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3332 결재일자 2022. 5.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김태석 박은화 송종선 05/20 권태규 협 조 요금과장 代고승석 현장민원과장 박태원 급수운영과장 代이문성 시설관리과장 송병욱 2022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2022. 5.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목 차 1. 추진 근거 1 2. 2021년 주요 추진성과 1 3. 2022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3 4. 2022년 청렴정책 세부 추진계획 4 1. 신뢰받는 청렴문화 기반조성 4 2. 취약분야 부패발생 사전차단 9 3. 직원참여 소통공감 활동강화 14 5. 행정사항 18 2022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상수도 행정을 우리사업소 반부패 청렴정책을 수립·추진하고자 함. 1 추진근거 2022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본청 감사담당관-20726호, 2022. 4. 4.) 2022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본부 안전조사과-21235호, 2022. 4. 26.) 2 2021년 주요 추진성과 전직원 온라인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 실시 ○ 전직원 연 5시간 이상 청렴교육 의무 이수 부패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청렴 알림문자’발송 ○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청렴 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및 공직기강 확립 특별점검 실시 ○ 점검 대상 : 우리사업소 전직원 ○ 총 5회 실시(지적건수 : 19건) ○ 주요 지적사항 : 캐비넷·서랍 미시건, 보안명령부 결재 미이행 등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관리실태 점검 : 2회(5월, 10월) ○ 하도급 대금 적정 지급, 노무비·장비대 구분 지급, 표준계약서 작성 등 ○ 점검결과 : 규정 위반 없음 계약심사 이행 실태 점검 ○ 계약심사 이행여부 및 심사결과 적정성 여부 확인 및 직원 교육 등 ◈ 2021년 서울시 청렴도 측정 결과 청렴도 측정 결과(권익위) : 4등급 7.79점 ※ 광역단체 평균 8.14점 ○ 그동안(2017~2021년) 청렴도 측정 결과 - ’17년(5등급)→ ’18년(4등급)→ ’19년(3등급)→ ’20년(2등급)→ ’21년(4등급) ※ ’21년 내·외부 청렴도 하락과 전임시장 성비위 사건 감점으로 청렴등급 저조 외부 청렴도 ○ 외부 청렴도는 서울시 업무를 경험한 시민 대상 설문조사로 측정 구분 외부청렴도 분 야 업무분야 부패경험 부패인식 감점 공사 용역 보조금 민원 ’21년 8.24 7.74 8.95 0.08 7.28 9.15 9.49 7.56 ○ 최근 3년간 추이를 보면 부패인식은 높은 수준을 보이나, 부패경험과 공사 및 민원 관리분야에서 크게 하락하여 대응방안 마련 필요 - (세부취약항목) 향응경험 4.33, 권한남용 부당업무 4.51, 금품경험 6.15 ? 공정한 업무처리, 적극행정 등을 통한 부패인식 개선 지속 추진 ? 