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관리과-23305 결재일자 2022. 5.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김태우 백종은 이정화 백일헌 05/20 한제현 협 조 주무관 김원재 2023년 도로포장 상태조사 용역 시행계획 2023년 도로포장 상태조사 용역 시행계획 2022. 05. 19. (목) 안 전 총 괄 실 (도로관리과) 2023년 도로포장 상태조사 용역 시행계획 도로관리과장:이정화☎2133-8150 포장조사평가팀장:백종은☎8136 담당:김태우☎8137 서울시 도로포장의 체계적 정비를 위하여 보수대상구간/공법,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기 위한 도로포장 상태조사 용역을 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ㅇ 매년 전수조사를 통한 신뢰성 있는 도로포장 상태평가 -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지보수 의사결정 - 공용년수 경과에 따른 정확한 SPI 개발 자료로 활용 ㅇ 포장상태 예측기법 기반 합리적인 도로포장 유지관리 계획수립 - 포장상태와 도로환경을 고려한 우선순위에 따른 정비로 효율적 예산집행 - 급격한 포장상태 변화 예측구간에 대한 선제적 관리로 포장상태 향상 - 도로포장 관리목표 달성을 위해 중?장기 시나리오 분석 Ⅱ 추진경위 ㅇ ’99.~’13. : 포장도로관리체계 구축 및 포장상태 시범조사 - 서울시 포장관리체계 시범사업 및 개선, 총 14,606㎞ 조사 ㅇ ’14.~’17. : 특별시도 포장상태 조사(3년 주기 전수조사) - 도로포장연구센터 설립 후 체계적인 조사 수행, 총 8,914㎞ 조사 ㅇ ’18.04. : 도로포장 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행정2부시장 방침 제59호) - 신뢰성 높은 포장상태 파악을 위한 조사주기 변경(3년 → 1년) ㅇ ’18.~’22. : 특별시도 포장상태 전수조사 시행(연평균 7,560㎞ 조사) - ’18년 6,875㎞, ’19년 7,679㎞, ’20년 7,747㎞, ’21년 7,750㎞, ’22년 7,750㎞ Ⅲ 그간실적 □ 도로 표면상태 조사?분석 ㅇ ’14년~’17년 : 3년 주기 전수조사(총 8,541㎞, 연평균 2,135㎞) - ? 서울시도 중 1/3은 조사 결과, 2/3는 예측 결과를 반영하여 포장상태 평가 ※ Seoul Pavement Index : 10(매우양호)∼0(매우불량), 6 미만(보수필요) ㅇ ’18년~’21년 : 1년 주기 전수조사(총 30,051㎞, 연평균 7,513㎞) - ? 1년 주기 전수조사로 기존 방식보다 정확한 포장상태 평가 구 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3년 주기 전수조사 1년 주기 전수조사 조사연장 (㎞, 1차로 기준) 2,164 1,796 2,195 2,386 6,875 7,679 7,747 7,750 7,750 포장상태지수 (SPI) ㅇ 도로포장 불량구간 정비 현황(2021년 기준) - 도로포장 상태가 불량한 정비대상 ? 불량포장 선정기준 : 평균 SPI 6미만 구간을 교차로 단위로 구분 ※ 교차로가 없는 도시고속도로는 연장 200m 이상 적용 - ? 정비예산(841억원) : 노후포장(529억원), 긴급포장(115억원), 기타(195억원) ※ 기타 : 불량맨홀, 친환경포장, 노면표시, 미끄럼방지포장, 쿨링로드, 용역 등 - 정비예산 부족으로 인해 보수두께 5cm 이상 구간 정비 부족 구 분 보수대상면적(조사결과) 정비면적(시행결과) 보수두께 5㎝ 이하 보수두께 5㎝ 초과 합 계 - 현 포장 정비면적을 유지하고 하부층까지 보수 시 약 777억원/년 필요 ? 