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1057 결재일자 2022. 5.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진민희 김종원 안희 05/04 강동만 “안전한 서울·행복한 시민 !” 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22.4. 성동소방서 [재난관리과 구급팀] 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병원 전 단계의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구급대원 전문성 및 중증응급환자 생존률을 향상 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소방청 119구급과-2760(2022.4.18.)호『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 재난대응과-23051(2022.4.29.)호『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Ⅱ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단계 ?119신고·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구급출동 지령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구급현장 출동 - 구급대원 3인 탑승 ?‘21. 12.기준 100% ?현장응급처치 - 중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Pre-KTAS를 통한 중증도 분류 한국형 응급환자 분류도구 ?특별구급대 업무범위 시범사업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병원 선정·이송 - 심정지환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중증외상최종 치료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이송병원 선정 지침에 따라 이송 ※ 구급지도의사 및 상황요원에 병원정보 등 확인 ?구급대원 개인 평가·환류(월1회) ?구급지도의사 간접의료지도 ?소방서별 평가(월1회) ?품질관리자문단 ?시·도별 평가 ?소방청(연중), 중앙품질관리 지원단(분기별)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구급분야 특진 정량평가에 반영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119구급대원현장 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Ⅲ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사항 및 완결성을 검토하여 품질담당 협조 전자결재 - 품질담당은 매일 구급활동일지를 검토하여 보완점 피드백 및 교육 실시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담당 (협조) ⇒ 현장대응단장 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1회)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 구급품질관리 자문단에 의한 평가 - 운영시기: 매월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8명(’22.1.24. 구성) - 내 용: 각 소방서별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세부기준 기 시달) - 평가방법: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구급품질관리 회의 개최 - 운영시기: 반기별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품질담당 및 각 소방서 구급팀장(품질담당) ※ 특수구조단(소방항공대)은 강서소방서에서 전달교육 - 내 용: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구급품질담당 ? 구급서비스 품질 평가 ※ 지표의 세부내용은 붙임 참고 ○ 심정지 환자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향상 ① 심정지환자의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② 심정지환자의 병원 전 자발순환 개선율 ○ 중증외상환자의 예방 가능한 사망률 감소 ③ 중증외상환자 지역응급의료센터 이상 이송병원 적정 선정률 ④ 중증외상환자 중증외상최종치료센터 이송병원 선정률 ⑤ 중증외상환자 응급처치 실시율 ⑥ 중증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응급의료체계 개선 노력(본부) ○ 구급활동일지 등 기록 완결성 및 의료지도 준수 ⑦ 심정지환자 심전도(AED) 기록지 첨부 적절성 ⑧ 전문응급처치 시행 시 직접의료지도 준수율 ⑨ 특별구급대 전문 처치 기록지 작성률 ⑩ 수보단계 특별구급대 출동기록일지 작성률 ○ 현장 119구급대원 능력향상을 위한 평가 ⑪ 대한민국 119구급활동 경연대회 ○ 구급 품질관리 담당자 배치를 위한 평가 ⑫ 품질관리 담당자 구급 전문자격 배치율 ○ (방재센터) 심정지 인지율 향상, 신고에서 흉부압박까지 목표 시간 도달 ⑬ 수보단계 심장정지 인지율 ⑭ 상담요원의 전화지시에 의한 일반인 소생술 시행률 ⑮ 수보단계 신고에서 흉부압박까지 목표 시간 도달률 ? 중앙품질관리지원단 품질관리 지표(210항목) ○ (구급서비스 총괄 평가) 지역별 인구, 면적 비례 구급차 및 구급대원 수, 중증응급질환 환자 수 분포율 등 34개 항목 ○ (심정지환자 평가) 심정지환자 분포율, 전문응급처치 시행률 및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59개 항목 ○ (상황실 평가) 심정지환자의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전문자격 상담요원 비율, 소생술 안내 시행률 등 19개 항목 ○ (중증외상환자 평가) 중증외상환자 분포, 전문응급처치 시행률 및 적정병원 이송 등 39개 항목 ○ (심혈관질환자 평가) 심혈관계 추정진단 환자 분포, 약물투여 비율 및 의심환자의 이송병원 선정 등 27개 항목 ○ (뇌혈관질환자 평가) 표준뇌졸중척도 검사 및 환자평가 비율, 뇌혈관 의심환자 이송병원 선정 비율 등 19개 항목 ○ (호흡감염환자 평가) 호흡기 감염 의심환자 분포, 응급처치 및 이송병원 수준 분포 등 13개 항목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Heart·Brain·Trauma Saver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구급대원 대상 특진상의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도 표창장(시장·장관·청장) 수여 -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별도 안내) ○ 2021년도 수행 119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현황 보고서 발표 및 워크숍(중앙품질관리지원단, 분기별 예정)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 운영시기: 매월 1회이상 실시(필요시 수시 운영) ○ 운영주관: 각 소방서 구급팀장 ○ 운영대상: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 운영방법: 관련기관과의 간담회 및 업무협의 시행 Ⅳ 행 정 사 항 ○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추출되는 품질현황 및 중앙품질관리지원단에서 분석한 품질현황 보고서를 참고하여 고품질의 구급서비스 제공 ○ 구급대원은 구급활동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허위작성 금지) 및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결과 확인 붙임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 1부. 끝.2022녀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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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1057 생산일자 2022-05-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진민희 (02-2622-1662) 관리번호 D0000045298238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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