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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통계결과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24431 결재일자 2022. 5.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가맹정보팀장 공정경제담당관 김민영 류희영 05/26 이병욱 2022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통계결과 2022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통계결과 ㅤㅗㄱ 2022. 5. 26.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목 차 Ⅰ. 서울시 가맹사업현황 1 Ⅱ. 분석목적과 방법 및 진행과정 2 Ⅲ. 전체 업종별 등록현황 3 Ⅳ. 세부 업종별 등록현황 9 [붙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현황 2022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통계결과 공정경제과장/담당관:이병욱☎2133-5360 가맹정보팀장:류희영☎5153 담당:김민영☎5355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내용을 세부 업종별 가맹점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서울시 가맹사업현황 □ 가맹사업 현황 ○ 서울시 가맹사업의 비중이 높고 가맹본부, 브랜드, 가맹점 지속 증가 - 전국의 37.3%(2,739개) 가맹본부 및 전국의 40.4% (4,534개)의 브랜드가 서울에 집중, 또한 전국 가맹점의 60.5% (163,529개)이 서울에 등록된 가맹본부가 관리 - 가맹점은 서울에 43,452개(전국의 18.4%)로 경기(60,929개, 전국의 25.8%) 다음으로 많은 가맹점이 영업 중이며 인구 만 명당 가맹점 수는 서울과 경기도가 유사함 <표-1>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단위: 개, %)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전국 서울시(비율) 전국 서울시(비율) 전국 서울시(비율) 전국 서울시(비율) 가맹본부 4,882 1,863(38.2) 5,175 1,900(36.7) 5,602 1,996(35.6) 7,342 2,739(37.3) 브랜드 6,052 2,391(39.5) 6,353 2,467(38.8) 7,094 2,654(37.4) 11,218 4,534(40.4) 가맹점 254,040 163,669(64.4) 258,889 163,145(63.0) 270,485 163,529(60.5) - - ※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중 가맹본부 및 브랜드 현황은‘21년도 기준이며, 가맹점 관련 현황은 정보공개서 정기변경등록에 의해‘20년도 말 기준으로 등록되어 기준 연도가 다름. 지역별 프랜차이즈 가맹점 주요지표 <참고> 출처: 통계청, '21. 12. 27. 보도자료 (단위: 개, 명, 십억원, 만명, %) 시도별 가맹점수 종사자수 매출액 추계인구 인구만명당 가맹점수 구성비 전 체 235,709 100.0 802,501 74,365 5,178 45.5 수도권 117,325 49.8 433,925 40,878 2,596 45.2 비수도권 118,384 50.2 368,576 33,487 2,582 45.8 서울 43,452 18.4 170,248 15,598 960 45.3 경기 60,929 25.8 217,142 20,894 1,341 45.4 <표-2> [가맹사업 업종 (공정거래위원회 분류)] 업종(43개) 세부업종 외식업(15개) 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 외국식, 치킨, 피자, 커피, 음료(커피 외), 아이스크림/빙수, 패스트푸드, 제과제빵, 주점, 기타 외식 도소매업(7개) 편의점, 의류·패션, 화장품, 농수산물, 건강식품, 종합소매점, 기타 도소매 서비스업(21개) 교육(교과), 교육(외국어), 기타 교육, 유아 관련(교육 외), 스포츠 관련, 이미용, 자동차 관련, PC방, 부동산 중개, 임대, 숙박, 오락, 배달, 안경, 세탁, 이사, 운송, 반려동물 관련, 약국, 인력파견, 기타 서비스 Ⅱ 분석목적 및 방법·과정 분석 목적 ○ 공정거래위원회의 전국 가맹사업 통계 자료와 서울시 정보공개서 등록현황의 비교 분석으로 서울시만의 객관적이고 차별화된 정보제공 ○ 서울시 가맹사업의 정보공개서 신규등록, 취소 등 등록현황 분석을 통해 정책자료 활용방안 마련 ○ 소비자 관심이나 창업 선호가 높은 가맹사업에 대해 소비자, 사업자, 창업희망자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정보 제공 통계작성 방법 ○ 기 준 일 : 2021.12.