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검토보고

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21413 결재일자 2022. 4.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지원팀장 제조산업혁신과장 이홍석 문철오 04/29 조혜정 2022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검토보고 2022. 4. 경 제 정 책 실 (제조산업혁신과) 2022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검토보고 서울패션허브 수탁기관인 ㈜디쓰리디 등에서 제출한 ’22년 서울패션허브운영계획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관리위탁 현황 ○ 운영방법 : 민간위탁 - 운영기관 : ㈜디쓰리디 외 3개 기관(교육·창업·생산지원 전문기관) 컨소시엄 ○ 위탁기간 : ’21. 4. 1. ~ ’23. 12. 31.(2년 9개월) ○ 대 상 지 : DDP 패션몰(4·5층) 및 동대문종합시장 1개층(B동 4층) ○ 위탁사무 : 서울패션허브 사업 운영, 시설물 관리 전반 등 ○ 사업예산 : ○ 사업내용 : 서울패션산업 생태계 혁신 거점 공간(서울패션허브) 운영 - (창 작 뜰) 디지털디자인·자동재단이 온라인으로 연계되는 생산기술 플랫폼 운영 - (배 움 뜰) 패션-IT 융합 글로벌 혁신 인재 양성 및 예비창업 지원 - (창 업 뜰) 패션 스타트업 전문 인큐베이팅 플랫폼 운영 - (패션지원센터) 지역 의료제조업체 경쟁력 강화 지원(거점별 운영, 3개소) 구분 창 작 뜰 배 움 뜰 창 업 뜰 준공(운영) ’21. 3월(4월) ’21. 5월(6월) ’21. 4월(5월) 위 치 DDP패션몰 4층 DDP패션몰 5층 동대문종합시장 B동 4층 규 모 1,369㎡(약 415평) 1,728㎡(약 523평) 3,140㎡(약 950평) 사용형태 시 소유 시 소유 민간건물 임차 공간 구성 자동재단실,메이커스스튜디오봉제작업실, 디자인라운지 등 ※ 패션지원센터 운영 강의실, 디지털학습실,개인학습실, 인큐베이팅실, 실습실, 소통공간 등 입주공간, 비즈니스센터, 회의실, 촬영스튜디오, 시제품 제작소 등 Ⅱ ’21년도 주요성과 1 창작뜰 운영 (운영기간 : ’21.7월~12월) 구 분 성 과 내 용 1.패션제조기반강화 1-1. 자동화·첨단장비 구축 및 활용 ○ 자동화 첨단 장비 구축 및 운용 - 자동재단기, 자동연단기, 패턴입력기, 승화전사기 등 운용 - 자동 CAM 재단 무상서비스 제공 - 재단수량 ○ 자동화 첨단 장비 활용을 위한 기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 패턴 CAD, CAM 교육실습 - 현장 전문교육 진행, 교육관련 교재 매뉴얼 개발 후 배포 1-2. 다중숙련제조 전문가 양성 ○ 의류 제조전문가 양성 교육 - 현장전문가 매칭 1:1 맞춤형 도제식 기술교육 실시 - 지역 봉제업체 일감나눔 달성, 수혜액 ○ 산업현장 맞춤형 패션제조 교육 - 특수봉제 기술교육 운영 - 디자이너 생산소싱교육& 패션MD교육) 운영 - 패턴관련 지식콘서트 개최 2.디지털 생태계 조성 2-1. 디자인-패턴?재단의 디지털화 지원 ○ 디지털 디자인 라운지 운영 및 이용 : - 메이커스 스튜디오 , CAD실 , 디지털샘플 리뷰실 - 이용객 대상 ONE-DAY 샘플 제작시스템 제공 ○ 디지털 패션체험 프로그램 운영 - 창작뜰 공간 견학 및 ONE-DAY 샘플 제작과정 체험 지원 - 2-2. 디지털 디자인 품평회 지원 ○ 품평회 관련 패턴·샘플 등 디지털 디자인의상 제작지원 - 품평회 개최 3.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3-1. 온라인 상품정보 표준화 지원 ○ 디지털 원단 라이브러리 콘텐츠 제작 - 디자이너 활용성이 높은 원단 선별 후 디지털 기반 원단북 제작 - 디지털 가상소재 구축을 위한 디지털 원단 구현 및 스와치 보드 제작 ※ 스와치 보드 : 자투리 천을 색상별로 모아 놓은 보드 3-2. 