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4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25043 결재일자 2022. 6.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이나은 박종필 06/29 강진동 협조 주무관 김금옥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4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 6.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4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2. 6. 29.(수) 교통운영과장:강진동☎2133-2450 교통개선팀장:박종필☎2462 담당:이나은☎2468 제14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ㅇ 개최방법: 서면심의 ㅇ 개최일자: 22. 6. 22. ~ 22. 6. 28. ㅇ 의견제출 위원: 10명 (당연직: 2명, 위촉직: 8명) - 당연직: - 위촉직: - 간 사: 교통개선팀장 ㅇ 자문대상 및 결과: 총 5건 - 결 과: 조건부 시행 5건 □ 자문회의 결과 ㅇ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 첨부.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 1) 오류천(상하류) 단면부족구간 개선사업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남부순환로 22.10.~26.10.(48개월) 전일(24시간) 1~3개 차로 구로구청 치수과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공사계획구간이 주택가와 인접하여 있으므로 저소음 건설장비를 투입하여 주민 생활의 불편을 최소화되도록 추진 바람 - 굴착 예정구간에 사전 지하매설물 조사를 철저히 하여 실제 공사착공 시 지장물 이설 등으로 공사가 지연되는 사례가 없도록 계획추진 바람(특히 지하차도 접한구간) - 예정 공정표상 우기기간(7,8,9월)에는 공사계획이 없으나 5,6월 집중호우시 하천 수위 상승 특성을 감안 수방대책을 수립추진 바람 - 횡단보도에 접한 구간 공사추진시에는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 바람 - 단계별 공사중 처리 시 교차로 주변 차량 엇갈림 및 신호등 시인성 재검토 · 교차로 진입 차로수와 진출 차로수가 일치하게 작업장 재조정 · 정지선에서 신호등과의 거리 조정으로 시인성 확보, 재검토 - 5, 6, 7단계 공사 시 가로구간 서비스수준이 D→F로 교통정체가 발생하므로 교통량이 많은 출근시간대(07~10시) 이외 시간 또는 야간에 공사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 - A구간 5단계 및 6단계에서 차로점용이 2개 차로로 계획되어 교차로 및 가로구간에 극심한 정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1개 차로 씩 단계별 점용하는 교통처리방안의 강구가 필요함. - 8단계 NB 직진교통류의 선형이 어긋나지 않도록 지하차도 상부 도류대를 조정하여 최대한 직선화할 것 - 9단계 U턴 차로는 차량회전에 문제가 없도록 적정한 회전반경을 확보할 것(교차로 중앙 타원형 화단폭을 조정하는 방안 검토) - 1단계 공사중 점용구간과 연접하는 차로의 측방여유폭원은 0.3m이상 확보할 것 - 2단계 공사시 우회전 차로에 대한 교통정보를 명확히 제공하고 이면도로 이용자에게 도로폐쇄정보를 충분히 제공할 것 - B구간 2단계 공사로 인한 생활도로 폐쇄시 주민불편을 최소화되도록 사전 홍보 및 우회도로 안내 표지판 설치 바람 - B구간 2단계에서 차로점용이 2개차로 동시에 계획되어 직진차량의 처리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대안의 검토가 필요하며, 또한 광명역방면의 우회전차량의 안내동선 확보가 필요함 - B구간 4단계: 공사 시 개봉고가 하부 남측부 유턴이 어려울 것으로 보여지는 바, 유턴통제 시 우회안내표지를 설치하기 바람. - 6, 7단계 녹지대 차로운영방안을 명확히 할 것(진행방향 노면표시) - 7단계 도로단면도와 교통처리계획도를 일치시킬 것(보행로 위치) - 1, 2, 3단계 횡단보도 지점의 이중 정지선 운영은 지양할 것 - C구간 1단계에서 개봉역앞교차로에서 구로IC방면 직진차량이 교차로내 교통섬(횡단보도)에 추돌방지를 위한 안내체계가 미흡함 - C구간 4단계에서 개봉역앞교차로부분 A-A'구간에 보행통로공간을 최소 2.0m는 되도록 검토바람. - 4, 5, 6, 7단계 버스정류장 부근 접근로테이퍼 구간의 공사중 도로단면도를 제시하기 바람 - A-A’단면의 차선운영계획을 명확히 하고 우회전차로의 폭원은 가급적 3.25m이상 확보 바람 - C구간 7단계: 공사구간 및 점용구간이 협소하므로 공사장비 및 자재의 배치가 가능한지 검토 바람. 2) 공릉2지구 열수송관 설치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노원로 22.8.1.