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23191 결재일자 2022. 5.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이나은 박종필 05/19 강진동 협조 주무관 김금옥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0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 5.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0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2. 5. 19.(목) 교통운영과장:강진동☎2133-2450 교통개선팀장:박종필☎2462 담당:이나은☎2468 제10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ㅇ 개최방법: 서면심의 ㅇ 개최일자: 22. 5. 11. ~ 22. 5. 18. ㅇ 의견제출 위원: 10명 (당연직: 2명, 위촉직: 8명) - 당연직: - 위촉직: , - 간 사: 교통개선팀장 ㅇ 자문대상 및 결과: 총 4건 - 결 과: 조건부 시행 4건 □ 자문회의 결과 ㅇ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 첨부.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 1) 헌릉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헌릉로 22.6.6.~22.11.28. 24시간 전일 1~4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공통사항 · 차로가 없어지는 지점 이전에 차로변경 노면표지를 설치하여 자연스럽게 차로변경이 일어나도록 유도하기 바람 · 특히, 야간공사시 교통통제수를 안전한 위치에 배치하기 바람 - 2단계 · 탑성마을앞 남측접근로의 경우 직진차로가 U턴차로로 변경되므로 사전에 차로변경이 일어날 수 있게 노면표지 및 차로변경표지를 설치할 것 · U턴차로는 PE드럼으로 유도하여 1개 차로로 확보할 것 · 교통통제수의 필요성을 재검토할 것 - 3, 5, 6단계 · 횡단보도 부분은 상세 교통처리계획을 제시할 것 · 보행통제수는 횡단보도 점용공간으로 이동 배치하여 보행신호 등화시 보행자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할 것 - 5단계 · U턴차로는 PE드럼으로 유도하여 1개 차로로 확보할 것 · 중앙섬 설치공사를 위한 점용구간의 경우 차량작업에 필요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는지 검토하기 바람 - 7, 8단계: 교통통제수의 필요성을 재검토할 것 - 점용구간과 접한 차로 사이에 여유폭 확보 검토 - 2, 7, 8단계: 주행에 혼선을 줄 수 있는 컬러레인 삭제 후 공사완료 시 재 도색 검토 - 염곡치안센터 교차로 주변부가 전체 공사구간의 시점부로 보여지는데 2구간(총괄도 STA.2+900~STA.3+600) 정류장부터 공사가 시작되는 사유 설명 필요 - 중앙차로 본 공사 이전 가로변 공사(보도 Set-back, 보도턱낮춤 등)를 우선 시행하는 용량 증대방안 검토 · 이와 관련 염곡치안센터 교차로 주변 가로변 공사가 9단계로 늦춰진 사유가 무엇인지 설명 필요 - 2단계 공사에서 중앙정류장 공사와 중앙녹지대 철거 공사 분리시행 검토 · 분리공사 시행시 성남방향 4차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짐 - 5단계 공사에서 중앙녹지 철거와 양측 정류장 설치공사를 병행하는 사유 설명 필요 - 12단계 이후 포장공사 기간 중 야간공사임에도 전일 점용하는 사유 설명 필요 - 공사 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해제로 계획하였는바, 이에 대한 사전홍보와 공사중 해제 구간 시점부에 안내표지 추가 설치 필요 - 당해 도로의 통행속도가 비교적 높은 구간으로 공사 시 제한속도 하향조정이 필요함 · 제한속도 하향조정 시 추가적인 안내표지 등 설치 - 3, 6단계 횡단보도 주변 공사 시 보행동선이 단절되지 않도록 상세계획을 제시할 것 - 5단계 남북방면 보행자 횡단방안 제시(가림막 휀스 설치로 횡단 어려움) - 본고서 내용(P11)상 시공사가 선정된 것으로 판단되며 시공사에서 작성한 예정공정표 