[가맹본부 및 브랜드(‘21년 말 기준), 가맹점(’20년 말 기준)] ○ 조사대상 :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사업 본부 및 브랜드 ○ 기초자료 : 가맹정보시스템(http://franchise.ftc.go.kr)의 정보공개서 자료 ○ 주요내용 : 최근 3년간(2019년~2021년)서울시 가맹사업 현황 분석 통계작성 진행과정(`22.1월~5월) ○ 자료 추출 : 기준일 설정 및 자료추출 (‘22.1월~2월) ○ 정보 점검 : 추출 정보 오류 점검 및 수정(’22.3월~4월) ○ 수정 정보 점검 : 수정 입력 정보 확인 및 오류 점검(‘22.4월) ○ 통계 분석 : 기초 정보 확정 및 통계 분석(’22.5월) ○ 통계 분석 점검 : 타 기관 보도자료 등 전체 등록현황과 비교 점검(‘22.5월) ○ 통계 결과 작성 : 통계 분석 확정 및 결과보고서 작성(’22년 5월) Ⅲ 전체 업종별 등록현황 □ 서울시 연도별 가맹사업 현황 ○ 연도별 가맹사업 현황 - (서울시) 가맹본부 및 브랜드가 전년도에 비하여 증가률이 가맹본부 37.2%, 브랜드 70.8% 증가, 다만, 가맹점의 증가률이 0.2%로 소폭 증가 - (전국) 가맹본부 및 브랜드의 전년도에 비하여 증가률이 가맹본부 31.1%, 브랜드 58.1%, 가맹점 4.5%로 증가, 특히 브랜드 4,124개가 증가(서울 :1,880개, 45.5%)됨 - 개정 가맹사업법 시행(`21.11.19. 시행)으로 정보공개서 신규등록의 경우 1개 이상의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 기간이 필요 및 소규모 가맹본부 정보공개서 등록의무(시행 후 6개월 이내 등록)로 인하여 신규등록 브랜드가 크게 증가함. <표-3> [서울시 연도별 가맹사업 등록현황] (단위: 개, %)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가맹본부 1,863 1.5 1,900 2.0 1,996 5.1 2,739 37.2 브랜드 2,391 0.8 2,467 3.2 2,654 7.6 4,534 70.8 가맹점 163,669 3.6 163,145 △0.3 163,529 0.2 - - 전국 연도별 가맹본부·브랜드·가맹점 수 및 증감률 <참고>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2. 3. 22. 보도자료 (단위: 개, %)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개 수 증감률 가맹본부 4,631 8.5 4,882 5.4 5,175 6.0 5,602 8.3 7,342 31.1 브랜드 5,741 8.9 6,052 5.4 6,353 5.0 7,094 11.7 11,218 58.1 가맹점 243,454 5.4 254,040 4.3 258,889 1.9 270,485 4.5 - - □ 업종별 가맹사업 현황 ○ 가맹본부, 브랜드 현황 - (서울 가맹본부·브랜드)는 전년도 증가율보다 2배 이상 증가율을 보였으며, 특히 외식의 경우 전년도 증가율보다 거의 10배 이상 증가율을 보임 - (업종별 브랜드)는 외식 업종(74.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서비스 업종(20.5%), 도소매 업종(4.9%) 순임 ⇒ 전국 브랜드도 외식 업종(80.2%), 서비스 업종(14.8%), 도소매 업종(5.0%) 순으로 나타남. ⇒ 외식 업종의 증가률이 88.9%로 거의 2배 가까이 늘어났음. 전국 외식 업종의 증가률은 66.5%로 서울(1,591개 증가, 전국 외식 업종 증가의 44.3%)에 집중 <표-4> [서울시 업종별 가맹본부, 브랜드 수 및 증감률] (단위: 개, %) 구 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계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가맹 본부 2019년 1,246 65.6 - 541 28.5 - 113 5.9 - 1,900 2020년 1,288 64.5 3.4 580 29.1 7.2 128 6.4 13.3 1,996 2021년 1,860 67.9 44.4 697 25.5 20.2 182 6.6 42.2 2,739 영업 표지 2019년 1,654 67.0 - 688 27.9 - 125 5.1 - 2,467 2020년 1,789 67.4 8.2 724 27.3 5.2 141 5.3 12.8 2,654 2021년 3,380 74.6 88.9 931 20.5 28.6 223 4.9 58.2 4,534 <그림> 업종별 브랜드 수 증감 <그림> 업종별 브랜드 비중 전국 업종별 가맹본부, 브랜드 수 및 증감률 <참고>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2. 3. 22. 보도자료 (단위: 개, %) 구 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계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가맹본부 2019년 3,861 74.6 - 1,029 19.8 - 285 5.5 - 5,175 2020년 4,208 74.5 9.0 1,114 19.7 8.3 330 5.8 15.8 5,652 2021년 5,661 77.1 34.5 1,346 18.3 20.8 502 6.8 52.1 7,509 브랜드 2019년 4,792 75.4 - 1,249 19.6 312 4.9 - 6,353 2020년 5,404 76.2 12.8 1,340 18.9 7.3 350 4.9 12.2 7,094 2021년 8,999 80.2 66.5 1,662 14.8 24.0 557 