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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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뷰티·패션·디자인산업 기반의 감성매력도시 도약을 위한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 기본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222 결재일자 2022. 3.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서울특별시장 방침 제26호 시 민 주무관 경제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행정1부시장 서울특별시장 김계연 정영준 박대우 황보연 조인동 03/18 오세훈 협 조 문화본부장 주용태 관광체육국장 최경주 주차계획과장 김형규 예산담당관 김재진 도시브랜드담당관 김수현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 은용경 바이오AI산업과장 최판규 전략산업기반과장 최판규 제조산업혁신과장 조혜정 일자리정책과장 신대현 창업정책과장 代김경진 신산업육성팀장 김정묵 - 뷰티·패션·디자인산업 기반의 감성매력도시 도약을 위한 -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 기본계획 2022. 3.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목 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1 Ⅱ 서울형 뷰티산업의 개념 3 Ⅲ 현황 및 분석 4 ○ 서울형 뷰티산업 현황 및 트렌드 4 ○ 서울의 주요 거점 상권 분석 8 ○ 정부 및 해외 주요국 동향 9 Ⅳ 서울 뷰티산업의 경쟁력 및 차별화 전략 10 Ⅴ 비전 및 추진전략 11 Ⅵ 11대 핵심과제 12 Ⅶ 세부 추진계획 13 ○ 글로벌 뷰티산업의 거점, 클러스터 조성 13 ○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20 ○ 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 진출 확대 23 ○ K-컬처 융합을 통한 도시매력 극대화 28 Ⅷ 투자계획 및 행정사항 33 - 뷰티·패션·디자인산업 기반의 감성매력도시 도약을 위한 -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기본계획 성장 잠재력이 높은 뷰티산업을 패션산업과 연계하여 집중 육성하고, 서울의 매력적인 디자인·문화·관광산업 기반 가치 제고로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도시로 도약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소득증가 및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이·미용, 패션 등 개인의 개성 표현 욕구 증가로 뷰티제품·서비스에 대한 수요 지속적 증가 - 관련 기술의 발전과 AR/VR 등 혁신플랫폼, 미용목적 의료수요 증가 등 시장 확대 상황 ○ 화장품 수출 세계 4위(’21), 세계 100대 화장품기업 중 4개 기업의 소재지로서, 뷰티 서비스와 트렌드의 중심지인 서울시의 지원정책 그간 거의 전무 12위 엘지생활건강, 14위 아모레퍼시픽, 88위 에이블씨앤씨, 100위 클리오 (’21, Women’s Wear Daily) ○ 패션산업은 동대문의 가치사슬 완결적 클러스터 및 서울패션위크의 성장 등 서울을 중심으로 국내 최대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나, 디지털화 및 후발국가의 성장 등 위협요인 증가로 뷰티 연계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필요성 대두 - GDP내 시장 규모 : 패션산업 (16.1%). 승용차(10.5%), 화장품(7.3%), 가전제품(5.3%) (’19) ○ 서울은 세계 관광규모 11위(’19)로, K-팝·K-드라마 등 영향으로 서울에 대한 호감도 상승세, 한류·관광 연계하여 서울의 뷰티, 패션산업 육성에 적기 ○ 뷰티·패션 산업은 감성 소비, 웰빙 지향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여 다양한 산업과 연계하여 지속성장 가능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가 뛰어나 집중 육성 필요 - IT, 바이오 등 타 산업과 융·복합 확대, 국내 대표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도약 중 - 고용 유발계수 : 화장품(7.01), 의류(5.49), 자동차(6.0), 컴퓨터(4.33), 반도체(2.92) (’19) ?? 추진경과 ○ 뷰티도시서울 전문가 자문단 구성 및 운영 : 7회 (’21.8.~’21.12.) ??내 용 : 다양한 분야의 정책개발을 위한 민간 전문가의 아이디어·경험 공유 ??구 성 : 화장품·미용·바이오·패션·문화·관광·브랜드 등 외부전문가 13명 ○ 뷰티도시서울 프로젝트 T/F 회의 : 3회 (’21.8.~’21.10.) ??내 용 : 뷰티도시서울 분야별 추진방향 및 이행과제 도출 ??구 성 : 뷰티산업 및 문화/관광/도시브랜드 등 연계·확장 관련 실·본부·국 ○ 뷰티산업 분야별 전문가 심층인터뷰(IDI) 진행 : 20명 (’21.10.~’21.12.) ??조사내용 : 뷰티업계 현황 분석 및 정책수요 조사, 해외진출 확대방안 도출 ??대상분야 : 화장품, 뷰티서비스, 패션, 웰니스, 문화, 관광, 테크 등 ○ 산업현장의 의견수렴 정책 네트워크 운영 : 업계 간담회 2회 (’21.11.5.) ??내 용 : 뷰티업계 애로사항 조사 및 뷰티산업 육성의지 전달 ??참 석 : 화장품 제조·유통, 미용업, 디자인, 패션, 의료관광, 웰니스 등 업계 관계자 ○ 서울형 뷰티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학술용역 (’21.10.~’22.3.) ??연구내용 : 서울형 뷰티산업의 범위 설정, 뷰티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파악, 서울형 뷰티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추진방향, 전략 등 도출 ○ 서울시 뷰티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토론회 (’22.2.7.) ??내 용 : 뷰티서울 전략과 활성화 과제 발표, 자유 토론 등 ??참 석 : 이병도 시의원, 한국화장품미용학회 김주덕 회장, 뷰티업계 관계자 등 Ⅱ. 서울형 뷰티산업의 개념 ?? 서울형 뷰티산업의 추진방향 【 서울형 뷰티산업 】 화장품, 이·미용 중심의 뷰티산업 개념을 패션·디자인산업으로 확장하고 문화, 관광, 한류 및 K-콘텐츠 등을 포함한 세계적인 뷰티패션도시로 도약 ○ 부가가치 창출 효과 및 타 산업 파급효과가 큰 화장품, 이미용을 중심으로, 새로운 성장모델이 필요한 패션산업, IT기반 높은 잠재력의 뷰티테크를 서울형 뷰티산업 육성 범위로 정하여 집중 연계 육성 ○ 문화·관광·디자인 등 서울의 풍부하고 우수한 콘텐츠 자산과의 연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지역거점 활성화를 통해 ‘글로벌 뷰티패션도시 서울’ 구축 <참고> 뷰티산업의 정의 및 업종 - 인체 및 정신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산업을 의미 ? (협 의) 화장품 제조업 및 도·소매업, 이·미용 서비스(퍼스널 케어) ? (광 의) 협의 + 뷰티테크 (기기, 테크연계 서비스), 패션산업 (의류, 액세서리) ? (최광의) 광의 + 문화 (공연, 예술, 디자인), 관광 (여행, 숙박, 성형·피부 등 의료, 웰니스) Ⅲ. 현황 및 분석 ?? 서울형 뷰티산업 현황 및 트렌드 K-뷰티 실적 호조 속에 산업구조 취약성에 따른 불안요소 존재 ○ (규모)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 뷰티·패션 산업은 지속적 성장세 - 화장품 수출규모 세계 4위(’21), 매년 5.3% 성장 전망, 수출국가 다변화 등 호조 - 서울은 국내 화장품산업 유통판매의 거점, 특히 뷰티서비스업은 국내 매출비중 최고 전국 화장품 책임판매업체의 45.7% 서울 밀집(’20) / 뷰티서비스업 매출 비중(’19) 서울 28.8%→경기 24.4%→부산 6.3% 순 - 패션산업은 ’20년 대비 7.5% 성장한 43조 규모로 3년만에 상승세로 전환,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보복소비 심리, 명품수요 증가와 맞물려 회복 국면 ○ (구조) 대기업 중심의 실적으로 양극화, 타 산업 대비 높은 영세성 - 화장품 업계는 LG생활건강, 아모레 2개 대기업이 국내 생산실적의 60% 점유 ?? 