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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2498 결재일자 2022.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공간운영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우민경 장희송 전재명 02/22 주용태 2022년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 기본계획 2022. 2.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2021년 운영성과 2 Ⅲ. 2021년 현황분석 및 보완·발전과제 8 Ⅳ. 2022년 운영목표 및 추진방향 12 Ⅴ. 2022년 세부 운영계획 14 1. 핵심 콘텐츠를 통한 야간 운영 활성화 14 2.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16 3. 브랜드 정립을 통한 홍보 기반 마련 19 4. 홍보 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 기술 적용 확대 22 5.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24 Ⅵ. 추진일정(안) 28 2022년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 기본계획 「서울 100년, 시간여행」콘셉트로 민간위탁 운영을 통해 돈의문박물관마을을 시민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역사·문화시설로 조성·운영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가칭)새문안동네 돈의문 역사문화마을 조성계획 (시장방침 제100호, ’15.5.7.) ○ 돈의문박물관마을 민간위탁 추진계획 (문화정책과- 5644, ’21.4.19.) ○ 돈의문박물관마을 수탁기관 공모계획(문화정책과-14423, ’21.11.3.) ?? 일반현황 ○ 위 치 : 종로구 신문로2가 7-24 외 96필지(대지면적 9,770㎡) ○ 공간구성 : 마을전시관(20개소), 도시형한옥(10개소), 마을창작소(2개소), 기타(9개소) ○ 관 람 객 : 총 979,896명(개관이후~’21.12월) / 389,452명(’21년 12월 기준) - ’21년 일일관람객 평균 1,303명 (평일 1,109명/주말·공휴일 1,642명) 《 돈의문박물관마을 전경 》 ○ 규 모 : 41개동(연면적 9,209㎡) ○ ’22년 예산 : 2,252백만원 - 민간위탁금 : 2,042백만원 ○ 운영방식 : 민간위탁(신규) - 수탁기관 : ㈜쥬스컴퍼니 - 수탁기간 : ’22. 2. ~ ’25. 1.(3년) Ⅱ 2021년 운영성과 ① 전시관 개편 및 신규 조성을 통한 관람객 재방문율 제고 ○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전세대를 아우르는 전시관 개편 및 갤러리 운영 - 삼대가옥 개편 :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누구나 아는 방정환, 내가 몰랐던 방정환> 전시로 개편 및 1960~80년대 과외방?하숙집 재현 - 돈의문구락부 개편 : 활용도가 낮았던 2층 공간 및 노후된 1층 일부 공간 개편 → 포토존, 노래 반주 기계, 체스, 당구, 영상 감상 등 다양한 즐길거리 확충 - 시민갤러리(8회) 및 작가갤러리(11회) : 시민·예술가의 참여로 미니카 수집품 전시, 수집품을 통한 런던 여행 등 다양하고 참신한 주제의 전시 연간 운영 <삼대가옥, 방정환 전시> <돈의문 구락부 개편> <미니카 수집 전시> ○ 추억과 휴식을 선사하는 ‘음악’ 테마 전시공간 신규 조성으로 시민 호응도 제고 - 추억의 음악다방 : 과거 음악다방 모습 재현 및 45년 경력의 전문 DJ가 시민들의 사연 소개와 함께 신청곡을 틀어주는 체험형 레트로 전시공간으로 조성 - 서울음악사 : 시청 지하상가에서 30여 년간 운영되었던 음반 가게의 기증 물품 전시. 간판, 카세트테이프 및 CD, LP 등 옛 음반 가게 재현(서울미래유산) - 서대문 여관, 뮤직 스테이 :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여관을 콘셉트로 휴게공간 조성, LP, CD, 카세트테이프를 직접 작동해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공간 조성 <추억의 음악다방> <서울음악사> <서대문여관, 뮤직스테이> ② 세대 간 소통의 소재를 제공하는 역사·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 6080세대와 MZ세대를 아우르는 ‘추억의 음악다방’ 각종 매체에서 다수보도 - “LP 틀어주는 45년차 현역DJ 보러오세요”(경향신문, ’21.12.19.) ※ 관람객의 사연과 신청곡을 전문DJ가 직접 틀어주는 음악다방과 DJ 소개 - “<추억의 음악다방> 세대 넘어 인기몰이”(KTV, ’22.1.7.) ※ 중장년층에게는 추억과 낭만, MZ세대에게는 새로움을 주는 레트로 문화공간 소개 - “설연휴 가볼만한 서울시 문화명소 소개”(KBS1 라디오 , ’22.1.28.) ※ 설연휴 가족?연인과 함께 방문하기 좋은 시간여행 문화공간으로 소개 ○ 대형 방송사 및 동영상 채널 역사·예능 프로그램 추억?시간여행 장소로 다수노출 - 선을 넘는 녀석들(MBC), 우리 식구 됐어요(Mnet), 밤을 걷는 밤(카카오TV, 유희열), 리더의 연애(iHQ), 윤종신 <졸업 눈물> 뮤직비디오 등 <선을 넘는 녀석들(’21.8.8.)> <우리식구됐어요(’21.12.20.)> ③ 대로변 간판?사이니지 및 안내표지 개선으로 인지도 제고 ○ 대로변 전시관 간판·TV 설치 및 舊경찰박물관 건물 외벽 사이니지 교체 - 마을의 콘텐츠 및 정체성을 외부에서도 쉽게 알 수 있도록 개선하여 서대문↔ 광화문을 오가는 시민들 및 인근 주민?