5.0 59.1 11,218 ※ 하나의 가맹본부가 2개 이상 업종의 가맹사업을 실시하는 경우가 존재하여 업종별 가맹 본부 수의 합이 전체 가맹본부 수와 상이함 ○ 업종별·브랜드별 가맹점 현황 - (업종별 가맹점) 서울 등록 브랜드의 가맹점은 전년도의 0.24% [`19년(163,145개)→`20년(163,529개)]증가, 이 중 외식(1.9%)과 도소매(3.9%)는 증가, 서비스는 5.3% 감소 ⇒ 전국 가맹점 [도소매(4.7%)→외식(4.6%)→서비스(4.0%)] 순의 증가률 - (브랜드 별 가맹점) 서울 등록 브랜드 별 가맹점 수(평균 36.1개), 이 중 [도소매 업종 (234.6개)→서비스 업종(52.5개)→외식 업종(18.4개)] 순이며, 업종별로 외식 업종(46.1%), 도소매 업종(34.3%), 서비스 업종(26.4%) 모두 전년대비 감소 ⇒ 전국 브랜드 별 가맹점 수(평균 23.7개), 서울이 전국보다 12.4개 더 많고, 업종별 [도소매 업종(109.5개)→서비스 업종(44.7개)→외식 업종(15.0개)] 순으로 나타남 ※ 가맹본부 및 브랜드는 증가률이 높은데 반해, 그 소속 가맹점 증가률이 낮은 것은, ① 개정법 시행 이전에 신규등록된 가맹본부 및 브랜드의 증가에 반해 ‘21년 신규등록 브랜드 중 가맹점이 “0”인 브랜드는 1,940개로 가맹점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② 코로나19 확산에도 가맹점 수가 감소하지 아니한 것은 가맹점의 계약기간이 평균 2.3년, 갱신 시 평균 1.5년으로 합산하면 계약기간이 평균 3.8년으로 그 계약기간 잔존으로 가맹점의 감소가 적음 <표-5> [서울시 업종별 · 브랜드별 가맹점 수] (단위: 개, %) 구 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계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가맹점 수 2018년 59,471 36.3 - 55,820 34.1 - 48,378 29.6 - 163,669 2019년 61,162 37.5 2.8 51,610 31.6 △7.5 50,373 30.9 4.1 163,145 2020년 62,339 38.1 1.9 48,864 29.9 △5.3 52,326 32.0 3.9 163,529 브랜드별 가맹점 수 2019년 34.2개 71.3개 357.3개 61.5개 2020년 18.4개(△46.1) 52.5개(△26.4) 234.6개(△34.3) 36.1개 전국 업종별 가맹점 수, 브랜드 별 가맹점 수 <참고>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2. 3. 22. 보도자료 (단위: 개, %) 구 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계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개 수 비 율 증감률 가맹점 수 2018년 122,574 48.2 - 75,046 29.5 - 56,420 22.2 - 254,040 2019년 129,126 49.9 5.3 71,476 27.6 △4.8 58,287 22.5 3.3 258,889 2020년 135,113 50.8 4.6 74,364 28.0 4.0 61,008 23.0 4.7 270,485 브랜드별 가맹점 수 2019년 23.9개 53.3개 166.8개 36.5개 2020년 15.0개(△37.2) 44.7개(△16.1) 109.5개(△34.4) 23.7개 ○ 업종별 가맹점 수 분포 - (가맹점 수 100개 이상인 브랜드) 223개(전체의 4.9%) 브랜드, 전년대비 14개 감소, 특히 [서비스 업종(91개→81개), 도소매 업종(25개→21개)]감소 - (가맹점 수가 10개 미만인 브랜드) 3,487개(전체의 76.9%) 브랜드, 전년대비 16.5%p 증가하여 전국의 전년대비 12%p 증가보다 더 크게 증가함 ⇒ 외식 : 64.7%→81.0%, 서비스 : 51.0%→63.2%, 도소매 : 54.6%→72.6% ※ 서울의 경우 가맹점이 “0개” 인 브랜드는 외식 업종 2,162개, 서비스 업종 400개, 도소매 업종 134개로 합계 2,696개(10개 미만인 브랜드의 77.3%), 특히 외식 업종이 10개 미만인 브랜드의 62.0%로 가장 높음 <표-6> [서울시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점 수 외식 서비스 도소매 전체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00개 이상 121 3.6 6.8 (121) 81 8.7 12.6 (91) 21 9.4 17.7 (25) 223 4.9 8.9 (237) 10개 이상 522 15.4 28.5 262 28.1 36.5 40 17.9 27.7 824 18.2 30.6 10개 미만 2,737 81.0 64.7 588 63.2 51.0 162 72.6 54.6 3,487 76.9 60.5 계 3,380 100.0 931 100.0 223 100.0 4,534 100.0 전국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참고>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2. 3. 22. 