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답변)전기차 화재 진압 프로토콜 변경 요청

서 울 특 별 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답변)전기차 화재 진압 프로토콜 변경 요청 안녕하세요 서울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소방장 이채현입니다. 먼저 저희 소방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귀하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전기 자동차 관련 소방 안전 대책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전기 자동차 화재의 발생 및 성상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소화기 적응성 여부가 판별 됩니다. 만약 차량 내부(배터리 화재X)에 만 화재가 발생했다면 보통 ABC형 소화기를 활용하여 진압이 가능하지만 보통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차량내부로 연소가 확대되는 성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배터리는 팩단위로 밀봉이 되어 있어 직접적인 화점에 닿아야지 진압이 되는 소화기(ABC형, D형, E형, K형)로는 진압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소방 및 다수 연구기관에서 연구해본 결과 전기차 특정 배터리(셀)에 분리막 손상으로 열폭주 현상이 발생되면 주변 배터리로 열이 전달되어 연쇄적으로 확산하는 과정을 확인하였습니다. 여러 연구 및 실험을 통한 화재 진압대책은 배터리팩 직접 주수로 배터리팩 냉각(열폭주 전이 차단) 및 차량내부 진압을 위한 질식소화포 + 내부주수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압이 완료되었다고 하더라도 배터리 내부 화학반응으로 재발화 가능성이 있기에 소화수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말씀해 주신 리튬 배터리의 경우 물과 리튬이 반응하여 고열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열폭주를 더욱 심하게 발생시킬 수 있다는 내용도 인지하고 있으며, 소화수조 사용은 재발화로 인한 주변 화재확산 방지용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현재 소방청에서 전기자동차 대응 매뉴얼(2019년)을 만들어 전국 시도에 배포 하였으며, 서울소방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재연 실험을 얼마전(’22.6.15.~6.16.) 실시하여 효율적인 진압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연실험 결과를 도출하는대로 전국시도에 전파 및 현장대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문의사항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재난대응과 소방장 이채현(02-3706-1441)에게 편하게 전화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소방업무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며, 감사합니다. 담당자 이채현 소방훈련팀장 박길영 재난대응과장 06/17 서순탁 협조자 시행 재난대응과-26541 ( 2022.06.17 ) 접수 ( ) 우 04628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26길 52, (예장동) 재난대응과 / http://fire.seoul.go.kr/ 전화 02-3706-1441 /전송 02-3706-1419 / ssauss@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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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답변)전기차 화재 진압 프로토콜 변경 요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문서번호 재난대응과-26541 생산일자 2022-06-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채현 (02-3706-1441) 관리번호 D000004559853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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