소기업·소상공인 비중 99.2% (전체산업 95.1% 대비 4.1%p↑) ??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1.1억원으로, 서울 전체 22.5억원의 4.8%에 불과 - 패션업계도 자산규모 100억원 이상 기업이 시장 매출의 80%이상 차지하며 양극화 ?? 고가의 명품브랜드, 자본과 유통력을 앞세운 SPA 브랜드 등 대기업 강세로 양극화 심화 ○ (고용) 뷰티·패션 산업 모두 타 산업 대비 취약한 고용 안정성 - 화장품 및 이·미용 서비스의 상용근로자 비율은 31%에 불과(전체 69.1%), 자영업자 및 무급가족종사자는 52%로 (전체 14.1%) 대부분 영세 소상공인으로 구성 - 패션산업의 경우 상용근로자 비율 48.6%, 자영업자 및 무급가족종사자 비율 26.9% 로 뷰티산업보다는 고용 안정성이 있으나, 타 산업 대비 취약한 편 <서울 전체산업 대비 뷰티산업 평균매출액 추이> <서울 전체산업 대비 뷰티산업 소상공인 비중> 한류 특수와 민간 기반(대기업 위주)으로 성장하였으나, 영세성 및 고용취약도 극심한 분야로 중소기업 경쟁력 및 산업 생태계 강화 필요 산업 가치사슬별 분석에 따른 전주기 맞춤형 지원정책 필요 ○ (R&D) 건강 및 스마트기술에 대한 관심 증대로 관련연구 중요성 확대 - 급격한 디지털 트렌드와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의 서비스 산업과의 결합이 성행하며 IT 기반의 뷰티·패션테크가 유망 사업으로 부상 ※ 국내 뷰티 디바이스 시장 : ’13년 800억, ’18년 5,000억, ’22년 1조 6,000억 전망 - 친환경 트렌드와 글로벌 환경규제로 소재·용기, 대체물질, 천연·유기농 원료 등 연구 활발 - 대규모 자본투입의 어려움으로 대기업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중소업체의 R&D 투자에는 한계, 원천 기술 및 원료 수입의존도 매우 높음 ○ (제조·생산) 우수한 기술력으로 빠르게 제품화되는 역량이 시장경쟁력의 핵심 - 소규모 자본으로도 OEM/ODM을 통한 생산이 가능하여 제품기획력, 유통망 등 네트워크만 있으면 신규 창업이 비교적 용이하여 중소브랜드 창업 활발 - 중소 브랜드 기업의 부족한 기술력을 제조사가 보완하며 진입장벽은 낮아졌으나 무분별한 신규 브랜드와 미투 형태의 제품 출시에 따라 과도한 경쟁 유발 - 짧은 제품 라이프사이클로 공정자동화 등 효율적 생산 시스템 구축 필요 ○ (유통·마케팅)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유통·온라인 마케팅 강화 - 코로나 장기화 여파로 항공, 화물 운임 상승, 특히 중소기업들의 물류난 가중 - 기존 오프라인 중심 직접 체험·소비에서 온라인 중심 간접 체험·소비로 변화, 기업 자체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디지털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부담 증가 - 브랜드 정체성을 고유의 이야기로 엮어내는 스토리 텔링, 이미지 메이킹이 강조되며 마케팅 역량이 브랜드 성공의 핵심요인으로 자리 - 패션산업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이 급성장, SNS를 통한 인플루언서 활동과 이미지 마케팅, 화장품 등 사업영역 확장으로 패션산업의 게임체인저 역할 ※ 블로그로 시작한 무신사는 기업 가치 3조원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 뷰티테크 및 융복합 연구 확대, 스타트업 창업지원 및 대·중소기업 간 협업 강화, 온라인 마케팅 확대 등 주요 가치사슬별 맞춤형 지원책 마련 필요 스마트, 디지털, 에코 등 MZ세대 중심으로 확산되는 트렌드의 변화 MZ세대 : 유행이 아닌 개인의 개성 추구 및 플랫폼·온라인 기반의 소비문화 선도 · 온라인과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세대로 모바일/온라인으로 쇼핑, 콘텐츠 소비 · 소비를 통해 자신의 취향·신념을 표출하는 소신소비, 가성비·가심비 중시 성향 · 단순 피부미용에서 홈트레이닝, 이너뷰티 등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확산 ○ (스마트) 개인 맞춤형 욕구와 니즈 충족시키는 커스터마이징 급부상 - 맞춤형 화장품 추천, 체형 기반 의류추천 등 개인의 특성 반영한 스마트 제품 확대 ?? 다품종 소량생산 ‘니치 마켓’ 확대, 얼굴형 반영 3D 마스크팩(아모레) 등 - AI, 빅데이터 등 IT기술과 접목한 테크 기업의 확대, 융복합 사업모델 부상 ?? 스마트 맞춤셔츠 키오스크, 비대면 체험 가능한 AR필터, AI기반 스마트미러 등 ○ (디지털) 유통·마케팅 등 밸류체인 전 단계, 시공간 제약 없는 디지털 영향력 확대 -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한 온라인 채널 사용 증가 및 온오프라인 연계 활성화 ?? 비매장(e커머스 등) 형태 화장품 유통 비중 : ’16년 36.7%→’20년 55.2% ※ Z세대는 오프라인 매장이용 빈도도 높아 온·오프라인 결합, 옴니채널로의 전환 추세 - 탐색과 구매결정 소셜미디어 의존 심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확대 ○ (에코) 산업 전분야에 걸쳐 친환경, ESG 등 지속가능성이 시대적 가치 대두 - 친환경 성분, 재활용 가능 용기 선호도 증가, 동물실험 배제 운동 확산 등 - 기후변화, 코로나로 인해 개인의 관심이 건강과 웰빙(이너 뷰티)로 확장 ?? 안전성과 효과가 증명된 더마뷰티, 건강기능식품, 노화방지, 다이어트 인기 확대 친환경 종이포장 패키지 맞춤형 셔츠 키오스크 인플루언서 온라인 홍보영상 새로운 수요집단(MZ)의 등장, 기후변화와 기술 혁신이 가져온 산업 및 소비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 필요 주요 수출국의 경쟁력 상승 및 각국의 규제강화 추세 등 견제 심화 ○ (경쟁심화) 최대 수출국 중국내 C-뷰티의 약진으로 K-뷰티 비중 하락 - 국내 화장품 수출의 높은 중화권 의존도 (’19. 기준 중국·홍콩 61.1%) - 중국 기술력 향상, MZ 중심 애국소비 '궈차오(國潮)' 열풍 등 현지 브랜드 급부상 - 중국 내 일본, 프랑스 등 경쟁국들의 빠른 성장에 비해 한국의 점유율 하락세 ?? ’20년 중국의 화장품 수입 증가율(전년대비) : 일본 37.1%, 프랑스 36.1%, 한국 7.5% ○ (규제강화) 환경 보호, 안전성 요구 등 각국의 산업규제 강화 추세 - (중국) 자국 제품 경쟁력 강화 위해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반적 규제 강화 - (미국) 식품·의약품·화장품법(FD&C Act)에 의거 화장품 제조기업 현장 (시설·장비·원자재 등) 검증 후 경고장, 수입금지 조치 등 검증 강화 - (스웨덴) 유럽 최초 미세플라스틱 함유 화장품 생산·수입·판매 전면 금지 - (독일) 미세플라스틱 함유 화장품 사용금지 권고, 셀룰로오스로 대체 방안 검토 중 현지화 전략, 프리미엄화 등을 통해 중국에 편중된 수출구조를 다변화하고, 친환경·안전성에 대한 글로벌 규제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 전략 필요 新한류 열풍 속, 서울의 감성 콘텐츠 부상 ○ (콘텐츠) K-팝, K-드라마 등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호감도 상승 - OTT 등을 기반으로 BTS,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 K-콘텐츠, 전 세계적으로 확산 - 팬더스트리 팬덤(fandom)과 산업(industry)의 합성어로,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인 팬덤을 기반으로 한 산업 등 효과를 토대로 연관 상품 수출 호조 및 콘텐츠 급부상 ※ BTS : 연평균 생산유발효과 4.1조원, 소속사 기업가치 2.3조원(현대경제연구원, 2019) ○ (지역자원) 상권별 고유한 특색과 결합하여 트렌디한 핫플레이스로 부상 - (동대문) 패션·디자인 산업 메카 (홍대) MZ중심 인디문화 (성수) 뉴트로, 수제화 (명동·종로) 역사문화, 관광중심지 (강남) 피부·성형, 프리미엄 (코엑스) MICE 등 - 포스트 코로나 대비, 내수확대 및 관광수요 창출을 위한 지역거점 활성화 필요 서울의 풍부한 문화콘텐츠 및 지역자원·관광 자산과 뷰티산업간 융합 발전 방안 모색으로「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감성 산업의 중심도시」로 도약 기회 ?? 