보도자료 (단위: 개, %) 가맹점 수 외식 서비스 도소매 전체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00개 이상 240 2.7 4.4 (237개) 116 7.0 9.7 (130개) 34 6.1 10.6 (37개) 390 3.5 5.7 (404개) 10개 이상 1,611 17.9 28.1 440 26.5 32.7 104 18.7 29.4 2,155 19.2 29.0 10개 미만 7,148 79.4 67.5 1,106 66.5 57.6 419 75.2 60.0 8,673 77.3 65.3 계 8,999 100.0 1,662 100.0 557 100.0 11,218 100.0 ○ 업종별 가맹점 평균매출액 - (서울 전체) 서울 등록 브랜드의 가맹점 평균매출액은 332백만 원(전년대비 4.6% 감소), 전국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11백만 원(전년대비 5.5% 감소) ⇒ 서울이 전국보다 21백만 원 더 높고, 전년대비 감소율도 0.9%p 더 낮음 - (서비스 업종) 서울 124백만 원(전년대비 3.3% 증가), 전국 128백만 원(2.3%감소). 특히 서울(브랜드 931개, 전국 서비스 업종의 56.0%)으로 60%정도가 서울에 집중발전 됨 - (외식 업종) 서울 285백만 원(전년대비 10.4% 감소), 전국 283백만 원(전년대비 9.0% 감소)보다 감소폭이 1.4%p 더 큼 - (도소매 업종) 서울 536백만 원(전년대비 5.1%감소), 전국 534백만 원(전년대비 4.1%감소)보다 감소폭이 1.0%p 더 큼 <표-7> [업종별 가맹점 평균매출액] (단위 : 백만원, %) 구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전체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2019년 318 △10.4 120 3.3 565 △5.1 348 △4.6 2020년 285 124 536 332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전국 업종별 가맹점 평균매출액 <참고>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22. 3. 22. 보도자료 (단위: 백만원, %) 구분 외식 서비스 도소매 전체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평균매출액 증감률 2019년 311 △9.0 131 △2.3 557 △4.1 329 △5.5 2020년 283 128 534 311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Ⅳ 세부 업종별 등록현황 □ 외식 업종 ※ 외식 분야 세부 업종은 15가지로써,‘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 외국식, 치킨, 피자, 커피, 음료(커피 외), 아이스크림/빙수, 패스트푸드, 제과제빵, 주점, 기타 외식’으로 구분 ○ 주요 외식 업종 현황 - (브랜드 현황) 서울 외식 업종의 브랜드는 전체적으로 88.9% 증가하였고, 주요 세부 외식 업종의 경우 모두 증가함. ⇒ 한식(124.4%)→제과제빵(86.0%)→커피(82.4%)→피자(69.2%)→치킨(57.6%) <표-8> [주요 외식 업종 브랜드 수 현황] (단위: 개, %) 구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2019년 130 - 357 - 153 - 58 - 55 - 1,650 - 2020년 139 6.9 434 21.6 159 3.9 50 △13.8 65 18.2 1,789 8.4 2021년 219 57.6 974 124.4 290 82.4 93 86.0 110 69.2 3,380 88.9 - (가맹점 현황)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은 전체 62,339개(전년대비 1.9% 증가), 주요 세부 외식 업종의 경우 (피자, 커피, 치킨)은 증가, (한식, 제과제빵)은 감소 ⇒ 피자(15.4%)→커피(2.3%)→치킨(1.0%) 증가/ 한식(3.9%)→제과제빵(1.0%) 감소 <표-9>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수 현황] (단위: 개, %) 구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2018년 13,374 6,480 10,716 2,212 3,628 59,471 2019년 (증감률) 13,070 (△2.3) 8,609 (32.9) 10,904 (1.8) 2,165 (△2.1) 3,631 (0.1) 61,162 (2.8) 2020년 (증감률) 13,196 (1.0) 8,275 (△3.9) 11,150 (2.3) 2,143 (△1.0) 4,191 (15.4) 62,339 (1.9) - (가맹점 개·폐점률) ?(개점률) 서울 전체 외식 업종 가맹점 개점률(22.5%), 전년대비 1.8%p가 증가. 특히 전년대비 제과제빵(5.3%p) 개점률이 감소함 ⇒ 한식(29.5%)→치킨(19.3%)→커피(17.9%)→제과제빵(16.1%)→피자(12.8%) ?