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계약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개선계획

문서번호 재무회계과-22194 결재일자 2022. 5. 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재무회계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박상진 양연화 안병희 김권기 05/16 구아미 협 조 교육협력과장 代김용만 홍보민원과장 이창훈 전산정보과장 代정은화 주무관 김미정 계약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개선계획 2022. 5. 요 금 관 리 부 (재무회계과) 목 차 19 1. 추진배경 2. 계약체결 현황 3. 추진방향 4. 세부추진계획 입찰 및 계약체결 단계별 지원 1. 입찰공고 사전 체크리스트 지원 2. 입찰공고 표준안·나라장터 입력 매뉴얼 지원 3. 찾아가는 계약업무 컨설팅 제공 업무시스템 개선 1. 에산회계 시스템 기능개선 2. 민원인을 위한 계약정보 제공 직원역량 강화 1. 예산회계시스템내 직원 소통방 운영 2. 회계·계약업무 교육과정 운영 5. 행정사항 계약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개선계획 계약업무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집행을 위한 개선안 마련으로 업무처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ㅇ 계약관련 법령과 규정은 방대하고 빈번하게 개정되는 반면, 담당자는 수시로 교체되고 있어 원활한 업무추진에 애로 발생(민원 발생 등) ㅇ 수도사업소, 정수센터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대부분 유사하고 매년 반복적임에도 불구하고 입찰 및 계약 절차가 표준화되어 있지 않음 ㅇ 본청은 계약결재시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사용하여 처리하나, 본부는 '예산회계시스템(자체시스템)'을 사용함에 따라 수기 인장날인으로 처리중 Ⅱ 계약체결 현황 □ 2021년 계약체결 현황 : 2,006건, 3,404억원 ㅇ 발주기관별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합 계 공 사 용 역 물 품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합계 2,006 340,355 386 147,920 401 65,718 1,219 126,717 본부 221 70,851 29 4,628 84 41,905 108 24,318 수도사업소(8개) 728 162,004 219 127,344 181 13,489 328 21,171 평균 91 20,251 27 15,918 23 1,686 41 2,646 정수센터(6개) 759 83,161 130 15,863 116 10,089 513 57,209 평균 127 13,860 22 2,644 19 1,682 86 9,535 물연구원 117 3,856 8 85 14 199 95 3,571 자재센터 181 20,483 6 35 175 20,448 (계약건수) (계약금액) < 발주기관별 계약 내용 > - 본부 : 상수도사업본부 총괄 업무로 소규모 건설사업관리, GIS, 정보화 용역 등 기술·정보화 용역계약의 비중이 높음 - 수도사업소 : 상수도시설물 설치, 유지에 따른 공사계약의 비중이 높음 - 자재관리센터 : 관급자재 통합구매로 물품계약의 비중이 높음 ※ 조달구매가 152건으로 물품계약 175건의 87% 차지 ㅇ 계약주체별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합계 공사 용역 