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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7969 결재일자 2022. 6.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장정호 06/22 최선혜 202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2022. 6.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22. 6. 22.(수) 시민봉사담당관:최선혜☎2133-6460 민원기획팀장:장정호☎6462 담당:이경희☎6470 민원담당 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 및 민원응대 역량강화를 위해 운영된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결과를 보고드림 □ 운영개요 < 추진근거 >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개정(2022.1.11.) 및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 중요 사항 ?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과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 보호 등에 관한 조례」 광역·기초 지자체 확산 ㅇ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업무 담당자 ㅇ 일 정 : ’22. 5. 27(금) / 7시간 ㅇ 인 원 : 60명(본청 29명, 본부·사업소 31명) ㅇ 소요예산 : 8,500천원(예산과목 :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 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관리 및 시상, 민원공무원 힐링캠프 운영) ㅇ 프로그램 내용 : 온라인으로 전문 교육강사의 스트레스 관리 교육 진행 후 개별로 공연장(택1) 방문하여 관람 구분 시간 세부내용 이수인원 공통과정 09:00 ~ 12:00 온라인 스트레스 관리 교육 (주제 : 자신의 욕구검사를 통한 자기탐색) 60명 (남 16명·여 44명) 문화공연 관람(택1) 13:30 ~17:30 자녀와 함께 아동극 ‘알사탕’ 관람 + 식사 18명 (남 5명·여 13명) 18:30 ~22:00 뮤지컬 ‘아이다’ 관람 42명 (남 11명·여 31명) - 운영사진 <스트레스 관리 교육> <아동극 알사탕 관람> <뮤지컬 아이다 관람> ※ 작년 대비 변경사항 ’21년 e-힐링데이 ’22년 힐링데이 ? 스트레스 관리 교육 및 원데이클래스 체험을 모두 온라인 환경에서 진행하는 비대면 교육 ? 온라인 스트레스 관리 교육과 오프라인 공연 관람 으로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반영한 대면·비대면 교육 □ 운영평가 ㅇ 참가자 현황 관련 - 총 참가 인원 60명(본청 29명, 본부·사업소 31명) 중 55명이 설문조사 응답완료(응답률 91.7%) - 참가자 성별은 남성(27.3%) 보다 여성(72.7%)이 많았지만, 작년과 비교하여 남성 참가율이 12.6% 상승하였고, 직급 및 연령대는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임 ♣ 참가자 현황 구 분 성별 근무경력 직급 연령대 남성 여성 20년 이상 10년~ 20년 미만 10년 미만 6급 7급 8급 9급 50대 40대 30대 20대 ’22년 1차 힐링데이 (대면·비대면) 27.3% 72.7% 16.4% 18.2% 65.5% 25.9% 29.6% 18.5% 25.9% 14.6% 36.4% 32.7% 16.4% ’21년 힐링데이 (비대면) 14.7% 85.3% 28.3% 20.0% 51.7% 22% 40.7% 15.3% 22% 27.7% 39.3% 26.7% 6.3% ⇒ 설문조사 등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남성 참가율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필요 ㅇ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 관련 - ‘전반적 만족도’설문조사 결과, 만족 의견은 98.2%로 긍정적 의견이 다수였으며 특히, ‘재참여 의향’, ‘힐링 되었는가?’ 문항에서 100% 그렇다고 답변함 - ’21년 비대면 힐링데이(원데이클래스) 보다 이번 대면·비대면을 함께 진행한 공연관람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운영방식은 비숙박 1일 프로그램 선호 ♣ 만족도 및 선호도 조사 구 분 만족도 프로그램 선호도 전반적 만족도 (만족의견%) 재참여 의향 힐링 여부 (힐링 되었는가 그렇다 답변%) 비숙박 1일 프로그램 숙박형식 프로그램 둘 다 상관없음 ’22년 1차 힐링데이 (대면·비대면) 98.2% 100% 100% 78.2% 2% 20% ’21년 힐링데이 (비대면) 96.2% 95.4% 90.9% 63.4% 25.5% 11.1% ⇒ 하반기 운영 시 만족도가 높았던 공연 관람 프로그램을 보완 운영하고,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위해 과거 선호도가 높았던 원데이클래스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 □ 행정사항 ㅇ 교육시간 등 : 상시학습 교육시간 인정(7h) ㅇ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이수 실적 행정안전부 종합평가 지표 반영 붙임 : 1. 참석자 확인 명단 1부. 2. 참가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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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7969 생산일자 2022-06-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562621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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