(폐점률) 서울 전체 외식 업종 가맹점 폐점률(11.3%), 전년대비 0.5%p감소, 특히 한식(0.2%p), 커피(0.7%p), 제과제빵(3%p)의 경우 전년대비 폐점률이 감소함 ⇒ 한식(12.3%)→치킨(10.6%)→제과제빵(9.8%)→커피(8.1%)→피자(7.3%) <표-10>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개·페점률] (단위: %, %p) 구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개 점 률 2019년(A) 13.9 28.3 16.9 21.4 10.5 20.7 2020년(B) 19.3 29.5 17.9 16.1 12.8 22.5 B - A 5.4 1.2 1.0 △5.3 2.3 1.8 폐 점 률 2019년(A) 9.9 12.5 8.8 12.8 7.2 11.8 2020년(B) 10.6 12.3 8.1 9.8 7.3 11.3 B ? A 0.7 △0.2 △0.7 △3 0.1 △0.5 ※ 개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신규개점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폐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브랜드) 치킨(24개), 커피(19개), 한식(17개), 피자(10개), 제과제빵(3개) 순으로, 외식 업종 전체의 3.6%(121개)가 대규모 가맹사업임. ?(가맹점 수가 10개 미만인 브랜드) 한식(853개), 커피(227개), 치킨(150개), 피자(78개), 제과제빵(73개) 순으로, 외식 업종 전체 81.0%가 10개 미만의 소규모 가맹사업임. <표-11>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점수 치킨 한식 커피 제과제빵 피자 외식업 전체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00개 이상 24 11.0 17.3 17 1.7 4.6 19 6.6 12.6 3 3.2 4.0 10 9.1 15.4 121 3.6 6.8 (121개) 10개 이상 45 20.5 31.7 104 10.7 22.1 44 15.2 26.4 17 18.3 36.0 22 20.0 33.8 522 15.4 28.5 10개 미만 150 68.5 51.0 853 87.6 73.3 227 78.3 61.0 73 78.5 60.0 78 70.9 50.8 2,737 81.0 64.7 계 219 100% 974 100% 290 100% 93 100% 110 100% 3,380 100% ○ 가맹점 평균매출액 - (주요 외식 업종 현황)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의 경우 전체 평균 285백만 원(전년대비 10.4% 감소). ?치킨(338백만원)→한식(308백만원)→피자(296백만원)→커피(214백만원)→제과제빵(192백만원) ?전년대비 제과제빵(48.7%)→한식(19.4%)→커피(13.7%)→피자(11.4%) 감소 / 치킨(8.0%) 증가 <표-12>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 (단위: 백만원, %) 구분 치 킨 한 식 커 피 제과제빵 피 자 전체 외식업 2019년 313 382 248 374 334 318 2020년 338 308 214 192 296 285 증감률 8.0 △19.4 △13.7 △48.7 △11.4 △10.4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로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 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분포)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억 원 이상인 브랜드는 218개( 29.4%) ⇒ 한식(68개), 치킨(13개), 피자(10개), 제과제빵(2개), 커피(1개) 순 ?서울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브랜드는 129개(17.4%) ⇒ 커피(27개), 한식(21개), 치킨(9개), 제과제빵(4개), 피자(3개) 순 <표-13> [주요 외식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점 평 균 매출액 치킨 한식 커피 제과제빵 피자 외식업 전체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3억 이상 13 17.1 24.4 68 46.9 59.6 1 1.4 8.5 2 10.0 25.0 10 26.3 37.1 218 29.4 39.9 2억 이상 14 18.4 32.1 33 22.8 25.0 12 16.2 22.5 3 15.0 21.4 10 26.3 28.6 170 22.9 24.9 1억 이상 40 52.6 33.3 23 15.9 10.3 34 45.9 45.1 11 55.0 32.1 15 39.5 25.7 224 30.2 24.6 1억 미만 9 11.8 10.3 21 14.5 5.1 27 36.5 23.9 4 20.0 21.4 3 7.9 8.6 129 17.4 10.6 계 76 100.0 145 100.0 74 100.0 20 100.0 38 100.0 741 100.0 □ 서비스 업종 서비스 분야의 세부 업종은 21개로서, 여기에는 ‘교육(교과), 교육(외국어), 기타 교육, 유아 관련(교육 외), 스포츠 관련, 이미용, 자동차 관련, PC방, 부동산 중개, 임대, 숙박, 오락, 배달, 안경, 세탁, 이사, 운송, 반려동물 관련, 약국, 인력파견, 기타 서비스’로 구분. ○ 주요 서비스 업종 현황 - (브랜드 현황) 서울 서비스 업종의 브랜드는 931개(전년대비 28.3%증가). 