물품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합계 2,006 340,355 386 147,920 401 65,718 1,219 126,717 자체계약 1,508 60,928 194 5,105 256 6,626 1,058 49,197 본청대행 461 269,586 192 142,815 145 59,092 124 67,679 조달청대행 37 9,841 37 9,841 (계약건수) (계약금액) < 계약주체별 계약 내용 > - 자체계약 ·대 상 : 1억원 이하의 공사, 5천만원이하 물품·용역계약, 제3자 단가계약 물자의 조달 구매(「서울특별시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조달사업법」) ·주요계약 : 청사, 시설물의 소규모 보수공사, 안전·보건관리, 경비, 시설물유지관리 용역, 소모품, 비품, 관급자재 등의 구매 ·소요기간(2인 견적수의계약) : 11일 = 입찰공고 6일+계약체결 5일 - 본청대행 ·대 상 : 1억원 초과 공사, 5천만원 초과 물품의 제조·구매 및 용역계약(「서울특별시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주요계약 : 급수·누수복구·시설물 공사, 포장복구 공사, 송배수관 공사, 건설사업관리 용역, GIS 용역 등의 계약 ·소요기간(적격심사) : 20~30일 = 입찰공고 7일~16일+적격심사 5일+계약 5일 - 조달청대행 ·대 상 : 조달청 기준으로 낙찰자를 결정는 계약(「조달사업법」) ·주요계약 : 산업용 펌프(종합낙찰제), 외자 구매, 감시제어반 제작구매 등 ·소요기간(적격심사) : 40~50일 (내역협의 20여일+입찰공고 7~16일+적격심사 5일+계약체결 5일) ※ 계약심사 제외 대상으로 계약부담이 적은 반면, 조달수수료(평균 품대 1%) 지급 〈 계약방법별 업무처리 절차 〉 수요기관 자체 계약 계약의뢰 계약체결 검사검수 대금지급 발주부서 계약부서 발주부서 계약부서 재무과 대행 계약 계약의뢰 계약체결 계약이관 검사검수 대금지급 발주부서 본청 재무과 수요기관 발주부서 계약부서 조달청 대행 계약 계약의뢰 계약요청 계약체결 검사검수 대금지급 발주부서 계약부서 조달청 발주부서 계약부서 ㅇ 수의계약 현황 : 2천만원 이하 또는 여성기업 등 5천만원 이하 (단위 : 백만원) 구분 합계 공사 용역 물품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합 계 695 15,633 151 2,478 201 5,555 343 7,600 소액수의 675 8,348 151 2,478 188 1,834 336 4,036 1천만원이하 358 2,070 54 306 116 570 188 1,194 2천만원이하 251 3,919 68 1,132 63 920 120 1,867 5천만원이하(여성기업) 66 2,358 29 1,040 9 344 28 974 5,000만원 초과(중증장애인 등) 4 613 1 333 3 280 유 찰 16 6,672 12 3,388 4 3,284 ※ 수의계약 건수는 695건으로 전체계약 2,006건의 34.6% 차지, 본청의 경우 수의계약 비율이 43.6%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음 < 수의계약 내용 > - 1천만원 이하 수의계약이 358건, 21억원으로 전체 건수의 51.5%, 금액의 13.2% - 여성기업 등과의 수의계약(5천만원 한도)이 상당 비율을 차지 - 정보화 용역, 특수한 용역 또는 물품구입의 경우 유찰에 의한 수의계약을 체결하고 있음(코로나 19에 따른 행정안전부 고시로 1회 유찰시 수의계약 가능) 〈 2021년 특정기술·특정제품 심사현황 〉 발주기관별 심사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합 계 특정기술 특정제품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합계 64 