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제1기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과정 운영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2480 결재일자 2022. 5. 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2팀장 인재양성과장 백효나 노명옥 05/25 김순희 2022년 제1기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과정 운영결과보고 2022. 5. (인재양성과) 2022년 제1기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과정 운영 결과보고 우리시 주요 경제정책 방향인 공정상생 경제 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책 추진을 위한 공무원의 역할 인식 강화를 위해 본 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구 분 1기(비대면) 2기(비대면) 교육일자(인원) 4.21.(20명) 12.1.(20명_계획) 1 교육운영 개요 □ 기간/장소: 2022. 4. 21.(목) / 다솜관 206호 □ 수료인원: 시·자치구 5급이하 20명(계획인원 대비 100%) □ 교육생 현황 계 소속 직급 성별 市본청 사업소 자치구 6급 7급 8급 남 여 20 1 2 17 4 14 2 8 12 □ 교과목: 3개 과목 7시간(강의 5시간, 참여학습 1시간, 행정 1시간) □ 교육평가: 학습태도 100% 시간 일자 과정안내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09:00 ~ 10:0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3:0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4.21. (목) (행정시간) 입교 및 과정 안내 국내외 공정?상생 경제 트렌드 및 사례 소개 (2h) 중식 사회적 경제 지원 정책 및 사례 소개 (2h) 서울시 공정?상생 경제 정책 주요 방향 이해 (2h) □ 교육시간표 2 교육운영 결과 【 총 평 】 ◆ 공정상생 기반 경제 정책 기획 역량 향상을 위해 ‘22년 신설한 과정임 - 공정상생 경제 정책 추진 방향 및 사례 중심 비대면 집합교육(실시간원격) 방식으로 편성 ◆ 직무유관자의 참여율이 낮아 학습의지(4.25)는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설계만족도(4.38), 운영만족도(4.53), 는 준수하게 나타남 교육만족도 주요항목 평균(A) ‘22년 1기 ‘22년 2기 ‘21년 평균 증감(전년도 대비) 평 균 4.45 4.45 미도래 ‘22년 신설교과임 교육설계 적정성 4.38 4.38 - 교육운영 만족도 4.53 4.53 - - 학습의지(만족도 집계 제외) 4.25 4.25 - 【교육설계】 - 공정상생 경제 정책 추진방향 및 사례중심으로 편성됨 - 공정상생 경제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및 사회적 경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어, 만족했다는 의견임 - 해외 및 국내의 다양한 사례를 시청각자료 전달에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통해 운영함으로써 교육생들의 이해도와 집중도를 높힘 【교육운영】 - 교육운영 만족도는 4.53으로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의 만족도’(4.5)와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 만족도’(4.55) 모두 높게 나타남 - 교육유형(실시간 원격)에 대한 만족도에서 1명(보통이다)를 제외하고 19명 모두 긍정적 의견임(매우 그렇다 8명, 그렇다 11명) 【강사】 - - 직무유관자의 비율이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교육생들의 학습 참여도와 이해도를 높힘 【원격교육을 위한 강의환경】 - 교육생의 71%가 애로사항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인터넷 연결 상태 등 개인교육환경에 대한 불편의견이 소수 있었음 가 운영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구분 세부문항 만족도 교육설계 만족도 (4.38)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이 적정하다고 생각한다. 4.35 나는 본 과정의 교육 유형(대면/대면·비대면/실시간원격/실시간원격·e-러닝)이 교육 내용을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4.35 나는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45 나는 본 과정의 강의식(이론·사례 전달), 체험·참여식(실습·토론·현장 등) 교육방법의 편성 비중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35 교육운영 만족도 (4.53) 본 과정은 교육운영 계획대로 진행되었다.(ex. 토론, 실습, 현장 등 운영방법) 4.5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 및 지원이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55 학습의지 (4.25) 나는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25 나는 향후 교육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고, 앞으로 수행할 업무 또는 자기개발과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4.2 교육과정이 직무수행 또는 자기개발에 도움이 되어 동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4.3 교과목 강 사 평균 전문성 기술 태도 국내외 공정상생 경제트렌드 및 사례 소개 서울시 공정상생 경제 정책 주요 방향 이해 사회적 경제 지원 정책 및 사례 소개 나 강사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다 교육생 주관식 의견 -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내용이 많아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강사의 전문성과 성실한 태도가 좋았습니다. - 강사님의 열의가 느껴져서 감동했고, 강의내용이 아주 좋았습니다. - 해외 사례를 많이 소개해주셔서 매우 좋았다 - 생소했던 공정상생경제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가 좋았다. - 사회적 경제와 관련된 이해의 폭이 넓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의 차이점과 어떤것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구체적 사례들을 알수 있었다 3 예산집행 현황 □ 집행예산: 원 구분 주요 집행 내용 금액(원) 계 강사료 원고료 ○ 예산과목: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재직자교육과정 운영, 사무관리비(201-01) 4 향후 개선방안 □ 유관부서 직원 참여 확대 강구 - 직무유관자의 비율(5%)이 매우 낮아, 사전 교육 홍보로 직무유관자 참여 확대 강구 필요.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제1기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과정 운영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22480 생산일자 2022-05-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효나 (02-3488-2151) 관리번호 D000004543295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