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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정교 보수공사(장기계속)제1~4차 실정보고에 따른 검토 보고

문서번호 시설보수과-22304 결재일자 2022. 6.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보수과장 서부도로사업소장 전휘기 안준수 06/08 김영철 협조 충정교 보수공사(장기계속) 제1~4차 실정보고에 따른 검토 보고 2022. 5. 서부도로사업소 시 설 보 수 과 『충정교 보수공사(장기계속)』 제1~4차 실정보고에 따른 검토 보고 우리 사업소에서 시행하는 「충정교 보수공사(장기계속)」와 관련하여 서울시설공단(공사감독2처)의 제1~4차 실정보고 제출에 따른 검토 보고임. ※ 관련 근거 : 서울시설공단 공사감독2처-3189(2022.5.03.)호, -3290(2022.05.06.)호, -3341(2022.05.09.)호, -3785(2022.05.19.)호 Ⅰ 공사 개요 ○ 공 사 명: 충정교 보수공사(장기계속) ○ 공사기간: 2021.12.06. ~ 2022.12.31.(1차분 2022.7.30.) ○ 공 사 비: 금1,152,661,570원(1차분:금420,193,570원) ○ 공사개요 - 탄성받침(68개소) , 신축이음(92m) , 교면방수 및 포장(476㎡) 미끄럼방지포장(249㎡) , 단면보수(171㎡) , 교량난간(32m) ○ 도 급 사: ㈜케이엔지니어링 대표이사 권 우 현 ○ 발 주 청: 서부도로사업소(시설보수과) Ⅱ 실정보고 내용 < 제1차 실정보고(철도안전관리원, 철도안전간판) > 가. 현황 및 문제점 ○ 충정교가 철도(경의선)를 횡단하는 교량으로 철도보호지구에서 이루어지는 공사로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철도보호지구 행위신고 조건부 수리 및 통보(시설관리처-5285) 결과 철도관리인원(철도운행안전관리자, 전기철도안전관리자, 건널목임시관리자, 열차감시원)을 배치하도록 되어있는 실정임. 철도안전관리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철도안전관리 (전기철도안전관리자) 철도안전관리 (건널목임시관리자) 철도안전관리 (열차감시원) 철도안전관리 (열차감시원) 철도안전간판 (200m 2EA, 500m 2EA) 나. 검토의견 ○ 국가철도공단 “철도보호지구 행위신고 조건부 수리 및 통보”의 내용을 검토한 결과 철도안전관리원 5명{철도운행안전관리자, 전기철도안전관리자, 열차감시원(2인), 건널목 임시관리원} 및 공사알림판(4EA)를 배치·설치하여 안전한 공사 추진을 도모하고, 추후 설계변경시 반영하는 것이 타당 할것으로 판단됨(관련근거 붙임참조) ○ 수량 및 공사비 증·감 현황 - 수량 증·감 상단: 당초, 하단: 변경 구 분 규 격 단위 수 량(㎡) 증·감(일) 비 고 철도안전관리 철도운행관리자 전기안전관리자 열차감시원 건널목임시감시자 일 0 증) 135 135 철도안전간판 쏠라,100150, 야광반사재 EA 0 증) 4 4 - 개략 공사비 증·감 현황 구 분 개략 공사비 (단위: 천원) 비고 당 초 변 경 증 · 감 도급비 시공사의견 1,152,661 1,384,820 증) 232,158 철도운행관리자 전기안전관리자 초급기술자적용 감독검토 1,152,661 1,353,812 증) 201,150 < 제2차 실정보고(브라켓 및 전선방호관 설치) > 가. 현황 및 문제점 ○ 교량받침 교체공사 중 고소작업발판 고정브라켓 설치 - 상기 공사 A1, A2의 거더 하부 교량받침 교체공사를 진행함에 있어 그 높이가 약 6.0m로 강관틀비계의 높이가 너무 높고, 지반이 철도의 쇄석으로 되어있어 전도의 우려가 있는 실정임. ○ 교량받침 교체공사 중 전선방호관 설치 -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철도보호지구 행위신고 조건부 수리 및 통보(시설관리처-5285) 결과 전기분야 조건사항으로 전선 방호관을 설치하는 것으로 되어있음. 나. 검토의견 ○ 당초 설계와 같이 강관틀비계로 A1, A2앞에 설치하여 시공시 높이가 높고 지반이 평탄하지 못하여 전도의 위험이 있는바, 하부가 안전한 철도 레일위에서 강관틀 비계를 설치하고 A1, A2와 이격된 부분은 브라켓을 설치한 후 사각파이프로 거치 후 작업발판으로 활용하여 안전하게 시공하는 것이 타당할것으로 판단되며, 브라켓 설치 전 브라켓 설치 후 고소작업발판 설치 ○ 전선 방호관설치는 국가철도공단 “철도보호지구 행위신고 조건부 수리 및 통보”의 조건사항으로 반영 안전시공 후 설계변경시 반영하는 것이 타당 할 것으로 판단됨(관련근거 붙임참조) ○ 수량 및 공사비 증·감 현황 - 수량 증·감 현황 상단: 당초, 하단: 변경 구 분 규 격 단위 수 량(㎡) 증 · 감 비 고 브라켓 제작 및 설치, 해체 EA 0 증) 48 48 전선방호관 설치 및 해체 m 0 증) 372.0 372.0 - 개략 공사비 증·감 현황 구 분 개략 공사비 (단위: 천원) 비고 당 초 변 경 증 · 감 도급비 1,152,661 1,183,606 증) 30,944 전기품셈7-41적용 < 제3차 실정보고(인상부 보강공 및 현장사무실 설치 등) > 가. 