직장인들의 마을 인지도 향상 도모 ? <간판 설치(돈의문 전차)> <舊경찰박물관 건물 사이니지 교체> ○ 민원사항 및 자체점검 결과를 반영하여 마을 내 지도?안내표지 개선 - 마을 내 화장실, 엘리베이터, 현위치 등 파악이 어렵다는 의견을 바탕으로 마을지도 및 안내문을 추가 부착하고, 주요 시설의 위치를 눈에 띄도록 표시 <엘리베이터 위치 안내문 추가> <마을 지도 개선(위치 표시)> <목재 안내판(시인성 개선)> ④ 식음료 및 휴게시설?포토존 등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 근대 개항기 및 6080 레트로 콘셉트의 식음료 편익시설 추가 입점(3개소) - 기존 갤러리 카페(서궁)와 함께 분식집(학교앞분식), 경양식집(앤티크라운지), 전통차 및 추억의 먹거리(사랑채) 추가 입점·운영으로 관람객 피로도 감소 및 볼거리 제공 - 마을 축제?행사 이벤트 시 편익시설 입주자와 적극적 협업으로 상생 도모 ※ 스탬프투어 상품으로 편익시설 상품 증정, 수능 수험생 이벤트, 편익시설 홍보물 게시 등 《 서궁 》 갤러리 카페 《 학교앞분식 》 추억의 분식집 《 앤티크라운지 》 경양식집 《 사랑채 》 전통차 및 추억의 먹거리 ○ 마을 곳곳에 휴게공간 조성, 놀이시설·포토존을 확충하여 관람 편의성 증대 - 마당 및 골목(10곳)에 시민 제작 벤치?평상 설치, 한옥동 및 온실 휴게공간 조성 ※ 시민 참여 제작 벤치 및 평상은 마을창작가(내내로)와 협업으로 진행(’21.4~6월) <시민 제작 벤치> <한옥동 휴게공간> <온실 휴게공간 조성> - 공기놀이, 딱지치기 등 골목놀이 박스(6개) 및 리어카 목마 운영, 마을 곳곳(마당, 골목, 계단, 한옥동)에 계절별 화분 배치로 외부 공간 활성화 <골목놀이 박스> <리어카 목마> <계절별 화분 배치(가을 국화)> -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 등신대, 포토피켓 운영으로 온라인 게시물 증가 <한옥동 전통혼례 포토존> <돈의문구락부 등신대> <포토피켓> ⑤ 위드 코로나 상황에 맞추어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병행 추진 기념일별 행사?축제(8회) ○ 주요 기념일에 맞는 행사?이벤트 개최로 다양한 연령층 온?오프라인 참여 - 식목일(반려식물 이름 짓기 이벤트), 어린이날(한국방정환재단 연계 프로그램), 돈의문구락부 개편 기념 행사(추억의 6080 콘서트), 추석(한복 인증 이벤트) 등 ※ 주요 행사 개최 시 방역수칙 준수 및 온라인 병행 → 다양한 참여 경로 및 안전성 확보 오 프 라 인 <어린이날 : 말판놀이> <추억의 6080 콘서트> <추석 : 한복 인증 이벤트> 온 라 인 <어린이날 : 비대면 골목탐정놀이> <6080 콘서트 유튜브 LIVE 중계> <추석 : 달토끼 컬러링 이벤트> 특별 협업 프로그램(8회) ○ 타 사업 및 민간기관과 연계한 특별 행사 추진으로 프로그램 활성화 - 서울365거리공연(문화정책과 시민문화팀), 어르신 이미용봉사(쎄아떼 미용학원), 어린이날 큰잔치(한국방정환재단), 막걸리 빚기 체험(한국막걸리협회), 정동야행 등 <어르신 이미용 봉사> <서울365거리공연> <막걸리 빚기 체험> 평일?주말 상설 프로그램(일2회) ○ 마을 주요 전시관을 완주하는 평일?주말 특별 스탬프 투어 상시 운영 - 기념일 테마에 맞는 완주 상품을 증정하는 특별 스탬프투어 운영으로 다변화 예) 한글날 ? 한글날 한정판 볼펜 증정 / 크리스마스 ? 루돌프 머리띠 증정 《 한글날 특별 스탬프투어 》 《 크리스마스 특별 스탬프투어 》 ○ 관람객과 마을주민(배우)이 상호작용하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운영 - 플레이도슨트(평일): 마을주민 콘셉트(건축선생님, 초등학생, 한량 등)에 따른 도슨트 - 돈의문국민학교(주말) :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OX퀴즈, 인물퀴즈, 음악시간, 체육시간 - ‘돈의문라디오’, ‘돈,땡.이’(평일 점심) : 사연과 신청곡을 틀어주는 음악방송 및 게임 오프라인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 플레이도슨트 》 《 돈의문 국민학교 》 ○ 온라인 전시관 투어 및 돈의문플레이리스트 등 비대면 프로그램 다양화 - 온라인 전시관 투어 : 마을 주민(배우)이 유튜브 영상으로 주요 전시관 소개 - 돈의문플레이리스트 : 마을 각 공간과 어울리는 추천 음악으로 구성 ⑥ 다양한 운영파트너 체험교육프로그램 및 상설 교육프로그램 운영 ○ 한옥동 운영파트너(8개 단체) 협약 및 단기 대관을 통한 체험교육 운영 - 운영파트너: 매듭공예, 한지공예, 도예, 세시음식, 양말목 공예, 약선체험 등 - 단기 대관(1개월 단위): 가야금, 꽃공방, 가죽공예 등 < 돈의문 학당 > < 양말목 공예 > < 너에게 정,가(가야금) > ○ 마을창작가(2개소) 및 (사)한국막걸리협회 협약을 통해 체험프로그램 운영 - 목공예, 골목놀이(사방치기, 바람개비, 그림자놀이 등), 막걸리 빚기 체험 등 <내내로 목공예> <아해로 골목놀이> <돈의문 양조장> ○ 전시관 상설 교육프로그램 및 어린이 방학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돈의문 전차(전차키트), 생활사 전시관(그림일기퀴즈), 딱지, 팝업북 만들기 등 <그림일기 퀴즈> <여름방학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겨울방학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Ⅲ 2021년 현황분석 및 보완·발전과제 ① 그간 운영현황 ?? 시설별 콘텐츠 현황(6개 부서) ?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지역의 역사?도시재생?돈의문 등과 직접 관련된 콘텐츠가 아닌 서울전역(4대문 안)의 시간(근현대 100년)을 주제로 한 체험형 문화시설로 정체성 정립 후 운영 중(’19. 