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과-21237 결재일자 2022. 5. 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김희진 05/16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전시과장 代문평온 주무관 문평온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공개모집 및 선정 계획(안)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비엔날레팀)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공개모집 및 선정 계획(안)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공개 모집 및 선정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비엔날레 개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 1 추진근거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전시과-645(2022.1.27.)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결과보고(전시과-21182(2022.5.11) 2 추진방향 비엔날레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발전회의 의견수렴 ○ 비엔날레 지속성과 타당성에 대한 전문적인 검토를 위해 비엔날레와 관계한 각계 전문가 10~15인으로 구성된 발전회의 2회 개최 ○ 12회 예술감독 선정과 관련해서 비엔날레의 탈권위적이고 합리적인 행사 이미지에 어울리게 다양한 층위의 기획자들에게 열려있는 비엔날레로서 브랜딩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공모’ 절차에 관한 의견제시 비엔날레 역사성을 지속하면서 방법의 변화를 모색 ○ 예술감독 공모 자격과 요건으로 비엔날레 정체성과 추진 방향에 대한 이해, 서울의 지역성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적임자 선발 ○ 미디어로 대표되고 상징되는 ‘동시대성’에 대한 실험을 주목하는 행사의 방향성을 견고히 하고 널리 알림 비엔날레 전담팀과 협업구조 탐색 ○ 예술감독 주도의 한시적인 축제 형태가 가지는 한계(자원축적과 효율적인 활용 및 서울시, 미술관과 공감대 형성 등)를 극복하기 위해 미술관의 비엔날레 팀과 협업에 대한 유연성을 공모 요건으로 제시 ○ 프로그램, 관객 서비스, 홍보, 커뮤니케이션, 출판 등 전시에 수반되는 세부 사업을 전담팀 중심으로 진행, 전시 콘텐츠와 연결하는 구조 제시 비엔날레 네트워킹 구축 ○ 공모에 참여한 대상들로 비엔날레에 필요한 국내외 기획자 인력풀을 형성 ○ 젊고, 차별성 있는 비엔날레 브랜딩의 일환으로 공모 과정 자체를 홍보 콘텐츠로 활용 3 예술감독 선정개요 선정방법 : 공개모집 후 서류, 면접 심사를 통해 선정 모집인원 : 국내?외 미술기획자 1명(팀, 개인) 모집형태 : 위촉직(비상근) ※ 행사 추진에 따라 상근 필요할 수 있음 위촉기간 : 계약일 ~ 2023년 12월까지 보수 : 약 6,000만 원(15개월 기준)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업개요 ○ 전시기간 : 2023.9.26(화) ~ 11.27(월) (62일)(예정) ○ 전시장소 후보지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분관 및 온라인 ○ 총 사업예산 : 21억여원(2021년 11회 기준, 2023년 예산 심의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 주최/주관 : 서울시립미술관 자격요건 ○ 현대미술 관련 전문성을 갖추고 공고일 기준 5년 이내 미술 국제전시 책임기획 경험이 있는 분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와 서울시립미술관의 국제적 네트워킹에 기여할 수 있는 분 ○ 서울시 대표 비엔날레로서 행사의 목적에 맞는 전시 운영과 홍보 소통 역량이 있으신 분 ○ 외국인의 경우 원활한 전시 진행을 위해 한국(서울) 방문 및 서울에 일정 기간 체류가 가능한 분(불가항력의 경우 별도협의) ○ 기타 서울시립미술관과의 협력체계에서 해당 감독직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분 ○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성적 괴롭힘 등을 포함한 인권 침해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 