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과-21182 결재일자 2022. 5. 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김희진 05/11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운영부장 백기영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문평온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결과보고서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전시과 비엔날레팀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결과보고 우리 시의 주요 격년제 국제미술 행사인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준비 연도 동안에 미술, 정책, 홍보, 시민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발전회의를 구성 및 운영하여 비엔날레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미래발전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이에 관하여 보고함. Ⅰ 추진근거 202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 계획(안)(전시과-645, 2022.1.27.)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가칭) 계획(안)(전시과-20237, 2022.3.31.) Ⅱ 발전회의 추진개요 회의개요 ? 회 의 명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발전회의 ? 일 시 : - 1차 : 2022. 4. 18.(월) 14:00~16:00 - 2차 : 2022. 4. 25.(월) 14:00~16:00 - 의견서 작성 : ~ 2022. 5. 6.(금) ? 주요내용 : - 1차 : 비엔날레 정체성, 전시평가, 홍보, 프로그램 - 2차 : 12회 비엔날레 운영방향, 마케팅과 예산 - 서면 의견서 : 참여자별 회의 주제에 관한 주요 의견을 요약한 의견서 제출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사무동 1층 회의실 참석자 ? 총 참석자 : 15명 분 야 참석회차 이 름 직 책 서울시의원 1회 서울시 모두 참석 당연직 당연직 당연직 당연직 현대미술·미술관운영 현대미술·미술관, 비엔날레 현대미술·미술관, 비엔날레 현대미술·연구 2회 현대미술·청년기획자 현대미술·청년작가 모두 참석 현대미술·청년작가 홍보 마케팅 현대미술도슨트·시민 예산 ? 총 소요예산 : - 자료검토비 : 외부전문가 - 수당 : 외부전문가 - 교통비 : 부산거주 외부전문가 - 다 과 비 : - 예산과목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Ⅲ 추진방향 및 결과 추진방향 ? 시의성이 중요한 미술 국제행사의 특성상 비엔날레 운영, 정책, 평가, 비엔날레와 미술 현장, 프로그램, 관객 매개, 홍보와 미디어 전문가 등 참여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전문적인 의견 확보 ? 학술연구 형태가 아닌 자유토론식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주제하여 개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화와 토론의 장 마련 ? 두 차례 진행된 회의에서 검토할 사전 자료를 미리 배포하여 실질적인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는 회의의 단계별 운영 운영방식 ? 사전 검토자료 배포 - 1차 회의 : 비엔날레 정체성과 관련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1996-2022 보고서』 초안 파일 발송 - 2차 회의 : 12회 비엔날레 운영방향과 관련하여 지난 회의 요약 내용과 추가데이터 파일 발송 ? 발전회의 순서 분 야 1차회의 2차회의 14:00~14:05(5') 참석자 소개 참석자 소개 14:05~14:15(10') 회의자료 요약보고 회의자료 요약보고 14:15~15:00(45') 발전방향 - 정체성 발전방향 - 12회 개최 시기와 장소 15:05~15:10(5') 휴식 생략 휴식 15:05~15:55(50') 발전방향 - 전시평가 발전방향 - 12회 예술감독 선정방향 15:55~16:00(5') 회의 마무리 회의 마무리 회의결과 요약 ? 