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요금과-24510 결재일자 2022. 5.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주무관 요금관리1팀장 요금관리2팀장 요금과장 결 재 손미경 이광주 김영미 05/10 조기동 협 조 요금과 교육일지 교육일시 2022년 5월 10일(화) 교 관 요금과장 교육대상 요금과 직원대상 26명(교육일지 공람 - 코로나19 비대면 교육) 교육제목 1.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도 향상 2. 2022년도 체납징수 철저 3. 민원응대 및 만족도 향상 대책 4. 현장근무시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교 육 내 용 1. 공직기강확립 및 청렴도 향상 □ 2022년 지방선거대비 특별 복무점검기간 ○ 기간 : 2022.5.9.(월) ~ 5.31.(화) ○ 중점점검내용 - 선거관련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여부 점검 ?출장(연가)중 정치적 행사 참석 ?특정정당 후보자 관련 SNS 글 공유 ?특정 선거캠프 등에 상수도 관련 자료 무단 유출 및 제공 - 출근점검 ?출근시 지문인식기 태그시간을 확인하여 지참 및 결근여부 확인 ※ 출근시간에 임박하여 연가(지각 등) 처리시 위반사항으로 처리 - 보안점검 ?캐비넷·책상 시건상태 및 주요 공문서 등 민감자료 방치 여부 ?최종 퇴청자 보안점검 이행(출입문 시건) 및 보안점검부 작성상황 확인 - 초과점검 ?초과근무명령 시간내 무단이석 여부 확인 - 기타 복무 위반사항 ?무단외출, 허위출장, 출장 중 사적용무 수행, 관용차 무단사용 여부 ?재택근무시 근무지 이탈 금지, 전화 착신, 근무보고 이행 여부 등 ○ 위반시 조치사항 - 부서장 교육 및 대체휴무 없는 벌당직 1회 실시 - 중대위반행위 발생시 감사위원회(감사담당관) 통보 □ 청렴도 향상 ○ 업무추진비 등 부적정 집행 예방 ○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 청탁금지법 시행 관련 부정청탁 및 선물수수행위 엄금 2. 2022년도 체납징수 철저 ○ 중점관리대상 ○ 정수처분과 재산압류 병행 시행 ○ 유관기관을 통한 재산조회 추진 ○ 소멸시효 6개월전 체납수용가 관리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감안하여 정수처분은 되도록 유예 ※ 정수처분 예고 스티커 부착 관련 안내 - 사전 납부 고지 독촉이 선행되지 않는 경우 개인정보 유포, 사생활 침해 등 신고, 항의 민원발생 - 전화 등 사전 독려 후 정수예고 스티커를 부착하여 민원 차단 필요 ※ 재산징수 독려시 개인정보보호법,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등 체납징수관련법에 저촉되지 않도록 추진 3. 민원응대 및 만족도 향상 대책 □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건강장애 예방조치 등 ○ 특이상황별 민원응대 요령 - 폭언, 욕설, 성희롱, 반복 전화 및 장시간 통화 등 특이민원 전화응대 및 폭력 및 신변위협의 대면응대에 대하여 매뉴얼 응대요령을 숙지하여 대응 ○ 건강장애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안내 - 사무실 전화 녹취기능 숙지하여 상황 발생시 녹취 진행 - 심리상담 및 치료를 위해 설립된 「서울시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는 감정 노동분야 전문기관으로 1:1 심리상담, 권리보장 교육, 심리치유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민원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운영으로 민원공무원의 정서적 지원과 감정보호를 위해 자연탐방, 문화체험, 스트레스 관리교육 등을 지원 - 법률전문가의 조력으로 직원들의 업무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직원보호 법률서비스 시행 - 우울증 및 스트레스 자가진단법을 활용한 자가진단을 실시하고 서울시 힐링센터 쉼표를 방문하여 개인별 심리상담과 검진 프로그램 활용 □ 민원처리 충실도 제고 ○ 신속한 민원답변으로 지연처리 발생 사전 예방 ○ 부서장 결재시, 부정적 답변에 대한 사전 검토 ○ 민원 추가(보충) 답변 요청시에도 충실한 답변으로 만족도 향상 4. 현장근무시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 관련근거 :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근로자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알림」 - 안전총괄과-2426(2022.2.10.) 및 안전조사과-2386(2022.2.14.) □ 교육내용(시장요청사항) 우리 시 산업재해 예방대책의 하나로 삼성전자가 시행중인‘보행 중 휴대전화 금지’규정을 벤치마킹하여 우리시 관련 사업장에 적용하는 방안 검토 추진 ○ 현장내 휴대전화 사용 안전수칙 적용대상 휴대폰 사용 안전수칙 교육 및 홍보 붙임 1. 특이민원 응대매뉴얼 1부. 2.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 1부. 3. 요금과 통화관리 사용자 매뉴얼 1부. 4. 전화녹취 사용안내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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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1092951
본청
요금과-24510
D0000045328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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