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22741 결재일자 2022. 5.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이수연 손용문 최광운 05/18 김명용 2022년 여름철 수질관리 대책 2022. 5.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22년 여름철 수질관리 대책 여름철 기온변화에 취약한 잔류염소 관리 및 배?급수과정 수질관리를 강화하여 시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2022년 여름철 아리수 수질관리 대책 【본부 수질과-21399(2022.05.10.)】 추진기간: '2022.5.15. ~ 10.15.(5개월간) 수질관리 목표 구 분 항 목 수질기준 수질관리 목표 평상시 우기 및 가뭄시 수질목표 강 우 시 탁도(NTU) 0.5이하 0.05~0.08 0.1 이하 알카리도(㎎/L) - 40~50 20 이상 pH 5.8~8.5 7.2~7.5 6.8 이상 잔류염소(㎎/L) (수도꼭지 기준) 0.1이상 (수인성전염병 우려시 0.4이상) 0.1~0.3 0.1이상 (수인성전염병 우려시 0.4이상) ※ 우기철 목표기간: 원수 탁도가 100NTU 이상 상승하여 30NTU 이하로 회복될 때까지의 기간 Ⅱ 중점 추진사항 공급계통 관말 잔류염소 중점 관리 ○ 잔류염소 모니터링 및 수질자동측정기 측정값에 따른 목표값 탄력 운영 잔류염소 미달 우려가 큰 노후 공동주택 집중 수질검사 실시 ○ 500세대 이상 및 준공 20년 경과 아파트 수질검사 실시 관말지역, 배관공사 및 수계전환지역 등 수질관리 수질이상시 신속한 대처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향상 Ⅲ 세부 추진계획 공급계통 잔류염소 관리 강화 목 표: 수도꼭지 잔류염소 0.1 ~ 0.3㎎/L 유지 (수인성 전염병 발생시 0.4 ㎎/L이상) 잔류염소 모니터링: 공급계통별, 관말지점 측정 ☞ <붙임1> 대상 개소 측정방법 측정주기 배수지, 수도꼭지 49 수질자동측정기 실시간 연속측정 관말수계 및 모니터링지점 7 (거마배수지 포함) 현장측정 1회/1주 (수질이상 우려시 주 2회) ※ 전체 모니터링지점 9개소 중 2개소(오금동, 가락동) 수질자동측정기 자료로 갈음함. 방 법 ○ 관내 배수지 등의 잔류염소 적정 유지로 관말 수도꼭지 목표 잔류염소가 유지되도록 정수센터와 긴밀한 협조 ○ 수도꼭지 모니터링 결과(주 1회)와 수질자동측정값을 분석하여 목표값 탄력적 설정 운영으로 관말 수도꼭지 목표 잔류염소 유지 ○ 수질자동측정기 점검 - 정기점검: 월1회(측정기 가동 상태, 측정값 보정 및 소모품 교체 등) - 장마철 대비 특별점검: 6월중 실시 · 수질자동측정기 침수, 강우노출 및 유출수 적정배수 여부 · 폭염대비 환기팬 작동상태 및 실리카겔 교체, 측정값 보정 등 측정결과 분석 및 조치 ○ 잔류염소 미달 우려 배수지는 시설관리과와 운영방법 협의 - 배수지 수위조절 등으로 체류시간 최소화 조치 ○ 정수센터(광암, 암사)와 유기적인 공조로 적정 잔류염소 유지 노후 공동주택 수질검사 검사기간: '22. 7. 1. ~ 9. 30.(3개월간) ※‘22. 7. 1 ~ 7. 15. 일제 점검 검사대상: 28개 단지 ☞ <붙임2> ○ 500세대 이상 및 준공 20년 경과된 아파트 검사항목: 5항목(탁도, pH, 철, 구리, 잔류염소) ○ 수질검사 결과 수질기준 초과시 추가 7항목 수질검사 (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망간, 아연,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검사지점: 저수조 또는 세대 수도꼭지 검사방법: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와 병행 실시 검사결과 조치 ○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검사 세대에 검사결과 설명 ○ 검사결과 부적합시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조치사항 안내 및 개선시까지 지속적인 관리 실시 ○ 검사결과(검사현황, 결과, 조치사항 등) 본부 보고 관말지역 등 수질관리 취약대상 수질관리 수질민원 발생이 많은 관말지역 수질관리 ○ 민원발생 우려지역 등 철저한 현장 확인 및 사전 예방대책 추진 ☞ 관말 정체지역 등 잔류염소 모니터링 및 수질검사 철저 수도관 부설공사, 밸브조절에 의한 수계전환 작업 등은 공사 전·후 수질팀 등 관련 부서와 협의 시행 ○ 소화전 등 이용 충분한 퇴수 조치방안 강구 후 시행 ○ 관말지역 밸브조절 등 수계전환시 퇴수 후 수질검사 실시 수질관리에 영향을 주는 배수지 청소 등 각종 공사 5월 31일 이전 마무리 여름철 수질이상 발생시 대책반 운영 운영기간: '22. 5. 15. ~ 10. 15. 검사반 운영: 조류·냄새경보 발령, 고탁도 발생 등 수질 이상시 대책반 구성: 수질팀장(총괄), 2인 1조 편성 구분 상황반 측정기반 수질검사반 업무 ·상황전파 ·측정기관리 ·수질검사 ·민원처리 ·수질검사 반원 손용문 강혜성, 이수연 전도현, 현정인, 배민혁 근무내용 ○ 비상연락체제 유지: 본부(수질과) 및 정수센터(정수과) ○ 현장 수질검사: 배수지, 수도꼭지 시료채취 및 수질검사 ○ 수질민원 처리: 민원 응대, 처리 및 현장 홍보 수질이상 발생시 신속한 대처 ○ 공급계통 수질민원 발생시 매뉴얼에 따라 대응 ☞ <붙임 3> ○ 수질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처 및 본부 보고 ☞ <붙임 4> ○ 본부에 주민공지 대상지역 선정 요청(정수센터 수질이상시 관할 수계 확인) - 지역 유선방송 등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에게 공지하여 주민 건강 위해상황 최소화 조치 Ⅳ 행정사항 ○ 배수지 수계별 대표지점 주기적 수질 모니터링 및 자료관리 ○ 여름철 대비 수질자동측정기 점검결과 보고: '22.7.15.까지 ○ 노후 공동주택 수질검사 결과보고(본부 수질과): '22.10.10.까지 붙 임 1. 잔류염소 모니터링 지점현황 1부 2. 노후 공동주택 수질검사 대상 명단 1부 3.「상수도 공급계통 수질민원」 대응 매뉴얼 1부 4. 수질오염사고시 현장메뉴얼(보고 서식 등)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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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9044006
본청
행정지원과-22741
D0000045386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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