주요 서비스 업종 브랜드는 전년대비 운송(11.1%)감소 외에 모두 증가함. ⇒ 이미용(141개)→외국어교육(86개)→교과교육(59개)→운송(8개)→세탁(5개) <표-14> [주요 서비스 업종 브랜드 수 현황] (단위: 개, %) 구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이미용 세탁 운송 전체 서비스업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2019년 74 - 53 - 108 - 3 - 6 - 681 - 2020년 71 △4.1 52 △1.9 115 6.5 5 66.7 9 50.0 724 6.3 2021년 86 21.1 59 13.5 141 22.6 6 20.0 8 △11.1 931 28.6 - (가맹점 현황) 서울 서비스 업종 가맹점은 전체 48,864개(전년대비 5.3%감소), 특히 운송은 증가하였으나, 세탁, 교육교과, 이미용, 외국어교육은 감소. ⇒ 운송(236.8%) 증가 / 세탁(40.1%), 교과교육(31.5%), 이미용(14.1%), 외국어교육(11.9%) 감소 <표-15>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수 현황] (단위: 개, %) 구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이미용 세탁 운송 전체 서비스업 2018년 13,965 14,333 3,713 279 3 55,817 2019년 (증감률) 12,698 (△9.1) 11,890 (△17.0) 3,262 (△12.1) 274 (△1.8) 1,123 (37333.3) 51,610 (△7.5) 2020년 (증감률) 11,188 (△11.9) 8,146 (△31.5) 2,802 (△14.1) 164 (△40.1) 3,782 (236.8) 48,864 (△5.3) - (가맹점 개·폐점률) ?(개점률) 서울 전체 서비스 업종 가맹점 개점률(18.3%), 전년대비 16.9%p가 증가. 특히 전년대비 운송(71.9%p) 개점률이 증가. ⇒ 운송( 72.7%)→교과교육(16.6%)→외국어교육(10.8%)→이미용(10.3%) ?(폐점률) 서울 전체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폐점률(10.0%), 전년대비 2.4%p감소. 특히 운송은 전년대비 폐점률이 2.3%p 증가하였으나, 다른 업종은 폐점률이 감소. ⇒ 교과교육(16.0%)→세탁(9.8%)→외국어교육(9.5%)→이미용(8.2%)→운송(2.4%) <표-16>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개·폐점률] (단위: %, %p) 구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이미용 세탁 운송 전체 서비스업 개점률 2019년(A) 0.6 0.4 3.5 1.8 0.8 1.4 2020년(B) 10.8 16.6 10.3 8.5 72.7 18.3 B - A 10.2 16.2 6.8 6.7 71.9 16.9 폐점률 2019년(A) 11.8 21.1 11.8 15.7 0.1 12.4 2020년(B) 9.5 16.0 8.2 9.8 2.4 10.0 B ? A △2.3 △5.1 △3.6 △5.9 2.3 △2.4 ※ 개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신규개점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폐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브랜드) 외국어교육(17개), 교육교과(10개), 이미용(9개), 세탁(1개), 운송(1개) 순으로, 서비스 업종 8.7%(81개)가 대규모 가맹사업임 ?(가맹점 수가 10개 미만인 브랜드) 이미용(89개), 외국어교육(42개), 교과교육(25개), 운송(7개), 세탁(5개) 순으로, 서비스 업종 전체의 63.2%(588개)가 소규모 가맹사업임 <표-17>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점수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이미용 세탁 운송 전체 서비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00개 이상 17 19.8 28.2 10 16.9 26.9 9 6.4 7.8 1 16.7 40.0 1 12.5 11.1 81 8.7 12.6 (91) 10개 이상 27 31.4 42.3 24 40.7 40.4 43 30.5 40.9 0 0.0 0.0 0 0.0 0.0 262 28.1 36.5 10개 미만 42 48.8 29.6 25 42.4 32.7 89 63.1 51.3 5 83.3 60.0 7 87.5 88.9 588 63.2 51.0 계 86 100.0 59 100.0 141 100.0 6 100.0 8 100.0 931 100.0 ○ 가맹점 평균매출액 - (주요 서비스 업종 현황)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의 경우 전체 평균 124백만 원(전년대비 3.3% 증가) ?이미용(328백만원)→외국어교육(80백만원)→교과교육(51백만원)→운송(0.6백만원)→세탁(0만원) ?