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492 결재일자 2022. 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운영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은미 신명희 이종선 02/24 최원석 협 조 2022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2022. 2. 23.(수).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내 손안에 서울> 운영계획 서울시 시민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 운영 성과를 분석해 2022년 시민 눈높이에 맞는 차별화된 시정 홍보 콘텐츠를 기획하고 매체력을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서울특별시조례 제7135호, 2019.5.16.) ? 서울특별시 시민 소통 활성화에 관한 조례(서울특별시조례 제7442호, 2020.1.9.) ?? 운영개요 ? 매 체 명: 내 손안에 서울 (mediahub.seoul.go.kr) ※ 하이서울뉴스 창간(‘03.7.1.)→서울톡톡 제호변경(’12.8.29.)→내손안에서울 미디어통합 1차(’14.10.6.) →내손안에서울 미디어통합 2차(’19.8.1.)→내손안에서울 뉴스 개편(’20.12.29.) ? 운영목적: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서울생활에 필요한 정보 적기에 제공 ? 주요내용: 뉴스/시민기자/공모전/이벤트 등 운영, 뉴스레터 발송 - 서울시 주요뉴스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 ? 뉴스 노출 - 우리 동네 뉴스 등 시민기자 콘텐츠(취재기사?영상?사진) 편집 및 발행 - 시 주최 공모전·이벤트·SNS 한 곳에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 제공 ? 콘텐츠 발행건수: 시민 생산 콘텐츠 비중 67% ? 구독자수: 일 89만명 ? 방문자수: 월평균 81만명 ? 사업예산: 75,208원(’21년 대비 8% 증가) Ⅱ 그간의 추진성과 및 평가 1 추진성과 ?? 시 대표 ‘소통포털’로 실국 홈페이지 중 방문자수·구독자수 1위 ? 코로나 관련 정보 제공을 통해 ’20년부터 방문자수·구독자수 대폭 증가 ?? 시민 눈높이에 맞는 코로나19·백신접종 등 주요 뉴스 제공 ? ‘코로나19 생활정보 특별 페이지’ 운영(’20.3.~)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코로나19 통합 플랫폼 내 ‘주요뉴스’ 제공 - 확진자·백신접종 현황, 꼭 필요한 생활정보, 주요뉴스, 시민 백신접종 후기, 언론사 팩트체크(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콘텐츠 제휴 추진) 등 제공 <코로나19 생활정보 메인> <주요 뉴스> <언론사 팩트체크> ? 환기 캠페인 연계 실내공기 전문가 인터뷰 및 웹툰 콘텐츠 제작(5월) - 인기 웹툰 작가 오느리(‘21.5월 기준 팔로워 12.6만명) ‘환기 중요성’ 웹툰 제작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터뷰를 통해 ‘올바른 환기법’ 정보 제공 ?? 