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정보공개정책과-24498 결재일자 2022. 5.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업무혁신팀장 정보공개정책과장 행정국장 김옥연 이소영 김숙희 05/18 김상한 협 조 주무관 여언영 주무관 방경남 주무관 김영완 2021년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과업변경 계획 2022. 5. 17. 행 정 국 (정보공개정책과) 2021년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과업변경 계획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의 오류 및 기능개선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시스템을 조기 안정화하고자 아래와 같이 과업 내용을 변경함 Ⅰ 사업 추진현황 □ 사업개요 ㅇ 사 업 명 : 2021년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용역 ㅇ 사업기간 : 2021. 10. 14. ~ 2022. 6. 30. ㅇ 사 업 비 : ㅇ 주요사업 구분 주요사업 협력·공유 강화 웹오피스 도입, 공문서 출력물 음성변환 바코드 적용 S드라이브 저장공간 확대(개인 1GB→10GB, 부서 2GB→20GB) 업무편의 제고 문서유통 배부·접수 처리 자동화 기능개발 워터마크 출력, 모바일 사용승인 메뉴 구현 등 추가 기능개발 안정적인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클라우드 플랫폼을 PaaS에서 IaaS 기반으로 전환 구축 PaaS 플랫폼 시범운영 환경 구축 차세대시스템 안정적 보급 시·4개 자치구에 시스템 보급 안정화 및 통합 유지관리 차세대 통합검색 엔진 이중화 구성, 상용 S/W 구매(11종) □ 추진경과 ㅇ 2021.09.17. : 2021년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추진계획 수립 ㅇ 2021.10.14. : 사업발주 및 계약체결 ㅇ 2022.03.21.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 오픈 ㅇ 2022.03.~ : 시스템 운영 및 안정화 Ⅱ 사업 변경계획 □ 추진방향 ㅇ 시스템 기능개선, 운영기반 최적화 등 시스템 조기 안정화 추진 ㅇ 사용자 확대 관련 리스크 최소화, 만족도 향상을 위해 자치구 점진적 확산 □ 변경사유 ㅇ ActiveX 제거 등 시스템 전면개편에 따라 실 운영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불편 해소 및 요구사항에 신속 대응 등 조기 안정화 집중 ㅇ 시스템 오픈 연기(2.3.→3.21.)로 안정화 기간 순연, 자치구 오픈 기간 축소에 따라 자치구 확산대상을 조정하여 안정적 확산 추진 ㅇ 행정포털 등 각종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차세대시스템의 조직도를 통합DB 방식으로 재구축하여 효율적인 관리기반 확보 ㅇ 시스템 처리속도 저하에 따른 문서처리 지연 해소를 위해 파일 시스템 저장소를 교체하여 안정적 자료관리 기반 구축 < 직원 주요 요구사항 (자유게시판, 3.21~4.30, 671건) > - 기존문서 보관 등 임시저장 기능, 문서 회수·재작성 등(15.3%) - 프로그램 미설치, 표준문서 변환오류 등으로 문서열람 불가(13.1%) - 일괄접수 기능 필요, 반송·이송, 선람·공람시 결재선 자동제외 등(11.0%) - 접수문서 회신, 기안일지 재작성, 접수·검색문서 재작성 기능 개발(7.1%) - 열람 시 다중창 추가, 실·국·본부 단위로 부서서식 공동활용 기능 추가 등 □ 주요내용 ㅇ 사용자 요구사항이 높거나 미개발된 기능 추가 개발 ㅇ 효율적인 조직·인사정보 관리를 위해 관리방식 변경 (LDAP→통합DB) ㅇ 처리속도 향상을 위하여 스토리지 교체 (카카오아이→NAS) ㅇ 자치구의 안정적 확산을 위해 상반기 확산 대상 축소 (4개→1개) ㅇ 확산 자치구 사용자 지원을 위해 유지관리시스템 기능 개선 □ 사업기간 및 사업비 : 변동 없음 Ⅲ 세부 변경내역 □ 업무관리 기능 및 시스템 개선 ㅇ 효율적인 문서생산을 위한 기능개선 - 임시저장 문서를 결재 올린 후에도 임시저장함에 보관 - 같은 문서를 제목을 다르게 하여 임시저장함에 개별 저장 - 연계문서 재작성 및 임시저장 시 연계상태 유지 - 문서등록대장의 타 직원 기안문서 및 내 문서함의 접수문서 재작성 등 ㅇ 원활한 문서 수·발신 및 결재편의를 위한 