이 가능하도록 상시 소통 채널 유지(축제 홈페이지 등) <축제 홈페이지 내 협력사 노출 예시> <프로그램 간 공동 마케팅_홍보영상 송출 예시> <축제 홈페이지 내 소통 채널 안내 예시> ㅇ 한강 축제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이 가능한 우수 사업의 유치·선정 - 한강공원 방문객 대상의 마케팅 활동이 적절한 한강공원 인근 기업, 관광·소비 관련 기업, 수상레저 관련 기업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구축 - 모니터링 및 평가 시스템 도입, 우수 사업에 대해 단계적으로 지원 내용 강화 ㅇ 사회적 기여 등 공공성 강화를 통해 참여사업의 공익적 이미지 제고 - 소외계층 초청, 수익의 일부 기부 등 사회공헌 방안 마련 - 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실천적 프로그램 도입·제안 4 공모계획 ?? 공모 개요 ㅇ 공 모 명 : 한강과 함께~ 시민과 새롭게~『2022 한강 페스티벌 민간협력 사업 공모』 ㅇ 공모기간 : 2022. 3. 17.(목)~4. 15.(금) 17:00 / 29일간 ㅇ 공모분야 - 단독사업 : 일반 민간기업 대상으로 독자적인 사업 운영을 희망하는 경우 - 협력사업 : 한강공원 내 민간사업자 중 파트너로서 축제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ㅇ 응모제한 : 건전한 여가(문화, 레저 등) 선용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특정사의 제품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불가 예시) 신상품 출시 이벤트 등 ㅇ 공모내용 구 분 내용 단독사업 ① 문화예술형 (8월, 10월) - 한강의 자연과 매칭이 되는 힐링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음악공연, 영화 상영 등) ② 설치미술형 (8월, 10월) - 한강의 계절성에 맞는 환경 조성 및 설치미술 프로그램(아트쉼터, 조형물 전시 등) ③ 한강투어형 (10월) - 도보, 자전거 등으로 다양한 방식의 챌린저(도전) 프로그램 ④ 2022 메가 이벤트 연계 (8월, 12월) - 항저우 아시안게임(9월), 카타르 월드컵(11~12월) 등 연계 사전 붐업 프로그램 협력사업 ① 여름 시즌 특화 - 수상레저사업장 참여, 축제 기간 내 이용요금 할인 및 이색 대회 등 이벤트 운영 ② 겨울 시즌 특화 - 연말연시 조명, 영상 등 활용 환경 연출(둔치, 선박 등) 트로피컬피크닉 (한화생명, ’18년) 로맨틱 가든 (롯데, ’19년) 한강나이트워크42K (블렌트, ’19년) 【공통사항】 ① 코로나19 정부 방역지침을 반영한 안전관리계획 ②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프로그램 전환계획 음식물 섭취(푸드트럭) 등 프로그램 운영 불가 ③ 사회적 책임 이행 계획(일회용품 저감 방안 및 사회공헌 계획) ?? 공모 홍보 ㅇ 유치 가능 기업군에 대한 DB를 구축하여 이메일링 등 타겟 마케팅 추진 ㅇ 한강사업본부, 축제 홈페이지 및 SNS 채널 활용 공모 홍보(카드뉴스) ㅇ 보도자료 배포 및 공모 안내 자료 홈페이지 게시 <언론보도> <축제 홈페이지 공지> <공모 안내자료> ?? 사업(참여사) 선정 【단독사업】 ㅇ 심사내용 【협력사업】 5 역할 분담 및 준수사항 ?? 민관 역할 분담 민간협력사 업무협약 한강사업본부 - 행사의 주최·주관자로서 총괄기획·실행 - 사업 추진에 따른 일체의 예산 확보 등 - 안전관리계획 등 법령에 따른 신고 이행 - 홍보 및 축제 운영(청소 등) 지침 준수 - 상호 합의된 계획안에 한하여 장소 사용 승인 - 축제 홍보물 프로그램 게재, 언론홍보 지원 - 민간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 그 외 행정상 지원 ★ 입장권 발매 행사 진행 시 입장권 가격은 유사행사 비교, 공익성 등을 감안하여 본부와 협의하여 산정 ?? 세부 준수사항 ? 홍보 부문 (브랜드 노출 등) ㅇ 디자인 규정 - 한강 축제 일환의 사업임을 식별할 수 있도록 축제 엠블럼 등 표기 필수 - 민간에서 제작하는 홍보물 메인 디자인에 상품 이미지 직접 노출 불가 ㅇ 기타 준수사항 - 보도자료, 온라인 홍보 시 한강 축제 일환의 사업임을 명시 및 관련 계획 사전 협의 - 행사장 내 협찬사 상품 판매 행위 제한 ? 운영 부문 (안전관리 등) ㅇ 폭발성 물질 사용, 참여 인원 규모 등 유형에 따른 안전관리계획 수립 - 참여 인원 통제 및 방역·안전관리요원 배치에 대한 사항, 안전관리비용 책정 등 ㅇ 사업별 청소 가이드라인 적용 시행 및 이행여부 철저 점검 - 1회용품 및 모든 쓰레기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포함 ? 업무협약 체결 ㅇ 협약서 주요 내용 : 총괄 기획, 운영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성실 이행 의무 - 안전대책 수립 및 관련 법령에 따른 신고 이행, 홍보 지침 준수, 사회공헌 이행, 청소이행 및 시설물 복구 등 기타 사항 등 ㅇ 감염병, 천재지변 등으로 축제 개최가 어려울 경우 축소, 취소 가능 조항 명시 6 상시 모니터링 및 평가 ?? 추진목적 ㅇ 모니터링 및 평가 시스템 도입을 체계적인 사업 운영 관리 ㅇ 우수협력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파트너십 유지, 양질의 축제 콘텐츠 확보 ?? 기 간 : 협약체결일 ~ 사업 종료 시 까지 ?? 모니터링 및 평가 ㅇ 모니터링 - 평가지표 구분 평가영역 평가지표(안) 배점 ㅇ 평가 붙임 : 공고문 및 신청서 서식(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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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한강 페스티벌 민간협력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721 생산일자 2022-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양정숙 관리번호 D000004492791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문화체험및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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