핵심 정책 및 맞춤형 정보 적기 제공을 위한 특별기획 발행 ? [핵심정책] 서울비전 2030, 안심정책, 청년지원정책 등 정책 발표부터 시민기자의 정책 체험 후기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큐레이션 기사 발행 ? [계기이슈] 여름 폭염, 겨울 방학, 2021 도쿄올림픽, 광복절, 호국보훈 등 계기별 정보 수요에 맞춰 맞춤형 정보 적기 제공 ? [부서협업] 한강대교(교량안전과), 건축문화제(건축기획과), 온라인직무멘토링(자원봉사센터) 등 부서 협업을 통한 기획 콘텐츠 다수 제작 <2021년 특별기획(큐레이션 기사) 발행 목록> 겨울방학 프로그램 서울 영테크의 모든 것 메타버스 서울 서울시 안심정책 청년지원정책 일상이 된 따릉이 차별 없이 서울런 서울비전 2030 서울생활꿀팁 모음 안전한 추석 서울건축문화제 2021 도쿄올림픽 광복 76주년 온라인 직무 멘토링 여름철 폭염주의 한강대교(월드컵대교 개통) 호국보훈의 달 백신 맞고 일상 회복 환기 캠페인 서울혁신챌린지 참여기업 ?? 깊이 있는 서울생활정보 제공을 위한 전문칼럼 기획 및 운영 ? 세금, 법률, 교통, 역사, 도시계획, 청년정책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 게재주기 분야 및 칼럼명 전문필진 비고 월2회(월) [교통] 알아두면 도움되는 교통상식 한우진 우수시민기자 월2회(화) [법률] 정석원 변호사의 ‘궁금할 법(法)한 이야기’ 정석원 마을변호사 월1회(수) [역사] 신병주 교수의 사심(史心) 가득한 역사 이야기 신병주 건국대 사학과 교수 월2회(수) [청년] 한국고용정보원 송수종의 ‘청춘어람(靑春語覽)’ 송수종 고용정보원 연구위원 월1회(금) [세무] 최준석 세무사의 ‘그것 참, 궁금할 세(稅)!’ 최준석 마을세무사 월1회(금) [도시건축] 박혜리의 별별 도시 이야기 박혜리 도시건축가 ?? 뉴스레터 리뉴얼 및 카톡 ‘뷰’ 보드 발행 등 구독 서비스 활성화 ? 모바일 웹, 앱 등에서 보기 쉽게 콘텐츠 가독성을 높인 디자인 적용 - 모바일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 개편, 10월 6일 제4543호부터 적용 ? 카카오톡 채널 ‘뷰’ 보드 발행(월~금)을 통해 큐레이션 콘텐츠 강화 뉴스레터 디자인 리뉴얼 카카오톡 뷰 보드 발행 2 평가 및 개선점 ?? ‘시 대표 소통포털’로서 매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평 가) 코로나19, 민선7기 주요 정책 홍보로 매체 인지도 상승 - 백신접종,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관련 적기 정보 제공으로 매체력 확보 - 월평균 방문자 81만명, 뉴스레터 구독자 89만명, 실국 운영 홈페이지 135개 중 방문자수 1위 등 명실상부 ‘시 대표 소통포털’로 자리 잡음 ? (개선점) 매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및 채널 마케팅 필요 - 일상회복(포스트코로나) 이후 대비 필요, 정제된 뉴스 콘텐츠에서 탈피해 신규 방문자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마케팅 진행 ?? 개선방향 2021년 2022년 시 스 템 시민소통포털 기반 마련 시민소통포털 활성화 · 웹사이트별 BI, GNB GNB(Global Navigation Bar): 웹페이지 내 현재 위치와 이동한 경로를 모아 놓은 영역. ‘19년 <내 손안에 서울>, <라이브서울>, <서울사랑>, <내친구서울(어린이기자)> 4개 매체 GNB 통일 등 통일 · CMS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콘텐츠 관리 시스템. ‘20년 <내 손안에 서울> 뉴스·시민기자 통합, ’21년 <내친구서울(어린이기자)> 통합, ‘22년 <라이브서울> 통합 예정 확장 기반 마련 · 라이브서울(영상) 재구축 · 뉴미디어 웹사이트 3개 매체 CMS 통합 완료 콘텐츠 특별기획 콘텐츠 제작 특별기획 콘텐츠 확대 · 정제된 텍스트 중심 콘텐츠가 다수 · 웹툰, 인포그래픽, 인터뷰 기사 등 특별기획 