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대기실 프로젝트4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전시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1917 결재일자 2022. 6.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진 봉만권 김희진 06/16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대기실 프로젝트4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전시 결과 보고 2022. 6.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관계 속에서 함께 배움을 실천하는 남서울미술관의 네 번째 대기실 프로젝트로, 오늘날 물질과 기술을 다루는 제작경험에 관하여 배움의 열린 구조를 집중 탐구하고 미술관과 관람객이 서로 능동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함. 나아가 콘텐츠 장르의 확장을 시도하고, 미술관 인근 지역민·미술관 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는 계기를 만들고자《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전시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대기실 프로젝트4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전시 결과 보고 1 추진근거 □『2021년 대기실 프로젝트4《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개최 계획(안)』(교육홍보과-6203, 21. 10. 14.) 1 전시개요 □ 전 시 명 :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 전시기간 : 2021. 11. 30. ~ 2022. 2. 27. (총 78일) □ 전시장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 참여작가 : 박아람, 정명우, 정지현, 정희민 □ 전시작품 : 회화, 조각, 설치 등 22점 2 전시방향 □ 오늘날 물질과 기술을 다루는 제작 경험에 관한 전시 □ 펜데믹 시대에 가속화된 미술의 온라인화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여 ‘디지털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비판적 제작’을 제시함 □ 디지털의 가상적 시스템이 인간의 감각과 미술의 물질성을 계속해서 무효화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몸과 정서를 통한 제작의 의미를 보다 넓은 범주 안에서 살펴봄 □ SeMA 의제에 대한 해석으로써 21' 배움 → 22' 제작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만들며 배움의 열린 구조를 집중 탐구하며 미술관과 관람객이 능동적 상호 관계 맺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함 □ 미술(관)의 전시·교육이 온라인화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가상과 실재를 결합한 형태의 ‘제작 경험’, ‘기술 감각’을 다루고자 함. 이를 통해 몸의 지식(body knowledge)이 부족한 현대인들이 단순히 내적·언어적·추상적·개별 인지적인 사유에만 머물지 않고, 좀 더 실재계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사물과 접촉적·구체적·외재적·집단적 제작 행위의 기회를 마련하여 미술관 전시·교육 환경의 새로운 지평을 그려봄 3 전시내용 □ 전시에는 물질과 기술과의 호혜적인 관계를 모색하며 작품을 제작하는 네 명의 참여작가 박아람, 정명우, 정지현, 정희민를 소개하여, 새로운 전시 경험을 모색함 □ 작가들은 실제로 조각, 회화, 설치, 퍼포먼스와 같은 매체를 다룸에 있어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스케치업, 3D 스캐닝 등 디지털을 배경으로 시뮬레이션을 한 후, 여러 감각을 사용해 작품을 현실에 구현함 □ 전시장을 하나의 가상과 실재가 중첩된 환경으로 설정하고, 그 안에서 신체 감각과 기술을 사용해 사물과의 접촉적 과정으로서의 제작을 다룰 수 있도록 함 □ 재료를 탐구하고 가상 현실에서의 조각을 시도하는 정지현, ‘명상’이라는 가상적 모드를 설정해 극대화된 감각을 미디엄으로 표현하는 정희민, 스마트 기기로 인해 몸과 마음에 각인된 기억을 불러일으키며 관객에게 상상적 드로잉의 경험을 제공하는 박아람, 모션캡처를 활용해 신체 움직임을 데이터화하고 데이터와 호환하는 방식의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정명우의 작업을 통해 오늘날 변화하는 기술환경 안에서 인간의 감각이 유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 작가명 작 품 □ 박아람 <휠>, 2021 - 남서울미술관 1층?