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23524 결재일자 2022. 5.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운영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유상태 이명원 05/31 한정우 『공통행정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장기1차)』 ’22.3월 추진 업무 보고 2022. 5. 정보시스템담당관 (시스템운영팀) 『공통행정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22.3월 추진 업무 보고 '22.3월 공통행정시스템 유지관리 사업의 수행 업무를 확인하고 결과를 보고함. 1 사업개요 사 업 명 : '22~ '23년 공통행정시스템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장기1차) 사업기간 : 2022.1.1.~12.31. 사업개요 ○ 공통행정시스템(23종) 및 SW(11종) 유지관리 ○ 클라우드(IaaS)로 정보시스템 서비스 이관(20종) ○ 공통행정시스템 기능개선 및 보완개발 2 월간 업무 보고 ① 근무현황 기간 : 2022.3.1. ~ 3.31. 투입인력 현황 : 5.83M/M 투입 (누적:16.61M/M, 총66M/M) 근무자 담당 업무 오성훈 부장 PM 이창환 부장, 국영준 차장, 한태희 차장, 김영석 과장, 김소라 사원 공통행정시스템 유지관리 공통행정시스템 기능개선 ② 가동률 및 방문자 통계 현황 서비스 가동율 시스템 가동시간 중단시간 가동율 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744시간 0분 100% 시스템별 방문자 통계 시스템 2월 3월 누계 계(27종) 57,532 61,622 181,799 1,302 1,239 3,681 461 404 1,341 921 1,032 3,008 667 58 813 2,256 2,176 7,288 7,477 8,140 23,709 6 4 17 30 42 143 634 272 1,518 912 821 2,632 765 646 2,263 261 488 1,183 392 373 1,195 39 55 140 14,352 12,428 45,588 11,548 16,585 40,319 455 535 1,562 352 40 449 3,259 3,306 9,209 12 18 41 69 6 87 19 12 50 549 400 1,406 87 164 353 968 1,094 3,524 5,491 6,455 17,956 4,248 4,829 12,324 시스템별 페이지뷰 통계 시스템 2월 3월 누계 계(27종) 2,276,426 2,623,285 7,234,840 3,975 4,377 12,183 97,738 95,798 252,471 21,398 19,856 62,371 5,949 1,571 9,403 49,914 43,590 145,725 1,165,543 1,281,423 3,774,840 29 28 197 270 1,281 2,443 14,028 8,554 45,737 19,674 15,918 53,444 19,660 13,413 51,524 4,774 8,777 20,685 28,800 23,626 77,120 429 686 1,674 140,368 113,506 437,794 425,029 636,847 1,393,294 8,769 11,023 30,071 1,205 353 2,055 13,183 47,178 70,746 12 18 41 1,198 9 1,312 226 348 774 12,170 7,537 31,740 2,088 3,948 8,313 49,568 83,855 216,784 67,422 75,121 202,816 123,007 124,644 329,283 ③ 주요장비 및 정기점검 현황 시스템 처리성능 측정 ○ 대상시스템(20종) ○ 측정결과 - 측정장비 : 성능관리 모니터링 솔루션(Jennifer)을 이용하여, 각 시스템 접속자, 요청처리건수, 처리시간 등 측정 - 결과 구분 누적 호출건수 일평균 호출건수 응답 시간 (ms) TPS 최대 TPS 동시 사용자 Event수 일일 방문자 누적 방문자 2월 5,116,852 169,059 334 2.15 65 39.25 139 1,047 32,485 전월대비 증감율 4,145,689 19% 148,060 11% 227 33% 1.91 12% 42.2 36% 34.15 13% 104 26% 1,153 10% 32,294 1% 분석 ○ 전월 대비 누적 방문자는 1%밖에 증가하였으나, 요양보호사관리시스템 교육진행 시기이고(49%증가), 행정인력관리시스템 사업진행(70%증가) 등 업무시스템의 사용 빈도가 높아짐. 