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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21454 결재일자 2022. 5. 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김희진 05/25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전시과장 代문평온 주무관 문평온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비엔날레팀)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2023년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에 앞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역사의 연속선에서 미디어아트에 관한 해석과 의미를 다시 검토하고, 소장자원의 가치를 강화하는 프리비엔날레 행사를 추진하여, 미술생산장으로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역할을 지속 및 연결하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취지 추진 근거 ○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전시과-645(2022.1.27.)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결과보고 전시과-21182(2022.5.11.)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2022년 전시일정 변경계획(안) 전시과-20651(2022.4.18.) 추진 취지 ○ 서울시의회 시정요구 및 건의사항(홍보, 시민공감 및 호응, 미술관에의 성과 집적)에 부응하는 방안으로 프리비엔날레 활성화를 통해 연구에 기반한 체계적 비엔날레 방향성 개발, 비엔날레에 대한 꾸준한 시민 공감과 호응 견인, 학예역량 강화를 도모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수렴하여 비엔날레 소장자원의 기능과 가치 강화를 위한 프리비엔날레 본격 운영 ○ 미술관 비엔날레 전담팀 기능 강화와 시스템 개선을 통해 발전적인 비엔날레 운영을 위한 프리비엔날레 설계 2 사전프로그램 개요 기 간 : 2022. 7.21.(목) ~ 10.3.(월)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위성 정거장 10여 곳 제목/주제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 《정거장》 ○ The 12th Seoul Mediacity Pre-Biennale Station 참여 작가 : 19명/팀 (강홍구, 글림워커 픽처스, 김용익, 문주, 박현기, 백남준, 안규철, 안데스, 안상수, 윤지원, 이건용, 이규철, 이승택, 전유진, 주명덕, 최병소, 홍순철, 홍승혜, 홍철기) 작 품 : 사진, 비디오, 조각, 아카이브, 설치 등 약 80여 점 소요 예산 : 총 177,250,000원(일억칠천칠백이십오만원정) - 전시과 71,250,000원(칠천일백이십오만원정) - 비엔날레 106,000,000원(일억육백만원정) 예산 과목 : ○ (부서)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 기획전시, (통계목)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행사실비지원금 ○ (부서)서울시립미술관 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 (통계목)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3 추진 방향 미디어아트에 관한 실험과 사유를 재맥락화하는 비엔날레 소장자원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1996-2022 보고서』에 수록한 비엔날레 주요 데이터에 대한 확장된 연구 및 동시대적 해석을 통한 재맥락화 ○ 1996년 부터 2002년 까지 개최되었던 《도시와 영상》과 《미디어_시티 서울》 출품작 및 참여 작가들의 활동에서 미디어의 디지털적 작용(분할, 반복, 흐름, 복사, 확장, 전달, 증식, 동시간성)에 대한 사유와 실험을 주목 ○ 한국미술사에서 이러한 실험을 전개하기 시작했던 1970-80년대의 작품 및 아카이브 자료와 연결하여 미술사적 실험과 예술 실천을 역추적하고 비엔날레 정체성과 소장자원 가치를 강화 작가 이규철이 전개했던 장르 교차적 매체 실험을 중심으로 '미술생산장'으로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역할을 질문 ○ 1980-90년대 '사진/조각'이라는 확장된 어법을 실험했던 독창적인 연구와 실천을 한국미술사를 중심으로 서술하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사와 교차 ○ '보기'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우선적으로 고민했던 작품 세계가 성장하고 형성되는 과정을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라는 '미술생산장' 차원에서 탐구 ○ 동시대 미술과 문화생산자들의 주요 쟁점(예술 실천의 장 내 진입과 위치정립, 예술 실천과 활동의 지속성 등)을 프로그램으로 연결 및 동시대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네트워킹 강화 ○ 워크숍, 강연, 세미나, 퍼포먼스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타깃 관람객과 참여자를 지속적으로 개발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연장에서 서울시 내 문화거점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및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로 연결 강화 ○ 사전프로그램 콘텐츠를 중심으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소식지 발간 및 SNS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여 대시민 서비스 연결 강화 4 세부 추진내용 남서울 정거장 ○ 장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 내용 - 1층 : 《'96 도시와 영상》과 《제2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출품작과 참여작가의 미술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의 미디어아트에 관한 사유의 확장에서 이루어진 매체(사진, 조각, 설치, 퍼포먼스, 그래픽, 애니메이션) 실험을 살펴본다. 