서울의 주요 거점 상권 분석 (매출액 / 점포수, ’19년 기준) 츨처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상권별 추정 매출」 주요 거점 구 분 내 용 동대문/성수 (의류, 화장품) 역량 요인 · (동대문) 의류와 관련된 모든 과정이 발생하면서 패션 트랜드 변화에 빠르게 대처 가능 · (성수)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트랜디한 상점들이 다수 위치해 유동인구 다수 발생 변화 요인 · (동대문) 모바일 기반 패션 플랫폼의 성장과 유통경로의 온라인화 · (성수)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쇼룸 형태의 체험관 등장 시사점 · 오프라인에서 체험하고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형태의 거래패턴이 자리할 것으로 전망 홍대 (의류, personal care) 역량 요인 ·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들의 퍼스널케어 수요가 꾸준히 발생 변화 요인 · 개인의 개성이 강조되는 형태로 퍼스널케어 발달 · 4차산업혁명에 따른 신기술의 뷰티산업 도입과 남성의 뷰티 수요 증가 이슈 시사점 · 개성 표현을 중요시 여기는 MZ세대가 퍼스널케어 트렌드를 주도 · 날로 증가하는 남성의 뷰티 수요 명동/종로 (화장품, personal care, 악세서리 역량 요인 · (명동) 위기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소비 역량 · (종로) 고궁, 인사동, 서순라길 등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뉴트로(뉴-레트로) 문화 변화 요인 · (명동) 외국인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내수소비를 타겟으로 한 애슬레저 등장 / 체험형 뷰티의 확대 · (종로) 종로의 문화자원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 거리 / 악세서리 및 쥬얼리 분야 비즈니스 확장 시사점 · 기존의 화장품 소매로는 성장에 한계. 쇼룸형 매장, 뷰티 컨텐츠 개발 등 비즈니스의 확대 필요 코엑스 (화장품) 역량 요인 · 박람회, 전시회 등을 통해 체험과 소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음 · 외국인 관광객 뿐만 아니라 내국인 소비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대외적인 환경변화에 덜 민감 변화 요인 · 스타필드 코엑스로 리모델링 되면서 업종 다양화 가능성 · 다양한 체험과 소비가 동시에 가능한 체험형 스토어로의 발전 가능성 시사점 · 체험과 소비가 모두 가능하다는 점에서 화장품 업종의 핵심 상권으로 성장할 가능성 강남권 (의료, 의류, personal care) 역량 요인 · 뷰티 의료의 핵심 거점 / 명품거리 자원을 활용하여 한국 브랜드의 명품화 추진 / 메이크업 트랜드 선도 변화 요인 · 뷰티 의료기관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의료 정보 플랫폼의 성장 · 20~30대 명품 소비가 급증하면서 청담 명품거리는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의 격전장으로 주목 시사점 · 의료기관, 명품관은 물론 퍼스널케어 등 종합적인 뷰티거점으로 성장할 요인 충분 신림/신도림 (의류, personal care) 역량 요인 · 서울시 내 원룸, 오피스텔, 고시원이 가장 밀집된 지역 중 하나로 대학생, 수험생, 사회초년생 등 젊은 층의 비중이 높아 젊은 층의 퍼스널케어 수요 증가세 변화 요인 · 신도림역 인근에 다수의 피부과가 입지하면서 서남권의 뷰티의료 중심지로의 기능 가능 · 기존의 의료기기, 섬유제품 등 도소매업종 감소하며 퍼스널 케어 업종이 메우는 양상 시사점 · 경기?인천과 서울을 이어주는 지역으로 많은 유동인구가 발생하며, 이들의 소비를 유인할 의료 및 퍼스널 케어 서비스 급부상으로 젊은 층 중심 새로운 뷰티거점으로 성장할 가능성 ?? 정부 및 해외 주요국 동향 중앙 정부 ○ (연구 개발) 국가별 피부-유전체 데이터 수집, 기초소재 및 IT융합 연구 확대 ○ (규제 혁신) 제조자 표기의무 완화, 맞춤형화장품 운영 활성화 등 규제 혁신 ○ (브랜드제고) 홍보관 상설 운영, 박람회 개최, 수출을 위한 정보 제공 강화 ○ (인프라구축) 생산, R&D 거점기반 K뷰티 클러스터 조성, K뷰티 종합지원센터를 통한 원스톱 컨설팅 지원, 인재 양성을 위한 K뷰티스쿨 설립 등 해 외 국가 내 용 프랑스 ○ 세계 최초 향수·화장품 산업 클러스터, ‘코스메틱 밸리’ 구축 - ’90년대 프랑스 북서부 사르트르에 위치, 화장품·향수 매출 세계 1위 - 3,200개 사(중소기업 비중 80%), 24만 6,000개 일자리, 220개 공공연구소, 8,200명 연구원 등 산학연 인프라 풍부 - 코스메틱 밸리 잡지, 언론, 국제회의, 박람회 등 다양한 홍보 및 수출 지원 일본 ○ 디자이너-섬유기업-IT 연계 의복생산 플랫폼 ‘옷만들기 4.0’ 추진 - IT 플랫폼을 활용, 디자이너와 봉제공장의 다이렉트 콜라보레이션 지원 - 디자이너 브랜드 컬렉션을 의복생산 플랫폼(sitateru) 활용하여 단기간에 모든 공정을 소화하며 ‘옷만드는 실험’ 지원 미국 ○ 인디 뷰티 브랜드의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인디 뷰티 엑스포’ 개최 - 뉴욕을 시작으로 LA, 달라스 등으로 확대, 동종업계 최대 규모의 행사로 성장 - 토론회, 네트워킹, 언론·미디어 홍보, 제품 거래의 장 제공 등 - 참가 브랜드(‘19년) 중 새로운 도소매 계약이 성사된 업체 비율 77%, 언론 또는 주요 인플루언서에 의해 보도된 업체 비율 88% 중국 ○ 문화, 관광, 산업을 아우르는 화장품 도시 ‘후저우 뷰티타운’ 조성 - 화장품 최대 소비시장에 위치, 생산·유통·금융·물류 등 110여개사 입주 - 화장품산업펀드 조성으로 자금지원, 인건비·세제 혜택, 재무·세무·인사 등 행정지원, 창업지원으로 글로벌 화장품 클러스터 조성 Ⅳ. 서울 뷰티산업의 경쟁력 및 차별화 전략 강 점 (Strength) 약 점 (Weakness) ?국내 최대 화장품유통·뷰티서비스 상권 ?기획-생산-유통의 자기완결형 패션산업 클러스터 동대문 보유 ?DDP기반 혁신적 디자인도시 이미지 ?G밸리, 홍릉 등 R&D 거점 통한 혁신기술 개발에 유리 ?타 산업에 비해 높은 영세성 - ’19. 서울 뷰티산업 소규모 사업체 비중 99.2% (서울 전체산업 95.1%) ?뷰티산업 전반에 대한 법적·제도적 지원 기반 미흡 기 회 (Opportunities) 위 협 (Threats) ?한류의 확산으로 K-뷰티·스타일에 대한 선호와 관심 증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온라인 경제활동 활성화 ?코로나19 장기화 등 뷰티·패션 주요 상권 위축 ?해외 경쟁국들의 견제 심화 - 중국 등 주요국 환경보호, 안정성요구 등 규제 강화 전략 1 : (강점활용) 상권발달 지역 중심 핵심인프라 및 트렌드 거점 조성 ① 동대문 뷰티·패션산업 핵심거점 조성 ② 홍대·종로·가로수길 등 6대 지역거점 선정 및 활성화 전략 2 : (강점활용) 혁신기술 기반 뷰티테크 분야 집중 육성 ③ 혁신기술 R&D 거점 활성화 전략 3 : (약점보완) 스타트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④ 뷰티 스타트업의 혁신성장 지원 ⑤ 미래 뷰티산업을 견인할 인적자원 양성 전략 4 : (기회활용) 최신 트렌드 반영한 마케팅 지원 강화 ⑥ 인플루언서, K컬쳐 활용한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 강화 ⑦ 뷰티·패션산업 온라인·디지털 전환 가속화 전략 5 : (위협보완) 신흥 동남아 시장 선점 및 수출 다변화 ⑧ 유망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및 안착 지원 전략 6 : (기회활용) 한류 기반 문화 · 관광 콘텐츠 결합으로 뷰티 도시 브랜딩 ⑨ 감성도시 페스티벌 ?서울뷰티먼스? 개최 ⑩ 뷰티·패션산업자원 기반 관광매력도시 조성 ⑪ 글로벌 뷰티감성도시 도약을 위한 도시 브랜딩 Ⅴ. 