금품이나 향응 요구·제공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확립 하고, 공사·용역·보조금 외 민원분야까지 자체 청렴도 조사 확대 내부 청렴도 ○ 내부 청렴도는 서울시 직원 대상 설문조사로 측정 구분 내부청렴도 청렴문화(7.72) 업무청렴(7.70) 감점 조직문화 부패방지제도 인사 예산 업무지시 공정성 ’21년 7.48 8.13 7.01 9.23 6.74 6.50 0.23 ○ 최근 3년 동안 조직문화 및 인사업무에서는 청렴도가 높은 반면, 예산 집행, 업무지시 공정성에서 예년에 비해 크게 떨어져 개선 필요 - (세부취약항목) 불공정한 업무지시 경험 4.59, 예산 위법·부당 집행 경험 6.22 ? 부패행위 신고제도(신고자 보호)의 실효성 확보를 통한 비위행위 방지 ? ?간부 공무원 반부패 청렴수준 자가진단?을 통해 고위직 청렴의식을 고양하고 불공정한 업무지시 등 비위사례 공개로 투명성 제고 3 2022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목 표 깨끗하고 안전한 신뢰받은 상수도 행정 구현 추진전략 추 진 과 제 ※ 3개분야 11개 과제 (신규 4, 확대 4, 계속 3) 신뢰받는 청렴문화 기반조성 취약분야 선제적 · 체계적 조사(점검) 계속 계약심사 및 이행 실태 점검 확대 공무원행동강령 준수 실태 점검 강화 계속 공직기강 취약시기 정기 및 특별점검 추진 확대 취약분야 부패발생 사전차단 직원 대상「청렴 소식지」 발송 신규 시민 대상「청렴 알림문자」 발송 확대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계속 회계의 전문성 및 투명성 제고 신규 직원참여 소통공감 활동강화 청렴역량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강화 확대 소통공감 홍보 활동 다양화로 청렴문화 확산 신규 청렴도 향상을 위한 본부-사업소간 협력체계 구축 신규 4 2022년 청렴정책 세부 추진계획 1. 신뢰받는 청렴문화 기반조성 1-1 취약분야 선제적 · 체계적 조사(점검) 1-2 계약심사 및 이행실태 점검 1-3 공무원행동강령 준수 실태 점검 강화 1-4 공직기강 취약시기 정기 및 특별점검 추진 1-1 취약분야 선제적 · 체계적 조사(점검) 취약분야 선제적·체계적 조사(점검)을 통한 부조리 발생 요인을 사전예방하고 우리사업소 문제점 발생 시 해결 방안 강구하여 신속 대응 추진방향 ○ 선제적 · 체계적 조사(점검) 실시로 취약요인 제거 및 업무 개선 ○ 언론보도, 외부 사정활동 등에 신속한 대응으로 대시민 신뢰도 증대 조사 개요 ○ 조사대상 : 상수도 전분야 - 언론보도, 동향보고 등 각종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업무 - 주요 시책 및 현안사업 등 ○ 조사방법 : 현장조사 또는 서면조사 - 조사 예정일 7일전까지 자체 조사계획 조사 대상기관에 통보 (단, 긴급한 사정이 있을 경우 등 예외) ○ 조사주관 : 행정지원과(필요시 본부 및 시 관계부서와 합동으로 실시) 추진계획 ○ 언론보도, 동향보고 등 신속 파악 및 사실확인 조사 (수시) - 언론보도, 사건사고 동향보고, 비위첩보, 민원신고 등에 대한 조사 ○ 특명사항 조사 및 점검 (수시) - 이슈가 되는 특명사항에 대한 조사로 원인 파악 및 분석을 통한 대안 마련 ○ 본청 정기감사 등 지적사항 전파 및 대안 마련 (수시) - 감사원, 중앙 부처, 본청 감사위 감사일정에 따른 수감 준비상황 점검 - 지적사항에 대해 검토 및 협의를 통한 제도개선(안) 마련 ※ 감사 집행전말 이행 확인 및 매년 말 점검, 반복 지적사항 자료제공 전파 ○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관리실태 점검 : 연 2회(5월, 10월) - 하도급 대금 적정지급, 노무비?장비대 구분지급, 표준계약서 작성 등 1-2 계약심사 및 이행 실태 점검 각종 상수도사업(공사, 용역, 계약금액 조정 등)에 대하여 엄정하고 꼼꼼한 심사 및 이행실태 점검으로 예산집행의 효율성 제고 및 회계 부적정 시정조치 추진방향 ○ 계약심사 요청 대상 및 심사 결과 적정 반영 여부 확인을 통한 예산 집행의 효율성 도모 ○ 심사제외 사업, 수의계약 등 취약 분야 점검으로 청렴도 제고 ○ 현장교육을 병행하여 기술·회계 분야 직원의 업무능력 향상 유도 추진계획 ○ 계약심사 추진 : ’22. 