4월~) ☞ (주제) 음악?음식?교통?의상 등 서울의 근현대 100년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에 특화하여 마을 내 타 문화시설과 차별화 ☞ (콘셉트) 체험형 문화시설로서 만지고 경험하는 살아있는 박물관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서울생활사박물관 등 타 문화시설과 차별화 ?? 운영목표 : 세대 간 소통의 소재와 공간을 제공하는 문화시설 ○ 가족단위 관람객의 수요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특화운영 - 도심(4대문 안) 내 다수 존재하는 카페?맛집?유흥주점 등 청년층의 니즈에 맞춘 공간(익선동?인사동?북촌?서촌 등)과 달리 가족단위 관람객이 방문하고 싶은 공간 추구 - 교외로 나가지 않고도 가족단위 관람객이 함께 도심에서 머물 수 있는 공간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재(레트로 콘셉트의 전시관 및 체험활동)를 동시에 제공 ○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특화된 콘텐츠 선정 및 전시관?전시품 구성 - 기존 박물관?미술관과 달리 마을 전시관은 기획 단계부터 전시관에서 운영할 체험 프로그램에 적합한 소재를 선정하고 그 운영에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 - 마을 진입 시 과거로 ‘시간여행’을 온 듯한 몰입감을 주어 자연스러운 소통 유도 ? 돈의문박물관마을은 가족단위 관람객이 방문하고 싶은 도심 속 명소로 세대 간 소통의 소재와 공간을 동시에 제공하는 문화시설 ☞ (소재) 6080레트로 공간 등 체험형 전시관에서 부모님이 도슨트가 되어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공간) 경양식집?추억의 분식집(예정) 등 편익시설 및 휴게시설(한옥) 등 가족이 함께 머물 수 있는 공간 제공 ?? 핵심 콘텐츠(’18년 학술용역 결과 및 전문가 의견 청취) ○ 시대/장소 : 근·현대 100년 / 서울전역(4대문 안) - 1910년대부터 유지된 골목길부터 1980년대 건립한 건물까지 포괄하는 범위 ○ 전시관?프로그램 구성 : 기존 박물관과 차별화되는 체험 중심 전시?프로그램 - (전시) 박제된 쇼케이스 전시가 아닌 보고·듣고·만지는 체험형 전시 - (교육·체험) 전시공간에서 현장감 있게 이뤄지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진행 ? 근·현대 중심의 시대적 콘셉트를 가지고 마을 및 골목을 구성하고,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전시·체험 프로그램 운영 ② ’21년 운영현황 분석 ?? 성과 분석 ○ 프로그램 운영 측면 - 전시관 개편, 편익시설 확충,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병행, 운영파트너 등 협업 프로그램 진행으로 전년대비 총 관람객수(174,374명→389,452명) 및 일평균 관람객수(1,170명→1,303명) 증가 - 시대 흐름별(근대개항기→ 1960~90년대) 중·장기 전시 공간 운영계획에 따른 체계적인 전시공간 조성·개편으로 관람 동선과 시대 흐름 연결 - 운영파트너 협력 프로그램 유치로 프로그램 다양화 및 한정된 예산 극복 ○ 홍보 전략 측면 - 마을의 역사·도시재생 등과 직접 관련된 콘텐츠가 아닌 서울 전역의 시간(근현대 100년)을 주제로 한 체험형 문화시설로 차별화 - 기념일에 맞는 온·오프라인 이벤트 및 언론 취재 지원으로 마을 활성화 ○ 시설 안전관리 측면 - 문화정책과 내 담당자의 시설 관리·감독 및 SH공사 시설관리운영 대행으로 새단장 이후 3년간 중대재해 발생 없이 안전하게 운영 ?? 한계 분석 ○ 프로그램 운영 측면 - 가족 단위 관람객 중심 운영으로 주말 대비 평일 관람객 수 상대적으로 저조 ’21년 평일 일평균 관람객 수: 1,109명 ※ 주말 일평균 관람객 수: 1,642명 - 회사 사무실이 밀집한 지리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인근 직장인 및 유동인구 유치 부족 - 한옥동의 개방성?활용성을 높이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교육물품 등으로 원활한 순환이 어렵고 유휴시간으로 활용도 개선 여지 존재 - 6개 부서가 운영에 관련되어 있어 대응성 및 운영 효율성 제고 다소 곤란 ○ 홍보 전략 측면 - <근현대 100년, 기억의 보관소> 콘셉트에서 더 나아가 체험 중심 역사문화공간으로서의 정체성 인지도 제고를 위해 새로운 브랜드 정립 필요 - ’21년 인스타그램 구독자 수(3,150명→6114명) 및 유튜브 구독자 수(4,710명→5,434명)는 증가하였으나 온라인 홍보 거점으로서의 역할은 미미하여 다른 채널로 확산되지 못함 - 네이버 인플루언서 리뷰(총1,426건) 등 마을 관련 게시물이 증가하였으나 마을 공식 서포터즈 등 네트워크 및 시민 참여 홍보 체계 부재 - 홍보와 직결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에 대한 수요와 기술발전에 부합하는 온라인 홍보 플랫폼 및 디지털 기술 지원 부족 ○ 시설 안전관리 측면 - 옛 건물 및 계단·경사가 많은 마을 특성상 위험요인 사전 발굴 필요 -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더불어 안전에 대한 요구 증대 ③ ’21년 운영현황 분석에 따른 보완·발전 과제 도출 ○ 프로그램 운영 측면 - 평일 관람객 및 인근 직장인·유동인구 유치 방안 마련 -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지속·확대 - 6개 부서 간 협의를 통해 대응성 및 운영 효율성 제고 방안 마련 ○ 홍보 전략 측면 - 체험 중심의 살아있는 역사·문화공간으로서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정립 - 온·오프라인 홍보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홍보 플랫폼 및 네트워크 구축 -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시스템 또는 장비 마련 ○ 시설 안전관리 측면 - 위험요인을 사전 발굴·개선하고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전보건관리방안 마련 Ⅳ 2022년 운영목표 및 추진방향 ?? 