주요임무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 주제 설정, 전시 기획 구현 (전시 주제 설정, 전시 공간 연출, 전시예산 편성, 작가 및 작품 선정, 작품 운송 및 설치, 관리)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부대 프로그램 · 출판 · 행사 기획 구현 ○ 제12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소통 홍보 및 협찬 확보에 따른 제반 업무 협력 ○ 미술관 내 비엔날레 전담팀 및 유관 부서 협력 ○ 단계별 추진보고 및 결과보고서 제출 ○ 기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심사기준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정체성에서 출발한 동시대적 화두 제시 ○ 서울의 역사, 문화, 지역성을 반영한 비엔날레 미래지향적인 모델 제시 ○ 다양한 특성을 지닌 서울시립미술관 분관을 연계한 기획안 제시 4 세부 추진 계획 모집공고 및 공모접수 ? 서류심사 (1, 2차) ? 면접대상자 발표 ? 면접심사 및 최종선정자 발표 ? 계약체결 6.13(월)~ 7.24(일) 8.5(금)~ 8.19(금) 8.19(금) 8.30(화) 9월 중 ※ 세부 일정은 추진과정에서 일부 변경될 수 있음 모집공고 ○ 공고기간 : 2022.6.13(월) ~ 7.24(일) ○ 공고내용 : 공모개요와 지원신청 서식 등 ※ 붙임 참조 ○ 게시장소 : 약 5곳 - 안내문 : 서울시청,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홈페이지 - 광고형 : 국내외 미술 잡지 및 온라인 게시판 공모접수 ○ 모집일정 : 2022.6.13(월) ~ 7.24(일) 대한민국 표준시 24시까지(42일간) ○ 제출서류 : 응모신청서 1부, 자기소개서 1부, 직무수행계획서 1부, 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서 1부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신청서 다운로드 및 이메일 제출(apply@mediacityseoul.kr) 서류심사 개최 ○ 일정 : 2022.8.5(금) ~ 8.19(금) ○ 심사위원 구성 : 미술관 내?외부 관계자 5인(당연직 2인, 외부전문가 3인) ○ 내용 : - 1차 서류심사 : 추천위원 개별 검토 ※ 최종 대상자 각 3명 선정, 1,000자 이내 리뷰 - 2차 토론심사 : 추천위원회 토론을 통한 면접 대상자 선별 ○ 면접 대상자 공고 : 2022.8.19(금)(예정) 면접심사 개최 ○ 일정 : 2022.8.30(화) ○ 심사위원 구성 : 미술관 내?외부 관계자 5인(당연직 1인, 외부전문가 4인) ○ 내용 : 기획안 발표 및 질의응답 ※ 한국어와 영어 순차 통역 ○ 최종선정자 발표 : 2022.8.30(화)(예정) 계약 체결 : 2022. 9월 중 5 추진일정 일 정 추진 내용 5.13 ~ 5.27. 공고문 관련 콘텐츠 제작 및 국내외 광고 시안 제공 5.28. 예술감독 모집공고 게시 시작 6.13. ~ 7.24 예술감독 신청서 접수 ~ 8.5 신청서 정리 (번역 등) 8.5. ~ 8.15 서류심사(1차) 8.19 서류심사(2차) 및 면접 대상자 공고 8.30 면접심사 및 최종합격자 공고 ~ 9.30 예술감독 계약 6 행정사항 소요예산 : 총 21,686,000원(금이천일백육십팔만육천원) ○ 세부내역 과목 상 세 내 용 (천원) 예산(천원) 사무관리비 예술감독 추천위원회 사례비 400,000원 x 3명(1,2차) 1,200 예술감독 선정위원회 사례비 360,000원 x 4명 1,440 예술감독 추천 및 선정위원회 다과 50,000원 x 2회 100 예술감독 면접심사 순차 통역비 1명 x 1일 900 제안서 번역비(2,000자 x 25명 x 100원) 5,000 예술감독 공고 광고(국내-2곳) 5,000 예술감독 공고 광고(해외-2곳) 8,046 총 액 21,686 ○ 예산과목 :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부서별 협조사항 ○ 공고문 공고번호 부여 : 총무과 ○ 보도자료 등록 및 배포, 홍보 지원 : 교육홍보과 붙임 : 1. 발전회의 결과보고서 1부. 2. 공고문(안) 및 지원신청 서식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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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7050006
본청
전시과-21237
D000004536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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