2월 ~ 12월 - 설계심사 : 토목(8천만~5억미만), 전기·기계(8천만~3억미만), 용역(5천만~2억미만) ▶ 본부 안전조사과-691(2022.1.24)「2022년 상수도사업본부 계약심사 추진계획」에 의거, 본부 안전조사과에 설계심사 의뢰, 본부 설계심사 대상 금액 이하는 설계심사 제외 ▶ 서울시 계약심사 업무처리 규칙 제4조에 의거, 본부 설계심사 금액 이상은 본청 심사 의뢰 - 계약금액 조정심사 : 도급비 10%이상 또는 공종별 건당 3천만원 이상 증액 시 ※ 2022년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별도 지정한 사업은 심사 제외 ○ 안전관리 항목의 적정 산출 및 이행실태 점검 : 4~5월 - 근로자 및 통행 시민의 보호를 위한 안전관리항목(설계도서, 현장설치) 일치 여부 ○ 계약심사 이행실태 순회 점검 : 11월 - 설계심사 및 계약금액 조정심사의 결과 반영 점검 - 사업예산 부당지출시 환수 조치 - 현장점검시 지적 사항 교육 시행 1-3 공무원행동강령 준수 실태 점검 강화 공무원행동강령 위반 사례가 반복됨에 따라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전직원 교육 및 점검 강화로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도모 공무원행동강령 실태 점검 ○ 점검기간 : ’22년 6월, 12월 (연 2회) ※ 본청 1월, 7월 점검 ○ 점검대상 : 우리사업소 전직원 ○ 점검내용 구 분 주요 점검사항 행동강령 관련 직장교육 - 청렴도 및 행동강령 인지도 향상을 위한 직장교육 현황 외부기관 조사 - 외부기관(국민권익위원회, 사법기관, 감사원 등)으로부터 조사를 받은 경우 신고(동향보고) 여부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 기관운영업무추진비의 적정 집행 여부 ※ 부적정한 집행 건은 즉시 환수 조치(자체 환수건 기재) 출장여비 - 관용차량 ? 업무용 택시 이용자에게 여비 과다 지급 여부 - 직무수행 외부강의 시 요청기관으로부터 강의대가 수령자에게 출장여비 지급여부 확인 ※ 부적정한 집행 건은 즉시 환수조치 외부강의 신고 및 업무처리 - 외부강의 등을 마친 날로부터 10일 이내 서면 신고 - 월 3회 또는 월 6시간 초과 시, 강의 시작 3일 전까지사전 승인신청 - 상한액 초과한 사례금 수령 시 신고 및 제공자에게 반환 여부 등 ○ 점검방법 : 1단계 - 자체점검, 2단계 - 市 확인점검으로 추진 구 분 1단계 자체 점검 2단계 감사위원회 확인 점검 점 검 자 행동강령책임관 (북부수도사업소 소장 및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장) 행동강령총책임관 (감사위원회 조사담당관) 점검내용 점검 목록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 책임하에 자체 점검 후 결과 통보 (경미한 사안 시정조치)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자체점검 결과가 부실하거나 기한 내 미제출시 현장조사 1-4 공직기강 취약시기 정기 및 특별점검 추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명절, 하절기 휴가철 등 해이해지기 쉬운 공직기강 취약시기에 공직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 및 특별점검 추진 대 상 : 사업소 전직원 중점 점검사항 ○ 지방선거 기간 중 공직선거법 위반행위 및 복지부동 사례 - 선거 관련 중립성을 위반하는 업무 자료제공, 모임, 행사 주최 및 참석 등 - 어수선한 선거 분위기에 편승한 민원처리 지연, 시설물 부실 점검 등 ○ 공직자의 기본자세 등 복무기강 해이 사례 - 명절, 휴가철 취약시기 중식시간 