온라인 유통기반 조성 ○ 3D 버츄얼 패션쇼영상 제작 - 패션허브 입주사 대상 3D버추얼 패션쇼 영상제작지원 ○ 디지털 스토어 지원을 위한 키오스크 운영(2대) - 입주사 대상 디지털 패션쇼영상 홍보 활용(상시) 4.통합운영시스템 개발 4-1. 통합 운영시스템 개발 ○ 서울패션허브 전용 통합운영시스템 개발 완료(’22년 2월) - 지원사업 및 마케팅 홍보 등 활용 - PLM(제품수명주기 관리) 시스템 운영을 통한 일감 연계 활용 2 배움뜰 운영 (운영기간 : ’21.7월~12월) 구 분 성 과 내 용 1.패션 특화 창업인재 양성 1-1. 인큐베이팅실 운영 ○ 창업인재 모집 및 선발 - - 1인당 인큐베이팅 공간 제공(호실당 12.6m2) ○ 브랜드 진단 컨설팅 진행 - 브랜드별 현황 파악 후 진단계획 수립, 맞춤형 컨설팅 제공 - 선배창업가 특강, 지식재산권, 세무?회계 특강 등 ○ 로고, 명함, 아트워크 등 제작 지원 - 기업별 패션로고?아트워크 등 제작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지원 - 로고, 명함, 아트워크 등 제작 ○ 디자인?마케팅 컨설팅 : - 업체별 제작한 시제품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 및 데모데이 진행 ? 시제품에 대한 평가를 통한 시장성 개선방안 제시 - 데모데이 홍보 : ○ 시제품 제작 지원 : 원자재, 부자재 구입비 제공 - ○ 품평회를 통한 BM 확립 - 입주기업 대상 맞춤형 컨설팅 및 품평회 진행 - 전문가 의견에 따라 각 브랜드 컨셉에 맞는 BM 확립 1-2. 패션특화 창업 인재 교육 ○ 패션 특화 창업인재 육성과정 운영 - 패션분야 창업희망자 대상 디자인?유통?경영분야 전문가 교육 - 총 2기 각 5과정으로 운영 ? 브랜드 인큐베이팅, 라이브커머스, 디자인 포트폴리오 작성 등 - 2.디지털 융합 인재 양성 2-1. 디지털 융합 교육 ○ 디지털 융합교육과정 운영 - 디지털 융합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제공 ? 테크니컬 패션디자인 및 디지털 패션디자인 등 포함 4개 주제 - - GTQ 자격증 ※ GTQ : 그래픽 기술 자격증(한국생산성본부 주관) 2-2.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 ○ 산학연계 PBL수업 운영 - ○ 현장 체험기반 직무 특화교육 운영 - 실무자를 위한 3D가상의상 제작 등 2과정 ○ 지식콘서트 개최 - 총 6과정 2-3. 디지털 생태계 접근지원 ○ 디지털 경영 생태계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교육 - 교육주제: 패션 디지털 경영의 e-커머스 시장 적응 및 활성화 - 총 2기로 운영, 3 창업뜰 운영 (운영기간 : ’21.4월~12월) 구 분 성 과 내 용 1.입주기업 발굴 및 성장지원 1-1. 입주기업발굴 및 성장지원 ○ 입주기업 선발 - 지원 자격 : 서울소재 7년 이하 패션 스타트업 - ○ 입주기업 인프라 제공 - 독립형 사무실 제공(2~6인실), 기타 기업활동에 필요한 시설 제공 ?워크룸, 회의실, 촬영스튜디오, 세미나홀, 휴식공간 등 제공 ○ 입주기업 관리 - 기업별 기초진단 진행, 입주기업 응대 및 서비스 상시 제공 - 2.성장지원 프로그램 운영 2-1. 사업전략지원 ○ 사업전략 컨설팅 제공 - 맞춤형 컨설팅: 경쟁력 진단을 통한 사업모델 수립 지원 ○ 매거진 콘텐츠 프로모션 - 매거진 선정 후 패션 콘텐츠 기획, 프로모션 등 지원 ○ 사업화 및 상품화 지원을 위한 비주얼 전략 강화 - 입주기업 대상 화보 촬영 지원 2-2. 상품화지원 ○ 시제품제작 지원 - ○ 스타일 쇼룸 연출 - 시즌별 쇼룸 연출작업 진행 ○ 상품화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 3D 버추얼 의상이미지 제작 및 실제 제품제작 지원 - 2-3. 