비전 및 추진전략 비전 트렌드를 주도하는‘세계 뷰티산업의 허브도시, 서울’ 추진 목표 스마트, 디지털, 에코 지향 서울형 뷰티산업의 성장과 일자리 증대 정책 지표 ? 서울형 뷰티산업의 경쟁력 강화 - 뷰티·패션 예비유니콘 예비유니콘기업 : 1천억원 이상 1조원 미만의 기업가치가 있는 비상장 기업 기업수 (’21) 8개 ⇒ (’25) 12개 - 세계 100대 뷰티·패션 기업 (’21) 4개 ⇒ (’25) 6개 ? 서울형 뷰티산업 일자리 확대 (’21) 6만 ⇒ (’25) 10만 ? 세계적 수준의 뷰티·패션문화축제 육성 ⇒ (’25) 세계3대 뷰티박람회 세계 3대 뷰티 박람회 : 홍콩 코스모프로프 · 이태리 볼로냐 · 미국 라스베이거스 진입 추진 전략 ? (단기) 뷰티 인프라 조성, 기업경쟁력 제고 등 산업 생태계 강화 집중 추진 ? (중·장기) 문화, 관광 등 확장·결합을 통한 글로벌 감성도시로 성장 정책방향 Ⅰ. 글로벌 뷰티산업의 거점, 클러스터 조성 Ⅱ.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Ⅲ. 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진출 확대 Ⅳ. K-컬처 융합을 통한 뷰티도시서울 매력 극대화 11대 추진과제 1. 동대문 뷰티·패션산업 핵심거점 조성 4. 뷰티 스타트업의 혁신성장 지원 6. 인플루언서, K컬쳐 활용한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 강화 9. 감성도시 페스티벌 ‘서울뷰티먼스’ 개최 2. 홍대·종로·가로수길 등 6대 지역거점 선정 및 활성화 5. 미래 뷰티산업을 견인할 인적자원 양성 7. 뷰티·패션산업 온라인·디지털 전환 가속화 10. 뷰티·패션산업자원 기반 관광매력도시 조성 3. 혁신기술 R&D 거점 활성화 8. 유망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확대 및 안착 지원 11. 글로벌 뷰티감성도시 도약을 위한 도시 브랜딩 추진 기반 ? 뷰티업계 등 정책 네트워크를 통한 현장의 수요 청취 및 소통 ? 뷰티산업 육성 조례, 육성위원회, 지원체계 구축 등 행정지원 Ⅵ. 11대 핵심 과제 추진전략 과제명 소관부서 1. 클러스터 조성 1. 동대문 뷰티·패션산업 핵심거점 조성 경제정책과 2. 뷰티 트렌드 6대 지역거점 활성화 경제정책과 관광산업과 3. 혁신기술 R&D거점 활성화 경제정책과 제조산업혁신과 전략산업기반과 바이오AI산업과 2.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4. 뷰티 스타트업의 혁신성장 지원 경제정책과 창업정책과 캠퍼스타운활성화과 5. 미래 뷰티산업을 견인할 인적자원 양성 경제정책과 일자리정책과 미디어콘텐츠산업과 3.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진출 확대 6. 인플루언서, K-컬쳐 활용한 뷰티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 강화 경제정책과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서울산업진흥원 7. 뷰티·패션산업 온라인·디지털 전환 가속화 경제정책과 8. 유망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및 안착 지원 경제정책과 서울산업진흥원 4.K컬처 융합 도시매력 극대화 9. 감성도시 페스티벌 ?서울뷰티먼스? 개최 경제정책과 제조산업혁신과 문화예술과 디자인정책과 관광산업과 10. 뷰티·패션산업자원 기반 관광매력도시 조성 관광산업과 11. 글로벌 뷰티감성도시 도약을 위한 도시 브랜딩 경제정책과 도시브랜드담당관 문화정책과 Ⅶ. 세부 추진계획 1 글로벌 뷰티산업의 거점, 클러스터 조성 < 경제정책실, 관광체육국 > ① 동대문 뷰티·패션 산업 핵심거점 조성 ? 패션산업과 DDP의 디자인콘텐츠 기반, 동대문을 트렌드 주도하는 핵심기지로 조성 ? MZ세대의 체험·놀이형 뷰티복합문화공간, 산업 전주기 지원 앵커시설, 뷰티패션융합특구 지정 등 핵심 거점 구축 ?? 뷰티산업 트렌드 상설체험 ‘뷰티복합문화공간’ 조성 (DDP, ’22.6월) 신규 ? 콘셉트 : 서울의 뷰티·문화·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감성 뷰티콘텐츠 놀이문화 공간 ? 차별화 : 비건, 맞춤형 화장품, 이너뷰티 등 민간 뷰티스토어에서 흔하지 않은 참신한 콘텐츠 제공으로 관심 유도 ○ (타깃층) MZ세대, 콘텐츠 크리에이터, 외국인 관광객 - 제품중심이 아닌 트렌디한 공간기획 및 프로그램 운영으로 MZ세대 중심 놀이문화 공간 및 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방문코스로 조성 - 뷰티 크리에이터 존을 통한 누구나 자유로운 뷰티 콘텐츠 생산으로 뷰티놀이문화 확산 ?? DDP 디자인장터 내 3개 Zone으로 구성, 약 190여 평 (홍보·체험 존/이벤트·휴식 존/크리에이터 존) ○ (운영테마) Smart, Digital, Eco Beauty ? 「스마트」맞춤형 피부진단 및 제품 추천, 맞춤형 화장품 코너 운영 ? 「디지털」AI/빅데이터 활용 빅테크 유망 중소기업 제품전시, QR코드 활용 판매 연계 ? 「에 코」비건, 친환경 소재 및 용기 화장품 전시, 공병수거 캠페인, 리필 스테이션 운영 등 ○ (체험·소통) DDP 전시 연계, 최신 뷰티테크 및 트렌디 제품 소개 등 재미요소 집중 - 뷰티셀럽 토크콘서트, 문화 공연, 신제품 시연· 런칭 행사, 일일 클래스 등 ○ (콘텐츠생산) 뷰티 크리에이터 라이브방송 등 콘텐츠와 커머스의 결합 지원 - 룩북, 홍보영상, 브이로그 등 제작 위한 라이브스튜디오 운영 - DDP 내 ‘서울-온’ 화상 스튜디오, 촬영명소, 야외공간 등 인프라 연계 지원 ?? 서울뷰티패션허브 조성 및 DDP일대 단계적 핵심거점화 (’22~) 신규 【 서울뷰티패션허브 】 ? 서울형 뷰티산업은 화장품 중심의 뷰티산업에 뷰티테크와 패션산업이 추가된 개념으로 그 영역이 매우 포괄적임 ? 다양한 업종을 한 공간에 모아 하나의 산업으로 융합하여 지원하고, 이를 통하여 각 업종의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이 필요에 의해 모여들고 소통하는 플랫폼 ○ 핵심역할 - 기술연구, 창업, 인력양성, 기업컨설팅 등 산업경쟁력 강화의 혁신기지 - 신기술 및 신제품 시연의 대표공간으로 소비자 체험·소통 창구 - 화장품·이미용·테크·패션·디자인 등 서울형 뷰티산업 콜라보레이션 발신지 ○ 주요기능 체 험 콜라보레이션 발표·전시, 뷰티·패션산업 트렌드 체험 및 판매지원 쇼룸/스토어 창 업 스타트업 입주, 오픈이노베이션·네트워킹 공간 창작레지던시/컨벤션 교 육 전문 비즈니스 인력 양성 및 뷰티·패션 산업 도서관 아카데미/라이브러리 협 업 뷰티, 패션, 문화 등 분야간 아이디어·콘텐츠 창작, 교류 등 스타일 혁신 공유랩 연 구 뷰티·패션 비건랩, 커스터마이징 랩, 디지털 랩 등 혁신기술 개발 연구 뷰티패션 연구소 컨설팅 창업·기획·비즈매칭·인허가·물류유통·수출 등 전주기 컨설팅 지원 통합지원센터(온라인 병행) ○ 조성방안 : DDP·동대문 패션타운과 근접 조성하여 권역내 패션·디자인 산업과의 상호작용 및 융합, 진화하는 서울형 뷰티·패션산업의 핵심인프라로 조성 1단계(’22~) : 서울뷰티패션허브 기본구상 및 핵심기능 분산 실행 - (기본구상) 서울뷰티패션허브 조성방향 및 주요 기능, 공간, 입지 등 구체화 - (핵심기능 실행) 중소기업 홍보·판매촉진(DDP 디자인장터), 인력양성 (동대문 민간건물 임차) ?? 서울 뷰티로드 등 콘텐츠 개발 및 관광 연계로 지역거점 활성화 (’22~) 신규 ○ 뷰티 지역거점 중심 ‘서울뷰티로드’ 발굴 및 마케팅 - 동대문「서울 뷰티로드 - 멋·맛·뷰티 」, 유행에 가장 민감한 지역인 홍대, MZ세대 주축으로 트렌디한 뷰티문화를 주도하는 성수 등 지역거점 중심 뷰티로드 개발 - 뷰티 크리에이터, 셀럽 등 활용하여 콘텐츠 개발, SNS 홍보 등 전개 ○ ‘서울 뷰티먼스’,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등 축제 참여로 지역상권 활성화 - 서울 뷰티먼스 통합 어플리케이션 구축 후 국내?외 관람객 대상 지역거점별 맛집?핫플레이스?숙박 등 정보 제공하여 지역상권 활성화 - ‘코세페’ 연계, 중소 유망기업 뷰티제품 기획전, 라이브 커머스 등 진행 ③ 혁신기술 R&D 지원으로 스마트 뷰티산업 선도 ? 바이오·패션(기존), 뷰티테크(신규) 등 유망기술 발굴 및 상용화 촉진 ? G밸리, 홍릉, 동대문 등 주요 산업클러스터 활용, 뷰티 융복합 연구 지원 기술개발 지원 ⇔ 산업클러스터 기반 융복합 지원 (바이오·패션·뷰티) 우수기술 사업화 촉진 (G밸리) 의료기기-뷰티 (홍릉) 바이오-뷰티 (동대문) 패션-뷰티 ?? 