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종합 홍보계획

문서번호 전략산업기반과-21583 결재일자 2022. 5.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G밸리관리팀장 전략산업기반과장 신성장산업기획관 이슬찬 김태진 최판규 05/11 배현숙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종합 홍보계획 2022. 5. 경 제 정 책 실 (신성장산업기획관) 목 차 Ⅰ 추진개요 1 Ⅱ ´21년 추진실적 2 1. 오프라인 매체 홍보 2. 온라인 매체 홍보 Ⅲ ´22년 추진계획 5 1.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를 위한 2030세대 활용 온라인 홍보 2. 목적 관람객 발굴을 위한 전시·교육 등 콘텐츠 중심 홍보 3. 서남권 문화 격차 해소 및 지역사회연계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4.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역민 방문 독려를 위한 전략적 홍보 Ⅳ 추진방법 및 향후일정 11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종합 홍보계획 G밸리산업박물관 건립·운영 취지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종합적 홍보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배경 ○ 운영 1년 차 신규기관으로서 낮은 인지도를 제고하고, 박물관의 건립·운영 취지 등 사업 의미를 시민과 공유하여 공감대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 ○ 산업단지 내 문화시설로서 위치적 약점-접근성 어려움을 극복하고 일반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홍보·마케팅 추진이 필요함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2. 4월~´22. 12월 ※ ~´22. 3월은 2021년 홍보 용역 과업 범위 ○ 주요내용 - (성과분석) ´21년 추진실적 및 성과분석을 통한 보완사항 검토 - (목표설정) 중장기 종합 홍보계획 및 보완사항을 토대로 ´22년 추진목표 설정 - (홍보실행) 뉴미디어 채널 운영, 교통·옥외 광고 진행 등 온·오프라인 홍보의 종합적 운영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및 실행 중장기 종합 홍보계획: ´20년 용역을 통한 ‘G밸리산업관(가칭) 홍보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 홍보 콘셉트 - 산업이 역사가 되는 순간, 서울특별시 G밸리산업박물관 - 구로공단에서 박물관까지 : 서울특별시 G밸리산업박물관 ○ 주요 홍보대상 : MZ세대, G밸리 직장인, 구로·금천구 지역민 ○ 소요예산 : Ⅱ ´21년 추진실적 추진실적 1 오프라인 매체 홍보 ○ 교통·옥외 광고 - 지하철 모서리·액자(지하철 1·2·7호선 780개) - 스크린도어(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 내·외선 방향 총 2개) - 버스 외부(150번, 5531번 총 2대), 가로등 현수막 등 ○ G타워 내·외부 사인물 제작·설치 - 외부: 시설명 채널사인, 지주식 안내표지판, 출입구 사인물 등 - 내부: 전시실 복도 월 그래픽, 시설안내?동선유도 사인물 등 ○ 언론협력사업 실행 - 기획기사: 미싱?여공 살던 ’벌집‘…디지털로 되살린 구로공단 60년(‘21.12.9, 중앙일보) - 지면광고: 박물관 사전운영 안내(‘21.11.8, ’21.11.11, 중앙일보) - 유튜브 기획영상: 텔레비죤부터 전화기, 메이커 옷까지 ‘그시절’ 합한 물건은 모든게 여기에서 나왔어(‘21.12.1, MBC 유튜브채널 14F) ※ 경제정책과 예산 - 다큐멘터리 제작: 구로, 2021 청춘(‘21.11.20, KBS1TV 다큐온) ○ MI 적용 홍보물품 및 서식류 제작 - 인 쇄 물: 사전운영 홍보를 위한 포스터 제작 및 배부 - 홍보물품: 사전운영 관람 이벤트를 위한 웰컴키트 제작 및 배부 - 서 식 류: 문서 봉투(소?중?대), 쇼핑백 및 비닐백 등 제작 2 온라인 매체 홍보 ○ G밸리산업박물관 뉴미디어 채널 운영 ※ 기준일 : ´21. 4. 