제시하고 그 시공 순서에 맞는 단계별 교통처리 계획 필요. - 본 공사 구간은 저녁 첨두시에 상시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으로 단계별 교통처리가 각 지점별로 “철거부터~정류장 설치”까지 하게 되어있으나, 각 지점 별로 모든 공정 공사 수행 시 중앙정류장이 설치되는 지점의 경우 3차로 운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공사 중이 지점별로 차로 축소에 따른 병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1번 의견과 연계하여 공종별로 지점이 아닌 전 구간 단계별 처리 계획 재조정 필요 · 예시) 전구간 1단계(지장물 이설 및 가로변공사(보도채움 및 후퇴, 가로변버스정류장설치 등)→ 2단계 철거공사(중앙녹지대 등)→ 3단계 편 방향별 중앙정류장 설치→ 4단계 양방향 중앙정류장 설치→ 5단계 포장 공사, 노면마킹 및 부대시설 공사→ 완료 - 마지막 공정인 포장공사 시 중앙버스 공사 완료시 노면표시로 단계 수립 필요하며, 중앙버스전용차로 부의 포장공사 포함시켜서 포장공사 제시 필요(2번 의견 고려하여 작성) · 포장 단계 15-1에서 15-2의 경우 “샘마을교차로” 헌릉IC 방향 마무리 포장이 완료되었는데 15-2에서는 완료 후 노면표시가 아닌 공사 중 노면표시로 되어 있음.(모든 포장공사 단계 동일함.) · 향후 이중노면표시 공사 방지를 위해 포장 후 완공 시 노면표시로 변경해야 할 것임. - 공사 공종을 고려한 예정공정표 수정 후 단계별 순서 조정하기 바람 2) 2022년 등촌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등촌로 22.6.~22.11.(83일간) 야간(22~06) 1~2개 차로 강서수도사업소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공통사항 · 등촌로 송배수관 정비공사 시행시 굴착 폭과 깊이, 그리고 작업차량 제원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기 바람 · 야간공사시 교통통제수를 안전한 위치와 공간에 배치하기 바람 · 점용구간 종점부(차로 정상화구간)에는 차량이 가속할 수 있으므로 교통통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교통통제수를 배치하기 바람 (예, 10, 11단계의 경우 재검토) - 3, 4단계 : U턴 금지 안내표지판 설치할 것 - 2, 3, 4단계 · 우회전차로에 대해 사전에 공사안내표지판 및 라바콘 등을 설치하여 차량 운전자가 속도를 저감하여 우회전할 수 있도록 계획할 것 - 5, 6단계 · 공사구간에 비해 점용구간이 크므로 점용구간을 조정하여 U턴을 원래 위치에서 허용하기 바람 - 15단계 : 간이중앙분리대 철거 후 차로폭 확보하기 바람 - 21, 22단계 · 정류장에 버스가 정차해도 직진차량이 통과할 수 있도록 점용구간을 조정하기 바람 - 홍보계획에 버스정류장 이전 내용 및 이와 관련된 버스회사에 안내문을 배포하는 내용을 포함할 것 - 공통: · 차로변경은 가급적 하위차로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처리계획 재검토 · 2단으로 되어있는 테이퍼 구간을 1개 구간으로 통합하는 등 사전도류화구간 점용면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3, 4단계: 불필요한 하위차로 축소를 통한 점용구간 확대 검토 - 5, 6단계: · WB 좌회전 1개차로 축소하는 방향으로 교통처리계획 재검토 · 횡단보도 측 점용구간 축소하거나 공사시점부로 지점 이전 시 유턴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검토 요망 - 12단계: 전면통제 구간 전면 우회경로를 포함한 안내표지 보강 - 한 방향 차로수가 3→1차로로 감소하는 공사구간의 경우 교통소통 및 교통안전이 우려되는바, 대책 강구 - 3, 4단계 발산역→목동역 방향 교통안내시설 추가설치 및 점용구간 재검토 - 12단계 도로통제로 인한 우회도로 안내체계를 면밀히 수립할 것 - 14, 15단계 ②번 교차로 이면도로에서 진출입하는 차량의 상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수립 - 17, 18단계 ③번 교차로 이면도로에서 진출입하는 차량의 