계단?2층으로 이어지는 설치 작업인 <휠>은 미술관 건축물의 구조를 드러내고 작동시키며, 지능적 사물의 시점이나 원초적 물질과 공간을 상기시키는 사운드를 전시장에 설치하여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물들과 병치함 □ 정명우 <.bvh3(업로드)>, <.bvh3(슬링샷)>(2021) - 춤 혹은 동작이 인터넷 밈으로 자리 잡는 과정에 대한 영상 작업을 중심으로 무빙이미지 데이터가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과정부터 과정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제시하며, 관람객과 참여자를 포함한 누구나 온라인 데이터를 공유 □ 정지현 <해치>, <리본>, <에브리 해태 2021>, , (2021) 공공조각을 복제하고 재생산하는 방법으로 도시공간을 재해석하거나 재료를 탐구하여 가상 현실에서의 조각을 시도하며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팬데믹 이후 가능한 방식의 예술창작을 다양하게 제시 □ 정희민 <서펜타인 트워크> 연작(2021), <부지런한 바이올렛>, <최초의 사람>(2020) - 물질의 자연적이며 적나라한 상태에 다가가 더 이상 분리될 수 없는 혼종적 경험들과 그에 따른 정서적 변화에 주목하며 제작된 신작 서펜타인 트워크는 신체적 감각과 움직임의 궤적을 꽃잎과 피륙 사이의 물감 덩어리를 통하여 초감각적 상태에서의 물질을 표현 4 전시구성 5 공공 프로그램 □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전시 연계 워크숍은 전시 작품과 연계하여 물질과 기술과의 호혜적인 관계를 모색하고, 감각과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 순번 구 분 운영 기간 참여대상 / 횟수, 인원 1 성인 워크숍 프로그램 2021.12.10. ~ 12.19. 2 초등 워크숍 프로그램 2022.1.17. ~ 1.18. 3 상설 프로그램 <다락방 투어> 2021.11.30 ~ 2022.02.27 총 계 1. <.bvh3(업로드)> · 교육기간 : 2021.12.10. ~ 12.19.〔기간 내 12회〕 · 운영방식 : 현장 워크숍 · 교육내용 : 참여자가 모션캡처 장비를 착용 후, 영상 속 캐릭터의 안내에 따라 원하는 무드를 선택하여 짧은 무빙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신체 워크숍 프로그램 워크숍 사진 영상 결과물 2. · 교육기간 : 2022.1.17. ~ 1.18.〔기간 내 2회 연속〕 · 대 상 : 초등학교 고학년 · 운영방식 : 작품 연계 워크숍 프로그램 · 교육내용 : 정지현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오프라인 세상과 온라인 세상에서의 조각을 통한 물질성에 대하여 생각해 보며, 작가의 VR을 이용한 작업 방식으로 참여자들과 함께 VR을 이용한 가상 조각 및 영상 워크숍 전시 연계 및 VR 교육 영상기록 제작 3. <다락방 투어> · 교육기간 : 2021.11.30 ? 2022.02.27〔기간 내 상시〕 · 운영방식 : 온라인 예약제, 30분 단위로 운영 · 교육내용 : 남서울미술관의 숨은 공간에서 런던의 참여자들이 만들어낸 가상의 오브제(정지현, )를 감상하는 프로그램 전시 투어 모습 다락방 전시 작품 □ 도슨트 운영 ○ 1일 2회 매일 운영: 13시, 15시 (도슨트 총 12명 참여) 6 운영 결과 □ 관람객 수(붙임 1) □ 만족도조사(붙임 2) (구조화된 정량질문을 반영한 심층인터뷰 가이드를 통해 1:1로 진행, 리커트 척도와 11점 척도를 활용) □ 전시 홍보(붙임 3, 홍보추진 결과 보고) - 서울시립 미술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블로그 웹 배너 게재 - e 초청장 대량메일 및 e 뉴스레터 발송 - 리플릿 (5,000부), 웹리플릿(현장 QR코드, 웹사이트) 배포 - 옥내외 홍보물 (현수막, 미디어보드 등) 제작 설치 - 전시 보도자료 배포(각 언론 매체 미술 관련 부서 등) - 오디오 가이드, 도슨팅 앱 운영 - 온라인 홍보 영상 제작 발행(2편) 연번 보도일 기사명 매체 비고 1 2021.11.4 박물관·미술관도 위드코로나…서울시 소속 40여곳 특별전 뉴시스 2 2021.11.7 ‘일상의 활력’ 박물관·미술관에서 국방일보 3 2021.11.30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이 무슨 전시인고? 