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186 결재일자 2022. 5.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류지호 박관용 추경민 05/31 신정철 협 조 시설관리과장 유명은 급수운영과장 성기선 현장민원과장 전영부 요금과장 이영미 경영실적평가 향상 대책 추진 2022. 5.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23년(2022년 실적) 평가 대비 경영실적평가 향상 대책 추진 2023년(2022년 실적) 경영실적평가 대비 향상 대책을 추진하여 부진한 항목에 대한 분석 및 실적 향상 방안을 마련하여 경영실적 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평가개요 ○ 대상기간: 2022. 1. 1. ~ 2022. 12. 31(※ 유수율 평가 이후 매년 5월경 실시) ○ 항목 및 배점: 3개 대분류(3) → 중분류(6) → 항목(36), 총점 103(가점 7) ○ 평가방법: 평가지표별 실적에 대한 표준화점수 최종 합산 ○ 시상: 최우수(1, 2천만원), 우수(2, 1천4백만원), 발전(2, 1천2백만원), 장려(3, 9백만원) 현황 및 문제점 ○ 2018년부터 3년간 중위권 유지 2021년 로 하락 - 별도 평가였던 유수율과 세입징수실적 평가가 경영실적평가 항목에 높은 배점으로 편입되면서 불리하게 작용 ※ 연도별 순위 연도 2017 2018 2019 2020 2021 순위 ○ 2021년 경영실적 평가 결과 로 전체 평균 격차 - 경영효율성 제고(-0.98), 시설물안전관리(-1.04), 우수사례(-0.88) 3개 항목의 점수차가 매우 큼 - 청렴도(전체 평균 5.50점과 -1.18점 격차)의 경우 공사부서 감사에 의한 징계 등의 감점 사유로 득점 저조 - 세입징수추진 실적(전체 평균 11.64점과 -0.98점 격차)의 경우 사업소 체납 사정이 불리하게 작용 ※ 항목별 평균 점수 대분류 중분류 항목 배점 평균 차이 전체 강서 경영효율화 경영효율성 제고(공통분야) 9 23 경영효율성 제고 5 21 원활한 수돗물 공급 상수도관 관리 7 14 시설물 안전관리 6 20 최상의 고객 서비스 제공 수돗물 음용률 향상 4 14 고객만족도 향상 5 11 가·감점 우수사례 2 본부정책 협력도 5 합 계 36 110 -5.00 99.47 94.47 원인분석 ○ 2021년 코로나로 인해 전체 보고회의가 서면으로 대체되는 등 관심 부족 - 실제 평가 보고회의 개최 횟수: 2018년 2회 → 2021년 0회 - 우수수범 사례 제출: 2018회 4건 → 2021년 1건 ○ 저조 항목별(6~8위) 원인 분석 - 경영효율화: 전체 배점 44점으로 중요, 14개 항목 중 1~3위 10개, 5위 1개로 양호하나 평균 점수와 차이가 커 순위 하락에 큰 영향 평가항목 배점 득점 순위 원인 부서 청렴도 6 4.32 징계(1건), 훈계(2건) 등 감점 사항 발생으로 득점 저조 (감점사항 없으면 만점 가능) 행정 세입징수 추진실적 13 10.66 - ‘수용가미수금 징수실적’과 ‘정수처분 및 재산압류 처분실적’ 항목의 실적이 저조하여 순위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침 - 체납금이 비교적 적은 가정용 수전 수가 8개 사업소 중 가장 많아 징수 활동에 어려움이 크고 노력 대비 효율이 낮음 - 가양동, 방화동, 등촌동 등 강서구 소재 대단지 임대아파트에 대한 정수처분 곤란 및 코로나로 인한 취약 계층 경제적 어려움 심화로 적극적 체납징수 활동의 애로사항이 타 사업소에 비해 두드러짐 요금 유수율 4 3.40 누수복구 사후 관리 및 가압급수지역 항목 배점 점수 획득 저조 요금 - 원활한 수돗물 공급: 전체 배점 34점으로 공사 부서 관리 사항, 13개 항목 중 1~3위 3개, 4~5위 4개로 전체적으로 부진 평가항목 배점 득점 순위 원인 부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2 1.51 21년 발주 2건의 공정률(80.1%)이 타사업소에 비해 낮고 준공기한 연기(이월) 급수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 3 2.98 21년 하반기 예산 추가 배정과 관련하여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 실적 저조 급수 기존관 철거 2 1.99 75% 이상 기존관 철거를 시행하여야 하나 지하매설물 과다 등 이유로 폐쇄 급수 유량계 유지관리 2 1.51 통신장애 처리 및 교정검사 결과 미입력이 부진 원인으로 판단됨 시설 상수도 시설물 순찰, 