추진체계 운영 목표 시민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서울 100년, 시간여행 명소’ 조성 추진 방향 프로그램 운영 홍보 안전관리 핵심콘텐츠를 통한 야간 운영 활성화 및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 브랜드 정립 및 온·오프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구축?강화 운영 전략 ① 핵심 콘텐츠를 통한 야간 활성화 ②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 (쇼)돈의문 미디어 아트 쇼 상영 · (마켓)돈의문 골목시장 운영 · (공연)이머시브 시어터 <백년의 밤> · 돈의문 야학당(교육) 및 돈의문 야화(전시) · 예술가의 시간(체험교육) · 돈의문 뮤직박스(전시) · 기억전당포(전시) ③ 브랜드 정립으로 홍보 기반 마련 ④ 홍보 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 기술 적용 확대 · 서울 100년 이야기 투어(도슨트) · 서울 100년 이야기관(전시) · 시간여행자 라운지(안내/편의시설) · 시간도서관 및 시간여행자 클럽 · 웹매거진 형식의 홈페이지 구축 · 시민 및 네트워크 참여 홍보 · 시간여행자 앱(App) · 돈의문 스튜디오 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전담조직 운영, 교육, 점검?평가 등) · 위험요인 사전 발굴 및 개선 · 재해조치계획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 용역?위탁 시 안전보건 확보 운영 체계 마을총괄운영 문화본부 (수탁기관 : ㈜쥬스컴퍼니) ?? 2022년 추진방향 ○ 프로그램 운영 측면 - 관람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핵심 콘텐츠를 통한 야간 운영 활성화 - 새로운 브랜드 및 야간 운영과 연계한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 홍보 전략 측면 - ‘서울 100년, 시간여행 놀이터’ 콘셉트로 브랜드 정립을 통한 홍보기반 마련 - 효과적인 확산을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 스탬프·지도 및 온라인 콘텐츠 지원 등에 디지털 기술 적용 확대 ○ 시설 안전관리 측면 - 중대재해 등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강화 ’21년 운영현황 분석 ’22년 추진방향 ① 주요 관람층 및 관람 시간 한정 ☞ ① 핵심 콘텐츠를 통한 야간 운영 활성화 ②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② 기존 홍보 전략의 한계 ☞ ③ 브랜드 정립을 통한 홍보 기반 마련 ☞ ④ 홍보 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 기술 적용 확대 ③ 마을 시설 특성 및 안전에 대한 요구 ⑤ 중대재해 예방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 주요 성과목표 ○ 오프라인 : 피플 카운팅 통계 기준 2021년 대비 10% 방문 증대 목표 구분 총 방문자 수 프로그램 참여자 수 (중복포함) 2021년(’22. 1월 포함) 445,732 601,273 2022년(’23. 1월 포함) 500,000 650,000 ○ 온라인 : 구독자 및 조회수 기준 2021년 대비 20% 증대 목표 구분 유투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계 2022. 1 5,503 152 6,122 438 885 13,100 2023. 1 6,000 (운영중단) 8,000 700 1,000 15,700 Ⅴ 2022년 세부운영계획 1 핵심 콘텐츠를 통한 야간 운영 활성화 ① 돈의문 미디어 아트쇼 상영 ○ 추진방향 - 서울 100년 이야기를 돈의문박물관마을 공간에 담는 미디어아트쇼를 매일 밤 상설 운영하여 관람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해 야간 명소화 추진 ○ 운영방안 - 마을마당에서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담은 미디어아트 쇼 야간 상설 운영 - ’22년 5월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작가의 참여로 본격 운영 → ’23년 이후 매년 ‘서울의 100년’을 주제로 작품 공모·선정하여 새로운 작품 발굴 및 다양성 확보 ○ 운영개요 《 예시 : 생명이 피어나는 서울 100년의 역사 표현 》 구 분 내 용 운영방향 서울 100년의 기억을 시민의 관점에서 경험함 참여대상 전 연령층, 내외국인 (한글/영어자막) 참여방법 무료 관람 장 소 마을 마당 (마을안내소 벽면 활용) 일 정 ’22년 5월~12월, 매일 20:00~20:10(10분간) 예 산 ② 이머시브 시어터 <백년의 밤> ○ 추진방향 - 서울 100년 이야기의 무대가 되는 마을 3~5개의 시간 테마 공간을 전문 극단과 관람객이 함께 이동하며 스토리를 경험하는 이머시브 시어터 기획?