비엔날레 정체성 - 20년 넘는 역사를 통해 비엔날레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미디어아트를 반영해옴. 자칫 정체 성의 변동은 인지도 혼선 우려가 있어 일관성 중요 - 대중과의 접점이나 연결 지점은 프로그램/교육과 결부되어야 함 - 미디어아트비엔날레는 동시대를 반영하면서 실험과 담론을 만드는 전시 - 해외 파급력은 주로 아시아 - 전담팀의 안정화를 통해 비엔날레만의 역사를 만들고 전략을 짜야 함 - 새로 선임될 감독은 이러한 비엔날레에 대한 사전 이해가 중요함 ? 비엔날레 평가 - 현재의 비엔날레 평가는 일반 기획전시 만족도 집계 방식으로 진행 중 - 관람객 수로 평가하는 양적 평가 뿐 아니라 전문가 평가가 중요 - 전문가들의 정성 평가 비중이 높아져야 하고, 정성 평가 지표를 정량화할 필요 - 전문가 지표는 예술경영지원센터 평가에 의뢰하는 방법이 현실적. 단, 평가지표가 구시대적이므로 지표에 대한 수정 의견 제시 필요 ? 마케팅과 예산 - 항상 20대 관객이 주요 타킷이었다면 과거의 20대 관객이 지금의 30-40대 관객으로 계속 이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맹점이 있으나 이는 당대성이 중요한 동시대 미술의 보편적 특성이기도 함 - 20대 여성 관객이 주요 관람객층이라는 지표 자체는 매력적임. 매년 내용은 바뀌지만, 계속 20대가 많은 곳이라는 특징을 통해 기업 후원이나 협력을 개발할 수 있음 - 대외홍보, 업계 인지도 평가 등을 하기 위해서는 2023년을 과도기로 선정하고 서울미디어시티를 진단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뽑아야 함 - 전시 예산이 10억도 안 되는 규모에서 전시가 물리적으로 팽창하는 것은 무리가 있음 ? 12회 비엔날레 발표 시기 - 2023, 2024년의 선택은 예산 확보 전략, 홍보 소요기간 문제와 긴밀한 관련 - 서울 외 국내 도시들과 상하이, 요코하마 등 아시아권 도시들과의 연계성을 살펴보아야 함 ? 12회 비엔날레 개최 장소 - 서울이라는 공간은 지역성을 확보하는데 리스크가 있는 대도시 - 본관과 분관 중심의 미술관과의 네트워킹과 담론 형성 필요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도 생기는데, 이번 기회에 미디어와 도시 담론을 정리해볼 수 있는 시공이 열린다면 좋을 것 같음 ? 감독선임 방향과 방식 - 감독이 내국인 혹은 외국인인지 여부는 리스크가 아님 - 도시와 미디어에 대해 고민하는 비엔날레 지향점에 동의하는지가 중요 - 부산의 경우 공모에서 지역 정체성을 반영하는 제안서를 수집 및 선정 - 외국 감독의 경우, 한국 작가와 기관을 지속적으로 해외에 소개하는 관계 유지 필요 - 부산의 경우 공모제 기간은 한달 정도, 짧은 기획안과 인터뷰로 진행 회의사진 1차 발전회의(2022.4.18.) 1차 발전회의(2022.4.18.) 2차 발전회의(2022.4.25.) 2차 발전회의(2022.4.25.) Ⅳ 추진성과 및 향후계획 추진성과 ? 비엔날레의 당대적 정체성에 대한 전문가 인식과 의견수렴 : 부산, 광 주와 차별화된 실험성이 브랜드 가치임을 확인 ? 홍보 매개영역 강화를 위한 예산 확보 필요 공감 ? 관객의 양적 확대보다 질적 확보에 대한 중요성 환기 - 비엔날레 전시만족도 조사(정량), 전문가 평가(정성의 정량화), 외부 평가의뢰(예술경영지원센터) 등 종합 ? 12회 비엔날레 방향성 마련 - '서울'과 '동시대성'에 관한 비엔날레의 정체성 유지 - 20년 모멘텀의 정체성 붐엄, 분관 연계 기회를 이용하여 감독 공모 선정 시도 - 프로그램·홍보·전시안내매개영역 활성화 향후계획 ? 12회 예술감독 모집공고 및 지원서 접수 : 6.18.(월) ~ 7.25.(월) ? 추천위원회 서류 심사(1, 2차 ): 8.5.(금)~8.19.(금) ? 면접대상자 발표 : 8.19.(금) ? 선정위원회 면접심사 및 최종선정자 발표 : 8.30.(화) ? 계약체결 : 9월중 [붙임] 1.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2 추진 계획(안) 1부 2. 발전회의 추진 계획(안) 1부 3. 발전회의 PPT자료 2부 4. 발전회의록 합본 1부 5. 의견제출서 모음(요약서 포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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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2045006
본청
전시과-21182
D0000045339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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