미준수 및 음주 등 공직기강 해이 예방 - 근무시간 및 초과근무 중 사적용무, 유기행위 등 복무위반 행위 - 허위 출장명령 후 사무실에서 업무 수행 등 추진방안 ○ 점검방법 : 사업소 자체점검 및 본부 안전조사과 점검 병행 실시 ○ 점검횟수 : 정례(연 5회) 및 특별점검 실시(수시) - 설·추석 명절 전·후, 선거철, 휴가철, 연말연시 등 취약 시기 특별점검 ○ 결과조치 - 경미한 지적사항 : 자체교육 등 및 보완조치 - 중대한 지적사항 : 본부 안전조사과 및 본청 감사위원회에 조치 의뢰 사업소 자체점검 실시 상반기 : 초과근무 이행 실태 집중 점검 - 일시 : ’22. 4. 3.(일) ∼ 4. 30.(일), 총4회 - 대상 : 우리사업소 전직원 - 주요점검사항 초과근무자 정위치 근무 여부 초과근무 명령시간 준수 여부 등 - 지적사항 : 중대한 지적사항 없음 2. 취약분야 부패발생 사전차단 2-1 직원 대상 「청렴 소식지」 발송 2-2 시민 대상 「청렴 알림문자」 발송 2-3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2-4 회계의 전문성 및 투명성 제고 2-1 직원 대상 「청렴 소식지」 발송 공직자가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을만한 시의성 있는 칭찬 및 사고사례 등의 공유를 통해 지속적인 부정부패의 척결과 청렴인식 제고 ※ 우리사업소 1기관 1청렴 실천과제 추진개요 ○ 발송내용 : 공무원 및 공사 직원등 공공분야의 칭찬 및 사고사례 ○ 발송시기 : 연내 상시(월 1회 이상) ○ 발송주체 : 사업소 청렴 업무담당 ○ 발송방법 : 행정포탈(행정메일) 활용 작성대상 ○ 칭찬사례 : 시민들의 상수도행정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사례업무 (대민봉사사례(미담) 및 적극행정사례 등) ○ 사고사례 : 공무원 및 공공기관 등의 기관 및 구성원의 형사 및 감사사례 (음주운전, 성비위, 수당부정수령 등 청렴위반사례) 작성방법 ○ 언론보도일자를 기준으로 발행일 기준 1개월 이내 자료를 검색하여 작성 ○ 기사제목, 기사내용, 출처 순으로 작성하고 공유시 기사의 목차를 제공 기대효과 ○ 타 기관에서 발생한 위반사례를 거울삼아 유사사례 발생을 사전에 방지함 ○ 선행 및 미담사례로 우리사업소 우수사례 발생에 기여함 행정사항 ○ 사업소 전직원에게 칭찬 및 사고 사례 전파 후 주요사례 분기별 재통보 ○ 2022년 공직기강 우수부서 선발시 자료로 제출(본부 및 본청) 2-2 시민 대상 「청렴 알림문자」 발송 공사·용역 계약 및 민원업무 등 서울시정을 경험한 시민들에게 공직자 비리 신고 번호 등 안내문자를 발송하여 공정한 업무처리 및 상수도 행정 신뢰도 제고 추진개요 ○ 발송대상 : 공사·용역 계약(계약금액 2,000만원 이상) 및 수도요금 다량급수처(수도요금 500만원 이상), 공유재산관리 등 ○ 발송시기 : 연내 상시 ○ 발송주체 : 부서별 업무담당 ○ 발송방법 : 상수도사업본부 통합인증시스템(메시지 전송) 활용 변경사항 2021년 2022년 업무 단계별 5일 이내 문자 발송 업무 단계별 7일 이내 문자 발송 업무 담당부서 문자 발송 감사담당관에서 문자 추가 발송 ’21. 2. 1. ∼ 11. 30.(10개월) 발송실적 인정 ’21. 12. 1. ∼ ’22. 11. 30.(12개월) 발송실적 인정 발송 단계 ○ 업무 담당자가 계약(접수 등) 및 완료(처리 등) 단계별 문자 발송 - 공사·용역, 민원처리 단계별 발송 : 계약 완료 발송 문구 ※ 부서별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신고 창고 번호(02-2133-4800) 반드시 안내 발송 실적 점검 ○ 부서별 상·하반기 발송 실적 제출 및 점검(본청 : 7월말, 11월말) ○ 최다 발송 부서(전체 및 분야별(계약, 민원)) 포상 실시(본청 : 12월말) 2-3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 