19. - 인스타그램: 이미지·그래픽 중심 콘텐츠 제작을 통한 호감도 증대 - 블로그: 텍스트 기반 채널 성격에 따라 글 형식의 구체적 콘텐츠 정보 제공 - 페이스북: 이미지 공유·링크 전달 등 콘텐츠 확산 채널 활용 - 유튜브: 미디어 중심 채널 성격에 따른 기획 홍보영상 송출을 통한 홍보 ○ 유튜브 홍보영상 제작·송출 : 총 8편 - 전시실 조성 등 박물관 준비 과정, 학예연구사 인터뷰, 전시실 도슨트 영상, 구로공단 → G밸리 변화를 홍보하기 위한 시리즈물(4편) 등 총 평 ○ 성과분석 - G밸리산업박물관 뉴미디어 채널을 개설하고 콘텐츠 228개 게재(인스타그램 스토리 등 휘발성 콘텐츠 제외)를 통해 인스타그램 팔로워 1,433명(노출수 32,231회), 유튜브 구독자수 67명(조회수 1,486회),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수 4,129건, 페이스북 이용자 수 649건 달성 ※ 기준일: ´21. 4. 19. 채널명 주소 주요 내용 인스타그램 instagram.com/museumg_official 팔로워수 1,433, 노출수 32,231 블로그 blog.naver.com/museumg 발행건수 27, 조회수(이용자) 4,129 페이스북 facebook.com/museumgofficial 발행건수 83, 도달수(이용자) 649 유튜브 youtube.com/c/museumg 구독자수 67, 조회수 1,486 - 뉴미디어 채널 이용자 중 25~44세 이용자가 74%, 서울 거주자가 54%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여 목표했던 목표 대상과 일치 ? 핵심 이용자 분석 · 상위 연령대: 18~24세 15%, 25~34세 45%, 35~44세 29%, 기타 11% · 상위 거주 도시: 서울 54%, 인천 6%, 경기 3%, 대전 2%, 기타 35% · 상위 성별: 남 40%, 여 60% · 도달 기반: 팔로워 18%, 팔로워가 아닌 사람 82% - MI 응용시스템 활용 통합 디자인을 통해 시설명 간판, 상징 벽면, 동선 안내사인 등 G타워 내·외부 사인물 조성을 통해 복합시설 내 일부 공간을 활용하고 있는 위치적·공간적 한계 보완 및 시민 편의 제공 ○ 개선사항 및 방안 COVID-19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오프라인 관람객 수 저조(´22.5.1. 기준 4,300명 집계) ? 활성화된 뉴미디어 채널 이용자가 박물관 직접 방문 및 관람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 추진 및 목적 관람객 발굴 필요 'G밸리'에 대한 인지도 저조로 인해 기관 성격 및 운영 취지에 대한 시민 공감대 부족 ? 옥외 광고 및 언론협력사업을 통한 대시민 기관 인지도 제고 추진 산업단지 내 복합업무시설 내 위치하여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이 어려움 ? 대중교통 밀집지역에 접근로 안내 등을 통한 외부 관람객 접근성 강화 Ⅲ ´22년 추진계획 사업목표 및 추진방향 22년 목표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 및 목적 관람객 발굴을 통한 호감도 확산 및 지역 협력 강화 인지도 구축 및 호감도 생성 (2021) 호감도 확산 및 지역 협력 강화 (2022) 애용객 유치 및 관람객 저변 확대 (2023) 추진방향 ①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를 위한 2030세대 활용 온라인 홍보 실행방안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 시민 소통 기능 강화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 방문 후기 등 시민 참여형 홍보 콘텐츠 차별화 콘텐츠 재생산 및 확산을 통한 홍보 극대화 추진방향 ② 목적 관람객 발굴을 위한 전시·교육 등 콘텐츠 중심 홍보 실행방안 시·자치구 보유 매체 활용 언론매체 활용 및 협력사업 실시 뉴스레터, 문화포털 활용 전시·교육 일정 홍보 관계기관 홍보물 배부 및 전광판 영상 송출 주요 사업 보도자료 배포 및 간담회 추진 기획전시·교육·행사 등 계기성 기획기사 보도 추진방향 ③ 서남권 문화 격차 해소 및 지역사회연계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실행방안 전시·교육 연계 프로그램 운영 지역 밀착형 문화행사 운영 기획전시 연계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대상별·주제별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 주민, 직장인 선호 시간대, 주제 행사 운영 크리에이터 초청 행사 등 흥미 중심 행사 운영 추진방향 ④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역민 방문 독려를 위한 전략적 홍보 실행방안 교통·옥외 광고 진행 기관 시설 안내도 확충 MI 기반 홍보물 제작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박물관 소재지 광고를 통한 기대 관람객 대상 홍보 주변 버스정류장 기관 명칭 병기 지하철 역사 내 종합안내도 설치 1 온·오프라인 관람객 관계 기능 강화를 위한 2030세대 