전년대비 교과교육(8.5%) 증가 / 세탁(100%)→운송(70.0%)→이미용(15.0%)→외국어교육(8.0%) 감소 <표-18>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 (단위: 백만원, %) 구분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이미용 세탁 운송 전체 서비스업 2019년 87 47 386 40 2 120 2020년 80 51 328 0 0.6 124 증감률 △8.0 8.5 △15.0 △100.0 △70.0 3.3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로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서울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억 원 이상인 브랜드는 65개(19.8%) ⇒ 이미용(17개)→ 외국어교육(10개)→ 교과교육(5개)→ 세탁과 운송(0개) ?서울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브랜드는 117개(35.7%) ⇒ 외국어교육(16개)→ 교과교육(14개)→ 이미용(8개)→운송(2개)→ 세탁(0개) <표-19> [주요 서비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점 평 균 매출액 외국어교육 교과교육 이미용 세탁 운송 전체 서비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수 비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724) 3억 이상 10 27.0 24.4 5 15.6 12.9 17 38.6 46.7 0 0.0 0.0 0 0.0 0 65 19.8 26.1 2억 이상 4 10.8 12.2 4 12.5 16.1 11 25.0 20.0 0 0.0 0.0 0 0.0 0 57 17.4 18.6 1억 이상 7 18.9 14.6 9 28.1 19.4 8 18.2 24.4 0 0.0 0.0 0 0.0 0 89 27.1 25.5 1억 미만 16 43.2 48.8 14 43.8 51.6 8 18.2 8.9 0 0.0 0.0 2 100 0 117 35.7 29.8 계 37 100.0 32 100.0 44 100.0 0 0.0 2 100.0 328 100.0 □ 도소매 업종 ※ 도소매 분야의 세부 업종은 7개로써, 여기에는 ‘편의점, 의류·패션, 화장품, 농수산물, 건강식품, 종합소매점, 기타 도소매’으로 구분. ○ 업종현황 - (브랜드 현황) 서울 도소매 업종 전체 브랜드는 223개(전년대비 58.2% 증가), 모든 주요 도소매 업종이 전년대비 증가함. ⇒ 농수산물(200%)→ 건강식품(100%)→ 편의점(75%)→ 화장품(25.0%) <표-20> [주요 도소매 업종 브랜드 수 현황] (단위: 개, %) 구분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개수 증감률 2019년 13 - 13 - 5 - 2 - 126 - 2020년 12 △7.7 12 △7.7 6 20.0 2 0.0 141 11.9 2021년 21 75.0 15 25.0 12 100.0 6 200.0 223 58.2 - (가맹점 현황) 서울 도소매 업종 가맹점은 전체 52,326개(전년대비 3.9% 증가), 주요 도소매 업종의 경우 (편의점, 농수산물)은 증가, (건강식품, 화장품)은 감소 ⇒ (편의점(6.6%)→농수산물(4.3%) 증가 / 건강식품(97.4%)→화장품(29.4) 감소 <표-21>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수 현황] (단위: 개, %) 구분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2018년 39,730 3,444 358 48 48,393 2019년 (증감률) 42,586 (7.2) 2,719 (△21.1) 306 (△14.5) 47 (△2.1) 50,373 (4.1) 2020년 (증감률) 45,381 (6.6) 1,920 (△29.4) 8 (△97.4) 49 (4.3) 52,326 (3.9) - (가맹점 개·폐점률) ?(개점률) 서울 전체 도소매 업종 가맹점 개점률(11.7%), 전년대비 0.2%p가 증가. 특히 전년대비 건강식품(55.0%p) 개점률이 증가함 ⇒ 건강식품(62.5%)→편의점(12.2%)→농수산물(10.2%)→화장품(1.7%) ?(폐점률) 서울 전체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폐점률(6.8%), 전년대비 0.1%p 증가. 