현황 및 문제점 ○ 교량받침 교체공사 중 인상부 보강 - 교좌장치 교체를 위한 교량인상시 도면에는 인상부 거더를 보강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계약내역상에는 반영이 되어있지 않은 실정임. ○ 현장사무실, 현장창고 설치 - 공사에 필요한 서류정리 및 자재 및 장비의 보관을 위하여는 현장사무실과 현장창고가 필요하나 계약내역에는 미반영되어있음. 나. 검토의견 ○ 교량의 인상으로 인하여 인상부위에 집중하중을 받아 강재거더가 좌굴 등의 손상 우려가 있고 당초 설계도면에 인상부를 보강토록 되어있는바 인상부에 보강플레이트를 설치하여 안전한 시공을 도모코자 함 인상부 보강 전처리 인상부 보강(녹막이칠) 인상부 보강(강재도장) ○ 현장사무실과 현장창고를 설치하는 것이 타당할것으로 판단됨. ○ 수량 및 공사비 증·감 현황 - 수량 증·감 현황 상단: 당초, 하단: 변경 구 분 규 격 단위 수 량(㎡) 증 · 감 비 고 인상부 보강 566 x 94 x 22 강재플레이트 EA 0 증) 62 62 현장사무싫 현장창고 3 x 6 임시컨테이너 동 0 증) 2 2 - 개략 공사비 증·감 현황 구 분 개략 공사비 (단위: 천원) 비고 당 초 변 경 증 · 감 도급비 1,152,661 1,178,865 증) 26,203 < 제4차 실정보고(교좌장치 설치 관련) > 가. 현황 및 문제점 ○ 충정교 보수공사의 주공종인 교좌장치교체에 대하여 기존 교좌장치를 철거하던중 설계도면의 NOTE를 보면 아래와 같이 도면과 실측받침형하고를 확인하고 치핑 높이가 상이할 경우 승인을 득하고 시공하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현장조사결과 도면은 치핑높이가 250㎜로 되어있으나 350㎜까지 블록아웃한 결과 철근이 나오지 않고 있으며 더 이상 무리하게 깊이 깰 경우 유압잭이 설치된 단면확대부 아래까지 내려가 교량의 안전성에 심각한 위해요인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기존 철근이 나올 때까지 깨는것은 곤란한 실정임. 도면(5-3) NOTE의 1. 기존받침 교체시 시공전 받침형하고를 실측하여 현장조사의 받침형하고 실측치와의 편차를 확인하여야 하며, 설계에 반영된 치핑높이와 상이할 경우 감독원의 승인을 득한 후 시공하여야 한다. 도면(5-3) NOTE의 10. 교체 시공시 받침 보강철근과 일체화를 위해 갈고리 철근을 사용하나, 현장여건에 의해 변경될 경우 감독관과 협의후 교좌면의 배력철근과의 용접등을 검토하여 시공할 수 있다. 350㎜ 기존철근없음 당초 단면도 당초 평면도 ○ 기존 받침콘크리트의 받침보강철근을 확인한 결과 교대 철근과 연결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되어있음. 깊이(350mm) 기존 교좌장치 철근 ○ 교대 상부에 예전에 신축이음장치 교체시 발생한 콘크리트가 존치하고 있어 교량의 거동에 지장을 주고 낙하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음 기존폐콘크리트 기존폐콘크리트 나. 검토의견 ○ 기존 교대의 콘크리트를 더 깨는 것은 교량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도면과 같이 250㎜까지만 깨기를 실시하고 앵커를 10개소 설치하여 보강철근에 연결, 받침보강철근을 설치하고자 함. 변경 단면도 변경 평면도 ○ 철도구간에 진입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바 금번 공사시행 시 기존 폐콘크리트를 반출시키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됨. ○ 수량 및 공사비 증·감 현황 - 수량 증·감 현황 상단: 당초, 하단: 변경 구 분 규 격 단위 수 량 증 · 감 비 고 콘크리트깨기(철근) ㎥ 14 증) 1 15 폐기물상차 ㎥ 55 증) 4 59 세트앵커 설치 19mm 개소 0 증) 68 68 - 개략 공사비 증·감 현황 구 분 개략 공사비 (단위: 천원) 비고 당 초 변 경 증 · 감 도급비 1,152,661 1,159,840 증) 7,178 Ⅲ 예산 현황 ○ 2021. 10월 계약심사 결과 43,200천원을 감(3.19%) 조정하여 심사됨 - 조정금액 : 43,200원(감) · 총차 심사요청금액 : 1,352,450천원, 총차 심사결과금액 : 1,309,250천원 ○ 2021. 