상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수립 - 24단계 ⑤번 교차로 남→북 방면 직진차량 차로폭 감소로 사고 우려 - 26단계 ⑤번 교차로 직진차량 유도선 설치 - 공사중 교통처리 단계를 중복공정 및 세부화를 통합조정하여 28단계 미만으로 줄이고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방안으로 제시 바람. - 5, 6단계 통합 후 공사구간 진입 시 1차로 축소 구간의 병목방지를 위해 공항로 좌회전 2→1차로, 증미역 방면에서 직진 2→1차로로 진입하도록 사전에 유도 - 진입부 테이퍼 설치 길이 및 폭 추가 확보 “당초 3개차로→2차개로→1개차로 후면부 2개차로 점용으로 2개차로→1개차로” 진입하도록 하여 차로 변경 횟수를 최소화하도록 조정 - 본 공사는 야간에 구간별로 이동하며 공사하는 공정으로 도류화 및 교통처리시설은 대부분 임시시설로 처리하고 신호수 통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 예를 들어 등촌사거리 1일 공사인데 교차로내 유도선 마킹으로 표시되어 있음. (3단계~6단계) - 11단계 주유소 진출입을 이면도로 이설시 이면도로 진출차량간 상충 발생 예상되어 현황 유지하고 공사차량은 이면도로에서 처리하도록 조정 필요. - 16단계~23단계까지 목동역 진행방향 공사장 왼쪽 반대편 차로를 활용하여 임시로 2차로 확보하여 통행하는 방향으로 조정 필요(권고사항) - 단계별로 중간중간 임시포장으로 노면 포장 상태가 불량한 것으로 판단되는바 공사한 구간에 대한 전체 포장계획이 있으면 제시하시기 바람. 3) 성동교 확장 및 진입램프 신설 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왕십리로, 살곶이길, 동부간선도로 940일/990일/ 1,010일 24시간 전일 1~2개 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중랑천 둔치부분의 임시보행통로 이용자의 안전사고 예방차원에서 안전 방호책설치 및 보행안내표지판 필요시 조명시설 설치 검토 바람 - 작업차량이 공사장 진출입이 복잡한 지형이므로 차량과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통행을 위하여 교통신호수 배치운영 바람 - 장기간 공사계획으로 우기철 중랑천 수위 상승 및 동절기 제설 빙판 등 현장 관리를 철저히 하여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공사계획 수립 시행 바람 - 공사차량 진출입으로 인한 중랑천-살곶이길 자전거 이동 동선 단절과 우회경로와 관련하여 사전 홍보 및 주요 지점에 안내표지 설치 - 공사시행전 사전 안내뿐 아니라 공사시행중 보행동선 단절과 이에 따른 우회동선 안내에 대해 안내표지 설치 위치 및 내용을 도면에 표기할 것 - 공사구간 인접하여 위치한 행당중학교 및 덕수고등학교 재학중인 학생들의 통학안전을 위하여 공사 내용과 도로통제에 대해 해당 학교 및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 요망 - 2-1단계 동부간선도로 차로폭 성수대교방면 3.0m, 창동방면 3.5m에 대해 다른 공사 단계와 동일한 각각 3.25m로 유지 - 7-1단계 동부간선도로 차로폭에 대해서도 다른 공사 단계와 동일한 3.25m로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검토하고, 불가능시 해당구간 제한속도 추가 하향 조정 검토 - 4~5단계 버스정류장 임시 이전과 관련하여 해당 정류장 정차 버스의 주이용객 승차전·하차후 동선을 확인하여 적정한 위치 재검토 및 공사전 및 공사기간 동안 버스정류장 및 버스 내부에 안내문 부착하여 이용자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치 요망 - 4~5단계 살곶이로 임시보행통로에 대해 2.0m 확보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한 안전시설과 조명시설을 보강하고 보행안전도우미 추가 배치 - 4~6단계 왕십리로에 대해 대항차로 및 중분대 활용, 차로폭 3.0m 축소 등을 통해 ①한양대병원→⑤성동교 교차로간 4개 차로 확보 가능한지 검토하고 필요시 제한속도 30km/h로 추가 하향 조정 - 성동교구간인 왕십리로는 오전,오후첨두시에 교통량 집중으로 상시정체 구간이므로 공사로 인한 차로수 축소시 매우 상당한 정체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판단되어 공사기간 과다로 인한 통행불편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우회로의 검토 등이 필요함 - 2-1단계 및 4단계, 5단계, 6단계 시 왕십리로를 3차로에서 2차로 축소하면 병목으로 인한 정체가 극심할 것으로 판단되므로 3차로를 유치하고, 살곶이길 합류우회전 동선을 신호통제 또는 교통통제수 등을 통하여 합류하는 방안 검토 필요 - 성동교 보도통제로 인하여 보행동선이 상당한 열악한 것으로 보여지므로 합리적인 보행우회동선의 확보가 필요함. 