노후화로 인해 파손된 포장하부 정비 시 보수비용 증가(2.4→3.6백만원/a) ※ 재포장 주기 향상, 효율적 예산집행을 위해 서울형 포장설계 정비로 전환 □ 장기공용성 추적조사 ㅇ 목적 : 다양한 재료/공법의 장기성능을 조사하여 현장적용성 평가 ㅇ 대상 : 총 192개 구간(매년 대상구간 추가 및 제외로 인해 변경) 구 분 재료/공법 구간(개) 서울형 포장설계법 구간 SMA, 고강성기층 등 76 맞춤형 고내구성 포장 구간 CRMA, 프리캐스트 등 3 기능성 포장 구간 차열성, 저소음·배수성 등 28 예방적 유지관리 구간 표면처리, 균열보수 15 성능보증제 구간 개질SMA 2 아스팔트 등급 구간 개질아스팔트(PG76~82) 13 노면표시 재료 구간 4~5종 도료 55 합 계 192 ㅇ 서울형 포장설계법 적용성 분석 - 서울형 포장설계법 검증결과 재포장 주기 약 2년 향상(7년 → 9년) ? SPI 6 도달시 까지 기간: 서울형 포장설계 구간 9.2년, 미적용 구간 7.0년 Ⅳ ’23년 용역 시행계획 □ 용역 개요 ㅇ 용 역 명 : 2023년 서울특별시 도로포장 상태 조사 및 분석 ㅇ 용역기간 : 2023.03.~2023.12. ㅇ 사 업 비 : - ’21년도 통행속도 반영 및 도로포장 조사·분석 매뉴얼 과업추가 ?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해 조사시간(8시→7시) 변경(2시간 운전시 15분 휴식) ㅇ 주요 과업내용 - 도로포장 표면상태 조사?분석 및 DB구축 - 최적 유지관리를 위한 보수대상구간, 공법, 우선순위 결정 ? 보수공법 ? (일반구간) 보수공법 결정체계 적용 ? (특이구간) 서울형 유지보수 포장설계 적용 - 도로 기능별 포장 공용수명 평가 ? 신규 포장공사 초기 표면상태 평가(준공검사 기준개발 활용) ? 포장공사 후 재포장 전까지 포장상태(재료별, 공법별 등) 변화추이 검토 - 장?단기 소요예산(안) 분석 - 도로포장 조사 및 분석 매뉴얼 작성(신규) - 장기공용성능 추적조사구간 평가 ? 대상 : 기존(’15년~’22년) 및 신규(’23년) 구간(발주처와 협의) - 서울형 유지보수 포장설계법 적용 ? 대상 : 보수대상 중 SPI 4 미만, 서울형 보수공법결정체계 10㎝ 초과 구간 ? 도로환경(교통량, 지반상태)과 포장파손 상태를 고려한 실시설계 교통량 조사 (버스) FWD 시험 (지반상태 평가) 코어 채취 (균열깊이측정) 설계변수 입력 (설계프로그램) 재포장 두께 결정 현장조사 포장설계 □ 공정관리 ㅇ 조사?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7월까지 보수대상구간 및 공법 선정 □ 입찰방식 : 공개경쟁입찰(사전적격심사방식) 구 분 세 부 사 항 입찰방법 공개경쟁입찰 입찰참가자 결정방법 사전적격심사(PQ) 평가기준 사전적격심사(70)+가격(30), 적격 통과점수 : 92점 이상 (기준: 10억원 이상) 낙찰자 결정 기준 적격심사 기준 점수를 통과한 업체 중 최저가 입찰자 선정 Ⅴ 추진계획 ㅇ ’22.05.~06. : 용역타당성 심사(발주심의 비대상) ㅇ ’22.09.~12. : 발주관련 사전절차 수행 ㅇ ’23.01.~03. : 공고 및 계약 ㅇ ’23.07. : ’24년도 보수대상 구간 및 공법선정 ㅇ ’23.12. : 용역준공 참고자료 : 서울시 도로포장 관리 절차 1부. 참고자료 서울시 포장관리 절차 포장조사 장비 ㅇ 조사항목 : 표면결함(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지반상태 조사장비 로드스캐너 (Road Scanner) FWD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조사목적 포장 표면결함 조사 포장 하부상태 조사 조사항목 균열, 소성변형, 평탄성 층별 탄성계수 조사장비 노후포장 및 보수공법 선정 절차 표면상태 조사 ■ 차량형 조사장비 활용 ■ 표면결함 종합상태(SPI) 분석 -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보수대상 선정 ■ 보수대상구간 - SPI 6 미만 구간 - 노후/평탄성/예방 공법 보수공법 선정 ■ 보수공법 결정 - 일반구간 : 보수공법결정체계 - 특이구간 : 서울형포장설계 예산분석 ■ 보수우선순위 결정 - SPI, 보수연장, 도로등급 고려 ■ 장?단기 보수예산 비교평가
26021703
20220524050007
본청
도로관리과-23305
D00000454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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