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 활성화 추진 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2092 결재일자 2022. 5.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혁신팀장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신수영 박지선 강남태 05/30 한영희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 활성화 추진 계획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 활성화 추진 계획 2022. 5.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운영 활성화 추진 계획 e서울사랑상품권 판매량 제고와 소상공인 온라인 매출증대를 위해 e서울사랑샵# 운영 활성화를 추진하고자 함 □ 사업개요 ㅇ 설치형태 : 민간 대형 온라인쇼핑몰 내 전용관 설치·운영 [ 공모 방식 ] ㅇ 운영방식 : 민-관 협력방식 [ 운영사(11번가)?서울시 ] ㅇ 사업기간 : 11번가(’21.12.20~’23.12.31) ㅇ 기관별 역할 - (운영사) 전용관 운영, 입점수수료 30%인하, 입점지원 및 교육 등 - (서울시)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입점확대 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 추진경과 ㅇ ’21. 9.28.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 운영사 공모(11번가 단독 신청) ㅇ ’21.10.26. (가칭)서울 소상공인 알뜰장터 세부운영계획 설명회(제안) ㅇ ’21.12.20. 업무협약 체결 [ 11번가(운영사업자) ? 서울시 ] ㅇ ’21.12.20. 소상공인 전용관(e서울사랑샵#) 오픈 ㅇ ’21.12.20.~ ’22.1.23. e서울사랑상품권 최초 판매 □ e서울사랑샵 구성 현황 □ e서울사랑샵 운영 현황 (’21.12.20.~ ’22.4.30.) ㅇ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현황 - (단위: 백만원) - (프로모션) 페이백 행사(’21.12.23~’22.1.21.) 결제금액의 10%, 인당 월 최대 2만원 ? 페이백 대상자 12,382명, 총 103백만원 e서울사랑샵 입점 셀러 총매출 대비 서울사랑상품권 결제액 (단위: 백만원, %) ※ 붙임 : e서울사랑샵 매출증감률, 매출대비 e상품권 결제액 □ 주요이슈 및 개선방안 【 e사랑상품권 판매 부진 】 발행규모 및 할인율 : 356억원 발행 (5%할인) - 판매기간 : ’21.12.20~’22.1.23.(1개월) ※ 상품권 판매대행점 변경으로 판매중단 - 발행방법 및 구매한도 : 자치구별 발행(30만원) ㅇ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① (가격경쟁력) 낮은 할인율(5%)로 구매 유인 효과 부족 - 포털 최저가 검색 후 구매가 이루어지는 온라인 쇼핑 특성상, 가격경쟁력이 낮은 소상공인 제품은 판매가 어려움 - 5% 할인 e서울사랑상품권으로는 가격경쟁력 확보 역부족 ※ (자문회의 의견) 온라인 쇼핑에서 5~7% 할인율은 구매 유인력 부족하며, 개인 할인 상한을 정하여 20% 정도의 할인율 적용이 요즘 추세임 ☞ (한계) 할인율 7% 상향하여 발행 후 판매추이 분석 후 할인율 조정 ☞ 가격경쟁력이 있는 소상공인 주력 추진 및 프로모션 병행 ② (사용처제한) e서울사랑샵이 11번가에서만 운영되어 소비자의 구매 제한 - 11번가의 국내 E커머스 시장점유율이 6%로 낮고, 11번가 미 이용자의 경우 e서울사랑상품권 구매 불필요 ※ ’20년 기준 국내 E커머스 시장점유율 : 네이버(19%), 쿠팡(14%), 이베이(12%), 11번가(6%) - 가격 경쟁력?품질?상품의 다양성 부족으로 소비자의 구매 물건 제한 ☞ e서울사량샵 운영 유통사 추가 공모로 e상품권 사용처 확대 ☞ e서울사랑샵 운영 취지에 맞고 소비자 선택권 확대가 가능하도록 e서울사랑샵 셀러 재정비 ③ (인지도부족) e서울사랑상품권?e서울사랑샵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부족 - e상품권 첫 발행 후 한달만에 판매중단되어 사용 경험 및 인지 부족 ※ (자문회의 의견) 상품권 정착에 상당 시간 소요되며, 상품권 주요 사용층을 공략한 판매전략 필요 ☞ (서울시) e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시 프로모션 등 홍보 강화 ☞ (운영사) 인플루언서 활용 e서울사랑샵 혜택 전략적 홍보 【 e서울사랑샵 입점 셀러 선정 】 □ e서울사랑샵 활성화 추진방향 ㅇ 소상공인 지원정책 간 연계 등 성과제고를 위한 e서울사랑샵 입점셀러 재정비 ㅇ e상품권 이용 활성화를 위한 e서울사량샵 운영 플랫폼 확대 및 개선 ㅇ e상품권 주 이용층 및 주력 상품에 대한 e서울사랑샵 전략적 홍보 실시 ㅇ e서울사랑샵 셀러 운영 관리체계 마련으로 주기적 성과 분석 및 보완 □ 세부 추진계획 2. e서울사랑샵 운영 플랫폼 확대 및 개선 ㅇ e서울사량샵 운영 유통사 추가 공모(’22.6월) - 11번가 단독 운영 구조 탈피하여 운영 유통사 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 질 제고 -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확대로 소비자 복리 증대 및 상품권 판매 활성화 ㅇ e서울사랑샵 플랫폼 개선(’22.7월) - 현재 11번가 앱 에서만 사용 가능한 구조에서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채널 확장 3. e서울사랑샵 전략적 홍보 실시 ㅇ (홍보대상) e상품권 주 사용층 대상 AP 홍보 - 홍보내용 : 현재 e서울사랑상품권 사용 가능 안내 → 혜택 위주 홍보 - 대상 및 방법 ? 