점검 및 유지관리 6 4.08 전년도 적출사항 미처리 등으로 감점 및 적출에 대한 정비건수 실적 저조 시설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6 4.90 상수도 재난안전밴드 비상발령기준 20분 이내 미대응 시설 -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전체 배점 25점, 9개 항목 중 1~3위 3개로 과반수 항목이 저조 평가항목 배점 득점 순위 원인 부서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3 2.15 세대배관 신청 추세가 줄어들로 있어 목표 달성은 어려우나 본부에서 사업소별 상대평가로 실적 저조 지원대비 실적 92.6% 예산대비 97.7% 달성 현장 대형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4 3.96 2021년도 하반기 저수조 실태점검 실적 소형 저수조 총 45개소 중 2개소 누락 시설 전화친절도 3 2.37 연2회 본청 전화민원응대 점검(미스터리샤퍼 방식)에 따른 평가 결과로 ‘매우우수·우수·양호·보통·미흡’ 중 상하반기 2회 모두 ‘양호’를 받음 맞이인사 및 종결태도 등 지속적인 교육 필요 행정 불친절민원 신고건수 감축 2 1.76 - 타사업소에 비해 강서수도 민원신청건이 많으므로 불친절 민원발생 확률이 높음 (사업소별 형평성에 맞는 평가개선이 필요함) - 전화민원의 경우, 응대인원 부족으로 대기시간이 길어짐에 따른 강성민원 증가 행정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3 2.46 - 대부분 고객지원시스템상 종료 지연 건으로, 시스템 처리완료까지 체계적인 모니터링 부족 (특히 민원처리 진행중인 건에 대해 인사이동시 담당자 인수인계 철저 필요) 행정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율 4 3.49 사업소 관내에 동파에 취약한 북향 복도식 아파트가 대거 분포하여 동파 발생율이 높고 재개발, 재건축이 활발하여 공사장 동파 건수 다수 발생(전체 649건 중 77건) 현장 - 가·감점: 전체 배점 7점(우수수범사례 2점, 본부정책 협력도 5점), 우수수범사례는 전 직원 참여 및 담당 팀장 관심 필요, 본부정책 협력도는 본부 자체 판단(기준 비공개) 평가항목 배점 득점 순위 원인 부서 우수수범사례 2 0.50 직원들의 관심부족으로 참여율 저조 (최대4건 보고 가능하나 1건 보고) 행정 향상대책 ○ 사업소 목표 순위, 저조 항목 목표점수 설정 및 담당자 지정 추진 - 사업소 순위 5위(99.46점 이상 획득) 이상 달성 ※ 근거: 1~5위 항목 유지(38.68점) + 저조 항목 목표 점수(60.78점) ⇒ 99.46점 + 본부정책 협력도(2.5점 이상 획득) - 저조 항목(16개) 목표점수: 2021년 득점(52.04점) 대비 8.74점(60.78점) 향상 평가항목 배점 득점 목표 담당자 부서 청렴도 6 행정 세입징수추진실적 13 요금 유수율 4 요금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2 급수 장기사용 배급수관정비 3 급수 기존관 철거 2 급수 유량계 유지관리 2 시설 상수도 시설물 순찰, 점검 및 유지관리 6 시설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6 시설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3 현장 대형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4 시설 전화친절도 3 행정 불친절민원 신고건수 감축 2 행정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3 행정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율 4 현장 우수수범사례 2 행정 합계 65 ○ TF 구성 ? 운영 - 시기: 6월부터 상시 운영 - 구성: 소장, 각과 주무팀장 - 회의내용: 부진 원인 파악 후 개선대책 확보, 부서별 협력사항 논의 ○ 경영실적평가 추진 실적 보고회 개최 - 시기: 7월, 10월(2023년 경영실적평가 매뉴얼 확정 후) - 구성: 소장, 부서장, 팀장, 담당자 - 방법: 보고회 형식으로 팀장 또는 담당자 구두보고 - 보고내용: 항목별 추진현황 및 목표 달성 방안 보고 ○ 우수부서 및 직원 격려 - 시기: 4분기 우수부서 및 12월 유공직원 선발 시 - 선정기준: 검토회의 보고 우수, 항목별 점수, 우수수범사례 제출 등을 우수 부서 및 유공직원 행정사항 ○ 교육 이수율, 보고서 제출 등 획득 가능한 항목 점수 이행 확인 철저 - 교육 이수 상황 과서무 확인 후 미이수자 팀장 보고 및 조치 ○ 담당자 변경 시 인수인계 철저 ○ 사업소 공통 업무에 대한 전직원 참여·소통 독려 붙임 1. 