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 5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8422 결재일자 2022. 6.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김나리 장정호 06/28 최선혜 협 조 직소민원팀장 송인수 민원처리2팀장 한창옥 민원처리1팀장 장윤석 응답소팀장 김기현 ’22. 5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2.5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022. 6.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목 차 Ⅰ. 접수 및 처리 현황 1 □ 접수현황 □ 처리현황 Ⅱ. 민원처리사항 점검 2 □ 처리기간 준수율 □ 처리기간 단축률 □ 시민 만족도 □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 Ⅲ. 주요민원 현황 4 □ 직소민원(시장에게 바란다) □ 집단(반복)민원 □ 월간 이슈민원 Ⅳ. 행정사항 등 6 □ 사회적약자 구술대필민원 서비스 확대 시행 협조 요청 < 붙 임 > 민원 접수 및 처리 세부현황 ……………………………………… 7 2. (기관·부서별)민원처리 단축률 및 지연율 현황 ……………… 13 3.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 18 2022. 5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022년 5월 서울시 민원처리 운영현황 및 실태분석 결과를 보고드림 Ⅰ 접수 및 처리 현황 □ 접수현황 ㅇ ’22년 5월 총 261,332건 접수되어 전월 대비 10.5%(24,775건) 증가, 전년동월 대비 1.6%(4,206건) 증가 총 261,332건 접수(일평균 8,430건) <1년간 민원추이> <전년동월 대비> -전월대비 주요 증가사유는 교통 현장민원 12.7%(14,445건), 건설/건축민원 45.4%(3,954건) 증가 -전년동월 대비 주요 증가사유는 교통 현장민원 8.6%(8,995건) 증가 □ 처리현황 ㅇ 접수민원에 대해 처리율 97.3%(254,178건), 처리중 2.7%(7,144건) (단위 : 건) 구 분 접 수 처 리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착오등) 계 261,332 (100%) 254,178 (97.3%) 251,926 (96.4%) 2,252 (0.9%) 7,144 (2.7%) 법정민원 51,300 (19.6%) 51,115 51,096 19 185 일반민원 210,032 (80.4%) 203,063 200,830 2,233 6,959 법정민원: 인·허가, 신고, 증명 등 서식민원(자치구 제외) 일반민원: 응답소 통합민원 시스템으로 접수되는 민원(자치구 포함) Ⅱ 민원처리사항 점검 결과 □ 처리기간 준수율 ㅇ 처리기간 준수율은 법정기한내 처리준수정도로서 법정민원은 전월과 동일하게 99.9%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반민원은 90.3%로 전월대비 1.5% 하락 (단위 : %) <처리기간 준수율> <준수율 추이> □ 처리기간 단축률 ㅇ 처리기간 단축률은 법정처리기간 대비 단축률로서 법정민원은 85.2%(전월 대비 0.6% 하락), 일반민원은 13.7%(전월 대비 3.2% 하락)임 (단위 : %) <처리기간 단축률> <단축률 추이> □ 시민 만족도 : 3.02점 ㅇ 민원답변에 대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평가한 것으로서, 매우불만족 38%, 매우만족 37%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점수로 환산한 만족도는 본청·사업소 기준 3.02점으로 지난달 3.10점 대비 0.08점 하락했음. <만족도 점수 분포> <만족도 추이>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 ㅇ 민원답변을 표본추출(총 81건)하여 민원처리의 적정성을 점검한 것으로서, 각 작성률은 민원요지 81.2%, 담당자 정보 84.1%, 2차연장 민원동의사항 100%, 기피신청 민원에 대한 불수용 사유 50%임 100% 100% (8/8건) 2차 연장 민원동의사항 작성률 84.1% (58/69건) 담당자정보 작성률 81.2% (56/69건) 민원요지 작성률 50% (1/2건) 불수용 사유 작성률 0% <표준답변안 적용> <처리기간 2차 연장> <기피신청민원 처리> ※ 점검개요 : 각 실국별 및 기관별 민원답변 표본 추출 확인·점검(81건) ① 표준답변안 적용 : 민원요지 및 담당자 성명 등 담당자 정보 기재 여부(69건) ② 민원처리기간 2차 연장 : 민원 신청인의 연장 동의사항 기재 여부(8건) ③ 기피신청민원 처리 : 기피신청 불수용시 불수용 사유 기재 여부(4건/기피신청 불수용 2건) ☞ 점검사항 미준수 업무담당자에게 점검결과 별도 안내(이메일) Ⅲ 주요 민원 현황 직소민원(시장에게 바란다) 집단(반복)민원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명 세부내용 담당부서 Ⅳ 행정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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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5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8422 생산일자 2022-06-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리 (02-2133-6467) 관리번호 D000004566484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