특히 편의점(0.7%p), 화장품(2.5%p) 전년대비 폐점률이 증가함 ⇒ 화장품(30.7%)→농수산물(6.1%)→편의점(5.9%)→건강식품(0%) <표-22>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개·폐점률] (단위: %, %p) 구분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점률 2019년(A) 12.2 1.7 7.5 4.3 11.5 2020년(B) 12.2 1.7 62.5 10.2 11.7 B - A 0 0 55.0 5.9 0.2 폐점률 2019년(A) 5.2 28.2 24.5 6.4 6.7 2020년(B) 5.9 30.7 0.0 6.1 6.8 B ? A 0.7 2.5 △24.5 △0.3 0.1 ※ 개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신규개점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폐점률=해당업종의 당해년도 계약종료·해지 가맹점 수 / 해당업종의 당해년도 말 기준 총 가맹점 수 - (가맹점 수별 브랜드 수 분포)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브랜드) 편의점(6개), 화장품(5개), 건강식품(0개), 농수산물(0개) 순으로, 도소매 업종의 9.4%(21개)가 대규모 가맹사업임 ?(가맹점 수가 10개 미만인 브랜드) 편의점(12개), 건강식품(12개), 화장품(8개), 농수산물(5개) 순으로, 도소매 업종의 72.6%(162개)가 소규모 가맹사업임 <표-23>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수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 점수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100개 이상 6 28.6 58.3 5 33.3 66.7 0 0 16.7 0 0.0 0.0 21 9.4 17.7(25) 10개 이상 3 14.3 25.0 2 13.3 8.3 0 0 0.0 1 16.7 50.0 40 17.9 27.7 10개 미만 12 57.1 16.7 8 53.3 25.0 12 100.0 83.3 5 83.3 50.0 162 72.6 54.6 계 21 100.0 15 100.0 12 100.0 6 100.0 223 100.0 ○ 가맹점 평균매출액 - (주요 도소매 업종 현황)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의 경우 전체 평균 536백만 원(전년대비 5.1%감소) ?농수산물(964백만원)→편의점(546백만원)→화장품(231백만원)→건강식품(86백만원) ?전년대비 건강식품(76.8%), 화장품(20.6%), 편의점(3.4%) 감소/ 농수산물(18.3%)은 증가 <표-24>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 (단위: 백만원, %) 구분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2019년 565 291 370 815 565 2020년 546 231 86 964 536 증감률 △3.4 △20.6 △76.8 18.3 △5.1 ※ 정보공개서 상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가중평균하여 작성(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서울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3억 원 이상인 브랜드는 31개(46.3%) ⇒ 편의점(6개), 농수산물(1개), 화장품과 건강식품(0개) ?서울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이 1억 원 미만인 브랜드는 12개(17.9%) ⇒ 건강식품(1개), 편의점, 화장품 그리고 농수산물(0개) <표-25> [주요 도소매 업종 가맹점 평균매출액별 브랜드 수 분포] (단위: 개, %) 가맹점 평 균 매출액 편의점 화장품 건강식품 농수산물 전체 도소매업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 수 비 율 개수 비 율 개 수 비 율 19년 19년 19년 19년 19년 3억 이상 6 66.7 50.0 0 0.0 42.9 0 0.0 100.0 1 100.0 100.0 31 46.3 55.2 2억 이상 1 11.1 30.0 4 57.1 28.6 0 0.0 0.0 0 0.0 0.0 12 17.9 17.9 1억 이상 2 22.2 20.0 3 42.9 28.6 0 0.0 0.0 0 0.0 0.0 12 17.9 13.4 1억 미만 0 0.0 0.0 0 0.0 0.0 1 100.0 0.0 0 0.0 0.0 12 17.9 13.4 계 9 100.0 7 100.0 1 100.0 1 100.0 67 100.0 ※ 정보공개서 상 가맹점 평균매출액 자료를 작성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작성 (가맹점 미운영으로 평균매출액을 작성하지 않은 브랜드 등은 대상에서 제외) 붙임 : 2021년 서울시 가맹사업 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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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현황 통계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24431 생산일자 2022-05-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영 (02-2133-5355) 관리번호 D00000454436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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