기능 확대 - 부재 시 대직자가 결재하는 경우 표출되는 代자 이미지 처리 - 결재대기의 대외 수신문서 일괄결재 기능 추가 - 일괄배부 시 건수 제한없이 체크한 부서는 모두 배부되도록 개선 ㅇ 사용자 편의를 위한 문서조회 기능 추가 등 - 열람용으로 여러 개 문서를 동시에 열어 놓고 문서작성 - 내문서함에 ‘내 업무담당문서’메뉴 추가하여 업무담당자가 접수문서 조회 - 실·국·본부장 선람문서가 선람결재자의 접수한문서에서 조회 - 모바일에서 접수문서(대내·대외) 본문이 조회되도록 개선 ㅇ 시스템 처리속도 개선을 위한 스토리지 전환 - 시스템 처리속도 저하로 문서발송·연계처리 지연 - 카카오아이 스토리지에서 NAS 스토리지로 전환 · DB 이관을 위한 NAS 스토리지 환경구성 · 카카오아이 스토리지의 전자문서 파일 데이터를 NAS 스토리지로 이관 □ 통합DB 구축 및 유지관리사이트 기능개선 ㅇ 사용자 정보 및 조직도 통합DB 구축 - 인사관리시스템 인사정보 수신, 통합마스터 사용자 및 조직도 데이터 구축 - 시·구 배치 스케줄러 등 변동자료 송·수신 연계프로그램 개발 - 업무관리의 사용자·조직 정보를 행정포털로 전송하는 프로그램 개발 - 4개 자치구(광진·동작·강남·관악) 새올포털 사용자·조직 정보 연계 등 ㅇ 유지관리 사이트 기능개선 - 11개 확산 자치구 기관별 사용자 로그인 연동 및 서비스요청 등록 시 기관 선택 기능 개발 - 서비스요청 처리사항에 대한 요청자·관리자가 댓글가능하도록 개발 - 서비스 요청 목록에 대한 엑셀 다운로드 등 편의 기능 추가 ? 자치구 확산 ㅇ 자치구 확산 표준모델 정립 및 안정적인 오픈을 위해 확산대상 축소 - 자치구 확산대상 축소 : 4개(광진,동작,강남,관악) → 1개(광진) - 자치구 확산모델 정립 후 3개 자치구(동작,강남,관악) 오픈 : 2022년 하반기 ㅇ 사용자 요구가 높은 중요기능 우선 개발에 따라 일부기능 개발 연기 - 문서 접수?배부 자동화, 개인설정(창크기) 등은 하반기에 추진 ㅇ 타시스템에서 서비스 중인 유사?중복기능 제외 - 개인?부서 등 일정관리는 행정포털에서 동일 기능 구현 및 선(先) 오픈 - 모바일 시구 통합 사용자 검색은 모바일오피스에서 서비스 제공 - 접수문서 담당자 회수기능은 기존 유사기능 활용 가능 ㅇ 보안정책 위배 우려로 모바일시스템에서 공람지정 기능 제외 - 모바일시스템에서 결재완료문서에 대한 공람지정시 결재경로 정보를 내부업무서비스를 통해 제공받아야 하나 보안정책상 내부서버와 직접 접속 불가 Ⅳ 향후일정 ㅇ 과업심의위원회 개최 : 2022. 5.19.(예정) ㅇ 시스템 운영·기능개선 및 안정화 : 2022. 5. ~ 6. ㅇ 자치구 확산 준비 및 오픈(광진) : 2022. 5. ~ 6. ㅇ 모바일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 2022. 5. ~ 6. ㅇ 용역사업 준공검수 : 2022. 6. 붙임 1. 업무관리시스템 과업변경 세부목록 1부. 2. 업무관리시스템 과업변경 산출내역. 끝. 별첨1 업무관리시스템 과업변경 세부 목록 (2022. 5. 6. 기준) 과업변경 내용 비고 ? 업무관리시스템 기능개선(22건) 103.9 FP 기안 (5건) 임시저장 문서를 결재 올린 후에도 임시저장함에 보관 7.9 같은 문서를 제목을 다르게 하여 임시저장함에 개별 저장 5.2 연계문서 회수·재작성 및 임시저장 시 연계상태 유지 5.2 문서등록대장의 타직원 기안문서 및 수신문서 재작성 기능 추가 5.2 기안한 일지 재작성 기능 추가 5.2 결재 (3건) 부재 시 대직자가 결재하는 경우 표출되는 代자 이미지 처리 5.2 결재대기의 대외 수신문서에 대해 일괄결재 기능 추가 5.2 접수문서 결재대기에서 업무담당자 선람 기안 시 공람 기능 추가 4.0 발송 및 접수 (7건) 일괄배부 시 건수 제한없이 선택한 부서는 모두 배부되도록 개선 4.0 내문서함의 접수한문서 본문에 회신 기능 추가 4.0 실·국·본부 단위에도 문서배부되도록 개선(예: 소방재난본부, 동부도로사업소 등) 4.0 접수대기에서 대외수신문서 일괄접수 기능 추가 4.0 문서배부대장에서 재배부로 배부부서 추가시 문서배부대장의 목록에서 해당문서 조회 가능 4.0 접수대기 목록에 저장기능 추가 4.0 문서등록대장의 대외 시행문서 문서정보에 발송정보 탭 추가 4.0 조회 (5건) 열람용으로 여러 개 문서를 동시에 열어 놓고 문서작성 5.2 내문서함에‘내 업무담당문서’메뉴 추가하여 업무담당자가 접수문서 조회 4.0 실·국·본부장 선람문서가 선람결재자의 접수한문서에서 조회 4.0 시장, 부시장 등록대장 등록번호 표출 및 등록방법 개선 5.2 문서등록대장에서 검색된 전체자료가 엑셀에 저장되도록 개선 4.0 모바일 (2건) 접수문서(대내/대외)도 모바일에서 본문이 조회되도록 개선 5.2 접수문서(대내/대외)의 문서정보에 접수부서 정보가 보이도록 개선 5.2 ? 