~22.9.9. 주간(09~17), 야간(22~06) 1~2개 차로 서울에너지공사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공사계획이 우기기간에 당일굴착 당일복구 공사 시 복구 다짐을 철저히 하여 강우로 인한 지반침하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사장 관리를 철저히 하기 바람 - 횡단보도에 접한 구간 공사추진 시에는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 바람 - 단계별 야간공사 기간이 1~2일 인데 임시차선, 차량진행방향표시 등 노면표시는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제시하고, 주간과 야간의 노면표시에 혼선이 없도록 하기바람 - 단계별 교통처리계획도에 없는 미공사 시간대(출?퇴근시간대) 공사 점용 구간 1개 차로 유지 - 1, 2단계 공사는 공릉2치안센터앞 교차로의 좌회전/유턴 교통량을 고려하여 좌회전/유턴 차량의 대기공간 부족으로 인한 직진차량이 방해받지 않도록 2단계 공사시 좌회전/유턴 차로길이가 적정한지 검토 바람 - 2단계 주간공사시 짧은구간에 유턴과 좌회전차로가 각 분리되어 있으므로 공용차로로 통합방안 검토 바람 - 3단계 우성아파트교차로에서 좌회전 및 유턴차로를 이용하지 못한 차량을 위한 전방 유턴안내 표지판 설치바람 - 4단계, 12단계: 공사시행으로 좌회전 및 유턴이 금지되는 구간은 사전에 운전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표지판을 추가 설치하기 바람 - 5~9단계 1차 공사구간 화랑대방면으로 직진하는 정지선 앞 직진금지 노면표시는 이용자 혼란방지를 위해 삭제검토 바람 - 9~10단계 1차 공사시 태릉솔밭주유소앞 교차로의 좌회전 금지에 따른 신호현시 조정과 좌회전 및 유턴안내표지판은 미리 인식할 수 있도록 후방으로 이전 배치바람 - 11단계 미공사시간대 좌회전차로는 현황대로 좌회전 및 유턴 공용차로로 운영검토 바람 - 17단계 남측방면으로의 유도선은 중앙선측으로 연결하여 공사구간과 최대한 이격될 수 있도록 조정바람 - 18단계: 우성아파트 앞 교차로 서측에서 직진하는 차량은 2개 차로를 변경해야 직진차로로 운행 가능하므로 차로변경에 따른 노면표시를 추가 설치하기 바람 3) 수색로 확장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수색로 22.4.1.~22.9.20. 주간(8:30~17) 전일(24시간) 2~3개 차로 한국토지주택공사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야간 점용구간 시인성 확보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 공사장 전방 테이퍼 시점부 교통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 배치 - 주간 공사 시 비교적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를 피해서 도로 공사 시행토록 공사시간 검토 바람 - 단계별 교통처리계획도는 공사내용 식별이 용이하도록 해상도 및 크기조정바람 - 2단계 중앙정류장(향동리 방면 접근)에서 신설 보도까지 횡단보도 연결하기 바람 - 2단계 공사 시 향동리 입구교차로 횡단보도와 신설보도간 보행동선을 확보바람 - 3단계 D-D’ 단면 서울에서 직진, 가양대교에서 좌회전 시 진입 후 차로변경으로 인한 지체 예상되어 합류차로(진로변경차로) 제거 및 조정 · 예시1) 합류차로 안전지대 처리 또는 예시2) 장래 4~6단계에 설치되는 중앙버스전용차로(고양방면) 위치로 이동하여 교통처리 - 4단계 B-B` 서울방면에서 3→2차로로 차로 축소로 병목 예상됨. 이에 중앙정류장 앞 테이퍼 및 선형 조정하여 3차로 확보하시기 바람 - 3, 4단계 고양방면 A-A`~B-B` 사이구간은 북측 A단면측 구간을 활용 5단계와 같이 3차로 확보방안 검토 - 5, 6단계 A단면측 선형을 좀 더 완만하게 조정 - 6단계 덕은교 교차로 남측에서 서울방향 A-A` 지점 직진차량이 잦은 차로 변경으로 인한 사고 유발 가능성 있어 직진 차로 옵셋 조정하기 바람.(A` 지점과 가까운 직진 차로와 붉은색 차로 연결, 두 번째 차로도 그 다음 직진과 연결하시기 바람.) - BRT정류소 신설 및 철거공사시 버스정류장 이용자의 안전한 보행동선을 확보바람 - BRT정류소 신설 및 철거공사는 버스교통량이 적은 야간시간대 공사를 검토바람 - 공사 완료 후 “덕은교 교차로로 북측 교차로” 향동지구 방면 우회전 교통량이 자료상 666대/시로 많은 것으로 판단되며 횡단보도 등화시 우회전차량이 대기로 인한 직진차로 지체 발생예상됨. 