사진/조각이라는 독창적인 어법을 처음 소개한 이규철의 <공간과 시지각> 연작은 이러한 미술사적 사유의 연장에서 재맥락화되고, 동시대 작가들의 참여형 프로그램과 조우하며 시차를 둔 공감과 교차의 장을 형성한다. 홍승혜, <유기적 기하학>, 1999, 카드보드에 실크스크린. 제2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달빛흐름》 출품작 연계 강홍구, <해수욕장 시리즈> 1~4, 2002, C-프린트. 미디어_시티 서울 제2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달빛흐름》 출품작 이승택, <녹색 운동>, 1980년대, C-프린트에 채색. 제2회 도시와 영상 《의식주》 출품작 연계 문주, <모더니즘 강시>, 2002, 2채널 영상. 제2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달빛흐름》 출품작 연계 이규철, <공간과 시지각 1986-2>, 1986, 나무, 종이에 인화 (좌) 미디어 인터렉션 기록 영상, 이규철, 1988 (우) 중앙대학교 미술학부 조소과 워크숍 기록, 1993 (좌) 이규철, <공간과 시지각 1988-3>, 1988, 나무, 종이에 인화 (우) 이규철, <공간과 시지각 1986-3>, 1987, 종이에 인화 (좌) 이규철, <공간과 시지각 1988-4>, 1988, 종이에 인화 안상수, <해변의 폭탄고기>, 1991, 종이에 지클레이 프린트. 제1회 도시와 영상 《1988-2002》 출품작 연계 백남준, <시장>, 2000, 혼합매체.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도시 1과 0사이》 출품작.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 (좌) 김용익, <평면 오브제>, 1977, 마대에 혼합매체. 빅 반 데르 폴, <삼생가약> 참여작품, SeMA비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2016 《네리리키르르하라라》. (우) 김용익, <접속>, 1988. 제2회 도시와 영상 《의식주》 현수막.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자료 제공 박현기, <무제(TV어항)>, 1979(2016 부분 재제작).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 《도시 1과 0사이》 출품작 연계.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 - 2층 : 《'98 도시와 영상》과 《제1회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출품작과 관련 작품, 작품의 맥락을 설명하는 아카이브 자료들은 기술과 예술의 대칭적인 구도에서 비롯된 정의 이전에 분할, 반복, 흐름, 복사, 확장, 전달, 증식, 동시간성이라는 주요한 성격에 주목하여 예술의 본질에 닿아 있는 미디어성을 확인하게 한다. 이와 같은 '보기'와 '보여주기'에 관한 작가들 고유의 사유, 실천과 교류의 기록은 동시대 작가의 상상력으로 현재의 미술생산장고 교차하고, 그 지속성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프로그램 ○ 안데스, <지질학적 테크노: 땅의 비트를 들어라>, 2022 - 내용 : 지구의 움직임을 보고 인지하는 방법으로 지질학적 관찰과 테크노 음악의 반복적인 비트를 연결해서 사유하기에 관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지진, 소리와 파동, 전자음악, 기계 문화 등에 관한 전문가 강연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에너지의 작용을 이해하는 일련의 과정이며, 우리가 갈 수 없는 장소의 지진파 데이터를 기초로 만들어지는 테크노 음악의 제작 과정과 듣기의 경험은 현대의 미디어아트가 제공하는 증강현실과 가상경험에 관한 단초를 제공한다. - 참여자 : 지질학자, 물리학자, 전자음악 연구자, 교육자, 기계문화 비평가, 테크노 음악 DJ, 미디어 아티스트 등 10여 명 - 결과물 : 퍼블릭 강연 6회, 참여형 워크숍 6회, 영상기록 7종, 홈페이지, 출판물 1종 ○ 전유진, <코드 밀 키트>, 2022 - 내용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코드'에 관한 질문을 모으고 대화하는 워크숍 모임으로 코드에 관한 사회적 해석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워크숍을 구성하는 소주제 - 언어로서 코드,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IT 신화, 문화자본, 오픈 소스는 미래, 기능, 그리고 기술이라는 편향된 인식에 묶여있는 코드에 관한 고정관념을 언어와 문화로 확장해서 관찰하고 의심하는 방법으로 제시된다. - 참여자 : 미디어 아티스트, 연구자, 교육자, 프로그래머 등 10여 명 안데스, 〈지질학적 테크노〉컨셉 이미지, 2022. 서울 지진 관측소에서 기록한 2016년 경주지진 파형, 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 제공 남서울 정거장 프로그램 공간 스케치업 구상, 2022 전유진, 〈코드 밀키트〉 컨셉 이미지, 2022, 텍스트를 시각화시키는 AI 모델 미드저니에 '코드 밀 키트, 레트로한 콜라주로'라는 문장으로 적용하여 생성한 이미지. 