업무관리시스템 스토리지 이관 인건비(M/D) (8,989천원) 전자문서 파일 데이터 이관을 위한 NAS 스토리지 환경구성 카카오아이 스토리지의 전자문서 파일 데이터를 NAS스토리지로 이관 ? 시·구 통합DB 구축 46.4 FP 인사관리시스템 인사·조직정보 수신 4.0 통합마스터 사용자 및 조직도 데이터 구축 10.6 시·구 배치 스케줄러 등 변동자료 송·수신 연계프로그램 개발 13.3 업무관리의 사용자·조직 정보를 행정포털로 전송하는 프로그램 개발 5.4 4개 자치구(광진·동작·강남·관악) 새올포털 사용자·조직 연계 7.9 변경이력 및 파일전송 이력정보 개발 5.2 ? 유지관리사이트 기능개선 14.3 FP 11개 확산 자치구 기관별 사용자 로그인 연동 및 서비스요청 등록 시 기관 선택 기능 개발 5.2 서비스요청 처리사항에 대한 요청자 및 관리자가 댓글 가능하도록 개선 5.2 서비스 요청 목록에 대한 엑셀 다운로드 등 편의 기능 추가 3.9 ? 자치구 확산 축소 인건비(M/M) (83,422천원) 당초 4개 자치구(광진, 동작, 관악, 강남) → 1개 자치구(광진) ? 업무관리시스템 기능개선 제외 60.3 FP 업무관리 키워드 기반의 문서접수 배부 기능 개발 27.6 접수문서의 담당자로 지정된 경우 본인이 회수 할 있는 기능 5.2 개인설정(창크기 및 화면색상) 기능 5.2 일정관리 개인·부서·간부 메뉴 통합 7.9 모바일 시·구 통합 사용자 검색 조회 9.2 전자문서의 결재완료된 문서에 대한 공람지정 추가 5.2 별첨2 업무관리시스템 과업변경 산출내역 ㅇ 과업금액 : ) (단위 : 천원) 과업명 금액 산출내역 비고 합 계 356 추가 과업 소계 업무관리 기능개발 (22건) = 개발원가(53,711,072원) + 이윤(2,685,554원) + 부가세(5,639,663원) 개발원가 : 103.9FP×553,114원×1.28×0.88×0.91×0.94×0.97 스토리지 이관 = 인건비(3,242,790원) + 제경비(3,567,069원) + 기술료(1,361,972원) + 부가세(817,183원) 인건비 : 투입인력 2명(243,285원×6일+297,180원×6일) (데이터베이스 운용자, IT시스템운용자) 통합DB 구축 (6건) = 개발원가(34,821,579원) + 이윤(1,741,079원) + 부가세(3,656,266원) 개발원가 : 46.4FP×553,114원×1.28×1.0×1.0×1.06×1.0 유지관리 사이트 개선 (3건) = 개발원가(7,392,380원) + 이윤(369,619원) + 부가세(776,200원) 개발원가 : 14.3FP×553,114원×1.28×0.88×0.91×0.94×0.97 축소 과업 소계 자치구 확산축소 (4개구→1개구) = 자치구 단가 27,786,635원 × 3개구 자치구 단가 : 인건비(40,126,154원) + 제경비(44,138,769원) + 기술료(16,852,985원) + 부가세(10,111,791원) = 111,229,699원 / 4개구 인건비 : 투입인력 7명 노임 40,126,154원 (UI/UX 디자이너, 응용SW 개발자, 시스템SW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운용자, NW엔지니어, IT시스템운용자, IT교육강사) 업무관리 기능개발 축소 (6건) = 개발원가(31,172,066원) + 이윤(1,558,603원) + 부가세(3,273,067원) 개발원가 : 60.3FP×553,114원×1.28×0.88×0.91×0.94×0.97 <참고사항> ? 기능점수 개발비 산정 = 개발원가 + 이윤 + 부가세 - 개발원가 : 기능점수×기능점수당 단가(553,114원)×보정계수(규모×연계복잡성×성능×운영호환성×보안성) 기능점수당 단가 : 한국SW산업협회 S/W사업대가 산정가이드 기준 - 이윤 : 개발원가×5%, 부가세 : (개발원가+이윤)×10% ? 인건비 개발비 산정 = 인건비 + 제경비 + 기술료 + 부가세 - 인건비 : 직무별 노임단가×투입기간 - 제경비 : 인건비×110%, 기술료 : (인건비+제경비)×20%, 부가세 : (인건비+제경비+기술료)×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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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9044006
본청
정보공개정책과-24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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