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기반시설과-21390 결재일자 2022. 6.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반시설과장 시설부장 임영준 이병철 06/17 박상보 협조 치수과장 최연호 주무관 이성연 선유도 보행잔교 및 수상갤러리 조성사업 설계용역 계선계류설비 자문회의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2. 6. 서울시한강사업본부 (설비부) 선유도 보행잔교 및 수상갤러리 조성사업 설계용역 계선·계류설비 자문회의 결과보고 「선유도 보행잔교 및 수상갤러리 설계용역」에 따른 수상갤러리 및 하부 부교의 계선·계류설비에 대한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임 Ⅰ 자문회의 개최 개요 일 시 : ‘22. 5.23(월) 14:00 ~ 16:00 장 소 : 본부 2층 소회의실 참석자 : 10명(시설부장, 기반시설과장, 용역사(3인) 및 관련 외부 전문가(5인) ? 외부 전문가 분 야 소 속 성 명 비 고 선박제조 박종노 선박설계 구자균 선박·항만검사 유춘석 유지관리 장진영 수자원 개발 김수진 ? 주요 자문내용 - 보행잔교 기둥과 수상갤러리·부교와의 접속방법 - 수상갤러리 및 부교 계류방식 선정에 대한 의견 - 계류방식 선정에 따라 설계단계에서 검토되어야 할 사항 등 기타 전문가 의견 Ⅱ 주요 자문 및 검토의견 ① 보행잔교 기둥과 수상갤러리·부교와의 접속(인접 또는 분리) 방법 심의위원 자문의견 검토의견 박종노 (선박제조) 반영 -전단력 최소토록 약3m 이격 분리 설치 구자균 (선박설계) 반영 -간섭없도록 배치 -계류설비 및 부교에 3개 대형휀더 설치 유춘석 (선박·항만검사) 반영 -교각 이용 계류는 교각만으로 최대 외력 만족토록 설계 -수상갤러리와 폰툰 흘수차이로 간섭없음 김수진 (수자원개발) 반영 -수상갤러리와 부잔교 이격하고 각각의 계류설비로 대응하고 3개의 대형휀더 설치 ② 수상갤러리 및 부교 계류방식 심의위원 자문의견 검토의견 박종노 (선박제조) 미반영 -3m이격 외력 최소화,폰툰은 교각+휀더+싱커체인으로 가능 구자균 (선박설계) 미반영 -기존 설계와 유사, 별도 기둥설치 필요 유춘석 (선박·항만검사) 반영 -최고조 위치에서 반력을 계산하여 적용 -규격 및 공간 확보 심의위원 자문의견 검토의견 장진영 (유지관리) 미반영 -대신,기존 윈드라스&체인)에 오토텐션 기능 추가 적용 -시공실적,운영사례 없어 적용 어려움 김수진 (수자원개발) 미반영 -200년 빈도의 대홍수시에도 안전하고 문제없도록 설계 -검증된 싱커&체인+오토텐션방식 적용 ③ 기타 의견 심의위원 자문의견 검토의견 구자균 (선박설계) 반영 -외부에 2열의 강제 휀더 설치 -수명이 긴 수직형 고무휀더 설치 유춘석 (선박·항만검사) 반영 -전·후 중량 고려 설계 반영 -서울시지침 적용 및 안전도검사 고려 설계 장진영 (유지관리) 반영 -비상발전기 설치 김수진 (수자원개발) 반영 -사례 검토 미반영 -설계공모 추진사업임 -통행지장및유속방해 -강심쪽으로 15m이동, 주기적 하상준설 -세굴,퇴적 고려설계 정확한 정지측량후 설치 Ⅲ 자문회의 결과 조치계획 자문의견중 반영사항은 본 과업에 추가 설계 시행 ① 보행잔교 기둥과 수상갤러리 및 부교는 이격하여 분리설치토록 설계 반영 가. 보행잔교 기둥과 부교는 약 좌·우 0.19m, 수상갤러리와 부교는 약 3m 이격토록 설계반영 ② 계선·계류 방식은 가. 보행교의 교각만으로도 최대 외력을 만족하도록 교각 구조설계에 반영토록 조치 나. 각 구조물은 기본계획상의 앵커&체인방식을 기본 계류방식으로하고 이격거리가 큰(약 3m) 수상갤러리는 수평 변위량 및 하중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자동장력조절 체인계류 방식(오토 포지션 기능추가)으로 안전성 확보 ③ 기타 자문의견은 설계시 최대한 반영토록 조치 ※ 붙임1. 설계자문 조치결과 참조 Ⅵ 행정사항 자문의견 및 조치계획 반영토록 조치 : 본부 → 계약상대자 향후 추가과업에 따른 설계비 증가시 검토후 설계변경 및 준공기한 연기조치 붙임 1. 자문회의조치결과및확인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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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21045007
본청
기반시설과-21390
D0000045596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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