콘텐츠 제작 · 매체 정체성이 드러난 콘텐츠 제작 가이드 마련 · 포토에세이 등 특별기획 콘텐츠 확대 디자인 콘텐츠 유형 중심 디자인 인기 콘텐츠 중심 디자인 · 뉴미디어 웹사이트 콘텐츠 발행순, 유형에 따른 디자인 · 인기 콘텐츠, 핵심 정책 콘텐츠를 전면에 보여주는 디자인 시민참여 구독서비스 확대 구독서비스 활성화 · 뉴스레터 디자인 모바일 최적화 · 간편 구독 시스템 정비 · 카카오톡 채널 뷰 서비스 개시 · 모바일 앱 개편 · 뉴스레터, 모바일앱, 카톡 채널 등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 추진 Ⅲ 추진방향 ?? 주요내용 ? 콘텐츠 주요 정책 및 콘텐츠 큐레이션 콘텐츠 큐레이션(Content Curation): 원래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전시 책임자인 큐레이터(curator)에서 파생된 신조어. 다양한 정보로 이루어진 콘텐츠를 특정한 주제나 관심사에 따라 수집하고 분류하며 구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특별기획 확대 ? 디자인 최신·핵심 콘텐츠 중심으로 메인화면 디자인 개선 ? 시민참여 구독서비스 홍보 강화, 시민참여 캠페인 진행 Ⅳ 세부추진계획 1 차별화된 정책 홍보 콘텐츠 기획 및 편성 확대 ?? <내 손안에 서울>에서만 볼 수 있는 뉴스 콘텐츠 제작 ? 매체 정체성 확립을 위한 콘텐츠 제작 가이드 마련 - 편집자(담당자)에 따라 기사 문체, 구성, 썸네일 폰트 등이 달라 전체적으로 통일된 톤&매너 유지 부족 - 콘텐츠 홍수 속 <내 손안에 서울>만의 색깔을 드러내면서 콘텐츠의 특성에 맞춰 통일감을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가이드 마련 콘텐츠 마다 다른 썸네일 폰트 사례 ? 주요 정책을 ‘주제별·계기별’로 모아 보여주는 큐레이션 콘텐츠 확대 - 서울 관련 온라인 콘텐츠가 모두 모여 있는 ‘시 대표 소통 미디어’라는 장점을 활용해 정책 A to Z까지 볼 수 있는 큐레이션 콘텐츠 제작 확대 - 메인화면 디자인 개편을 계기로 콘텐츠 큐레이션을 뉴미디어 웹사이트 전체로 확대, 최고의 콘텐츠를 가장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정책 홍보 극대화 시정 관련 큐레이션 콘텐츠(서울런, 메타버스) 사례 ?? 정책 홍보 강화를 위한 특별기획 콘텐츠·웹페이지 제작 ? 정책 후기를 담은 ‘포토에세이형’ 콘텐츠 제작 확대 - ‘관(官)’ 중심 정보 전달이 아닌 정책 수혜자(시민)의 증언, 경험 등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 정책 신뢰도 제고 및 공감대 확산 - 이미지 및 헤드라인 중심의 ‘포토에세이’ 형식으로 구성, 서울시 정책과 뉴스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 서울시 체류형 귀농지원사업 관련 ‘포토에세이’ <알잘딱깔센> ? 핵심 정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 웹페이지 제작 - 핵심 정책 관련 콘텐츠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특별 웹페이지 제작 - SNS 공유, 캠페인 광고 등 온라인 마케팅 진행 시 랜딩페이지 역할을 담당, 핵심 정책에 관한 시민 관심도·집중도 제고 가능 <내 손안에 서울> 정책 특별페이지 제작 사례 2017년 서울케어 2018년 잘생겼다서울 2021년 공정한 출발선 2021년 서울미래지도 2 내 손안에 서울(통합 메인) 및 뉴스 메인화면 개편 ?? 양질의 콘텐츠를 첫 화면에서 많이 표출할 수 있게 디자인 개선 ? 