28,561 16 11,095 48 17,466 본부 8 13,846 2 6,560 6 7,286 수도사업소(8개) 17 6,099 4 2,525 13 3,574 정수센터(6개) 31 7,270 10 2,010 21 5,260 물연구원 7 1,313 7 1,313 자재센터 1 33 1 33 < 특정기술 / 특정제품 심사 비교 > - '21년 4월 이전 : 모두 서울시 특정기술 심사 조례에 따라 운영 - '21년 4월 이후 : 특정기술은 신기술·특정공법 선정기준(행안부 예규)에 따라 운영 구분 위원회명칭 위원회 구성 심사대상 특정기술심사 공법선정위원회 7명~10명, 외부위원만으로 구성 신기술·특허공법 추정금액이 1억원 이상 공사 특정제품심사 특정제품 선정 심사위원회 5명(10억 초과 7명) 외부위원 과반수 구성 2천만원(공사 재료 5천만원) 초과 특정제품 □ 계약업무 직원 현황 : 본부 재무회계과 4명, 사업소 별 각 1명 ㅇ 업무기간별 현황 : 전체 20명 중 1년 미만 8명(40%) 구 분 계 1년 미만 1년이상~2년 2년이상~3년 3년 이상 계 20 8 4 2 6 본부 4 1 1 2 수도사업소 8 5 2 1 정수센터 6 1 1 1 3 연구원·자재 2 1 1 ※ 계약업무만 담당 6개 사업소, 계약·원인행위 담당 10개 사업소 ㅇ 년간 계약체결 건수 : 2,189건 합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189 128 134 260 296 202 250 146 116 116 131 144 266 ※ 계약건수 2,189건 : 당년도 계약 2,006건 + 차수계약 183건(변경계약 제외) (계약 건수) < 계약업무의 특성 > - 12월에 업무가 과다하게 집중 - 연중 : 수의계약 및 변경계약 체결, 계약관리, 검사, 대가지급 수행 - 4, 5, 6월 : 본청에서 체결한 계약이관으로 원인행위 등록 등 계약관리 - 12월 : 차수계약 체결, 연말 회계마감에 따른 지출 등으로 업무 급증 < 계약담당 소통회의를 통한 사업소 의견 수렴 > ㅇ 일시/장소 : 2022.4.1.(금) 14:00~18:00 / 본부 4층 소회의실 ㅇ 참 석 자 : 본 부(재무회계과장, 계약담당 4명), 사업소(계약담당 8명) ㅇ 사업소 건의(요구)사항 요구분야 요 구 내 용 공통업무 지원 ◆ 나라장터 입력매뉴얼, 입찰공고표준안 제작, 안내 요구 ◆ 안전, 보건위탁용역 등 사업소 공통사업 추진시 지침 마련 요구 ◆ 발주방침에서부터 계약종류별, 사업분야별 표준화 필요 시스템개선 ◆ 예산회계시스템 계약대장 입력방법을 콤보박스 선택입력으로 개선 요구 교육강화 ◆ 계약업무 교육에 발주 및 예산담당도 포함하여 줄 것을 요구 ◆ 자체계약 활성화 지침에 반하는 조달청 계약의뢰 등 잘못된 관행에 대한 지적 및 교육 요구 Ⅲ 추 진 방 향 1 입찰 및 계약체결 단계별 지원 ! 1-1. 입찰공고 사전 체크리스트 지원 1-2. 입찰공고 표준안·나라장터 입력 매뉴얼 지원 1-3. 찾아가는 계약업무 컨설팅 제공 2 업무시스템 개선 ! 2-1. 예산회계 시스템 기능개선 2-2. 민원인을 위한 계약정보 제공 3 직 원 역 량 Upgrade ! 3-1. 예산회계시스템내 직원 소통방 운영 3-2. 회계·계약업무 교육과정 운영 Ⅳ 세부추진계획 1 입찰 및 계약체결 단계별 지원 1-1. 입찰공고 사전 체크리스트 지원 □ 필요성 ㅇ 입찰공고 자체는 계약체결의 의무를 갖지 않는다 하더라도 입찰공고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낙찰자의 결정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입찰공고의 면밀한 사전검토 필요 □ 현 황 ㅇ 입찰공고는 발주부서의 의뢰문서를 바탕으로 작성하고 있으며, 계약의뢰문서의 적절성 여부에 대해서는 주로 담당 직원의 지식에 의하고 있음 ㅇ 입찰공고 후 공고 내용이 변경시 취소 가능하나 이 경우 민원 원인이 되기도 함 - 변경·취소 