연출 ※ 이머시브 시어터(Immersive Theater) : 관객이 작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연 - 스토리와 공간의 특성이 잘 연결되도록 일정한 동선으로 공간을 이동하며 다양한 극적 연출과 공연 요소들을 결합하여 관람 몰입도 제고 - 저녁시간 운영으로 야간 문화콘텐츠 확대 및 마을 핵심 콘텐츠로 활성화 기여 - 시민들이 부담 없이 양질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만 원대의 관람료 추진 ○ 추진일정 - ’22. 9~12월, 매주 금요일 및 토요일 19시~20시 (총 32회) ○ 주요 프로그램 개요 ※ 코로나19 및 마을 운영 상황에 따라 공간 조정 예정 - [참여대상] 사전 예약 시민 및 관광객 (소그룹으로 운영) - [진행장소(안)] ‘한옥→삼대가옥→서대문여관→음악다방→돈의문 구락부’ 5개 공간 ○ 프로그램 사진(예시) ③ 돈의문 골목시장 운영 ○ 추진방향 - 기존 한옥 체험 사업자 및 모집 통한 한옥 실내외 및 골목 활용 마켓 운영 - 과거 새문안 성벽 장터 분위기로 이색적인 장면과 현장 연출 - 어린이날, 추석, 크리스마스에는 스페셜 마켓 형태로 외부 협력 진행 - 주변 상권 및 주민 참여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촉진 - 2023년부터는 돈의문 야시장(Night Market)으로 확대 운영 추진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매월 정기 개최 및 절기 및 기념일 특화된 기억장터를 개최 (Memory Market) 참여대상 전 연령층, 내외국인 진행장소 한옥 내외부 공간 및 골목 진행일정 (정기 마켓) 2022년 4~10월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13:00~22:00, 총 7회 (스페셜 마켓) 어린이날 / 추석 / 크리스마스 총 3회 ○ 프로그램 사진(예시) 2 관람객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① 돈의문 야학당 ○ 추진방향 - 주변 직장인들의 퇴근 후 자기 개발을 위한 매 분기별(3개월) 5개의 취향강좌 개설 - 사전설문조사를 통해 MZ세대 직장인들의 트렌드에 맞는 취향강좌를 개설 - 취향강좌 전문 업체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모객, 운영의 효율성 확보 - 마을과 연계해 야학당 수료생들이 콘텐츠 생산자로 마을 프로그램에 참여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새로운 세대의 트렌드를 만드는 취향 매니아들의 갬성 야학당 참여대상 MZ세대, 직장인 진행장소 돈의문 구락부(15~20인), 돈의문 역사관 교육장(30인) 진행일정 2022년 4월~12월 (평일 오후 7시~9시) ② 돈의문 야화(夜畵&夜話) ○ 추진방향 - 서대문 여관, 작가 갤러리 공간 특성에 맞는 전시를 전문 큐레이터 및 작가 참여를 통해 ‘서울 100년 이야기’ 주제와 트렌드, 방문객 취향을 고려하여 전시 기획하고, 연계 강연, 토크를 진행함 - 전시 기간 중 금요일 및 토요일 밤 야간 개장을 통해 작가 및 전문 도슨트의 해설(夜話)이 함께하는 야간 전시로 특성화함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서울, 100년의 이야기와 함께하는 주제전 및 테마 전시 기획 참여대상 전 연령층, 국내거주 외국인 진행장소 서대문 여관, 작가 갤러리 진행일정 연 1회 주제 전시, 연 2회 테마 전시 외 대관 전시 진행 ○ 세부 추진계획 - 상반기 테마 전시 : <이이남 미디어 아트展>, 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 구 분 내 용 전시방향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 아트 작품 전시 전시일정 2022년 3월 ~ 5월 전시장소 작가 갤러리 프로그램 작가와의 대화, 미디어아트 키트 체험 프로그램 - 2022년 주제전시 : <시간을 다루는 기술들>, 큐레이터 김노암(커피사회展) 구 분 내 용 전시방향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시계’를 통해 시간의 의미와 즐김을 짚어보는 기획 전시 전시일정 2022년 6월 ~ 9월 전시일정 서대문 여관, 작가 갤러리, 돈의문 구락부, 삼대가옥, 새문안 극장 등 주요 공간 프로그램 오프닝 행사, 강좌, 시간 주제 영화제 등 대외협력 국내 시계 전문 기업 협찬을 통해 대형 시계 설치 추진(돈의문박물관마을 도로 외벽) ③ 예술가의 시간 ○ 추진방향 - 문화센터 클래스 운영방식으로 한옥 대관 방식 지속·확립 - 정기적으로 예술인, 공예인, 로컬크리에이터 공모를 통해 클래스 운영자를 모집하고, 공간 제공 및 프로그램 모객 지원, 유료프로그램 결제 지원 관리 - 서울 교육청 협력을 통해 학생 단체 수업 및 방학시즌을 활용한 예술 캠프 운영으로 한옥 공간의 활용도와 박물관 마을 활성화 - 체험 비품 보관 및 교육 준비를 위해 한옥 1동을 체험 관리실로 운영함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서울 다운 예술 체험 제공으로 취향 동호인들의 재방문을 유도함 참여대상 학생, 가족, 직장인, 대학생, 일반 시민 진행장소 기존 한옥(1~11) 진행일정 2022년 3월 클래스 운영자 모집 및 상설 운영 ④ 돈의문 뮤직박스 ○ 추진방향 - 음악과 사운드 활용을 통해 마을 공간과 골목 방문 몰입도를 높임 - 매주 토요일 DJ 박스 운영과 더불어 상시 음악 스트리밍, 음악 동호회 및 유투버 촬영 공간 대여로 활성화함 - 서울음악사는 서울 주제 음악 및 음악인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특성화함 - 경찰박물관에 보관중인 기증 음반 활용 음악기억창고(※위치협의필요) 조성 - 봄/가을 각 1회 광장을 활용한 DJ 오픈 박스 및 라이브 무대 