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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1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경제성(VE) 제안 검토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21600 결재일자 2022. 5.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설계과장 도시철도계획부장 조종석 강명석 05/12 정대현 협조 주무관 이민호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1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경제성(VE) 제안 검토결과 보고 2022. 5.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1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경제성(VE) 제안 검토결과 보고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사업 1공구 건설공사 실시설계 경제성검토(VE) 제안사항에 대한 검토결과를 보고 드림 1 공 사 개 요 ㅇ 위 치 : 중앙보훈병원 부근 ~ 대명초교입구교차로 부근 ㅇ 규 모 : 연장 1.348km, 정거장 1개소 ㅇ 총공사비 : 148,749백만원 ㅇ 실시설계적격자 : ㈜대우건설 컨소시엄 ㅇ 실시설계 기간 : 2021. 11. ~ 2022. 7. 구 분 계 1공구 2공구 3공구 규 모 ·연장 4,124m ·정거장 4개소 ·연장 1,348m ·정거장 1개소 ·연장 1,290m ·정거장 2개소 ·연장 1,486m ·정거장 1개소 공사비 506,854 148,749 224,830 133,275 2 추 진 경 위 ㅇ '20. 4. : 기본계획 승인 (국토교통부) ㅇ '20. 12. : 입찰 공고 (조달청) ㅇ '21. 1,~3. : 1,3공구 입찰재공고 (조달청) ㅇ '21. 11. : 1,3공구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및 실시설계 착수 ㅇ '21. 12. : 1,3공구 1차 공사(우선시공분) 착수 ㅇ '22. 4. 12.~29. : 1,3공구 실시설계VE 3 설계VE 제안 검토 개요 ㅇ 검토기간 : '22. 4. 27.(수) ~ 5. 12.(목) ㅇ 검토사항 : 심의위원 아이디어 제안 64건 (대안개발 28건, 설계보완 36건) ㅇ 검토방법 : 분야별 담당부서 검토 (감리단 협조) - 도시철도계획부 : 총괄 - 도시철도토목부 : 철도계획, 토목구조, 토질 및 기초, 토목시공, 안전 분야 - 도시철도건축부 : 건축계획 분야 - 도시철도설비부 : 전기, 기계 분야 4 검 토 결 과 ㅇ 제안사항 검토결과 : 64건 중 반영 52건, 미반영 12건 - 대안개발(28건) : 반영 21건, 미반영 7건 - 설계보완(36건) : 반영 31건, 미반영 5건 구 분 아이디어 제안 계 채택 여부 대안개발 설계보완 기각 반 영 미반영 (대안, 설계보완) 합계 대안 설계보완 철도분야 2 4 - 6 0 3 3 6 구조분야 5 6 - 11 4 6 1 11 토질/기초분야 6 3 - 9 5 3 1 9 토목시공분야 6 0 - 6 6 0 0 6 건축시공분야 3 9 12 3 7 2 12 기계분야 3 2 5 2 2 1 5 전기분야 3 3 6 1 3 2 6 안전분야 0 9 9 0 7 2 9 합 계 28 36 0 64 21 31 12 64 ㅇ 대안개발 비용 검토 (채택 아이디어 21건) (단위: 백만원) 번호 분야 제안명 비용변화(초기공사비▽) 비고 개선전 개선후 절감액 채택 21건(합계) 32,004.13 32,002.61 1.32 I-08 구조 수직샤프트의 단면을 최적화하자. 60.85 55.19 5.66 반영 I-09 구조 Deck slab 시공방법을 개선하자. 1,505.86 1,501.72 4.14 반영 I-10 구조 풍도 안전난간을 삭제하자. 3.49 1.74 1.75 반영 I-11 구조 2단철근 배력근을 축소하자. 6,911.20 6,896.79 14.41 반영 I-18 토질 암반양호구간의 최하단 Rock Bolt를 삭제하자. 55.67 41.68 13.99 반영 I-19 토질 주철근 간격을 조정하자. 3,699.94 3,678.47 21.47 반영 I-20 토질 지보패턴을 변경하자. 634.79 622.86 11.93 반영 I-23 토질 터널 관통부구간의 훠폴링을 보강하자. 86.08 117.76 -31.68 반영 I-24 토질 939정거장 시점본선 개착가시설의 지보재 형식을 통일하자. 167.63 172.79 -5.16 반영 I-27 토목시공 H-pile근입심도를 차등적용하자. 39.15 31.32 7.83 반영 I-28 토목시공 기둥철근량 및 배근을 조정하자. 6,911.20 6,900.17 11.03 반영 I-29 토목시공 정거장 중간슬래브의 배근철근량을 조정하자. 6,911.20 6,905.78 5.42 반영 I-30 토목시공 본선환기구 슬래브 및 벽체철근량을 조정하자. 1,842.17 1,840.78 1.39 반영 I-31 토목시공 환기덕트의 사다리 형식을 변경하자. 1.46 3.95 -2.49 반영 I-32 토목시공 강재거푸집 1Span길이를 조정하자. 1,240.22 1,297.95 -57.73 반영 I-33 건축시공 출입구 기초저면 되메우기 철저 및 구조물 보강방안을 고려하자. 158.15 159.04 -0.89 반영 I-36 건축시공 현장제작을 공장제작+현장설치로 변경하자. 2.8 4.8 -2.20 반영 (부분채택) I-44 건축시공 천창 배수구배를 확보하고 트렌치를 적용하자. 20.37 20.37 0.00 반영 I-46 기계 라돈가스 배출 송풍방식을 개선하자. 559.78 557.07 2.71 반영 I-48 기계 공조기 필터 청소용 급수를 공급하자. 97.21 97.47 -0.26 반영 I-50 전기 정거장내 공간용도별로 조명등의 색온도를 적정하게 적용하자. 1,094.91 1,094.91 0.00 반영 ㅇ 미반영 아이디어(12건) 【 대안개발(7건) 】 번호 분야 제안명 미반영 사유 비고 I-01 철도 터널측에서 승강장측으로 비상탈출이 가능하도록 고려하자. ?