사유 변경 5건, 취소 10건은 당일 또는 2일 내 수정한 것으로 단순 오류 취소 5건은 계약의뢰시 규격서 착오제출에 따른 취소 4건, 계약담당의 계약방 법 착오기재에 따른 취소가 1건임 < 2021년 나라장터 입찰공고 현황(변경·취소)> (단위 : 건수) 구 분 공고건수 변경공고 공고취소 전 체 4,042 449(11.1%) 311(7.7%) 상수도사업본부 140 5(3.6%) 15(10.7%) 상수도 제외 3,902 444(11.1%) 296(7.7%) ※ 조달청 ‘조달정보개방’ 자료 참조 □ 지원방안 ㅇ 입찰공고전 체크리스트 지원('22.4월 작성 완료, 별첨 1) - 체크리스트 구성 : 입찰공고전 확인사항을 5단계로 구분하여 구성 1. 계약종류 검토 ◆ 계약목적물, 기간, 계약상대(단독·공동), 경쟁형태(경쟁·수의) 확인 2. 금액 확인 ◆ 예산배정·지출품의 확인(기초금액, 추정가격) 3. 공고 기간 확인 ◆ 계약방법에 따른 공고기간 확인 4. 공고내용 확인 ◆ 안전보건관리, 노무비구분관리, 하도급지킴, 험료 사후정산 사항 5. 첨부 문서 확인 ◆ 과업지시서(시방서), 내역서, 일반·특수 조건, 사전절차 이행 문서 - 체크리스트 활용 : 계약담당자가 입찰공고 작성에 앞서 최종 확인하고 결재시 붙임문서로 첨부 ㅇ 추진일정 : '22년 5월 사업소 배부 1-2. 입찰공고 표준안·나라장터 입력 매뉴얼 지원 □ 필요성 ㅇ 입찰 진행과정에 참여자에게 공개되는 공고문과 나라장터 입력내용을 표준화함으로 일관성 있는 계약집행 및 계약과정의 신뢰도 제고 필요 □ 현 황 ㅇ 매년 유사한 사업을 발주하고 있음에도 별도 입찰공고 표준안 없이 발주부서 단위에서 입찰공고문을 작성하고 있음 ㅇ 나라장터 온라인 매뉴얼의 내용이 방대하여 접근도가 낮음 □ 지원 방안 ㅇ 공통사업 위주의 입찰공고 표준안(9종) 지원('22. 4월 작성 완료, 별첨 2) - 공통사업의 공고문 위주로 표준안 작성 분 야 입찰공고 표준안(9종) 공 사 ◆ 제한경쟁(공사업종별), 전자공개 수의계약 용 역 ◆ 제한경쟁(지역, 실적제한), 전자공개 수의계약 물 품 ◆ 제한·지명경쟁(중소기업, 지역, 실적제한), 전자공개 수의계약 - 입찰공고문 주요내용 구 분 주 요 내 용(26종) 법령상 필수항목 ◆ 20개 - 입찰참가자격, 입찰?개찰일시, 계약기간, 금액 등 서울시 정책반영 ◆ 6개 - 근로자 보호, 청렴, 안전 보건관리 의무 서약서 등 ㅇ 나라장터 입찰공고 매뉴얼 작성·제공('22. 4월 작성 완료, 별첨 3) - 공사·용역·물품의 입찰공고, 개찰 및 계약체결로 구성 - 교육훈련시 나라장터 모의공고 입력(실습)으로 업무 이해도 증진 ㅇ 추진일정 : '22년 5월 사업소 배부(본청 재무과와 입찰공고표준안 협의) 1-3. 찾아가는 계약업무 컨설팅 제공 □ 필요성 ㅇ 예산회계시스템 모니터링, 온라인·집합 교육 등 외부에서의 업무지원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사전·현장 위주 컨설팅 필요 □ 현 황 ㅇ 기존 점검은 부적절한 수의계약, 분리발주, 법령 및 규정의 준수 여부 등에 대한 사후점검을 위주로 하고 있어, 점검받는 기관의 부담으로 작용 □ 지원 방안 ㅇ 찾아가는 컨설팅 시행(계약업무량을 고려 5월, 11월 실시) - 컨설팅대상 : 16개 사업소, 반기별 4개 기관(수도사업소 2, 그 밖에 2) - 컨설팅 내용 ·동일업체와 반복 수의계약한 사유와 관계법령 적용 검토 ·불필요한 분리발주 존재 여부 확인 ·퇴직공무원 고용업체 수의계약 제한 여부 확인 ㅇ 추진일정 : '22년 11월 4개 사업소 컨설팅 시행 2 업무시스템 개선 2-1. 예산회계 시스템 기능개선 □ 필요성 ㅇ 우리본부는 재정관리시스템(e-호조)과 다른 ‘예산회계시스템(자체시스템)’ 사용하고 있어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예산회계시스템'의 기능개선이 요구됨 □ 현 황 ㅇ 예산회계시스템의 계약대장 수기입력으로 담당직원이 많은 애로사항을 겪고 있으며, 담당별 등록내용이 상이하여 계약통계자료 작성이 어려움 ㅇ 지출업무의 대부분(지출결의서 출력 → 인장날인 → 인평송부 → 보관)을 수작업에 의하고 있어 행정력 낭비 초례 □ 개선 방안 ㅇ 계약대장 입력 방법 개선('22. 