특히 부하가 높은 엑셀 등록 및 다운로드 사용이 많아져 일평균 호출건수 11%, 누적호출건수 19%, TPS 12%증가 ○ 온라인민원신청은 실적증명 발급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전월 30% 접속 감소 서버점검 시스템 CPU 메모리 디스크 사용률 점검 결과 2% 74% /app11 /app12 /app14 /swlog 86% 40% 87% 81% 정상 5% 61% 4% 94% /app11 /app12 /app14 /swlog 62% 46% 65% 57% 정상 3% 84% 6% 80% /tmax /swlog /app 26% 51% 54% 정상 5% 66% /tmax /swlog /app 27% 51% 54% 1% 12% /web_log 80% 1% 7% /web_log 80% 1% 16% /data 43% 정상 1% 29% /data 17% 1% 33% /data 20% 1% 58% /data 9% 정상 1% 37% /data 12% 1% 43% /data 20% 1% 11% /arch /oradata 20% 33% 정상 1% 25% / 75% 정상 1% 29% / 20% 정상 1% 79% /scn 20% 정상 ④ 유지보수 현황 월간 처리실적 구 분 과업 요청(건수) 과업 완료(건수) 총누계 전월 금월 총누계 전월 금월 사용지원 요청 1,143 443 291 1143 443 291 장애 오류신고 8 2 1 8 2 1 유지보수 요청 70 23 24 70 23 24 기 타 20 7 5 20 7 5 계 1,241 475 321 1,241 475 321 ⑤ 클라우드 이관 및 기능개선 추진현황 대상 : 클라우드 이관 20종, 재개발 2종, 확대개발 1종, 신규개발 1종 개발기간 및 공정률 연번 구분 시스템명 추진 기간 단계 공정률 계획 실적 1 클라우드 이관(20종) ’22. 02. 01. ~ 11. 30. 서버세팅 19.1% 19.1% 2 재개발 ’22. 02. 03. ~ 07. 15. 구현 35.0% 35.0% 3 확대개발 ’22. 02. 14 ~ 05. 30. 구현 44.7% 44.7% 4 신규개발 ’22. 02. 14. ~ 08. 31. 구현 23.8% 23.8% 0% 0% 일정수립 ’22. 04 01. ~ 12. 31. 재개발 5 세부 추진사항 구분 시스템명 추진기간 (종료일) 추진 단계 (공정율) 개발자 개선내역 금일실적 서버 이관 (20종) ‘22.02.01. ~ ’22.11.30. 이관 준비 단계 19.1% 김형수 오성훈 국영준 이창환 한태희 김소라 김영석 클라우드로 정보시스템 서비스 이관 - 장기사용 운영서버 노후화에 따른 잦은 장애발생 대비 - 운영체제 서비스 지원 중단에 따른 보안성 위험 등 대비 - DBMS버전 및 OS변경에 따른 SW 업그레이드 이전 및 프로그램 변경 -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시스템 구성 연계시스템 현황 분석으로 교체이전과 동일한 서비스 제공 테스트 환경에서 철저한 사전 테스트로 결함 조치 후 이관 클라우드 서버 이전 전 필요시 시스템 부하테스트에 따른 튜닝 작업 개발서버(당직, 아동복지, SCN) 미들웨어 설치, 환경설정 및 테스트 완료 신규운영서버(아동복지, SCN) 미들웨어 설치, 환경설정 및 테스트 중 재개발 ’22.02.03. ~ ‘22.07.15. 구현 단계 35.0% 오성훈 한태희 클라이언트 프로그램(C/S)에서 WEB 기반 시스템으로 변경 청산금 대장, 징수금 내역, 납부관리(상세내역), 청산금 현황 메뉴 개발 압류 해제 및 징수내역 처리기능 개발 요구사항 분석 및 필요 자료 입수 화면설계서, DB 설계 완료 화면설계서 주무관 확인 및 피드백 접수 구현 중(03.28~) 확대 개발 ‘22.02.14. ~ ’22.05.30. 구현 단계 44.7% 오성훈 국영준 김소라 검토위원 및 검토의견 위원 순서 개선 국가환경영향평가 구분 정리 환경영향펑가업자 관련 메뉴 삭제 사후환경영향조사검토서 기능 추가 사업기본정보에 승인기관, 대항업체 담당자 정보 추가 평가서 초안 검토에 서울연구원 검토기능 추가 평가서, 보전방안서에 관련부서 검토기능 추가 평가서 초안, 평가서, 보전방안서에 추가설명자료 기능 추가 평가서, 보전방안서 검토위원 등록 시 평가서 초안 검토위원 정보 불러오기 기능 추가 평가진행사업에 자문회의, 심의회의, 소위원회 등 검토의견 관리기능 추가 환경영향평가 안내 정보수정 및 불필요 배너 삭제 요구사항 분석 및 필요 자료 입수 화면설계서, DB 설계 완료 화면설계서 주무관 확인 중 신규 개발 ‘22.02.14. ~ ’22.08.31. 구현 단계 23.8% 김형수 오성훈 국영준 이창환 공통행정시스템의 운영상태 자동 모니터링 솔루션 기능 개발 모니터링 결과를 메일, 메신저 등으로 자동 전송 기능 개발 요구사항 분석 및 필요 자료 입수 화면설계서, DB 설계 완료 화면설계서 주무관 확인 중 재개발 ‘22.04.01. ~ ’22.12.31. 일정 계획 수립 단계 김형수 오성훈 국영준 한태희 김소라 김영석 유연성 있는 일자리 사업 및 직종 관리체계 구현 인력관리 및 경력관리 기능개선 경력증명서 양식 및 발급 기능개선 다양한 근무유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근태관리 시스템 사용자 관리체계 개선 부서별 요구사항 분석 및 통합 설계 일정계획 수립완료 붙임 1. 월간업무보고서 1부. 2. 유지보수대장 1부. 3. 공통행정시스템 이용현황 1부. 4. 온라인민원 사용현황 1부. 5. 상용 SW 정기점검보고서 1부. 6. 용역사업 보안 및 개인정보 처리현황 점검표 1부. 7. 서비스수준관리(SLM) 월간 보고서 1부. 끝. TPS : Transaction Per Second는 초당 트랜잭션의 개수 Event : 사용자가 정의한 룰을 통해 모니터링하는 대상의 상태를 인지할 수 있는 데이터 클라우드 이관 대상시스템(20종)
26082563
20220601050006
본청
정보시스템담당관-23524
D000004546872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