설치 및 운영 저가 하도급, 대금 미지급, 임금체불 등 하도급 부조리 근절을 통해 공정한 하도급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하도급 관련 민원 사항을 신속 ·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상수도사업본부 산하 기관별로 「하도급 부조리 신고센터」를 설치 및 운영 설치 및 운영개요 ○ 설치 근거 :「서울특별시 공정 하도급 및 상생협력에 관한 조례」 제13조 ○ 설치 대상 : 상수도사업본부 외 16개 기관 ○ 운 영 : 사업소 감사담당 ○ 운영총괄 : 상수도사업본부 안전조사과 ○ 운영 기간 : 연중 상시 민원접수 ○ 접수대상 - 대상공사 : 서울시 관급 건설공사 및 서울시 관할구역 내 민간 건설공사 - 대상민원 : 하도급대금, 장비대금 등 각종 대금 및 임금체불 등 - 접수방법 : 전화, 우편, 팩스, 사이버(응답소), 방문 민원처리 ○ 처리원칙 - 신속한 민원 해결 및 친절한 안내를 최우선 원칙 - 하수급인 등에게 체불 대금 직접지급 활용, 체불업체의 행정처분 등의 조치 ○ 처리기한 : 7일(필요 시 10일 내에서 연장 가능) ○ 처리부서 : 발주부서 - 고액체불, 장기 미해결, 유사민원 지속·반복 건 등 필요 시 안전조사과 직접조사 또는 안전감사담당관 이첩 ○ 처리방법 <하도급 부조리센터> <발 주 부 서> 하도급 민원 접수(이첩) 신고내용 사실관계 파악 민원상황 안내 및 민원처리 민원해결 및 결과통보 2-4 회계의 전문성 및 투명성 제고 담당자의 잦은 변경 및 업무처리 부적절 등으로 대시민 신뢰도가 저하되어 있으므로 정기 교육 실시 및 시스템을 정비하여 회계 전문성을 강화하고 절차적 투명성을 제고코자 함. ※ 본부 1기관 1청렴 실천과제 추진배경 ○ 인사이동에 따른 계약 담당자의 잦은 변동으로 전문성 저하 ○ 계약 처리 절차 미준수에 따른 대시민 민원 증가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교육의 한계로 교육효과 저하 추진방향 ○ 본부 계획의 적극적 참여로 사업소 계약 담당자의 전문성 제고 ○ 시스템 개선으로 사업소와 본부간 실시간 소통 강화 ○ 회계 처리의 투명성 강화로 대시민 신뢰도 증진 추진계획 ○ 추진기간 : ’22. 4. ~ 12. ○ 추진대상 : [필수]사업소 계약 담당자(16명), [필요시]발주담당자 ○ 추진내용 - 계약담당자 정기적 집합(대면) 교육 실시(연 2회) ※ 제도 개정 시 : 수시 실시 - 상수도 예산회계시스템에 「소통방」 개설 운영 ⇒ 담당자간 상호 네트워크 강화로 업무처리의 통일성 및 전문성 강화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계약정보」 기능 개선 ⇒ 발주계획 및 입찰 공고, 계약 현황 등 상시 공개로 대시민 신뢰도 제고 추진일정 ○ 상수도 홈페이지(계약정보) 기능 개선(완료) : ’22. 4. ○ 회계 관련 「소통방」 개설 : ’22. 5. ○ 계약 담당자 교육 실시 : ’22. 7. 3. 직원참여 소통공감 활동강화 3-1 청렴역량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강화 3-2 소통공감 홍보활동 다양화로 청렴문화 확산 3-3 청렴도 향상을 위한 본부-사업소간 협력체계 구축 3-1 청렴역량 제고를 위한 청렴교육 강화 청렴 인식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청렴교육 제공으로 의무 이수제에 따른 부담감을 해소하고 인식 제고 도모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 이수 실시 ○ 대 상 : 사업소 전직원(4급이상 기관장 포함) ○ 이수사항 : 전 직원 연 5시간이상 의무 이수 ※ ’22년도 기관(부서)별 청렴지수 평가에 반영 ○ 이수방법 : 사이버 및 대면(화상) 교육 - 사이버 교육 : 인재개발원 e러닝 