운영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상 전 연령층, 음악 동호인 진행장소 음악다방, 서울음악사, 마을센터 지하 1층(※주택정책실과 협의필요) 진행시간 DJ 프로그램(3월부터 주말 1회), 스테이지(5월부터 정례화) ⑤ 기억전당포 ○ 추진방향 - 서울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울 100년의 기억(텍스트)과 물품을 공모함 - 맡겨진 기억들은 온라인 홈페이지에 전시 후 시민 반응을 통해 선정 전시함 - 소장품 기증 시 아카이브를 위해 마을안내센터 지하 1층 수장고 조성(※협의필요) - 아카이브 된 자료는 정기적으로 서울 내 공공시설 및 문화공간으로 이관함 - 분기 1회 주제 전시(시민갤러리), 매년 1회 기억 소장전(서대문여관) 진행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시민의 기억이 돈의문박물관마을의 자산이 됩니다. 참여대상 전 연령층, 국내거주 외국인 진행장소 시민갤러리 진행일정 연중상설 운영 3 브랜드 정립을 통한 홍보 기반 마련 ① 서울 100년 이야기 투어 ○ 추진방향 - 서울100년 이야기 가이드 투어를 테마별로 특화하여 운영함 - 투어가이드는 전문적으로 훈련된 도슨트가 담당하며 하반기에는 스마트 가이드 시스템(큐피커) 도입을 통해 다국적 가이드로 확대 운영함 - ‘서울100년이야기’(4월, 주중 매일 1회), ‘돈의문마을이야기’(3월, 주말 매일 2회)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상 연인, 일반관람객, 외국인 방문객 진행장소 돈의문박물관마을 전역, 5대 핵심 콘텐츠 공간 진행일정 돈의문마을이야기(3월 초 주말 시작), 서울100년이야기(4월 초 주중 시작) ② 서울 100년 이야기관 ○ 추진방향 - 서울100년 이야기를 주제로 관련 서적 및 서울도서관, 서울기록관 등 기관 협력통한 보고서 등을 확보하고, 서울미래유산관과 연계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함 - 학생, 직장인, 예술인, 시민이 함께하는 모임 및 스토리 클럽 등을 운영함 - 활용도가 낮았던 프로젝트 터에 서가실 및 모임 공간을 구축함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서울100년이야기 속에서 새로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모임과 활동 지속 개최 참여대상 직장인, 대학생, 예술인, 일반 시민 진행장소 기존 마을 창작소 34 (프로젝트 터) 진행일정 2022년 5월 개관 및 스토리 클럽 운영 ③ 시간여행자 라운지 ○ 추진방향 - 마을 프로그램들을 안내, 대기하는 라운지로 쾌적하게 공간을 재구성하고, 안내 기능 강화와 더불어 경희궁 및 주변 박물관 연계 방문을 촉진함 - 기존 마을 안내센터는 전문 안내 인력을 배치하여 정보 안내 서비스를 강화함 - 기존 돈의문 전차실은 ‘짐보관함(당일)’을 설치하고 역 대합실 테마로 특성화 - 기존 돈의문 이야기관은 ‘크리에이터 갤러리’로서 돈의문마을과 서울 문화를 주제로 한 영상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지속 소개하는 무인 쇼윈도로 활용함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시간 여행자를 위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운지 참여대상 전 연령층, 외국인 관광객 진행장소 기존 마을안내센터 및 돈의문 전차실, 돈의문 이야기관 진행시간 2022년 3월 리뉴얼 후 상설 운영 ④ 시간 도서관 ○ 추진방향 - 출판사와 협력하여 기억과 시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주제의 책을 편하게 읽거나 듣고, 북클럽 등 책 관련 모임을 할 수 있는 시민 편의 공간으로 개선 - 서울 지역 독립서점 참여 팝업 스토어 운영, 주말 인문·아동 서적 판매 진행 - 시간 여행자들을 위해 시계 수리 명장이 운영하는 시계 공방 조성(주말운영) - 월 1회 책의 저자와 만나는 프로그램 개최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기억과 시간을 찾아 떠나는 시간 여행자의 집 참여대상 전 연령층, 2030 세대 진행장소 삼대가옥 진행일정 주제 서가 및 북 스토어 운영 ⑤ 시간여행자 클럽 ○ 추진방향 - 직장인 및 일반 시민, 동호회 중심의 다양한 모임 유치 - 돈의문구락부는 예술계, 언론계, 인플루언서 대상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함 - 한옥은 시민·직장인 모임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자 대상으로 상시 대관함 - 주중 낮 시간 시니어 모임과 저녁 시간 직장인 모임을 활성화 - 다양한 모임의 운영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담 인력을 배치함(유료 대관)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콘 셉 트 장소성에 기반한 다양한 모임 활성화 참여대상 전 연령층, 국내 거주 외국인 진행장소 돈의문 구락부, 한옥 공간 진행일정 2022년 4월부터 상설 운영 4 온·오프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및 디지털 기술 적용 확대 ① 웹매거진 형식의 홈페이지 구축 ○ 추진방향 SNS 및 동영상 채널 / 공식 블로그 및 포털 관리 전담 인력 배치 돈의문박물관마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역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개선 (매거진 방식으로 구성해 페이지 편집 후 고객 DM으로 정기 발송) 계절별·사업별로 양질의 사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여 보도 시 상시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온라인 프레스 이미지센터 구축 ○ 온라인 홍보채널 현황 및 추진 목표(2021년 대비, 20% 향상) 구분 유투브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계 2022. 