4월 기시행) - 계약방법 및 사유 근거 등 입력방법 표준화 수기입력 콤보박스로 선택입력 담당별 입력내용 상이 담당별 입력내용 표준화 ㅇ 나라장터를 통한 계약대장 입력('22. 7월 중 시행) - 입찰공고, 계약체결 등 나라장터 입력된 내용을 수신받아 계약대장에 자동입력 ※ 2022년 전산정보과‘예산회계관리시스템’기능개선사업 - 데이터 연계 내용 나라장터 입력내용 (자동 송신) 예산회계시스템 계약대장 입찰공고 관리 계약개요 입찰계약 계약체결 관리 총괄/당년계약 공동계약 변경계약 관리 설계변경 사업 관리(보증서, 검사) 보증현황 공정검사 ㅇ 지출결의서 전자결재화 추진 - 추진경과 ·'20. 6. 9 : 지출결의서 전자화 개선계획 수립 (기존 수작업으로 작성하는 지출결의서를 예산회계시스템 전자 출력물 대체) ·'20. 8.10 : 지출결의서 전자화 시행 ·'21. 3월 : 업무관리시스템과 연계하여 전자결재 기능 도입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의 오픈이 계속 연기되어 중단) ·'22. 5월 현재 : 지속 협의 중(7월 연계 예정) - 주요내용 ·예산회계시스템과 업무관리시스템 연계로 지출결의서 전자결재화 추진 지출결의서 작성 지출결의서 결재 지출내용 보관 예산회계시스템 업무관리시스템 예산회계시스템 ·지출결의서 및 증빙서의 보관 구 분 보 관 방 법 계약지출 ◆ 지출결의서(전자결재) 출력물과 계약서류를 편철하여 보관 일반지출 ◆ 전자문서 단위과제‘지출결의서’생성후 통합보관(별도 출력없음) ·보완조치 : 일일지출기록부(1일 단위 자금지출기록 대장) 전자결재 이행 ㅇ 추진일정 : '22년 7월 나라장터 연계를 통한 계약대장 입력, 지출결의서 전자결재 시행(전산정보과 협조) ※ 지출결의서 전자결재는 사전 시범운영으로 안정성 점검후 본격 시행 2-2. 민원인을 위한 계약정보 제공 □ 필요성 ㅇ 우리본부 계약정보의 검색 편의성과 '계약안내 게시판' 개설을 통한 대시민 정보제공 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한 본부 홈페이지 개선 필요 □ 현 황 ㅇ 본부 계약정보를 '서울시계약마당'을 통해 공개하고 있어, 본부 계약특성을 반영한 계약제도, 절차, 제출서식에 대한 안내가 부족함 ㅇ 본부 홈폐이지 계약정보 구성 메 뉴 운영현황 발주계획 및 입찰공고 서울계약마당에 링크 서식 및 가이드 서울계약마당에 링크 수의계약 내역 본부 및 사업소 수기입력 주요계약현황 분기별 예산회계시스템 계약대장 공개 하도급계약 내역 본부 및 사업소 수기입력 이의제기 이의제기 방법 안내 □ 개선 방안 ㅇ 발주계획 및 입찰공고 검색 편의성 제고('22. 4월 기시행) - 상수도 계약정보만 표출, 시민들의 정보검색 편의 제공 서울시계약마당 단순 링크 조건부 링크 상수도 계약정보 검색 어려음 상수도 계약정보 표출 ㅇ 시민대상 게시판 개설 및 서비스 시행 - 법령,규정, 계약에 필요한 서류 및 서식에 관한 사항 - 입찰공고 외 공법선정 계획·결과 공고(아리수 소식으로 공고 중) ㅇ 홍보방안 - 대한건설협회, 전문건설 협회 등 유관기관에 안내문서 발송 - 청렴문자 발송시 개선사항 안내문자 발송 ㅇ 추진일정 : '22년 7월 게시판 개설(홍보민원과 협조) 3 계약업무 직원역량 강화 3-1. 