11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e러닝 14개 운영 - 대면 교육 : 인재개발원 ‘청렴특별시 서울’, 청렴연수원 ‘청렴아카데미’ ※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정한 공직생애주기 해당 공직자(기관장, 3급 이상, 신규자· 승진자)의 경우 대면(화상)교육 1시간 이상 이수 필수 ○ 내 용 -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행동강령 등 반부패 제도 및 정책 교육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교육 정기적 실시 ○ 주 관 : 북부수도사업소 소장(각 과장) ○ 시 행 : 월 1회 ○ 대 상 : 사업소 직원(신규 및 전입직원 필수 참석) ○ 강 사 : 기관장(소장·과장) 및 외부 전문 강사 등 ○ 내 용 : 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도 향상 방안 등 ※ 성희롱 · 성폭력 예방교육 반드시 포함 (교육 시 고충상담원 지정 현황, 피해 발생 시 신고 절차 등 안내) [코로나19 재확산 시 비대면 교육(교육자료 메일 발송 등)으로 시행] 3-2 소통공감 홍보활동 다양화로 청렴문화 확산 상호 소통 공감을 통한 청렴인식 공유로 신뢰받는 상수도 행정을 구현하고 다양한 홍보 활동으로 청렴문화 확산 추진 청렴홍보 활동 강화 및 지속적 추진 ○ 행정포털 ‘상수도업무 게시판’ 활용하여 청렴 표어 및 아이디어 게시, 청렴 우수 사례 등 공유를 위한 전직원 참여 유도 ○ 공직기강 취약기간(선거, 명절, 연말연시 등) : 사업소 자체 청렴주간 운영 - 청렴 알림문자 발송, 청렴캠페인 등 실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이벤트 전직원 적극 참여 독려 ○ 추 진 명 :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아리수 참여 이벤트 ○ 추진기간 : ’22. 3. ~ ’22. 10.(기간 중 총 4회) ○ 이벤트 공지 : 「행정포털 상수도업무」 게시판(1주일 간) ○ 당첨자 선정 : 이벤트 마감 후 7일이내 정답자에 한하여 일렬번호 부여 후 추첨(20명) ○ 당첨자 경품 : 모바일 상품권(2만원 상당) 증정 ○ 소요예산 : 20,000원 × 20명 × 4회 = 1,600천원 ○ 사업소 내 전직원 참여 독려를 통한 청렴 문화 정착의 기틀 마련 추진 계획 구분 추 진 내 용 기 간 1회 ① 내 청렴지수는 몇점일까? ‘청렴 퀴즈’ 이벤트 ? 서울특별시 공무원 행동강령, 청렴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퀴즈 구성 ’22. 3. 24.(목) ~ 3. 30.(수) ※ 기 시행 2회 ② 청렴에 재미를 더하다, ‘청렴 낱말 퍼즐’ 이벤트 ? 공직기강, 부패방지, 복무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퍼즐 구성 ’22. 5. 2(월) ~ 5. 9.(월) 3회 ③ 청렴한 아리수인 되기, ‘청렴 말풍선 완성’ 이벤트 ? 일반 직원과 ‘청렴한 아리수인’의 상황별 말풍선 채우기 ’22. 8. 1.(월) ~ 8. 5.(금) 4회 ④ 청렴 상식 up! ‘청렴 단어 찾기’ 이벤트 ? 퍼즐판에 여러 글자들 중에서 청렴, 공직기강과 관련된 단어 찾기 ’22. 10. 4.(화) ~ 10.11.(화) 3-3 청렴도 향상을 위한 본부 ? 사업소간 협력체계 구축 청렴도 향상 목표(4등급 → 1등급) 달성을 위하여 본부-사업소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전방위 노력 경주 「청렴도 향상 TF팀」구성 ? 운영 ○ 인 원 : 22명 (본부 각 부 및 사업소 감사담당) - 본부 6(5개부, 안전조사과), 수도사업소 8, 아리수정수센터 6,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 운영기간 : ’22. 