1 5,503 152 6,122 438 885 13,100 2023. 1 6,000 (운영중단) 8,000 700 1,000 15,700 ② 시민 및 네트워크 참여 홍보 체계 구축 ○ 추진방향 - 공연·영상·여행 분야 인플루언서 연계 홍보 확대 - 관람객를 데이터 기반으로 주변 맛집 등 상권 및 명소 연계 확대 - OTA(Onlie Travel Agency) 연계 여행 상품 개발로 국내외 관광객 방문 확대 - SNS 컨텐츠 제작 업무 중심의 ‘돈의문 꿀알바’로 시민 참여확대 ③ 시간여행자 앱(App) ○ 추진방향 방문 편의 증대 및 몰입도 확대를 위한 스마트 툴 개발 운영 프로그램 및 대관 예약 기능을 통해 대표 프로그램 및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지도, 스탬프 기능으로 동선 관리 및 체류 시간을 확대함 돈의문 빅게임 시범 운영을 통한 APP 다운로드를 촉진함 2023년 구축되는 메타버스 플랫폼과 함께 자체 마케팅 채널 활용성을 높임 ※ 2023년 기능 보강 후 돈의문 빅게임 스마트 툴로 활용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제작방향 방문객 몰입과 소통을 위한 스마트 툴 이용대상 어린이 동행 가족, MZ세대, 직장인 사용장소 전체 공간 및 협력 시설, 매장 진행일정 2022년 7월 시범 운영 ④ 돈의문 스튜디오 ○ 추진방향 온오프 통합 체험 스튜디오를 마을창작소 공간에 조성 추진 공중파 방송 및 팟캐스트, 유투버 방송을 위한 안정적인 촬영 공간 제공 정기적인 미디어아트 체험(이이남 스튜디오 협업) 및 ICT 스타트업 콘텐츠 체험, 영상 크리에이터 촬영 공간으로 운영 2023년 메타버스 플랫폼 연동 및 ICT 기술 스타트업 협업 추진 ○ 운영개요 구 분 내 용 참여대상 전 연령층, 유투브 크리에이터 진행장소 기존 마을 창작소 33 (아해로 놀이터) 진행시간 상설운영 5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① 시설물 관리 개요 ○ 추진근거 - 「중대재해처벌법」제9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제11조 :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 「시설물안전특별법법」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 동법 시행규칙 제3조 :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계획 수립·시행 및 제출 ○ 운영방식 : 시설관리 대행 용역 (㈜맥서브) ※ 수탁기관(㈜쥬스컴퍼니)과 계약 ○ ※ 인력·조직(용역 대행비 포함), 점검, 교육·훈련, 보수·보강, 장비구입 비용 등 ○ 관리대상 : 마을 시설물 전체 (건물 41개동 및 외부 공간 등) ○ 주요 관리업무 - 중대재해 예방 및 중대재해 발생 시 대응 등 안전보건관리 업무 - 시설물 유지·점검·보수, 수직정원 유지 관리, 환경미화 - 시설물 보안·경비, 무인경비시스템 및 CCTV 관리 업무 - 안전관리자 선임, 재해복구 및 영조물 손해배상 책임보험 가입 등 ②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강화 ○ 안전보건관리 전담조직 구성 - 목 표 : 시민 및 근로자의 생명·신체 보호를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 확립 - 전담조직 구성 및 권한·예산 부여 · 안전보건총괄책임자(수탁기관) 및 안전보건관리책임자(관리소장) 지정 · 법정 안전관리자 선임, 안전관리협의체(월1회) 운영 ※ 인력 공백 발생시 대체 인력 운영 방안 확보 - 내부규정 확립 및 준수(→ 수탁기관 업무편람에 반영) · 정기(반기별 1회)·수시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 사전허가제 등 공사안전매뉴얼, 행사안전매뉴얼 등 안전지침에 관한 사항 · 도급·용역 계약 시 안전보건확보에 필요한 조건 명시 등 계약에 관한 사항 ※ 법정안전점검 계획 구 분 전 기 가 스 소 방 승강기 관련근거 전기사업법 제65조 도시가스사업법 제17조 소방시설법 제25조 승강기시설 안전관리법 점검주기 2년 1회 연 1회 연 2회 정기 연1회, 자체 월 1회 점검기관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자체(2월), 업체(8월) 공단(정기), 업체(자체) ○ 안전보건교육 및 정보공개 실시(정기 및 수시) - 담당자 및 수탁기관 관리자 등 전직원 중대재해처벌법 교육 실시 - 현장근무자의 전문 안전보건교육(전기·기계·소방방재·경비·서비스 등) 실시 - 안내문·이벤트 등을 통해 전직원 및 시민과 안전관리목표 공유 - 주기적인 회의 등을 통해 마을 내 유해요인 및 사고발생 현황 공지·업데이트 ○ 안전보건관리 현황 점검·개선 및 평가(반기별 1회 이상) - 市 직원을 포함한 점검반을 구성하여 안전보건관리 현황 점검 - 개선 사항 조치 및 전반적인 안전보건관리시스템 운영내역 평가 구 분 주요 평가 지표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 안전보건 방침 게시건수(온·오프라인) · 안전보건 방침 근로자 인지율 · 수탁기관 직원 중대재해처벌법 교육 이행률 · 현장근무자 전문 안전보건교육 이행률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 · 법정 점검 이행율 · 기계 및 설비의 정기 검사 실시율 · 근로자의 위험요인 