통합메인 각 매체별 고정 배너가 아닌 최신·인기 콘텐츠 적극 노출 - 매일 콘텐츠를 생산하는 뉴스 이외에 다른 섹션은 고정 배너로 콘텐츠 표출 ⇒ 콘텐츠 생산이 없는 비활성화 사이트로 인식 - 콘텐츠를 바로 보여주는 ‘큐레이션’ 컨셉으로 디자인 개선해 사이트 활성화, 정보 접근성 및 사용자 편의성 제고 ? 뉴스메인 주요 뉴스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화면 재구성 - 큰 썸네일로 인해 콘텐츠 헤드라인 공간 부족으로 모바일에서 콘텐츠 가독성 낮음 - 썸네일 크기를 줄여 전체 헤드라인을 노출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덜어내는 등 주요 뉴스를 한눈에 인지할 수 있도록 레이아웃 재구성 현재 <내 손안에 서울> 메인화면 개편(안) 현재 <내 손안에 서울> ‘뉴스’ 메인화면 개편(안) 3 구독 서비스 활성화 및 시민참여 캠페인(이벤트) 진행 ?? ‘애독자(충성 고객) 중심’ 구독 서비스 활성화 추진 ? 뉴스레터 시민과의 직접 소통 창구 마련해 충성 고객 확보 - [구독자 수요분석] 구독자 인구통계, 개선점, 만족도, 선호하는 콘텐츠 등을 정기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설문조사 진행, 타깃 설정 및 충성(진성) 고객 확대 - ? 모바일앱 앱 고도화를 통한 ‘손 안에 쥐어주는 홍보’ 적극 추진 - [앱 고도화 추진] ‘뉴스’ 중심으로 구성된 모바일앱을 뉴미디어 웹사이트 전체로 확장해 모바일 환경에서 정보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 - 모바일 푸시 메시지 비정기 → 월 2회 이상 확대 현재 <내 손안에 서울> 메안화면 개편(안) ? 카카오톡 채널 ‘뷰’ 콘텐츠 발행 확대 및 구독 이벤트 추진 - 현재 뉴스레터 콘텐츠 중심으로 발행하는 카카오톡 채널 ‘뷰(VIEW)’ 보드를 많이 본 뉴스, 포토에세이 콘텐츠로 확대해 일 1회 이상 발행 - 신규 친구를 확대하고 기존 친구 이탈 방지를 위해 구독 이벤트 추진 뉴스레터 콘텐츠 포토에세이 콘텐츠 채널 구독 이벤트 ?? ‘정책 효과·사례 발굴’ 중심 시민참여 캠페인형 이벤트 진행 ? 단순한 퀴즈형 이벤트에서 정책 효과 중심으로 ‘캠페인형’ 이벤트 진행 - 이벤트 상품만 챙기고 실제 구독으로 이어지지 않는 ‘체리피커’ 체리피커(cherry picker): 케이크는 먹지 않으면서 케이크 위에 올려져 있는 체리만 빼내어 먹는 행위에 비유하여 나온 표현.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실속을 차리기에만 관심을 두고 있는 소비자를 말한다. 를 방지하기 위해 일률적인 정책 퀴즈 이벤트에서 탈피 기존 정책 퀴즈 이벤트 정책 부서 캠페인 사례 민간기업 협업 캠페인 사례 Ⅴ 추진일정 세부추진내용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요 정책 특별페이지 제작 기획/ 디자인 개발/ 완료 특별기획 콘텐츠 제작 확대 계기별 추진 메인화면 디자인 개편 기획/ 디자인 개발/완료 시민참여 캠페인 진행(연2회) 기획 실행 결과 보고 기획 실행 결과 보고 설문조사 기능 구현 기획 개발 테스트 적용 카카오톡 친구/뉴스레터 구독자 이벤트 추진(8주년 계기 활용) 기획 디자인 실행 결과 보고 모바일앱 고도화 추진 기획/ 디자인 개발 승인 완료 Ⅵ 행정사항 ?? 소요예산: 75,208천원 ? 예산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뉴미디어 웹사이트 운영, 사무관리비 ??온라인 뉴스 제작: 45,000천원 ??시민 참여 서비스: 30,208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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