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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0872 결재일자 2022. 5. 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신현호 강미행 손동주 05/03 이상일 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22. 5. 도 봉 소 방 서 (재난관리과) 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병원 전 단계의 응급의료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구급대원 전문성 및 중증응급환자 생존률을 향상 하고자 함. Ⅰ 관련 근거 □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재난관리과-477(2022.1.26.)호 ?2022년 구급 교육훈련 운영계획? □ 재난대응과-23007(2022.4.28.)호 ?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Ⅱ 주요 내용 ?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단계 ?119신고·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구급출동 지령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구급현장 출동 - 구급대원 3인 탑승 ?‘21. 12.기준 100% ?현장응급처치 - 중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특별구급대 확대처치 시범사업 ? 구급지도의사 직접의료지도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 ? 협력병원 의사 직접의료지도 ?병원 선정·이송 - 심정지환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중증외상최종 치료센터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이송병원 선정 지침에 따라 이송 ※ 구급지도의사 및 상황요원에 병원정보 등 확인 ?구급대원 개인 평가·환류(월1회) ?구급지도의사 간접의료지도 ?소방서별 평가(월1회) ?품질관리자문단 ?시·도별 평가 ?소방청(연중) 중앙품질관리 지원단(분기별)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구급분야 특진 정량평가에 반영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119구급대원현장 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 구급대원 평가 및 품질관리 ㅇ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ㅇ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 품질담당 협조 전자결재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담당 (협조) ⇒ 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ㅇ 각 구급대원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1회 이상)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ㅇ 중증응급환자 등 구급활동일지 충실도 자체점검 - 일 정 : 연 중 - 대 상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구급대원 - 방 법 : 각 센터별(팀별) 자체점검 및 구급품질 점검 피드백 - 내 용 · 심정지 및 중증응급환자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작성 충실도 자체점검 · 중증응급환자대상 충실도 부적합 건에 대한 센터별 피드백 공유·개선 ㅇ 구급품질관리 자문단에 의한 평가(본부) - 일 정 : 매월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 본부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8명(’22.1.24. 구성) - 내 용 :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세부기준 별도시달) - 평가방법 :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평가결과 : 소방서 성과지표에 반영(평가결과 피드백 및 순회 등 교육실시) ㅇ 구급품질관리 회의참석 - 일 정 : 반기별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 구급팀장(품질담당) - 지 표 :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3개 - 내 용 :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구급품질담당 ? 구급서비스 품질 평가 ㅇ 심정지 환자 병원전 자발순환 회복률 향상 - 심정지환자의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 심정지환자의 병원 전 자발순환 개선율 ㅇ 중증외상환자의 예방 가능한 사망률 감소 - 중증외상환자 지역 응급의료센터 이상 이송병원 적정 선정률 - 중증외상환자 중증외상치료센터 이송병원 선정률 - 중증응급환자 응급처치 실시율 - 중증외상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응급의료체계 개선 노력(본부) ㅇ 구급활동일지 등 기록 완결성 및 의료지도 준수 - 심정지환자 심전도(AED) 기록지 첨부 적절성 - 전문응급처치 시행 시 직접의료지도 준수율 - 특별구급대 전문 처치 기록지 작성률 - 수보단계 특별구급대 출동기록일지 작성률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반영 ㅇ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구급대원 대상 특진상의 정량평가 요소에 반영 ㅇ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도 표창장(장관·청장) 수여 -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 ※ 표창계획 별도 통보 ㅇ 2021년도 119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현황 보고서 발표 및 워크숍 - 중앙품질관리지원단, 분기별 예정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대외활동 강화 ㅇ 운영시기 : 매월 1회이상(필요시 수시 운영) ㅇ 운영주관 : 구급팀장(필요시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참석) ㅇ 운영대상 : 관내 응급의료기관, 보건소, 경찰서, 요양기관 등 ㅇ 운영방법 : 간담회 및 업무협의 시행 ※ 감염병 유행 등 상황에 따른 비대면방식, 출장 등 활용 Ⅲ 행 정 사 항 ○ (구급대원)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 구급활동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하고,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결과 확인 및 피드백 철저 ○ (각 부서장) 구급대원들의 구급품질향상을 위해 구급교육 참여 독려 ○ (구급품질) 상시 구급품질 관리 및 구급활동일지 피드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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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봉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0872 생산일자 2022-05-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호 (02-6981-8132) 관리번호 D0000045288156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