직우공유차로를 우회전 전용차로 변경하시기 바람.(공사중에 모두 우회전 차로였음.) 공사중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사항이면 건의 했으면 합니다. 4) 우장산숲 아이파크 열수송관 설치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강서로 22.7.~22.10.(90일간) 주간(09~17) 야간(22~06) 1~2개 차로 서울에너지공사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보고서 43쪽 교통안전 문제점에 있어 모든 공사가 야간공사로 이루어진다는 분석내용이 본 공사계획에서 제시한 주간공사 및 일부 야간공사 내용과 일치하지 않음. 공사 내용에 적합한 내용으로 분석하여 개선방안 수립할 것 - 야간 공사는 단시간 공사 후 복구하고 다시 그 공정을 반복하는 공사로 노면 마킹(직진, 좌회전, 차로변경등), 유도선 설치하여 교통처리 하는 방법으로 공사가 어려울 것 같음. 이에, 실제 야간 공사 중 처리가 가능하도록 차로 및 차선 유도시 임시시설물로 처리하시기 바람.(야간공사 전구간) 또한, 공사장 면적 재검토 실제 장비대기 공간 협소할 것으로 판단됨.(1,2,3,4,13단계) - 1단계~3단계 발산역 방면에서 우장산역 교차로 좌회전은 추가하지 않고 현황 유지하고 직진차로를 사전에 유도하여 1개 차로(야간 교통량이 많지 않음)로 통과하는 방법으로 처리하시기 바람. 단시간 공사 시 좌회전 차로 확보 어려움 - 교차로처리를 야간에서 주간 및 전일 공사중 처리하는 방향으로 검토 필요함.(권고) · 야간에 단 구간에 교차로가 잦은 변경으로 운전자 혼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주간 및 전일에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사기간과 단계를 단축하는 방안 검토 - 9단계 차로 은성교회 교차로 강서로41번길 좌회전 현황위치로 조정.(좌회전 회전반경 부족) - 야간 공사임을 감안 시점부 테이퍼 통제수는 로봇통제수 배치 - 9단계 등 각 단계별 노면 진행방향 표시는 변경된 표시(빨강)만 남기고 기존 표시(검정)는 삭제하여 운전자 혼선 방지 - 5단계 및 9단계 도면에서 주간공사로 2개차로 점용공사로 사료되나 작은 도면인 굴착구간 전일점용 교통처리대책에서 전일 24시간 1개 차로로 명시되어 있는 부분 확인 필요. 작은 도면은 야간 1개 차로 점용 상태를 표시한 것으로 판단되며, 야간 점용상태라면 야간 첨두시 가로분석 결과가 제시되어야 함 - 13단계 차로 축소에 따른 임시노면표시가 직진 표시로 오인되지 않도록 수정 - 버스정류장 임시 이전에 따른 홍보 철저 - 14, 15단계 도로통제 공사 내용과 우회동선에 대해 인근 주민에게 사전 홍보를 철저히 하고, 특히 공사구간에 접한 건물 진출입 동선에 대해 보다 자세한 우회동선 계획 제시 필요 - 14단계 우회전 금지에 따라 사전 진입이 가능하도록 상류부에 우회안내 표지판 추가 설치 - 16단계 및 17단계 공사 시 종암로(미아사거리→종암사거리)의 일부구간이 2차로로 축소되어 병목으로 인한 정체가 우려되므로 3차로 확보방안을 검토바람 - 강서로 주간 교통량 대비 야간공사 시간은 적정(22시~익일06시) - 강서로 우장산역교차로 등 차로 운영 계획 재수립 · 진행방향 직진차로수와 건너편 직진차로수가 혼란 없도록 조치 · 작업구간 내 차로 변경 등 엇갈림 해소 대책 마련 ※ 원거리에서 차로 변경이 될 수 있도록 차로변경 보강 - 화곡로31길 이면도로는 주간공사로 우회로 안내 홍보 실시 · 차량 및 보행로 동선 사전 안내간판 활용 홍보 5)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2공구)(107정거장)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종암로, 월계로 21.12.~26.3.(53개월) 전일(24시간) 1~2개 차로 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전단계 임시 보도 및 임시 보행통로에 대해 최대한 폭 2m 확보할 수 있도록 재검토, 특히 2-1단계, 3단계 A-A’단면에서 A측 차도폭 축소하여 보도 2m 확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 전단계 임시 보행통로 시종점부, 횡단보도 점용 및 횡단보도에 접해 공사구간, 미아사거리 교차로 횡단보도 이설 안내 등을 위해 보행안전도우미 추가 배치 - 각 단계별 안전지대, 특히 보도와 접한 안전지대에는 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불법주정차 방지 - 학교 등하교 시간대 보행안전도우미 배치를 통한 안전성 확보 - 장기작업장의 공사차량, 작업구, 각종 시설물 등 상세배치도 제시 - 미아사거리: 길음역→ 방천시장/미아역 방면 이동류 좌회전2(중앙버스전용좌회전 제외), 직진2차로 이상 확보, 만약 어려울 경우 좌회전1, 직좌공유1, 