작가 제공 ※ 프로그램 세부 일정표는 진행 중인 사항으로 7월부터 홈페이지로 공개 예정 ○ 연계프로그램 <비엔날레 데이터 연구 워크숍> - 내용 : 본 프로그램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데이터(텍스트, 이미지, 작품)를 자신만의 눈으로 보고 읽어서 쓰는 연구 워크숍으로 비엔날레 데이터의 입체적 활용과 확장을 시도한다. 20~30대 현대미술 기획자, 연구자, 작가, 학생 등 5~7인으로 구성된 연구 모임은 작품의 감상, 작가와의 대화, 심화 토론, 주제 정하기, 리서치와 자료 선별 등 일련의 과정을 함께 겪으며 각자 한 편의 에세이를 완성한다. - 참여자 : 리서치 진행중 ○ 도슨트 전시안내 프로그램 - 교육일정: 2022년 6월중 - 운영일정 : 금요일~일요일 오후 2시(1일 1회) 운영 ※ 교육홍보과 협조. 도슨트 운영 비용 상황에 따라 총 운영 회수조정 가능 위성 정거장 ○ 장소 : 유통망 거점 약 8곳(진행중) ○ 내용 : 11회 비엔날레 유통망 프로그램의 연장에서, '문화생산장'으로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 의지가 있는 공간을 선별하여 사전프로그램의 위성정거장으로 운영. 글림워커 픽처스의 <비엔날레 아카이브 리믹스>(가제) 영상 편집본, 벽 드로잉, 아카이브 자료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사전프로그램 기간 동안 전시 및 SNS 콘텐츠 협력 ※ 공간별 방문자 수 집계, SNS 콘텐츠 협력에 관한 사항을 기초로 한 협약서 진행 예정. 첨부자료 참조 소통 홍보 ○ 사전프로그램 홈페이지 운영: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소개와 연락처,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공개모집 공고, 지난 비엔날레 아카이브 페이지 연결, 소식지 구독 신청 및 온라인 출판, 비엔날레 보고서 온라인 출판, 사전프로그램 안내 등을 위한 홈페이지를 5월 28일부터 운영, 관련 내용 순차 업데이트 예정 ○ SNS 운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를 중심으로 사전프로그램 관련 콘텐츠를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SNS를 통해 온라인 배포. 미술관 SNS 및 협력 거점과 콘텐츠 연계. 6~9월 집중 운영기간 설정 ○ 소식지 제작 및 배포: 사전프로그램 콘텐츠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한글 4,500자/이미지 5장 이내의 소식지를 사전프로그램 홈페이지와 위성 정거장을 중심으로 6월 10일 부터 월 1회 정기 배포(총 6회, 호별 500부 제작 예상) ○ 《정거장》 리플릿 제작 및 배포: 사전프로그램 관련 콘텐츠와 운영 정보를 정리한 리플릿 제작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 배포 5 추진일정 일 정 추진 내용 5월 사전프로그램 추진계획(안) 완료 창작대가비 및 작품제작비 평가위원회 개최 참여자 계약 사전프로그램 홈페이지 운영시작(28일) 6월 전시장 조성 연출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SNS 운영시작 보고서 한글판 출간(10일) 소식지 발간시작(10일) 사전프로그램 세부계획 완료 도슨트 교육 7월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및 위성 정거장 전시장 조성 리플릿 제작완료 및 오디오가이드 콘텐츠 업로드 완료 사전 프로그램 개막(21일) 8월 ~ 9월 사전프로그램 운영 보고서 영문판 출간(8월 10일) 10월 사전프로그램 폐막(3일) 관련 출판물 및 결과물 완료 11일 소식지 마지막호 발간(10일) 6 행정사항 부서별 협조사항 ○ 전시장 조성 연출용역 착수보고회 참석 및 안전사항 가이드, 미술관 신규 MI 연계 비엔날레 아이덴티티 적용의 적절성 확인,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시설사용, 전시장 개폐 및 보안: 총무과 ○ 보도자료 등록 및 배포, 온/오프라인 홍보 플랫폼에 관련 콘텐츠 게재, SNS 운영, 도슨트 프로그램 및 도슨트 앱 운영: 교육홍보과 ○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 및 소장자료(이미지, 설치매뉴얼 등) 대여: 수집연구과 붙임 : 1.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1부 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결과보고서 1부. 3. 위성정거장 협약서(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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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결과보고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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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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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MB12 사전프로그램 위성정거장 협약서(안).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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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전프로그램(프리비엔날레)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1454 생산일자 2022-05-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진 (02-2124-8975) 관리번호 D000004543540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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