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홍보마케팅 실행 용역 추진계획

문서번호 전략산업기반과-21601 결재일자 2022. 5.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G밸리관리팀장 전략산업기반과장 이슬찬 김태진 05/11 최판규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홍보마케팅 실행 용역 추진계획 2022. 5. 신성장산업기획관 (전략산업기반과)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홍보마케팅 실행 용역 추진계획 G밸리산업박물관 개관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종합적 홍보마케팅 실행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 G밸리산업박물관 운영계획(전략산업기반과-3351, ´21. 11. 8.) ○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종합 홍보계획(전략산업기반과-21583, ´22. 5. 11.) 추진방향 ○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를 위한 2030세대 활용 온라인 홍보 ○ 목적 관람객 발굴을 위한 전시·교육 등 콘텐츠 중심 홍보 ○ 서남권 문화 격차 해소 및 지역사회연계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역민 방문 독려를 위한 전략적 홍보 용역개요 ○ 용 역 명: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홍보마케팅 실행 용역 ○ 과업내용 - 온·오프라인 홍보 세부 실행 계획 수립,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포털·소셜미디어 광고 및 바이럴 마케팅 진행, 시·자치구 매체 활용 대행 - 옥외·교통 광고 진행, MI 기반 문화상품 개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용역기간: 계약일 ~ '22.12.31. ○ 계약방법: ○ 소요예산: ○ 예산과목: Ⅱ 과업내용 온·오프라인 홍보 실행계획 수립 및 시행 ○ 온·오프라인 종합 홍보전략 수립(시 보유 홍보매체 활용방안 포함) ○ 매체별, 시기별 적합한 홍보계획 수립 및 실행(문화행사 운영계획 포함) ○ 관람객 증대를 위한 박물관 만족도 조사 설문지 설계 및 실행 ○ 홍보 자문위원단 구성 및 자문회의 실행 오프라인 매체 홍보 ① 옥외 및 교통 광고 진행 ○ 교통·옥외 광고에 필요한 광고물 디자인/인쇄/설치(매체 섭외/집행 포함) ※ 세부 내역은 매체 섭외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② 홍보물품 제작 및 배부 ③ 지역 밀착형 문화행사 운영 온라인 매체 홍보 ①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G밸리산업박물관 소셜미디어 채널 연간 운영·소통계획 수립 - 구독자 수 목표 설정, 온라인 홍보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활용, 관리 및 배포 계획 등 종합방안 제시, 이벤트 및 광고 운영 전략 수립 - 온·오프라인 매체 연계 강화 및 홍보를 통한 문화행사 및 박물관 관람객 유치 ○ 최신 웹 트렌드를 반영한 채널별 디자인 제작(채널 스킨/커버 등) ○ G밸리산업박물관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편집/게재 - (인스타그램) 이미지·그래픽 중심 콘텐츠 제작, 해쉬태그 관리 및 리그램/스토리 업로드를 통한 사용자 콘텐츠 재생산 - (블로그) 네이버 메인 페이지 노출을 위한 전략적 게시물 기획 - (페이스북) 원 소스 멀티유즈 전략을 통해 인스타그램 게시물 컨버전 - (유튜브) 박물관 콘텐츠 아카이브 영상 및 재미 위주의 홍보영상 기획 채널명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운영주기 인스타그램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전략 제시 -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 ○ 인스타그램 콘텐츠 제작 - 전시, 소장품, 교육 프로그램 등 관련 홍보 콘텐츠 제작 - 박물관 인지도 구축과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콘텐츠 제작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및 관리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 통해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 계정 활성화를 위한 팔로워 증대 방안 마련 및 실행 - 댓글, DM 관리 및 스토리 리그램 등 시민 소통 주 3회 블로그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블로그 운영 전략 제시 - 블로그 활성화 및 방문자 수 증대를 위한 전략 수립 - 서울시 대표 SNS 활용 콘텐츠 확산 방안 제시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추진 (사이트(SEO) 분석을 통해 ‘뭐하지’, ‘우리동네’, ‘문화’면 공략) ○ 블로그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카드뉴스, 영상, 인포그래픽 등 자체제작 콘텐츠 발행 (콘텐츠 소스의 저작권 및 사용권 확보) - 박물관 인지도 구축과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콘텐츠 제작 - 전시, 소장품, 교육프로그램 관련 내용 홍보 ○ 블로그 매체 운영 및 관리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모니터링 - 블로그 프로필, 스킨/커버 제작 변경 1회/분기 - 포스팅 발행, 블로그 기본 운영 및 소통(댓글, 이웃) 관리 주 1회 페이스북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페이스북 운영 전략 제시 -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해 영상, 웹툰, 카드뉴스 등 스낵컬처 (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페이스북 채널 운영 및 관리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주 3회 (인스타그램 콘텐츠 활용) 유튜브 동영상 ○ 유튜브 계정 운영 -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게재 - 구독자 증대 등 계정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실행 월 1회 ○ 뉴미디어 채널 모니터링 및 통계 분석 실시 - 콘텐츠 도달률, 조회수 등을 반영한 성과지표 설정 및 관리 - 광고·악성 댓글 관리/차단 및 채널 운영성과의 주기적 측정 및 중간 보고 진행 ○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영상 기획/제작/편집 - 박물관 행사 스케치 및 아카이브를 위한 영상 기획/제작/편집 - 미디어보드 광고를 위한 모션그래픽 홍보영상 기획/제작/편집(30초 내외) - 제작편수: 20분 내외 홍보영상 8종, 30초 내외 모션그래픽 영상 1종 ※ 전체 제작편수는 영상 길이에 따라 조절 가능 ② 서울시 보유 홍보매체 활용 및 기타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실행 ○ 서울시 및 자치구 보유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 계획 수립 ○ 보유 홍보매체 활용를 위한 채널별 콘텐츠 제작/편집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문화포털 활용 콘텐츠 제작 - 서울시 행정포털 홍보배너 제작 및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책자/뉴스레터 제작 Ⅲ 용역업체 선정계획 입찰·계약 방식: 입찰 참가자격 계약 대상자 선정 절차 Ⅳ 행정사항 및 추진일정 행정사항 향후일정 ○ '22. 5월 ○ '22. 6월 ~ 12월 ○ '22. 12월 붙임 : 1. 입찰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 1부. 3. 과업내용서 1부. 4. 산출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7.35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1. 입찰공고문.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2. 제안요청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3. 과업내용서.hwpx

    비공개 문서

  • 붙임 4. 산출기초조사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홍보마케팅 실행 용역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신성장산업기획관 전략산업기반과
문서번호 전략산업기반과-21601 생산일자 2022-05-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슬찬 (02-6734-6904) 관리번호 D0000045340983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