5월 ~ ○ TF팀 임무 - 조직 내 체계적인 부패 예방 청렴 활동 조직 특성에 맞는 청렴교육 실시 등 자발적 청렴문화 확산 유도 조직 내 부당한 업무지시, 인사갈등 등 상담 및 제도개선 추진 - 청렴지수 평가 대비 기관별 이행 실적 관리 및 부진 사업 독려 (청렴교육 이수, 인사 등 내부업무 청렴도 설문조사 참여율, 업무추진비 공개 등) 반부패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 상수도사업본부 ○ 운 영 : 본부 안전조사과(조사팀, ☎02-3146-1641 ~ 2) ○ 기 간 : 연중 상시(1월 ∼ 12월) ○ 신고사항 : 직원 고충사항 및 비위신고 등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유 ○ 사업소 및 타기관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상호 공유 및 횡단전개 ○ 우수 사례 본청 포상 추천 : ’22. 10월 중 구 분 주요 내용 반부패 우수사례 (부서별)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하여 부패척결에 탁월한 효과가 예견되는 시책 청렴실천 우수사례 (개인별) 타 직원의 모범이 되는 청렴한 직원의 생활 실천사례 ※ 포상계획 : 총 7백만 원, 기관 6곳·개인 6명 (최우수 2, 우수 4, 장려 6) 5 행정사항 청렴 마인드 장착을 위한 청렴교육 추진철저 ○ 공직자 청렴 윤리의식 함양 교육추진 철저 - 정례교육(월1회) : 부서별 교육 실시 후 교육일지 작성 ※ 교육내용 :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특별교육(분기1회) : 기관장 주관 전직원 교육 실시 -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연5시간 이상) 이행철저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및 사업소 추진 청렴교육 참석 철저 청렴도 향상 추진사항 이행 철저 ○ 청렴 소식지 발간(매월)으로 직원의 청렴의식 고취 - 사업소 내 전직원을 대상으로 칭찬 및 사고사례 공유 - 2022년 공직기강 우수부서 선정시 자료 제출(본부 및 본청) ○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생실태 점검 준비 철저 - 본부 이행실태 점검계획에 따라 각 부서별 사전 점검내용 숙지 및 이행철저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 알림문자」발송 추진 철저 - 부서별 담당자 : 1,2단계 기한내 발송 추진 철저 - 실적제출 : 전월 실적 매월 초 제출(전 부서→행정지원과) ○ 평가대비 실적관리 철저 - 본청(감사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 지 표 : 부서장 청렴의지, 업무추진비 공개실적, 청렴교육 이수 실적 등 ⇒ 일 정 : '22. 12월(※ 우수부서 시상) - 경영실적 평가 ⇒ 지 표 : 기관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 향상 계획수립 등) ⇒ 배 점 : 6점(금품수수·성폭력·음주운전 개인행위 발생시 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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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3332 생산일자 2022-05-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석 (02-3146-3213) 관리번호 D000004540580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