서울 뷰티산업 혁신기술 개발 촉진을 위한 우수기술 사업화 지원(’22~) 확대 신규 바이오기술 융합 유망·우수기술 보유기업의 뷰티사업화 지원 ○ (기술사업화) 바이오 기술 기반 기능성 화장품·미용 의료기기 등 상용화 지원 - 코스메슈티컬 등 뷰티관련 제약·의료기기 유망기업의 사업화지원(기술개발→테스트→마케팅) ○ (실증지원) 국제 규제 인증 대응력 강화 위한 사업자 적합성·안정성 테스트 컨설팅 - 국제 규제 인증 대응력 강화 위한 사업자 적합성·안정성 테스트 컨설팅 지원 패션산업의 IT융합을 통한 혁신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 ○ (상권혁신) 동대문 패션타운 일대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혁신과제 지원 - 원단·부품·패턴 등 후방산업 유통 혁신, 글로벌 패션 플랫폼 서비스 개발 등 ○ (패션·IT융합)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선도를 위한 과제 중점 지원 - 인공지능, IoT, AR/VR,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적용 초부가가치 창출 지원 뷰티테크 기반 고객 맞춤형 스마트 뷰티 기술개발 분야 신설 (’23~) ○ (스마트화) AI, AR, 메타버스 기반 커스터마이즈드 뷰티 디바이스·플랫폼 개발지원 - 소비자별 특성 반영제품 개발 및 쇼핑을 위한 버추얼스토어, 신규 서비스 개발지원 ○ (디지털전환)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우수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 시·공간 제약없는 뷰티산업 밸류체인 전반의 혁신방안, 신규 플랫폼 등 ○ (에코지향) 글로벌 친환경·안전 트렌드에 부합하는 클린뷰티 제품·용기 개발 지원 - 천연 성분, 유기농 원료, 국내 생물자원의 업사이클링, 친환경 포장 용기 개발 등 ?? 산업클러스터 기반 기존산업의 뷰티 융복합 발전 추진(’22~) 신규 (G밸리) 뷰티-의료기기 개발 전주기 지원 ○ (기술개발) 의료데이터 활용 및 의료기기 개발 지원 (’22년 53건 → ’26년 106건) - 공공의료 빅데이터의 분석목적에 맞는 데이터 반출·분석 및 체외진단기기 개발 지원 ○ (인허가) 사용적합성평가 및 임상 컨설팅 지원 (’22년 27건 → ’26년 40건) - 사용적합성평가 환경조성 및 인력지원, 계획·실시 및 결과서류 작성 컨설팅 지원 ○ (시장화) 기술사업화 지원 (’22년 17건 → ’26년 35건) - 제품 고도화 및 신제품 개발 성공기업 대상 산업재산권 출원, 전시회 참가 등 지원 ○ (네트워킹) 심포지엄 개최 등 네트워킹 지원 (’22년 4건 → ’26년 8건) - 융합심포지엄 개최(참가)를 통한 신기술 교류, 해외시장 동향 등 정보 공유 (홍릉) 바이오앵커시설 뷰티 혁신기술 보유기업 연구 지원 ○ (환경조성) 바이오·뷰티 융합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진출 목표 유망기업 대상 혁신기술개발 공간·환경 및 인프라 제공 ○ (지원공간) 홍릉 2단계 인프라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협력동’ 활용 (’22. 12월 완공) ?? 서울바이오허브 내 위치, B2/F7 연면적 14,711㎡ / 기업입주공간 : 52실 (동대문) 패션·뷰티허브 기반 스마트 공정 및 디지털 혁신 선도 ○ (서울패션허브) 패션 제조의 스마트공정 기술개발, 디지털 융합 인재 양성 및 창업 지원 - 첨단·특수장비 구비 및 지역기업 공동활용 등 품질·기술력 향상 및 성장기반 제공 ○ (서울뷰티허브) 데이터·디지털 기반 뷰티테크 AI기술개발·상품화 지원 - 맞춤형 화장품 기술개발을 위한 VR·AR·3D프린터 구비 등 혁신기술 개발환경 조성 ?? 패션·뷰티허브 입주 기업간 콜라보레이션, 기업간 코워킹 프로젝트 등 운영 2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④ 뷰티 스타트업의 혁신성장 지원 ? [대·중견기업-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민간주도 상생모델 구축 ? 기존 시 창업보육기관 연계, 펀드 조성을 통한 스타트업의 안정적 성장 지원 ?? 대기업과 뷰티 스타트업 민간주도 상생 지속 확대(’22~) 신규 ○ 아모레·CJ·LG생활건강 등과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지속개발·운영 - 뷰티 스타트업 年 10개 이상 발굴, 대기업과 기술교류?개발 협력 지원 · LG생활건강 : LG계열사 신규사업 기술검증 협의, CES 참여, 아시아 주요국 수출 지원 · C J : 시제품 및 초도양산 코칭 및 제품화 지원센터 인프라 지원, 자사 홈쇼핑 진출 지원 · 아모레 : 공동연구 기술 적용상품 출시 및 자사 소속 전문가 멘토링·코칭 제공 ○ [대기업·CVC ? 스타트업] 간 상시 오픈이노베이션 매칭·협력 강화 - ‘스타트업+’ 활용, [VC·대기업 ? 스타트업] 매칭 강화 추진(’22.4.~) - 무역협회?코트라 등 해외 네트워크 활용 글로벌기업 협업 프로그램 발굴?확대 ?? 서울창업허브 내 오픈이노베이션센터 개관 등 스케일업 촉진(’22~) 확대 ○ (시장확대) 대기업 대비 참여가 부족한 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채널 구축 - 중견기업연합회, 중소벤처기업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코스닥협회 등 참여 ○ (성과제고) 6대 트렌드 거점 연계한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극대화 - 7대 창업시설 7대 창업시설 : 4대 서울창업허브(공덕·성수·창동·M+), 바이오허브, AI허브, 핀테크랩 ‘오픈이노베이션센터’ 개관(’22.3.), 뷰티?로봇 클러스터 등 연계 ○ (대외전파) 글로벌 기업행사와 연계 유망기업?市창업정책 세일즈 추진 - (Try Everything) 성과공유·세미나 중심 ? 기업매칭·성장 프로그램 강화 - (CES) 대·중견기업?스타트업 상생모델 홍보를 통한 해외 동반진출 확대 ?? 창업기업의 지속가능 성장 위한 서울 뷰티산업 1호 펀드(가칭) 조성(’22~) 신규 ○ 8년 이상 장기 투자 (투자 4년, 회수 4년), 총 1,000억원 이상 조성목표 (’23년~, 연 250억원 ↑) - 시 출자금 (10%) + 정부출자(모태펀드 50%) + 기타 민간투자자(40%) ○ 서울 소재 뷰티 분야 비상장 중소기업(7년 이내), 벤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대상 투자 ⑤ 미래 뷰티산업을 견인할 인적자원 양성 ? 뷰티산업 특화 전문인력 양성 기관 설립·운영, 기술교육원 교과과정 다양화 추진 ? SNS 등 온라인 마케팅 영향력 확대 반영, 뷰티 크리에이터 집중 육성 ?? 비즈니스인력 양성전문 ?뷰티산업 취업사관학교? 설립 운영(’22~) 신규 ※ 뷰티산업계 인력양성 현황 · 주로 미용서비스 중심 기능인력 배출에 집중, 기획·마케팅·유통 등 산업 특화 인력 배출 부족한 실정 - (4년제) 건국대, 성신여대 등 4개 대학, 5개 학과, 정원 143명 - (전문대) 인덕대학, 명지전문대 등 8개 대학, 19개 학과, 정원 1,003명 ?? 화장품 산업 관련 석·박사 인력 연 360여명에 불과 (’17년 기준) · 대학(원)의 교육과정도 최근의 트렌드 반영 부족, 이론 중심 교육과정으로 졸업생의 현장 적응력이 낮아 재교육 불가피하다는 지적 (’21.10~12, 전문가 자문 및 심층 인터뷰) ○ 화장품산업 특화과정 등 현장 수요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연 200명) - 교육대상 : 신규인력, 재교육 또는 경력전환 희망자 - 교육장소 : 동대문 상가 임차 및 신규조성 (50여평, 강의실 및 실습실) - 기간·인원 : 4개 과정(6개월 이내), 상·하반기 총2회, 각 25명 ※ 수요에 따라 야간 과정 추가 - 교육과정(안) ※ 기획·마케팅·유통·해외진출 등 화장품 산업 특화 중심으로 개설 과정명(안) 교육내용 브랜드 매니저(BM) 양성 브랜드 전략, 상품 기획/개발, 디자인, 마케팅, 세일즈 등 브랜드를 만들어서 성과를 내는 모든 과정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1인 창업을 위한 맞춤형 화장품 제조 및 실습 과정 뷰티 홍보전문가 양성 플랫폼을 활용한 프로모션 기획, 스토리 연계 마케팅 등 뷰티 창업과정 신제품 런칭, 고객관리, 브랜드 전략 및 스토리텔링 등 ○ 뷰티산업 취업사관학교 수료생 대상 취업지원센터 운영 - 취·창업 지원을 위한 컨설팅(과정수료시) 제공 및 취업 성공전략 특강 정기 개최 - 서울시 육성 유망 뷰티기업과 우수 수료생 매칭을 위한 취업박람회 개최 ?? 