뉴시스 외 1 4 2021.11.30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개최 문화뉴스 5 2021.12.1 팬데믹 이후 디지털 과부하...인간의 감각은 유효한가, 전시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민중의소리 6 2021.12.1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展 개최...디지털 과부하 시대에서 제작 경험의 중요성 제시 컬처타임즈 7 2021.12.7 [미술소식] 남서울미술관 기획전 '…폭탄을 사랑하기' 연합뉴스 8 2021.12.7 [미술소식] 남서울미술관 기획전 '…폭탄을 사랑하기' 한국경제신문 9 2022.1.2 [CULTURE] 모든 장면 속으로 트래비 10 2022. 1.31 연휴라 좋고, 안전해서 더 좋다 …미술관 산책 뉴시스 11 2022.2.10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서울시립남서울미술관 전시 리빙TV - 전시내용 및 퍼블릭 프로그램 리뷰 등 SNS 수시 게재 □ 언론보도(붙임 4, 보도 상세 내용) - 온·오프라인, 일·주·월간지 등 전시 관련 기사 게재: 총 12건 □ 온라인 매체 홍보 ㅇ 미술관 공식 채널(붙임 5, 온라인 홍보 결과 보고)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48 15,975 12,325 3,650 1 인스타그램 11 11,204 8,248 2,956 2 유튜브 2 396 - 396 3 페이스북 11 381 103 278 4 트위터 11 615 615 - 5 블로그 11 3,359 3,359 - 6 네이버TV 2 20 - 20 ㅇ 미술관 공식 채널 외 온라인 매체 홍보(붙임 4-별첨2) - 전시 초기 인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당근마켓 커뮤니티, 파워 블로거 관람 리뷰를 바탕으로 점차 홍보 게시물 증가 추이를 보임 -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및 인스타그래머의 콘텐츠 게시 이후 자발적 온라인 홍보 폭발적 증가 미술관 외부 관람객 모습 7 예산 집행 8 성과 요약 및 환류사항 □ 디지털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비판적 제작’을 제시하며, 달라진 배움의 경험과 동시대 미술관의 역할 수립 - 디지털의 가상 시스템이 인간의 감각과 미술의 물질성을 계속해서 무효화하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몸과 정서를 통한 제작의 의미를 보다 넓은 범주 안에서 살펴봄 - 디지털 환경의 유입으로 변화한 관람객의 미술관 콘텐츠 경험 및 감상을 고려하여, 미술관이 ‘온라인’, ‘가상’ 콘텐츠를 다룸에 있어 필요한 실천과 미래 관객 경험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성을 모색함 □ 미술(관)의 전시·교육이 온라인화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가상과 실재를 결합한 형태의 ‘제작 경험’, ‘기술 감각’을 다룸 - 가상과 실재의 중첩 지점에 전시를 설정하기 위하여, 전시 준비의 시간축을 끌어와 사전에 워크숍을 진행하고 이를 기록/공유, 현장 제작 등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구성 - 작가들은 실제로 조각, 회화, 설치, 퍼포먼스와 같은 매체를 다룸에 있어 제작에 들어가기 전 스케치업, 3D 스캐닝 등 디지털을 배경으로 시뮬레이션 한 후, 여러 감각을 사용해 작품을 현실에 구현함 - 전시장을 하나의 가상과 실재가 중첩된 환경으로 설정하고, 그 안에서 신체 감각 기술을 사용해 사물과의 접촉적 과정으로서의 제작을 다룰 수 있도록 함 □ 시대 변화에 조응할 수 있는 유연한 미술관 조직과 지역 교육기관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함 ‘기술적 상상’을 시민의 언어로 체득하고 배양하는 기회를 