예산회계시스템내 직원 소통방 운영 □ 필요성 ㅇ 계약 관련 법령, 규정 등의 집적화된 정보제공 및 개정 법령, 규정에 대한 실시간 접근 창구 필요 ㅇ 계약업무 중 의문사항에 대한 해결을 위한 온라인 소통경로 필요 □ 현 황 소통방 ㅇ 계약업무 수행 중 의문 사항에 대해서는 타사업소 문의 또는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해결하고 있으나, 상황에 맞는 답을 찾는데 한계가 있음 □ 개선 방안 ㅇ 예산회계 시스템 내 소통방 개설 및 운영 ㅇ 운영방법 - 인터넷 카페 형식으로 회계업무의 다양한 지식 교류 ·업무관련 질문이나 궁금한 내용에 대해 다른 담당자가 답글을 다는 형식 - 우수 활동을 위해 소정의 모바일 쿠폰 등 제공으로 참여 의욕 향상 ·분기별 5명내외 시상(2만원 상당) ㅇ 추진일정 : '22년 7월 소통방 개설(전산정보과 협조) 3-2. 회계 및 계약업무 교육과정 운영 □ 필요성 ㅇ 인사발령과 업무분장 변경에 따른 신규계약업무 담당자 정기교육과정, 계약 관련 법령·규정의 개정에 따른 수시 교육과정 필요 □ 현 황 ㅇ 회계·계약 교육 현황 - 운영현황 : 년간 교육훈련계획에 따라 운영 - 회계·계약분야 교육 현황 교육과정명 교 육 운 영 상수도 회계실무 이해 (1일, 년 2회) ◆ 교육대상 : 예산, 회계, 지출 담당 등 교육 신청자 ◆ 교육내용 : 회계분야 전반 상수도 입문(신규) (2일, 수시) ◆ 교육대상 : 상수도 신규 입용자 ◆ 교육내용 : 행정일반(회계분야 3시간) 상수도 행정 (2일, 년 2회) ◆ 교육대상 : 상수도 행정직 직원 ◆ 교육내용 : 상수도 행정(재무회계 2시간) ㅇ 회계·계약분야에 전문교육으로 ‘상수도 회계실무 이해’ 과정이 있으나, 수도법령의 의무교육 시간으로 활용, 실무자 교육은 부족한 상태임 □ 개선 방안 ㅇ 회계·계약 업무담당자 전문 교육과정 신설 - 교육시기 : 정기 교육(2월 및 8월 정기 인사발령 후) 및 수시 - 교육운영 : 직무교육에 또는 직장교육으로 운영 - 교육대상 : 회계·계약 업무담당자(신규담당자, 기존담당자 년 1회 필참) - 교육내용 : 사례중심 교육을 실시 구 분 업 무 별 계약업무과정 ◆ 계약일반, 사례중심으로 보는 업무처리 절차, 개정된 규정 안내 등 지출업무과정 ◆ 예산회계 기초, 지출 일반, 일상경비, 세입세출외현금 등 ㅇ 추진일정 : '22년 8월 인사발령에 따른 교육실시(교육협력과 협조) <분야별 감사사례> 구 분 업 무 별 수의계약 ◆ 수의계약 금액 이상 1인수의 계약 사례 ◆ 1인견적을 위한 분리발주 사례 입찰참가자격 ◆ 부정당업자 입찰 참가자격 제한 미처리 ◆ 지방의원 관련 업체와 부당 수의계약 체결 대가지급 ◆ 물가변동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 부적정 ◆ 각종 보증서 기간 부적정 계약변경 ◆ 업체의 요청으로 법률검토 없이 계약변경 하자담보 ◆ 시설공사 준공시 공종별 하자기간 미준수 Ⅴ 행 정 사 항 ㅇ 부서별 협조사항 - 홈페이지·예산회계시스템 기능개선 : 홍보과, 전산정보과 - 교육과정 신설, 참가자 교육시간 인정 : 교육협력과 ㅇ 소요예산 : 50만원(사무관리비 활용) - 소통방 우수활동자 시상 : 50만원(20,000원 × 5명 × 5회) 붙임 1. 입찰공고 사전검토 체크리스트 1부 2. 입찰공고 표준안(공사 4, 용역2, 물품 3) 각 1부 3. 나라장터 입찰공고 입력 매뉴얼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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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계약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재무회계과
문서번호 재무회계과-22194 생산일자 2022-05-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진 (02-3146-1231) 관리번호 D000004537198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계약관리 > 상수도공사계약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