직진1 이상 확보(신호가 동시신호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전 공사구간 반영 - 미아사거리: 방천시장→ 고려대/길음역 방면 이동류 좌회전2 직진2차로 이상 확보, 만약 어려울 경우 좌회전1, 직좌공유1, 직진1 이상 확보(신호가 동시신호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전 공사구간 반영 - 횡단보도 이설 시 보행동선 검토 필요 - 횡단보도 이설에 따른 작업구간 보행자 시야 가림 최소화 및 시인성 확보 검토 - 횡단길이 증가에 따른 보행신호시간 재산정 필요 - 미아역→길음역 우회전 구간 직진금지 노면표시 삭제 검토 - 공사장 진입부 테이퍼 길이 확대하여 급차로 변경하지 않도록 보완(2단계, 2-1단계 A-A’지점) - 2단계 공사 시 우현로 북측접근로의 직진차로는 공사구간과 충돌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선형조정 등의 안전시설 보강 바람 - 3, 4, 4-1단계 송곡중학교앞 횡단보도는 작업장 사이 시거 불량 지점에 보행자 안전을 위해 보행안전도우미 추가 배치 - 3단계 공사 시 강서로 동측접근로의 좌회전 유도선은 궤적에 맞게 조정 바람 - 3단계부터 고려대역→길음역 방면 좌회전 시 유턴 위치 변경 공사로 유턴 지점과 좌회전 지점 유격이 많아 소통장애 발생 우려로 유턴 위치 조정 및 유턴 교통량 검토 - 4단계~5단계 A-A` 3단계(2) 공사구간으로 인한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 진출차량과 직진차량 상충 최소화 검토 - 4-1단계 야간공사를 3단계 이전에 먼저 시행이 가능한지 검토하여 가능하다면 공사 순서 변경 - 4단계 도면 이후부터 도면 제목과 도면에 표기된 공사구간 단계가 상호 일치하지 않는 것에 대한 수정 요망 - 미아사거리 5, 5-1단계 미아역→고려대역 직진 안전지대 내 직진차로 설치하여 직진 2차로가 고려대역 방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재 계획. - 5-2단계 미아역→고려대역 직진 2차로 확보(중앙버스전용차로와 반대편 차로 조정하여 확보) 길음역→방천시장/미아역 방면 직진, 좌회전 차로 포함 3차로 확보, 고려대역 우회전 교통량이 16대/시로 우회전전용에서 직우로 변경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6단계~8단계 횡단보도 앞 유턴 이설 지점의 유턴 구역선과 유턴을 위한 안전지대 위치가 상이함. 안전지대 확대하여 유턴차량이 이동할 수 있도록 조정 - 6,7,8,16단계 유턴차량 동선에 대해 컬러레인 등 차량유도를 위한 적극적인 노면표시 설치 검토 - 6단계 공사는 야간공사로서 소통수준이 양호하며 중앙선 이전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중앙선은 현황대로 유지하고 동측접근로의 사전도류화를 2차로로 계획 바람 - 10단계 종암로 A-A’에서 횡단보도 사이 안전지대 연장(합류 시 정지선 부근 혼란 가중) - 안전지대 설치 시 차량 통행 방향에 맞게 조정(동일 방향 갈매기 표시 등)과 공사 중 신호기 설치 시 차량이 보일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고 시거 제약 시 제2 신호등 설치하기 바람.(월계로 미아사거리 접속 부 정지선과 횡단보도부(신호기 누락) 10,11,12,13,14,15단계) - 12단계 공사 시 교차로내 직진차량의 충돌방지를 위해 유도선 설치 등의 안전시설을 보강 바람 - 미아사거리: 종암로 진출부 “좌회전유턴, 직진, 9단계공사장, 직진, 직좌”→“좌회전유턴, 9단계공사장, 직진, 직좌” 조정(좌회전차량과 직진차량 혼란) 13~15 단계 적용 - 16단계 공사구간을 좀 더 세분화하여 종암사거리 방면 3개 차로 확보가 가능한지 검토하여 확보 가능하다면 공사단계 세분화 - 16, 17, 17-1단계 종암로 미아사거리 방면 3차로 확보방안 검토 - 16단계 A-A’ 유턴지점 양측으로 공사구간이 있어 시거 제약발생, 유턴 회전부 정지선과 임시 유턴을 위한 임시 신호등 설치 붙임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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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4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25043 생산일자 2022-06-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나은 (02-2133-2468) 관리번호 D000004567136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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