쇼핑 및 재테크 관련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활용하여 e상품권 할인혜택 및 사용법 홍보 ? e상품권 주 사용층인 여성 30~44세가 주로 이용하는 커뮤니티, 맘카페 중심으로 타켓 상품 집중 홍보 ※ e서울사랑샵 매출을 보면, 여성 30~33세가 구매자의 46%, 구매금액의 38%차지 품목별로는 식품(35%), 패션뷰티(22%)가 큰 비중을 차지 AP(Affiliate Program)이란? 블로그, 인스타, 유뷰트 등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노출하는 방식으로 단순 홍보방식보다 Traffic gain은 작지만 구매 전환율이 높음 (자문회의 의견)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의 매출 효과가 좋음, 대략 5천 유저 이상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홍보를 할 때 구매 결정이 쉬워 판매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 ㅇ (프로모션) 페이백 이벤트 - 추진목적 : 상품권 인지도 제고 및 셀러 가격경쟁력 지원으로 판매 증대 - 추진내용 : e상품권 결제액 대비 10% 페이백 e상품권 제공 - 시행시기 : 9월 (추석 연휴 전) - 소요예산 : 3억원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내 편성 ㅇ (타켓상품) 최저가 상품 우선 노출 - 추진목적 : 온라인 쇼핑에 가격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상품 타켓 홍보 강화 - 추진방법 : 상품 검색 시 최저가격 상품 최우선 노출로 판매 지원 - 검색 우선 순위 : 현재 인기도, 판매량 → 최저가로 변경 4. e서울사랑샵 운영 관리 강화 ㅇ e서울사랑샵 관리체계 마련 - 시행시기 : ’22. 6월 ~ - 주체별 역할 구 분 역 할 비 고 서울시 e서울사랑샵 운영 현황 관리 성과분석 및 정책 보완 월 1회 분기 1회 운영사(11번가) 셀러 모집 및 관리, 교육, 마케팅, 매출실적 보고 수 시 월 1회 ㅇ 셀러 대상 서울시 정책 안내 및 우수사례 발굴?공유 - 서울시 소상공인 디지털 매출 증대 정책 안내 - e서울사랑샵 대상 셀러 여부 및 운영 준수사항 고지 - e상품권으로 인한 유발거래액과 전월 대비 매출 증감 안내 (이상 월1회) - e상품권으로 인한 매출 증대 top3 판매자를 선정하여 감동 콘텐츠 제작 및 서울시&11번가 채널 내 홍보 (반기1회) ㅇ e서울사랑샵 운영현황 관리로 성과분석 및 정책보완 - e상품권 판매 및 결제 실적 분석으로 e상품권 발행 방법 및 할인율, 프로모션 방법 및 시기 등 검토하여 정책에 반영 - 구매 성별, 연령별, 품목별 판매실적 바탕으로 집중 공략층, 전략 판매 제품 설정하여 마케팅에 반영 ㅇ 가격통제 모니터링(수시) - 판매자가 상품권 할인판매 혜택을 고려하여 기존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할 가능성에 대한 선제적 조치 - 현재 11번가 내에서 빅셀러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격통제 모니터링을 소상공인 범위까지 확대하여 어뷰징 거래 차단 □ 향후계획 ㅇ e서울사량샵 운영사 추가 공모 : ’22. 6월 ㅇ 시스템 개발(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연계) : ’22. 6월 ㅇ e서울사량샵 셀러 정비 : ’22. 6~7월 ㅇ e서울사랑상품권 1차 발행 : ’22. 7월 - e서울사랑샵 유통채널 확대 후 1차 발행 ㅇ e서울사랑상품권 2차 발행, 프로모션 : ’22. 9월 - 추석 연휴 전 2차 발행 ㅇ e서울사랑상품권 판매실적 점검?분석 : ’22.10월 ㅇ e서울사랑상품권 3차 발행 : ’22.11월 - 블랙 프라이데이에 맞춰 3차 발행 <> 붙임 1.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현황 1부. 2. e서울사랑샵 매출증감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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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e서울사랑상품권 결제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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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e서울사랑샵 매출증감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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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온라인 전용관 ?e서울사랑샵#? 활성화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2092 생산일자 2022-05-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수영 (02-2133-5148) 관리번호 D000004546102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제로페이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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