활용 온라인 홍보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사업목적: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채널별 특화 콘텐츠 제작을 통해 대시민 소통기능을 강화하고, 온라인 홍보가 박물관 방문 및 관람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온·오프라인 관계 기능 강화 ○ 주요내용 - (인스타그램) 이미지·그래픽 중심 콘텐츠 제작을 통해 온라인 매체 호응도가 높은 2030세대 관심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호기심을 자극 -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맞춤 콘텐츠 기획을 통해 네이버 메인 페이지 문화/우리동네 카테고리 상단 노출을 위한 전략적 홍보 - (페이스북) 원 소스 멀티유즈 전략을 통해 인스타그램 게시물 컨버전을 통한 콘텐츠 확보 및 홍보 채널 다양화 - (유튜브) 전시·문화행사 연계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호감도·인지도 증대를 위한 재미 위주의 기획 홍보영상 제작을 통한 유튜브 채널 운영 - (채널 활성화) 채널별 목표 설정을 통해 온라인 시민소통 활성화 ▲ 인스타그램 팔로워 : ´21년 1,433명 → ´22년 3,000명 ▲ 유튜브 구독자 : ´21년 67명 → ´22년 200명 ▲ 페이스북 이용자 : ´21년 649명 → ´22년 2,000명 ▲ 블로그 이용자 : ´21년 4,129명 → ´22년 10,000명 ○ 추진방법: 전문홍보업체를 통한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소요예산 예산과목 내 용 금액(천원) 합 계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홍보 콘텐츠 확산 ○ 사업목적: 포털·소셜미디어 광고를 통해 홍보 콘텐츠 노출을 확대하고 시민 참여형 홍보 기획을 통해 콘텐츠 확산 및 재생산 유도 ○ 주요내용 - (SBA 크리에이티브포스) 크레에이터 협업 캠페인을 통해 시민 참여형 홍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개별 채널에 송출하여 노출 대상 다양화 - (포털·소셜미디어 광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채널 콘텐츠 노출 광고를 통해 홍보 콘텐츠 노출 확대 - (온라인 이벤트 진행) 해쉬태그 확산 및 팔로워 연계 이벤트를 통해 뉴미디어 채널 활성화 및 온·오프라인 관람객 연계 강화 ○ 추진방법: 전문홍보업체를 통한 채널 모니터링 및 콘텐츠 제작 ○ 소요예산 예산과목 내 용 금액(천원) 합 계 2 목적 관람객 발굴을 위한 전시·교육 등 콘텐츠 중심 홍보 시·자치구 보유 매체 활용 ○ 사업목적: 노출 빈도가 높은 시·자치구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를 통해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박물관 행사정보 전달 ○ 주요내용 - (인쇄 홍보물 배포) 市 금고 및 시·자치구 지원시설 내에 기획전시·문화행사 홍보물 비치를 통해 목적 관람객 발굴 및 유입 유도 - (뉴미디어/문화포털) 팔로워·구독자·방문자가 많아 노출 빈도가 높은 시·자치구 보유 뉴미디어/문화포털을 활용해 온라인 홍보 채널 다양화 - (소책자/뉴스레터) 서울시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책자/뉴스레터 활용을 통해 매월 기획전시/교육강좌/문화행사 일정 및 내용 홍보 ○ 추진방법: 문화정책과 등 매체별 담당 부서 자료 전달을 통해 진행 ○ 소요예산 비 목 내 용 금액(천원) 합 계 언론매체 활용 및 협력사업 실시 ○ 사업목적: 주요 전시, 교육·문화행사 보도자료 배포 및 기획보도를 통해 대시민 대상 홍보에 공신력을 확보하고 언론 관계 기능 강화 ○ 주요내용 - (보도자료) 기획전시 개막, 교육강좌·문화행사 개최 등 박물관 주요사업 추진에 따른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콘텐츠 홍보 및 관람객 증대 - (언론협력사업) 중앙일간지 기획기사 보도 및 지면광고 진행을 통해 주요사업을 집중 홍보하고, 홍보 메시지에 공신력 확보 및 언론 관계 강화 - (언론매체 대응) 언론매체 문의·요청에 따른 취재 대응 및 전시 개막 및 주요 행사 운영에 따른 프레스 투어 진행 ○ 소요예산 비 목 내 용 금액(천원) 합 계 3 서남권 문화 격차 해소 및 지역사회연계를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전시·교육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사업목적: 시민 참여 