마련 동시대 미술에서의 ‘가상’ 이슈에 대한 이해 증진 타인과 함께 공동으로 임하는 기술 경험을 통해 공생의 협력 관계 모색 - 배움의 열린 구조를 집중 탐구하며 미술관과 관람객이 능동적 상호 관계 맺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함 □ 다양한 세대가 관심을 둘 수 있는 흥미로운 작품으로 전시를 구성하고, 현대미술의 대중화, 전문가의 공감을 두루 확보하고자 노력함 - 기존의 남서울 전시나 미디어 전시와 접근성을 달리한 신선한 전시였고, 관람객이 쉽고 흥미롭게 메타버스 시대의 예술 작품과 제작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여 현대미술의 대중화를 이끌었다는 평을 받음 □ 젊은 관람객 대거 유입 등으로 관람 형태와 미술관 운영, 온라인 홍보에 있어 유의미한 분석 사례가 됨 - 남서울미술관 전시관람객 증가에 따른 전시 운영방안 전면 재검토하여 관내 관람의 질 향상을 위해 관람객 50명(외부 대기줄 100명 이상시 70명) 유지, 외부 줄세우기, 추가 리플렛(온/오프라인) 발행, 지킴이 운영 시간표 재검토 및 추가 배치, 작품 안전 유지를 위한 가이드 라인 및 인제책 추가, 관람객 안전을 위한 응대 매뉴얼(다락방 등) 마련 등 시행 전시 초기 인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당근마켓 커뮤니티, 파워블로거 관람 리뷰를 바탕으로 점차 홍보 게시물 증가, 이후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및 인스타그래머의 콘텐츠 게시와 함께 자발적 온라인 홍보 폭발적 증가 - 젊은 관람객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미술을 관람하는 새로운 문화 양상을 보였고, 이것이 전시의 구성과 공간에 소구된 포토제닉 열풍에 그친 것인지 그 밖의 다른 요소들이 작용한 것인지에 대하여 향후 논의점을 가짐 - 새로운 관람의 형태를 어떻게 평가하고 앞으로의 전시 운영에 반영할 수 있을지, 또 온라인 홍보의 확대와 그 방향성에 대한 유의미한 질문을 던짐 붙임 1. (붙임1) 관람객 수 (대용량 첨부). 2. (붙임2) 전시만족도 조사_보고서 (대용량 첨부). 3. (붙임3) 홍보추진 결과보고 (대용량 첨부). 4. (붙임4) 홍보 스크랩 (대용량 첨부). 5. (붙임5) 전시별 온라인 홍보 결과 보고 (대용량 첨부). 6. (붙임6) 전시별 sns 운영실적 (대용량 첨부). 7. (붙임7) 전시자체점검표 (대용량 첨부). 8. (붙임8) 전시 아카이브목록_체크리스트 (대용량 첨부). 9. (붙임9) 남서울미술관 전시평가서 모음 (대용량 첨부). 10. (붙임10) 전시 운영 관람객 응대 매뉴얼 (대용량 첨부). 11. (붙임11) 온오프라인 홍보 디자인물 (대용량 첨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93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관람객 수.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 전시만족도 조사_보고서.pptx

    비공개 문서

  • (붙임3) 홍보추진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붙임4) 홍보 스크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5) 전시별 온라인 홍보 결과 보고.hwpx

    비공개 문서

  • (붙임6) 전시별 sns 운영실적.xlsx

    비공개 문서

  • (붙임7) 전시자체점검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8) 전시 아카이브목록_체크리스트.xlsx

    비공개 문서

  • (붙임9) 남서울미술관 전시평가서 모음.pdf

    비공개 문서

  • (붙임10) 전시 운영 관람객 응대 매뉴얼.pdf

    비공개 문서

  • (붙임11) 온오프라인 홍보 디자인물.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대기실 프로젝트4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전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1917 생산일자 2022-06-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 (02-2124-8924) 관리번호 D000004559032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