11월 발주 및 12월 공사계약하여 낙찰차액(156,589천원)이 발생됨 - 총차 낙찰차액 : 156,589천원 · 총차 발주금액 : 1,309,250천원, 총차 계약금액 : 1,152,661천원 (1차 공사분 계약금액 : 420,193천원, 2차 공사분 계약금액 : 732,468천원) ※ 낙찰차액 중 2차 공사분에 해당하는 낙찰차액(95,362천원)만 사용 가능. ○ 개략 예산현황 (단위 : 천원) 예산현액 (㉠) 총차 총공사비(㉡) 사용가능예산(㉠-㉡) 합계 계약금액 관급비 이전비 등 합계 계약심사 절감액 낙찰차액 1,368,193 1,229,631 1,152,661 71,350 5,620 138,562 43,200 95,362 ※ 예산현액(㉠)은 '21년 사고이월액(420,193천원)과 '22년 재배정 예산(948,000천원)임. Ⅳ 검토 및 조치 계획 ○ 감독기관의 실정보고 및 현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실정보고 반영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도급비 증액 265,475천원 중 138,562천원은 추후 설계변경 시 계약심사 절감액 및 낙찰차액을 활용하여 우선 반영하고, ○ 나머지 부족액 126,913천원은 2023년 예산 확보하여 설계변경하여 반영하며, ○ 제4차 실정보고(교좌장치 설치 관련) 내용은 외부전문가 자문의견을 반영하도록 서울시설공단에 통보하고자 함. 붙임 : 1. 서울시설공단 실정보고 공문 4부(제1~4차). 2. 외부전문가 자문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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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차 현장 실정보고(철도안전관리원 철도안전간판).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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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차 현장 실정보고(브라켓 및 전선방호관설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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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차 현장 실정보고(인상부 보강공 및 현장사무실설치 등).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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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4차 현장실정보고(교좌장치 설치관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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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원종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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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김희욱).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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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정교 보수공사(장기계속)제1~4차 실정보고에 따른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로사업소 서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문서번호 시설보수과-22304 생산일자 2022-06-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휘기 (02-300-8374) 관리번호 D0000045522837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설치 > 도로시설물설치공사 > 도로시설물공사및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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