전시·교육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박물관-시민 소통기능 강화 및 박물관 콘텐츠 외연 확대 ○ 주요내용 - (전시 연계) 큐레이터/도슨트 전시 투어, 전시 참여 큐레이터/작가와의 대화 등 전시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관람을 넘어 체험하고 소통하는 콘텐츠 추진 - (교육 연계) 서울남부교육지원청 및 구로·금천구청 업무 협약을 통해 인접 지역 초등학교 및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원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추진방법: 전시·교육 파트별 별도 사업 진행 ※ 별도 계획수립 추진 지역 밀착형 문화행사 운영 ○ 사업목적: 지역 주민·G밸리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문화행사를 통해 문화시설이 부족한 서남권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사회 연계 강화 ○ 주요내용 - (문화행사 운영) 유튜브 크리에이터 토크 콘서트, 박물관 런치박스 등 재미와 흥미 위주의 문화행사 기획·운영하여 지역 주민·G밸리 직장인 유입을 유도하고 문화시설 주요 이용계층 대상 인지도 제고 - (문화상품 개발) MI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통해 실용적이고 갖고 싶은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문화행사·프로그램 참여 이벤트를 통해 배부하여 문화행사 참여도를 높이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추진방법: 전문업체를 통한 문화행사 운영 및 문화상품 개발 ○ 소요예산 예산과목 내 용 금액(천원) 합 계 4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지역민 방문 독려를 위한 전략적 홍보 교통·옥외 광고 진행 ○ 사업목적: MI 기반 디자인 홍보물 제작을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박물관 소재지 홍보를 통해 지역민과 지역 근로자 등 기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방문 독려 추진 ○ 주요내용 - (버스광고) 구로디지털단지역 종합환승센터 및 구로·금천구를 관통하는 지선·간선버스 옥외 광고를 통해 지역민과 지역 근로자를 대상으로 홍보 - (지하철광고) 구로디지털단지역·가산디지털단지역을 정차하는 서울지하철 1·2·7호선 지하철 열차 내 모서리·포스터 광고 진행 - (미디어보드) G밸리 직장인 노출 빈도가 높은 G타워 옥외 미디어보드 및 G밸리 지식산업센터 미디어보드를 중심으로 한 홍보영상 송출 - (가로등 현수) 구로디지털단지역 환승센터, 구로디지털단지역, 가산디지털단지역 등 주요 대중교통시설 → 박물관 이동 동선에 전시 및 행사 홍보를 위한 가로등 현수를 게시하여 진입 유도 및 콘텐츠 홍보 ○ 추진방법: 홍보전문업체를 통한 홍보물 디자인 및 광고매체 섭외 ○ 소요예산 예산과목 내 용 금액(천원) 합 계 기관 시설 안내도 확충 ○ 사업목적: 직장인을 제외한 유동인구가 미약한 위치적 약점 및 접근성 어려움을 보완하고 시민 접근성 확보를 위한 편의 제공 ○ 주요내용 - (버스정류장) 박물관 인접 마을버스 정류장(17655, 17636)에 'G밸리산업박물관' 기관 명칭을 병기하여 인지도 제고 및 접근성 제고 - (지하철역사) 구로디지털단지역·가산디지털단지역 지하철역 역사 내 종합안내도 표기 신청 및 박물관을 포함한 G밸리 내 공공시설 위치 및 경로 안내도를 설치하여 일반 관람객 접근성 강화 ○ 추진방법: 관계기관(구로구청 및 서울교통공사) 협조를 통해 추진 Ⅳ 추진방법 및 향후일정 추진방법 ①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홍보마케팅 실행 ○ 용 역 명: ○ 용역기간: ○ 추진방법: ○ 과업내용 ○ 소요예산: 항 목 세부 내역 금액 (천원) 총 계 ○ 예산과목 : ② 언론협력사업 ○ 추진내용: ○ 추진방법: ○ 소요예산: ○ 예산과목: 향후일정 ○ '22. 5. ~ 12. ○ '22. 12. ~ '23. 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G밸리산업박물관 종합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신성장산업기획관 전략산업기반과
문서번호 전략산업기반과-21583 생산일자 2022-05-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슬찬 (02-6734-6904) 관리번호 D0000045340981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