뷰티복합문화공간 입점기업에 실습 및 취업 연계/ 서울뷰티위크 연계 취업박람회 개최 ?? 기술교육원 기능인력 양성 및 트렌드맞춤 강좌 신규개설(’22~) 확대 ○ 헤어디자인, 의상디자인 등 기능인력 과정 커리큘럼 강화 및 지속 운영 - 훈련규모 : (’22년 기준) 총 8개 학과, 423명 (중부·동부·남부 기술교육원) - 교육내용 : 헤어뷰티, 헤어디자인, 주얼리3D프린팅, 한국의상 등 ○ 온라인시장 확대 등 트렌드 변화에 맞는「뷰티마케팅 e-커머스 학과」신설 (’22~) - 운영기관 : 중부기술교육원 ※ 성과분석 결과에 따라 ’23년부터 타 기술교육원 확대 - 기간·인원 : 5개월 과정(350시간), 50명(1회당 25명) ※ 상·하반기 2회 운영 - 교육내용 : 마케팅전략, 뷰티상품기획 등(이론)+데이터분석, 상품 촬영 등(실습) ○ 서울뷰티산업 및 트렌드 확산을 위한「외국인 대상 뷰티-서울 과정」신설 (’23~) - 운영기관 : 남부기술교육원 - 기간·인원 : 6개월 과정(600시간), 서울시 자매우호도시 청년 20명씩 연 2회 - 교육내용 : 자격증 취득 및 뷰티샵 현장 실습, 뷰티 거점시설과 연계 실습교육 등 ?? 뷰티·패션산업 네트워킹 허브, ‘서울판 왕홍’ 뷰티크리에이터 육성(’22~) 신규 【 서울형 뷰티 크리에이터 】 단순한 제품 소개에서 한발 더 나아가 본인의 스토리텔링, 서울의 K-문화를 결합하여 차별화된 콘텐츠로 트렌드 주도, 때로는 기업과 연계하여 자체브랜드 상품 제작 및 판매로 창업가정신 발휘 ○ 서울뷰티산업 확산의 주역,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발굴확대 (연 50팀) - 시 크리에이티브포스 소속 뷰티 크리에이터 및 동대문 뷰티복합문화공간 크리에이터 이벤트 참가자 등 서울시 기반 활동 뷰티크리에이터 연간 50팀 발굴 ?? 현 크리에이티브포스 소속 :Solmee 솔미 (25만), 새벽을 여는 건 (18만) 등 37팀 (’21기준) ※ 크리에이티브포스 : 시(SBA)에서 육성하는 공공 1인 미디어 그룹 - 시설·장비, 제품, 콘텐츠, 컨설팅 등 다각적 지원으로 영향력 확대 ○ 100만 구독자 뷰티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비즈니스 집중 지원 (연 5팀) - 20개팀 공개모집 후 내부공모전을 통한 뷰티크리에이터 5팀 선발 및 집중 육성, 우수활동 지원금 각 1,000만원 지원 - 뷰티 전문 MCN, 기업, 기관 연계 비즈니스 컨설팅으로 영향력 강화 - 메가 크리에이터 콜라보 라이브 커머스 진행 및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기회 상시 제공 3 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 진출 확대 < 경제정책실, SBA > ⑥ 인플루언서, K-컬쳐 활용한 중소기업 마케팅 역량강화 ? 인플루언서, 친환경 패키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등 최신 트렌드 반영한 마케팅 강화 ? 서울메이드, ON서울마켓 등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 강화로 중소기업 판로지원 ?? 파급력 높은 인플루언서, 뷰티 크리에이터 활용 서울 뷰티트렌드 확산(’22~) 신규 ○ (Pool구성) 市 지원사업으로 활동하는 한류·뷰티 크리에이터 활용 ○ (활용방안) 크리에이터 연계 협업콘텐츠 제작, 서울 뷰티산업 및 기업 홍보 - 뷰티 서바이벌 프로그램, 서울의 역사·문화·패션 등 분야간 콜라보, 시 육성 브랜드 사용 메이크업 대결, 예비 뷰티크리에이터의 성장스토리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 - 국가별 뷰티콘텐츠 공모전, 국내 유학생 대상 서울뷰티 체험콘텐츠 공모전 등 글로벌 전파 - 서울 6대 지역 거점별 홍보 콘텐츠 제작 및 서울뷰티먼스 행사 스케치 영상 제작 등 ?? 글로벌 트렌드에 맞는 K-뷰티 스토리텔링 마케팅 (’22~) 신규 ○ 유망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Eco 패키지(포장?용기) 제작 지원 (연 30개사) - 개별업체 콘셉트에 맞게 차별성 있는 패키징 디자인 및 제작 지원 - 친환경 트렌드에 맞는 리필 가능용기, 종이포장재 등 브랜드 고객호감도 향상 - 패키지를 활용하여 뷰티관광스팟 안내, 서울뷰티산업 정보 등 표기 (예시:라운드랩 독도 라인 제품, 제품 용기 및 포장박스에 독도의 날 및 독도의 가치 소개) 리필 가능한 화장품 용기 라운드랩 독도토너 및 케이스 종이 포장 패키지 ○ 미디어마케팅 활용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지원 (연 30개사) - 뷰티분야 홍보에 효과적인 후기성 콘텐츠, 숏폼, e카탈로그 등 제작 지원 및 교육 - 에코 뷰티 지향 및 트렌드 반영하여 비건(친환경) 뷰티 제품 및 기업 우선 지원 - 바이럴 마케팅 전문업체 협업으로 브랜드 확산 및 소비자 이슈 메이킹 브랜드 e 카탈로그 후기성 콘텐츠 모바일용 숏폼 ?? 시 플랫폼 연계 유망 뷰티기업의 국내 판로지원 마케팅 강화(’22~) 확대 ○ 서울메이드 브랜드 뷰티 특화분야 신설로 유망 브랜드 집중 발굴 및 육성 - (기존) 맛, 멋, 안전, 편리&콘텐츠 + (신설) ‘뷰티’ - 서울유망기업 상설전시장(DDP) 활용 이색 홍보·마케팅 집중지원 - 서울메이드 매거진 ‘뷰티’ 특집호 발간으로 서울 소재 우수기업 및 브랜드 소개 - 서울메이드 스페이스 등 거점공간 활용한 브랜드 팝업스토어 운영 등 ○ 국내 온라인 플랫폼 기반 상설관 및 라이브커머스「ON서울마켓 뷰티특별기획전」추진 - 유관기관, 협·단체 네트워크 확대로 뷰티 혁신상품 발굴 원천 다각화 - 국내·외 협력 플랫폼 기반 서울형 뷰티 혁신상품 판매 기획전 운영 ?? G마켓, 옥션, 티몬, 위메프, 11번가, 큐텐 등 국내·외 주요 플랫폼 기반 뷰티 특별 기획전 운영으로 단기 매출집중 프로모션 지원(1개 플랫폼당 월 1회 기준) 및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등 서울메이드 뷰티 특집호 (’22 예정) 서울메이드 스페이스 (SBA 본사1층) 온라인몰 모바일 기획전 (티몬) ⑦ 뷰티·패션산업 온라인·디지털 전환 가속화 ? 최근 급증한 가상세계 및 메타버스 수요를 반영, AI·XR기술 등 활용한 초실감 체험 및 쇼핑 연계한 디지털 마켓 구현, 동대문 상권의 가상경제활동 실현 ?? 뷰티산업의 디지털 전환 붐업조성을 위한 이벤트 추진(’22~) 신규 ○ 가상의 공간에서 뷰티산업 관련 행사 추진 (기술연구원 협업, ’22.上) - 스마트기술 집약의 가상 행사장(시청광장 또는 DDP)에서 뷰티산업 육성 비전 발표 또는 뷰티복합문화공간 오픈 이벤트 추진 ○ 아바타를 통한 가상 경제활동 체험, 서울뷰티위크 이벤트 추진 (’22.10) - 아바타 헤어&코스튬 꾸미기, 자동통·번역으로 글로벌 소통, 가상 상품판매 및 거래 등 ?? 현실세계의 디지털 트윈, 동대문 뷰티패션상권 디지털 플랫폼 구축 (’23~) 신규 ○ 온라인 가상공간에 동대문 일대의 산업·관광 자원 구현 및 경제활동 연계 - DDP 일대 패션/디자인/역사/문화/관광 콘텐츠 구현, 가상의 동대문 체험 - 플랫폼 내 제품체험·쇼핑·마케팅·유저간 소통 등 현실 경제활동의 모든 기능 집약 ○ 민간 빅테크기업과 기술협업을 통한 시스템 고도화 및 메타경제 실현 - 실질적인 메타경제 구현을 위한 결제, 이커머스, NFT 블록체인 연계 등 시도 - AI를 활용한 맞춤형 제품 추천, AR/VR 활용한 초실감 체험 및 쇼핑 연계 ※ 동대문 중심 시스템 고도화 추진, 추후 6대 지역거점으로 확장 가상 컨벤션 공간(DDP) 가상공간 상품 판매 예시 (예) 아모레 온라인뷰티스토어 ⑧ 유망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및 안착 지원 ? 높은 한류문화 호감도 기반으로 신흥 뷰티시장인 동남아 지역을 집중 타깃팅하여 주요 온라인몰 입점지원, 해외바이어 매칭 등 국내기업의 판로 개척 지원 ? 