신고 건수 · 안전관리협의체 개최 건수 · 위험요인 발굴 건수 · 위험요인 대비 개선 조치 이행률 재해 발생 대비 계획 및 재발방지대책 수립 · 재해 시나리오별 조치계획 수립 건수 · 재해 시나리오별 조치계획에 따른 훈련 건수 도급·용역 시 안전보건 확보 · 도급·용역 계약 및 운영파트너 협약 시 안전보건확보에 필요한 조건 명시율 · 안전작업 사전허가제 운영 건수 ③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 ○ 위험요인 발굴 및 유형화 - 위험요인 사전 발굴 방법 ① 정기·수시 순회 점검 ② 기록 검토 : 시설·장비 보유 현황, 사고 발생 보고서 등 검토 ③ 의견청취 : 간담회 개최, 신고함 운영 등 · 마을 내 현장근무자(수탁기관, 시설관리 용역, 안심일자리, 자원봉사자 등) 간담회 실시 · 운영파트너 및 관람객 : 안전신고함 운영 ※ 안전도 향상에 기여한 신고 → 상품 제공 - 발굴한 위험요인 유형화 ※ 긴급성 위험요인은 우선 조치 후 보고 및 유형화 : 장소별(계단, 난간, 골목 등), 형태별(누전, 균열, 고장, 폭발 등) 위험요인을 재해유형(끼임, 떨어짐, 부딪힘 등)과 연계하여 유형별로 정리 ○ 유형별 위험요인 위험성 평가·개선방안 마련 및 이행 위험성 평가 개선방안 마련 개선방안 이행 및 점검 발생가능성, 중대성 제거, 대체, 통제 이행 상황 반기별 1회 이상 점검 - 위험성 평가 : ‘발생가능성’ 및 ‘중대성(재해 규모 및 정도)’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선순위 결정 - 개선방안 마련 : 제거(위험요소 물리적 제거), 대체(위험성이 낮은 요인으로 대체), 통제(공학적, 행정적, 개인보호구 착용 등) 순으로 복수의 개선방안 검토 (원칙) 복수의 개선방안 중 효과가 가장 높은 수단을 선택 (고려사항) 예산·기술 수준 등 고려 - 개선방안 이행 : 이행 상황 반기별 1회 이상 점검 실시 ④ 재해 발생 시 조치계획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 재해 발생 시 조치계획 수립 상황별 시나리오 작성 조치계획 수립 교육 및 훈련 실시 계절별, 시설물 재해 상황전파, 응급조치, 추가 피해 방지 조치 이행 상황 반기별 1회 이상 점검 - 상황별 시나리오 작성 : 계절별(화재·풍수해 등), 건축물 등 시설물 재해 - 조치계획 수립 : ① 상황전파(보고체계 및 비상연락망 구축), ② 응급조치(소방시설 및 구급함 확보·관리계획 포함), ③ 추가 피해 방지 조치(대피 훈련, 안내방송, 안내문 설치 등) - 교육 및 훈련 실시 : 조치계획에 따른 교육 및 모의훈련 실시(반기별 1회 이상) ○ 재발방지 대책 수립 - 재해 조사 및 분석을 통한 원인 파악 및 개선 방안 마련 - 종합재발방지대책 수립 및 이행 상황 점검(반기별 1회 이상) ⑤ 도급·용역·운영파트너 등 계약 시 안전보건 확보 ○ 재해 예방 능력을 갖춘 사업주 또는 운영파트너 선정 - 계약 또는 협약 시 안전보건 확보에 필요한 조건 명시 예) 안전보건관리규정 제출, ‘작업 전 안전미팅’ 실시, 비상훈련 참여, 안전보건교육 이수 등 ○ 단기 용역 및 운영파트너 등 모든 구성원이 보호 받을 수 있도록 조치 - 마을 내 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충분한 안내 및 작업 기간 보장 예) 마을 내 유해 요인 및 사고발생 현황 공유, 협력 업체 ‘작업중지 독려제도’ 시행 등 Ⅵ 추진일정 단위사업 2022 1 2 3 4 5 6 7 8 9 10 11 12 핵심 콘텐츠 운영 서울100년 이야기 기획 및 시설 정비 미디어 상영 돈의문 골목 시장 마켓기획 마켓 기획 운영 이머시브시어터 기획 및 시범 운영 프로그램 운영 체험 중심 프로그램 확대 돈의문야학당 공간 정비 (돈의문 역사관 / 돈의문 구락부) 쌀롱 프로그램 운영 돈의문 夜畵 준비 테마 전시 1 2022년 주제 전시 테마 전시 2 예술가의 시간 공간 정비 및 모집 클래스 및 대관 프로그램 운영 돈의문 뮤직 박스 DJ 박스(매주 토요일) / 음악 테마 공간 조성 및 운영(상설) 기억전당포 전시 1 공모 전시 2 전시 3 기억 소장展 브랜드 정립으로 홍보기반 마련 서울100년 이야기 투어 투어 정비 투어 프로그램 운영 서울100년 이야기관 공간 정비 열람 공간 운영 시간 여행자 라운지 운영 및 부분 리뉴얼 여행 라운지 운영 시간 여행 클럽 공간 정비 모임 공간 운영 시간도서관 공간 조성 및 자료 수집 시간 도서관 운영 온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디자인 및 홍보물 제작 디자인 컨설팅 리플렛 및 홍보물 제작 SNS 채널 개선 채널 진단 및 기획 SNS 채널 운영 홈페이지 개선 홈페이지 리뉴얼 기획 및 개선 홈페이지 개편 운영 돈의문시간여행자 APP APP 기획 및 개발 공개 다운로드 제공 돈의문 스튜디오 공간 정비 체험 공간 운영 안전보건관리체계 강화 안전보건관리 조직 구성 구성 교육·훈련 점검 교육·훈련 점검 위험요인 발굴 및 개선 점검·문서검토·의견청취 점검 점검·문서검토·의견청취 점검 비상조치 및 재해방지대책 수립 시나리오별 계획 수립 풍수해대비 점검 보완대책수립 화재대비 점검 도급·용역 시 안전보건 확보 상시 안전보건관리 점검 상시 안전보건관리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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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2498 생산일자 2022-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우민경 (02)2133-2529) 관리번호 D000004479492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문화기반시설관리 > 돈의문박물관마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