터널내 선로상의 대피자 또는 유지관리자가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하게 승강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승강장안전문 개방 스위치는 필요하나, 승강장안전문 개폐를 관제하는 운영사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임. 미반영 (추후검토) I-05 철도 터널내 이례사태 발생 시 구난/이동설비를 배치하자. ?터널 내 이례사태 발생 및 역사 내 화재로 인하여 긴급대피 시 인명구조 트롤리가 필요하나, ?5호선 하남선 사례를 검토한 결과 운영사에서 직접 발주하여 구매하는 사항으로 운영사에 의견 전달하겠음. 미반영 (추후검토) I-12 구조 지하 1층, 2층 외측벽체를 일치시키자. ?지하철 5호선 하남선, 8호선 별내선 등 정거장 구조물 사례 확인 결과, 정거장 외측 벽체는 대부분 변단면으로 되어있음. 미반영 I-25 토질 용탈 안정성이 높고 공인된 친환경 차수재를 적용하자. ?용탈 안전성이 높고, 담수 양생 중금속검출시험성적(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결과 발암물질인 6가크롬(Cr6+)을 비롯한 기타 중금속은 검출되지 않아 환경상 문제는 없으며, 시공 실적이 다수여서 안정성, 경제성 및 시공성이 검증된 실리카계열 차수공법 적용 미반영 (추후검토) I-45 기계 장래공간의 공조 및 환기용 디퓨저를 밀폐하자. ?장래 정거장 공간은 대피로 등으로 사용하기 위해 공간분리를 하지 않으므로 공조 및 환기용 디퓨저 사용 필요함 미반영 (추후검토) I-52 전기 1?신호용변압기를 3?신호용변압기로 개선하여 전력공급의 안전성을 높이자. ?설계 시 9호선 4단계 설계기준에 따라 단상변압기로 적용하였음. 신호기기 특성 상 외부 노이즈에 의한 오동작 방지 및 전압 품질 유지를 위하여 단상변압기 사용 필요 미반영 I-54 전기 배관 및 배선 일체형 전력선을 도입하자. ?서울교통공사에서 9호선 4단계 정거장 및 전기실 신설 시 요청사항을 공문으로 발송, 그 주요 내용 중 천장 내 여러 분야에서 개보수공사로 누전발생 우려로 배관, 배선 일체형 설치 지양 요청이 있음. 미반영 【 설계보완(5건) 】 번호 분야 제안명 조치계획 채택 여부 I-06 철도 미운영 승강장(40m) 기능실을 유지관리 창고로 활용하자. ?대피 공간 등으로 사용예정이며 스크린도어 설치로 소규모 또는 일시적 창고와 같은 기능실 설치는 불가함. ?향후 운영사에서 운영상 불가피 할 경우 검토가 필요한 사항임. 미반영 (추후검토) I-34 건축 흙막이지보공과 외벽, 기둥 수직철근 이음길이 간섭을 확인하여 적정 철근이음공법을 검토하자. ?기둥철근은 흙막이지보공과의 간섭을 회피하도록 공정계획을 수립을 하였으며, 벽체 철근의 일부구간에 발성하는 지보공과의 간섭은 철근의 재료특성의 변경이 없는 범위내에서 회피하도록 현장 조립하므로 일부 구간에 한정된 제약사항으로 전체 피복 및 이음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됨. 미반영 (기각) I-39 건축 CW4 보강블럭의 치장쌓기는 보강블럭 쌓기로 변경하자. ?기능실 블록이 노출되어 치장쌓기 삭제시 줄눈시공이 조잡해질 수 있어 당초설계 유지 미반영 (기각) I-56 안전 가시설 버팀보 하중계 작동상태를 시각적으로 식별 가능토록 LED등으로 색깔별로 표시하자. ?터널구간은 천단부 접근이 어렵고 가설 강재가 없어 하중계 작동상태 식별 가능 구간이 넓어 적용 효율성이 좋으나, 개착가시설 구간은 지장물 점검을 위해 점검통로 설치로 계측기 설치 구간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하고, 가시설 강재(버팀보, 중간말뚝, 부속시설)로 인한 하중계 작동상태 식별 가능 구간이 제한적으로 적용 효율성이 저하 될 것으로 사료되며. ?공사 중 발생되는 먼지, 작업등 설치, 작업구 확대(6개소) 등으로 가시성이 떨어지고, 공사장비 운행 및 굴착으로 인한 먼지(매연)로 지속적인 관리(청소)가 필요하여 관리 효율성 및 경제성을 고려하여 적용하지 않음 미반영 (기각) I-57 안전 도류로(導流路) 횡단보도와 지하철 출입구의 접근성을 개선하자. ?교통섬 축소를 통한 외부출입구 위치 변경 검토안은 관계기관(발주처, 서울시 교통운영과, 강동구청 도로과/교통행정과/푸른녹지과)과 협의를 진행중인 사안임. 미반영 (추후검토) 5 향 후 계 획 ㅇ '21.5.13(금). : VE 제안 채택결과 회신(도기본→기술심사담당관) ㅇ '21.5.27(금). : 설계경제성(VE) 검토 결과 통보(기술심사담당관→도기본) 붙임 설계경제성 제안 및 채택결과(총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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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계획부
문서번호 도시철도계획부-21600 생산일자 2022-05-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조종석 (02-772-7146) 관리번호 D0000045345291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설계지원) > 도시철도건설관련사업설계 > 지하철건설설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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