베트남「SEOUL MADE STREET」등 현지 거점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 강화, 인·허가 절차 정보제공 및 현지 물류·유통체계 지원 ?? (해외진출) 글로벌 시장 온·오프라인 유통 판로 개척(’22~) 확대 신규 글로벌 유명 플랫폼 및 시 보유 수출 플랫폼 활용 입점·판매 지원 ○ 동남아 주요 온라인몰 상설관 입점지원 및 기획전 운영 - 타오바오, 큐텐, 라자다 등 동남아 주요 온라인몰 연계 - 데이터홈쇼핑, 라이브커머스 등 新유통 판로확대 ○ SBA 수출플랫폼 트레이드온 내 ‘뷰티·패션 관’ 신설, 가상 홍보전시관 제공 및 중소기업 단기 매출 집중 프로모션 지원 수출·비즈상담회를 통한 해외 바이어 매칭 및 네트워킹 지원 ○ 해외바이어 매칭 온라인 수출상담회 및 제품론칭쇼「Beauty Trade Week」개최 - 글로벌 뷰티산업 중심도시 서울을 위한 미래 전략 세미나 및 토론회 개최 - 시장성·경쟁력 보유 뷰티상품 선별과 해외 진성바이어 발굴을 통한 ‘온라인 수출상담회’ 추진 ○ 시 산업 거점 입주기업의 해외진출 위한 뷰티테크 글로벌 비즈상담회 개최 <서울 뷰티기업 글로벌 시장진출 플랫폼 > <산업거점 간 연계> 참가기업 & 협력기관 모집 약 40개사 내외 선호(미팅희망) 바이어 조사/초청 기업니즈 파악 비즈 상담회 준비 (사전 비즈매칭) 셀러/바이어 의사반영 행사운영 & Follw-up 1:1 수출상담 입주기업 참여 및 정보교류 (마곡/동대문/G밸리/홍릉) 해외 현지 창업거점 활용을 통한 뷰티기업 글로벌 진출 확대 ○ (창업거점) 베트남·인도 등 현지 거점 활용, 액셀러레이팅·VC네트워킹 등 강화 - 베트남 호치민(’21) 및 하노이(’22), 인도 뉴델리(예정) 등 서울뷰티 기술·제품 실증 연계 거점으로 활용 ○ (현지실증) 스페인·UAE 등 현지 실증, 해외판로 연계 (무역협회·코트라 협력) ○ (전략홍보) 국가별 주요 매체와 협력체계 구축, 市 정책·스타트업 홍보 ?? (해외안착) 해외진출 기업의 성장 도약을 위한 현지화 지원(’22~) 신규 ○ 글로벌 협력거점 대상「서울 뷰티존」론칭 및「찾아가는 서울 뷰티쇼」개최 - 서울시 우호 도시를 기반으로 서울뷰티를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의 장 마련 ※ ’22년도는 SBA 글로벌 거점인 SEOUL MADE STREET 내 오픈스튜디오(무대) 활용 - 현지 진출한 서울기업 제품으로 구성한 뷰티쇼 개최로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화장품, 패션 등 서울의 뷰티 트렌드 전파 ?? 입점상품 활용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 등 시연, 패션의류/가방 등 패션쇼 진행 - K-Pop 문화행사 추진으로 지역 내 이슈화 및 소비자 관심 유도 ?? 현지 유명 메이크업/헤어 아티스트, 인플루언서, 패션모델 참여로 호감도 강화 ? SEOUL MADE STREET 개요 - 위치/규모 : 베트남 하노이 VINCOM TIME CITY B1 / 약 750평(2,479m²) - 공간구성 : SEOUL MADE 중소기업 판매관, 한국문화체험존(뷰티&푸드), 오픈스튜디오 - 입점현황 : 224개사(699개 상품) 매장 전경 중소기업 상품 판매존 문화체험존 오픈스튜디오 ○ 주요국별 인·허가 등록절차 지원으로 뷰티기업의 원활한 수출 지원 (’23~) - 국가별로 지속적으로 바뀌는 수입 정책과 인허가 규정으로 안정적 수출업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뷰티기업 대상 국가별 인증 획득 및 갱신 지원 ?? 중국 위생허가 (’23~), 동남아 할랄 인증 (’24~), 유럽 CE (’25~) 등 확대 - 중국 CFDA 위생허가 및 경내 책임지사 지정을 위한 비용 지원 및 대행업체 매칭 ?? 전문 대행기관 통한 업체별 개별 컨설팅으로 현지 서류준비, 기술심사 등 지원 ○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참여 지원 및 현지 물류대행업체 매칭 추진(’23~) - 빠르고 안정적인 물류·유통 체계 확보를 통한 원활한 해외 현지사업 진행을 위하여 물류 전문업체 대행지원 및 KOTRA 공동물류 사업 참여 지원 ?? 서울 소재 뷰티기업이 KOTRA 해외공동물류센터 사업 선정시 참여비용 지원 또는 신뢰도 높은 해외 물류대행 전문업체 매칭으로 중소기업의 해외 물류 부담 해소 4 K-컬쳐 융합 도시매력 극대화 < 경제정책실·문화본부·관광체육국·시민소통기획관 > ⑨ 감성도시 페스티벌「서울뷰티먼스」개최 ? 실질적인 제품 홍보 및 비즈니스 기회 창출의 장「서울 뷰티위크」개최 ? 패션, 디자인, 뮤직 등 타 행사 연계, 산업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한달간의 도시 전역의 축제「서울 뷰티먼스」로 세계적 수준의 축제로 자리매김 ?? 뷰티산업 활성화 및 중소기업 판매촉진을 위한「서울뷰티위크」개최(’22~) 신규 ○ (뷰티인디엑스포) 유망 중소 뷰티제품의 홍보 및 관계자간 네트워킹 - 유망 중소 뷰티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하고, 이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부스 설치 - 국내·외 리테일러·언론·바이어·투자자 등을 초대해 기업과 네트워킹 및 협업 기회 마련 - 뷰티산업 각 계 전문가 초청 포럼 및 크리에이터 활용 MZ 세대 맞춤 이벤트 진행 ○ (서울트렌드스타일쇼) 서울의 트렌드를 선보이는 한류연계 아트쇼 - 아모레·CJ 등 대기업과 협업한 스타일링·메이크업 콘테스트, 서울의 최신 트렌디 룩 런웨이 및 K-팝·K-드라마 등 한류문화와 융합한 뷰티아트쇼 개최 - 뷰티 크리에이터 쇼, 할로윈 프리뷰 파티, 바디페인팅, 타투체험 등 MZ세대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서울 나이트 페스티벌’ 개최 ○ (트렌드 토크) 뷰티 전문가로부터 배우는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 - 최신 뷰티 트렌드, 사업화·마케팅·수출 전략 등 뷰티 전문가의 노하우 강연 - 뷰티 크리에이터 초청으로 관심 환기 및 자유로운 분위기의 토크 콘서트 개최 ○ 패션·뷰티·헤어 등 스타일링 전반을 다루는 아시아 각국 현지 예선을 통한 서울스타일 올림픽으로 확대(’23~)하여 아시아권 대표 도시축제로 도약 ?? 서울 뷰티관광 축제 「서울뷰티로드 페스티벌」개최(’22~) 신규 ○ 화장품 쇼핑 중심이었던 뷰티관광을 뷰티서비스, 도심형 웰니스, 미식 등으로 확장하여 관광객 및 해외바이어 대상 서울의 관광도시 매력 전파 행사명 산업분야 추진장소 추진시기 서울뷰티로드 페스티벌 성수?청담 +명동/홍대 등 매 10월 서울 미식주간 미식/영화 서울스토리위크 뷰티(전시) 뷰티 현장 투어 뷰티(체험) 뷰티로드 프로모션 뷰티(마케팅) 의료관광트래블마트 의료/웰니스 ?? 산업과 문화의 융합 도시축제,「Seoul Beauty Month」브랜드화(’22~) 신규 산업 [DDP] ○ 서울뷰티위크(1주차) → 서울패션위크(2~3주차) → 서울디자인위크(4주차)로 이어지는 감성산업 행사의 연계 개최로 시너지 효과 제고 및 서울의 최신 트렌드 제시 ○ 중소기업 제품 전시·홍보, 산업 컨퍼런스, 부대행사, 바이어·투자자·기업 네트워킹 등 산업 육성 중심 프로그램 및 국·내외 참여자 유치 「Seoul Beauty Month」“산업에서 여행까지” ? 산업행사와 관광·문화 콘텐츠를 결집한 통합 어플리케이션, 홍보영상, 연계 프로그램 개발·소개 등으로 행사간 관광객 연계 및 유입 유도 ? 산업행사 참여자가 서울의 관광명소·문화행사·웰니스·맛집·숙박까지 이어지는 하나의 시놉시스 구성으로 서울 전역의 축제권역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 문화 [서울전역] ○ 관광, 쇼핑, 대학축제, 지역별 특화산업 행사 등 결집을 통한 산업과 문화·체험·소통이 어우러지는 한달간의 감성 도시축제로 구성 ○ 서울만이 가진 아름다운 문화자산과 지역자원, 한류문화를 결합한 차별화된 콘텐츠로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 흡입력 제고 및 서울의 매력 극대화 <서울뷰티먼스 세부 행사 구성내용> 구 분 일 정 내 용 장소 서울뷰티위크 뷰티인디엑스포 매년 10월 중 유망 뷰티 인디 브랜드 제품 전시 및 판매·수주 지원 DDP 및 6대 지역거점 / 온라인 트렌드 토크 콘서트 뷰티 인플루언서, 전문가 등 유명인사 초청하여 참여형 특강 개최 서울트렌드스타일쇼 트렌디 룩 런웨이 및 K-pop 등 문화요소 융합 아트쇼 서울패션위크 패션쇼 및 트레이드쇼(수주상담회) 등 DDP 서울라이트 서울라이트 ‘가을’과 ‘디지털디자인‘ 컨셉 작품 전시 및 빛 퍼포먼스 서울디자인위크 & 디자인페어 컨퍼런스, 디자인아트 쇼케이스, K-라이프 디자인 전시 등 서울뮤직페스티벌 K-POP등 대중음악 장르 공연 및 디제잉파티, 커버댄스 등 서울뷰티로드 페스티벌 서울 미식주간, 뷰티현장 투어, 뷰티문화 체험 ‘뷰티로드’ 등 의료관광트래블마트 의료·웰니스 관광상품 설명회, 국제포럼, 토크쇼 등 Beauty Trade Week ‘트레이드온 : 뷰티관’ 운영,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 ‘Seoul Beuaty Month’ 통합 마케팅 및 상호 연계 프로그램 구성 - 서울 뷰티먼스 통합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외 관람객 대상 지역거점별 맛집?