예를 들어 행당중학교에서 성동교를 횡단하는 보행동선에 대해서 우회동선의 확보가 미비한 것으로 판단되는 등 성동교 보도통제로 인한 보행우회동선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공사로 인한 주변 교통영향 최소화를 위해 동부간선도로 점용단계의 공사기간 단축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성동교교차로 횡단보도 폐쇄로 보행동선이 단절되므로 살곶이길 버스정류장 등 접근가능한 모든 보행동선상에 사전안내표지를 보강하시기 바람 - 성동교교차로 횡단보도 폐쇄후 교차로 서측 차량정지선을 교차로측으로 이전하여 교차로면적을 최소화하시기 바람 - 동부간선도로 차로별 노면표시(신설)는 전후방 노면표시 안내내용과 연계되는지 검토 후 보완하시기 바람 - 성동교 가로구간 방향별 교통량을 고려하여 중앙선 이전설치 등 북→남방면 추가용량 확보방안을 검토바람 - 공사중 성동교 동측 보도 철거에 따른 합리적인 대안 보행동선 확보 및 우회동선 안내 확충 필요 - 하부도로 교통처리(차로 및 신호운영) 변경 계획에 대한 관계기관(경찰, 구) 사전 협의 필요 4) 화랑로 768 일대 하수관로 개량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화랑로 22.6.1.~22.7.10.(40일) 주간(9~18) 1개 차로 노원구청 치수과 ㅇ 자문결과: 조건부 시행 - 하수관개량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지장물 확인을 철저히 하여 공사진행중 지장물로 인한 공사지연 때문에 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계획 추진 바람 - 우기철에 공사계획이 되어 있으므로 현장의 수방대책도 수립하여 현장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기바람 - 통제되지 않는 시간대 운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지 않도록 공사중 도로통제 안내표지에 차로 통제시간 명기 - 주간 대신 야간시간대로 공사 시간 변경 검토 - 임시 보행통로에 대한 안전 강화 및 야간공사시 조명 등 시설 보강 - 버스정류장 임시 이전시 그 위치를 명확히 하고, 공사전 및 공사기간 동안 버스정류장 및 버스 내부에 안내문 부착하여 이용자 혼란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조치 요망 - 화랑로구간은 서울과 별내방면 출퇴근차량이 집중되어 오전 및 오후첨두시에 교통량집중으로 인하 정체가 극심한 구간임. 본 공사구간인 화랑대역에서 별내방면은 오후 첨두시에 교통량이 집중되는 구간으로 판단됨. 따라서 야간공사로 하거나 주간공사로 하더라도 공사시간을 오후첨두시이전에 당일복구가능하도록 공사시간의 조정이 필요함 - 2단계 공사 시 필승주체육관입구 교차로 접근로 테이퍼구간을 조정하여 버스정류장 이전 거리를 최소화하시기 바람 - 2단계 공사 시 유턴궤적을 고려하여 B-B’단면을 조정하시기 바람 - 공사구간과 접한 건물의 진출입차량 우회처리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주간공사 시 10시~16시에 공사, 해당시간 동안 공사가 어려울 경우 야간공사(22시~06시) 검토 ※ 공사 시간은 경찰서 협의를 우선으로 할 것 붙임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끝.
26009957
20220520044006
본청
교통운영과-23191
D0000045392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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