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 울 특 별 시 수신 (경유) 제목 민원회신 서울시정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님께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어업피해 조사 시행 및 그에 따른 대책 강구 요청’ 건의사항은 잘 읽어 보았으며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013년 이후 행주어촌계에서는 서울시 물재생센터로 인해 끈벌레 출현, 실뱀장어 등 어획량 감소를 주장하며 보상요구를 하고 있습니다만 서울시는 1970년대 중랑물재생센터 건설을 시작으로 서울시 4개 물재생센터를 건립하여 하수를 적극 처리하면서 2000년 이후 한강하류 수질은 지속적으로 개선하였으며 물재생센터에 유입되는 하수는 전량 단계별 하수처리공정을 거쳐 적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한국환경공단 TMS 통해 실시간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여부 감시) 또한, 행주어촌계에서 물재생센터 하수 무단방류 수질조작 등으로 2017년도 난지, 서남 물재생센터를 고발한 사건은 모두 무혐의로 사건종결 된 바도 있습니다. 끈벌레 관련하여서는 서울시-고양시-어민 협의에 따라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고양시에서 용역(’16년 ~’18년)하였고 그 결과, 어로구역이 끈벌레 서식 적정환경으로 변화되어 발생된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물재생센터와의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시는 물재생센터와 끈벌레 발생의 인과관계는 없다 할 지라도, 상생 차원에서 행주어민에게 치어방류 사업비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15년 ~ '21년(지급완료) : 20백만원/년, '22년 상반기(지원예정) : 50백만원 이외에도 물재생센터 고도처리, 시설현대화 등 시설개선으로 한강수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음을 깊이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 '22.3.17.회의에서는 어떠한 결론도 도출되지 않았으나 중앙정부의 대책 마련 등에 대한 협조 요청이 있을시에는 적극 협조할 계획임을 알려 드리며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물재생시설과(☏ 02-2133-3834)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 울 특 별 시 장 사무관 김민섭 물재생운영팀장 김태환 물재생시설과장 전결 05/26 김윤수 협조자 시행 물재생시설과-22422 ( 2022.05.26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 1동 8층 / http://www.seoul.go.kr 전화 02-2133-3834 /전송 02-2133-1043 / clickclimb@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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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과
문서번호 물재생시설과-22422 생산일자 2022-05-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섭 (02-2133-3834) 관리번호 D00000454439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