핫플레이스?숙박 등 정보 제공하여 서울 전역의 축제 권역화 - 각 행사의 참여 기업·출연자 등의 상호 연계, 콜라보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등 복합 뷰티도시 문화 축제로 성장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 개발 [美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축제 (SXSW)] · 텍사스 오스틴 내 지역 음악 축제에서 시작해 북미 최대의 IT·엔터테인먼트 스타트업 축제로 성장한 도시차원 산업·문화 행사 · 낮에는 트레이드쇼, 피칭대회, 오픈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등 혁신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며, 저녁에는 음악축제, 필름, 멀티미디어, 공연 등 파티장으로 변신 ⑩ 뷰티·패션 산업자원 기반 관광매력도시 조성 ? 경쟁력 있는 뷰티산업자원을 멋, 맛, 쉼, 흥 등 서울의 관광콘텐츠로 재편?확산 ? 뷰티 제조?판매?체험으로 이어지는 뷰티산업과 관광간 선순환 체계 구축 ?? 서울 스타일 체험 수요 대응, 뷰티 관광산업 기반조성 확대 ○ (기업발굴) 뷰티·패션관광을 테마로 하는 뷰티트레블테크 스타트업 발굴?지원 - 관광스타트업 공모전, 뉴노멀 시대 맞춤형 뷰티관광 상품·서비스의 유망 기업 발굴 - 아날로그+디지털 기술 결합으로 서울 뷰티관광 체험 O2O(온라인⇔오프라인) 서비스 구현 ○ (영역확장) 명소·쇼핑 목적에서 일상체험, 건강관리, 뷰티·웰니스로 정책대상 확대 - 서울만의 특색 있는 관광상품 개발 위한 뷰티·웰니스 관광상품 공모전 개최 - 의료기관 네트워크「의료관광협력기관」뷰티·웰니스 분야 신설, ’21년 10개 ⇒ ’24년 40개 ○ (글로벌마켓) 웰니스?뷰티 분야로 확장된 서울의료관광 트래블마트 개최 - 글로벌 경쟁력 있는 성형, 피부관리 등 미용시술 업계는 물론 웰니스, 뷰티기관까지 참여 확대하는 서울의료관광 트래블마트 개최(`22.10월) ? 1차 타깃 : 중국, 일본, 동남아(성형, 피부, 화장품, 스파), 2차 타깃 : 중동, 구미주(의료기술, 미식, 스파 등) ?? 소규모, 일상체험 등 뉴노멀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뷰티관광 콘텐츠 확충 확대 ○ (한류연계) 서울스타일 발굴, 민관협력 한류체험 등 뷰티관광상품 개발 - 뷰티 전문가가 추천하는 서울 브랜드(뷰티, 패션 등) 핫 플레이스 소개 - 서울 뷰티로드 페스티벌과 연계하여 한류 주 타깃층 2030 선호 뷰티 패션 브랜드와 협업, 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 (K뷰티) 한류스타 메이크업 / (K스타일) 드라마 속 패션?스타일링 클래스 ○ (프리미엄) 고품격 선호 관광객 타깃, 고유·희소성의 프리미엄 콘텐츠 발굴·확산 - ILTM·Connections ILTM: 프랑스 칸느에서 매년12월 개최되는 부유층 타깃 프리미엄 호텔, 관광업체 참가 관광행사 Connections: 럭셔리 여행업계의 명망있는 리더들 대상 글로벌 네트워킹 이벤트 등 프리미엄 관광 글로벌마켓 활용, 이벤트 유치 및 B2B 마케팅 ○ (코스발굴) 빅데이터 기반 M.V.P(Must Visit Place)코스 등 뷰티테마 신규 콘텐츠 개발 - 글로벌 여행 플랫폼 (중국 씨트립 등) 협업 마케팅으로 서울 대표 뷰티코스 상품화 ⑪ 글로벌 뷰티감성도시 도약을 위한 도시브랜딩 ? ‘뷰티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브랜드(BI) 개발로 일관되고 공고한 정체성 확립 ? K-뷰티의 대표 콘텐츠 발굴, 한류문화와 연계된 다각적인 글로벌 마케팅 추진 ?? 뷰티산업의 글로벌 트렌드 주도하는 뷰티도시서울 브랜드 개발(’21~) 신규 ○ 뷰티도시서울 대표 브랜드 네이밍, 영상 공모 추진 (’21.10~12) - 공모결과 네이밍 2,088건 접수 → 예비심사, 전문가 1·2차 심사 및 선호도 조사 거쳐 5개안으로 압축 ○ 브랜드 최종선정 및 디자인 보완, 상표권 출원 등 거쳐 (’22.1~3월) ’22.3~4월 브랜드 발표 예정 <네이밍 5개안> Beauty-Full Seoul 아름서울 (Arumseoul) seoul bloom Seoul:Me 뷰티인서울 (BEAUTY IN SEOUL) ?? K뷰티 상징 대표콘텐츠 발굴 및 SNS·OTT 통한 국내·외 송출 확산(’22~) 신규 ○ ‘동안 메이크업’ 등 서울뷰티 상징 콘텐츠로 자리매김할 대표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한류와 뷰티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및 해외 타깃, 주요 플랫폼용 영상 제작 - 시 홍보대사 및 크리에이터 활용 뷰티관광도시 해외광고 및 뷰티문화도시 홍보영상 제작 ○ 글로벌 이벤트 연계 및 해외 방송매체·스트리밍 플랫폼 협업 ?? 시민 공감대 형성 및 호감도 제고를 위한 바이럴 마케팅(’22~) 신규 ○ ‘서울형 뷰티’ 소재의 웹드라마 제작으로 뷰티트렌드 선도도시 서울 매력 확산 ○ 동대문복합문화공간, 서울뷰티허브 네이밍 공모 등 시민 대상 이벤트로 관심 유도 Ⅷ. 투자계획 및 행정사항 ?? 행정사항 ○ 서울특별시 뷰티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제정 (’22.4, 예정) - 전문인력 양성, 기술개발, 산업기반 조성, 기업지원, 뷰티박람회 개최, 뷰티산업육성위원회 설치·운영 등 ? 제303회(’21.11~12.) 정례회시 의원발의(이병도 의원)후 상정 보류 되었으나, 제306회(’22.3.) 임시회시 안건 재상정 예정 ○ 각 분야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참여「뷰티산업 정책네트워크」운영 (’22~) - 산업분야별 종사자, 학계 및 연구기관 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운영 - 산업 현장 의견 수렴 및 소통을 위한 간담회 정기 개최 (연2회) ○ SBA에 뷰티산업 육성 전담부서 신설로 협력과제 발굴 및 전문성 확보 (’23) - 사업실행력 제고 위한 전담팀 신설 및 市와 업무 분담으로 효율성 증대 ?(안) 市 : 뷰티산업육성 총괄 및 핵심사업 추진 (뷰티허브, 특정산업지구, 펀드, 디지털화 등) SBA : 중소기업 지원사업 및 산업육성행사, 공간운영, 대외협력, 홍보 추진 등 ?? 부서별 협조사항 ○ 연차별 사업 추진예산 확보 지원 : 예산담당관 ○ 공유재산 이관 협조 : 주차계획과 ○ 동대문 뷰티·패션 산업특정개발진흥지구 추진 : 중구 ○ 市 온·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25881174
2022050103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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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과-3222
D0000044968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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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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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경제정책과-3222 | 생산일자 | 2022-03-18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김계연 (2133-5233) | 관리번호 | D0000044968664 |
분류정보 |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분석 > 지역경제동향분석보고 > 서울경제동향및정책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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