평가항목별 부서 및 담당자 1부. 2. 사업소 공통업무 및 평가방법 1부. 끝. <붙임1> 평가항목별 부서 및 담당자 연번 부서 평가항목 배점 담당자 1 행정지원과 (13) 기관장 리더쉽 3 김순미 2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2 이다은 3 법정의무 직장교육 이수율 4 나오선 4 전화친절도 1 나오선 5 신속집행 추진실적 1 류지호 6 예산집행 추진실적 1 류지호 7 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2 이다은 8 상수도직무전문교육 이수율 2 나오선 9 청렴도 6 김순미 10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3 민지영 11 불친절민원 감축 2 오세진 12 아리수 품질관리제 추진 5 유정미 13 수질자동측정기기 관리수준 평가 1 정지형 14 요금과(2) 세입징수추진실적 13 한효민 15 유수율 4 박구서 16 현장민원과 (5)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률 4 김진목 17 수도계량기 교체실적 1 서주태 18 교체장애 수전정비 2 홍경태 19 역류방지밸브 설치실적 1 서주태 20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3 김주호 21 급수운영과 (8)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 2 손현정 22 장기사용 배급수관 정비 3 손현정 23 불용관 정비 2 손현정 24 기존관 철거 2 손현정 25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4 손현정 26 GIS 운영실적 2 권기석 27 누수탐지 2 정헌석 28 대형 상수도관 세척 2 손현정 29 시설관리과 (8) 기전설비 유지관리 2 양창진 30 유량계 유지관리 2 하석주 31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6 양기천 32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3 정수용 33 상수도 시설물 순찰?점검 및 유지관리 6 정수용 34 대형저수조 위생관리 실태점검 4 김우석 35 상수도시설물(배수지·아리수올림터)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실태 2 정수용 36 ISO 22000 인증 유지관리 1 지예솔 <붙임2> 사업소 공통업무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평가항목 평 가 방 법 참 여 대 상 기 관 장 리 더 십 ○자체경영실적평가 검토(보고)회의 개최: 2회/연, 건당 20점 ○기관장 현장방문: 연6회(월1회), 건당 10점 ○아리수이미지 실추(저해) 사건·사고 보도: 건당 3~5점 감점 ○요청사항 및 동향보고 지연·미보고: 건당 1~3점 감점 전직원 신속집행 추진실적 ○신속집행 자체 목표(56.5%) 달성률에 따른 점수 부여 : 원인액/신속집행 목표액×100 전직원 예산집행 추진실적 ○기본점수(50점)-(사고이월 발생 건수×10) ○전년도 이월사월 집행실적 : 이월예산 집행액/이월예산액×50 전직원 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연간 업무개선활동추진실적 : 연간공무원제안총건수/현원 전직원 상수도직무교육 이수율 ○연14시간 직무교육 이수직원 수/현원 전직원 법정의무 직장교육 이수율 ○2개 직장교육을 이수한 종사자 비율 ○미이수 종사자수에 따른 감점 전직원 합리적인 공사원가 ○1위 사업소를 100점, 최하위 사업소 86점 기준으로 실적률 분포에 의거 차등 점수 적용 전직원 청 렴 도 ○자체청렴계획 수립 여부 및 기관장 전직원 교육 4회 ○직원 청렴교육 이수 실적(5시간/년 이상) ○징계 건당 10점, 훈계(경고) 건당 3점 감점 ○공직기강 점검 시 지적 건당 1점 감점 전직원 GIS 운영실적 ○점검 체크리스트 작성 운영실적 평가 : 사업소 실적점수/사업소 1위 실적점수×100 전직원
26081456
20220601050006
본청
행정지원과-24186
D0000045476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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