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2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3687 결재일자 2022. 6. 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정상훈 김삼현 06/27 김순희 협조 2022년 비대면 제2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2.6 (인재양성과) 2022년 비대면 제2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2년 비대면 제2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을 운영하고 교육 내용 및 교육생 만족도 등을 평가·검토하여 향후 과정 운영을 개선하고자 함 Ⅰ 교육개요 운영개요 ○ 교육일정 기수 1기 2기 3기 4기 교육일정 3.30 6.13 7.8 11.25 ○ 교육방식: 비대면 교육(실시간 원격교육실시) ○ 교육장소: 다솜관 208호 원격강의실(강사), 자택(교육생)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 이하 146명[정원 150명 대비97%] (단위: 명) 구분 총원 소속 성별 직급 시 사업소 자치구 남 여 6급 7급 8급 인원 146 13 10 123 44 102 41 74 31 ○ 교 과 목: 3개 과목 7시간(행정시간 1시간 포함) ○ 강 사: 2명, 보조강사 1명 ○ 교육평가: 교육참석 및 학습태도 100% 예산집행 : (단위: 천원) 소득구분 지급총액 실지급액 원천징수액 원천 징수 건수 합계 소득세 지방 소득세 기타 소득 계 강사료 Ⅱ 교육운영 결과 및 개선사항 총평 및 개선사항 ○ 교육만족도: 평균 4.51점(운영만족도 4.44/강사만족도 4.58) ○ 인문학과 최신기술과의 융합에 일상 사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체감되어 참 좋았고 새로운 트랜드에 대한 관심과 이미 다가온 미래의 과학기술 변화에 따른 행정 역할에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간이 되어 매우 유익하였다는 평 ○ 융합적 사고의 필요성, 사례소개를 강의한 강사에 대해 전문성은 있으나 연구 이론 중심의 강의가 지루했다는 1기수의 의견과 동일한 2기수에도 강사 강의 스킬에대해 다시한번 언급하였음. 개선사항 만족도 주요항목 ‘22년(원격) 1기(원격) 2기(원격) 증감 (직전기수대비) 평균(5점 만점) 4.46 4.49 +0.03 교육설계 적정성 4.40 4.42 +0.02 교육운영 만족도 4.48 4.45 -0.03 강사 만족도 4.49 4.58 +0.09 학습의지(만족도 집계 제외) 4.29 4.35 +0.06 ○ 교육생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채팅창 , 발언권 활용을 적극 권고, 사례중심 강의 및 흥미유발 교수법 등 강사와의 사전협의 및 신규강 사 개발(신규강사 교체운영 완료) 만족도 현황(직전기수 대비 0.03%상승) 붙임 세부 만족도 결과 1부. 끝. 붙임 세부 만족도 결과 만족도 조사 분석 ○ 조사방법: 교육과정 종료 후 LMS설문 실시 ○ 조사기간: 2022.6.13. ~ 6. 21.(7일간) ○ 응답인원: 총 응답자수 135명(수료인원 146명 대비 응시율 92%) ○ 운영만족도: 평균만족도 4.45(학습의지 항목 제외) 설문항목 ‘22년 구분 평균 세부문항 1기 2기 증감 (직전기수대비) 교육 설계 4.42 나는 전박적으로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38 4.42 +0.08 나는 본 과정의 교육유형(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 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44 4.42 -0.02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9 4.43 +0.04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전달),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윢 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6 4.41 +0.05 교육 운영 4.47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 4.46 4.45 -0.01 교육과정 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 되었다. 4.49 4.45 -0.04 학습 의지 4.32 본 교육에 관심 많고 학습 열의 있음 4.26 4.35 +0.09 향후 교육내용을 초대한 활용하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4.31 4.34 +0.03 ○ 강사만족도: 평균만족도 4.49점 교과목 강사명 ‘22년 2기 ‘22년 (직전기수평균) 점수 증감 인문학 및 최신 기술 변화 관련 특강 박윤희 4.63 4.49 +0.09 시대가 요구하는 연결,융합적 사고의 필요성 최종화 4.5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2기 인문기술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3687 생산일자 2022-06-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훈 (02-3488-2164) 관리번호 D00000456553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