사업안정화지원 ○ 입주기업 기초컨설팅 - 인사노무, 세무회계, 법률 등 분야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 제공 ○ 지적재산권 컨설팅 및 지원 - ○ 정보서비스 지원 - 트렌드정보 공유회 개최, 섬산연 협업 맞춤형 정보 제공 3.유통 및 마케팅 지원 3-1. 유통연계 크라우드펀딩 ○ 크라우드 펀딩 기획 및 운영 - 촬영?마케팅을 포함한 크라우드 펀딩 진행 - 3-2. 투자유치 컨설팅 ○ IR컨설팅 및 투자유치 프로그램 운영 - 실제 투자자와 기관이 참여하는 IR 피칭 데모데이 개최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사전 기업진단 및 1:1멘토링 제공 - , 투자유치 관련 전문기관과의 네트워킹 형성 ※ IR(Investor Relations) : 투자유치를 위한 기업 홍보활동 4.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4-1. 코워킹 프로그램 운영 ○ 협업?융합을 위한 코워킹 프로그램 - 현업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워크샵 개최 ○ 소재기업과의 교류 및 트렌드 소재 소싱전 진행 - 샘플소재 제공, 전시개최를 통한 수입전문 업체와의 교류 진행 ○ 디자인협업 스타일링 지원 - 중국 패션그룹인 ‘YOUNGER’ 과의 협업 프로젝트 진행 4-2. 스타트업 경진대회 ○ 스타트업 경진대회 운영 - 경진대회 개최를 통한 우수프로젝트 발굴 및 사업추진 지원금 제공 - 4 서울패션허브 홍보 (운영기간 : ’21.7월~12월) 구 분 성 과 내 용 1. 홍 보 활 동 1-1. 자체 SNS 구축 및 운영 ○ 서울패션허브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 인스타그램 게시물등록 1-2. 보도자료 및 대외광고 ○ 보도자료 7건 배포 ○ 파워블로거 포스팅 및 네이버카페 홍보진행 ○ 조선일보 신문광고 게재, KTX 영상광고 제작·송출 ○ 개소식 중단으로 인한 대체 홍보영상 제작 2.브랜딩 및 유통연계 2-1. 서울패션허브 홍보영상 등 ○ 서울패션허브 홍보영상 제작(메인 티저, 통합편 등) ○ 디자이너 브이로그 제작(대상 입주사 : 에취, 스톨른가먼트) ○ 통합 리플렛 제작 2-2. 유통연계 지원 ○ 유통연계 컨설팅 진행 ○ 유통연계 프로모션 행사 진행 ○ 라이브 커머스 진행 5 거점별 패션지원센터 운영 (운영기간 : ’21.7월~12월) 구 분 성 과 내 용 1.동북권패션지원센터 1-1. 지식재산권 창출 지원사업 ○ 상표, 디자인, 특허 등 지식재산권 창출 지원(컨설팅 포함) - ※ 도심권 : 동대문구, 성동구, 종로구, 중구 1-2. 로컬소잉인프라 활성화 지원사업 ○ 시제품 개발시 필요한 디자인 기획비, 샘플?패턴비용 지원 - 1-3. 재단실 운영 지원사업 ○ 의류제조업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상 재단지원 - 2.서북권패션지원센터 2-1. CAD?CAM, 3D CLO, 패턴 교육사업 ○ CAD?CAM, 3D CLO, 패턴 등 업무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 제공 - 2-2. 클린공장 패키지 지원사업 ○ 사업장 위생환경 개선 및 운영비 절감 지원 - 위생환경 개선: 화장실 개선 공사비 지원 - 운영비 절감: 종량제 봉투 구매비 지원 - 사업장 위생환경 개선 , 운영비 절감 지원 2-3. 공용장비실 운영 지원사업 ○ 공용장비실 제공을 통한 비용절감 및 업무활용 능력 증진 지원 - 센터내 공용장비실 등 총 이용(장비실 , 교육실) 3.남부권패션지원센터 3-1. OBM 판로개척 지원사업 ○ OBM 제품개발 및 마케팅 지원 - 상품기획, G밸리 쇼룸입점, 홍보·마케팅, 스튜디오 우선이용 지원 - 3-2. 스마트스토어?라이브커머스 교육사업 ○ 스마트스토어 입점 및 라이브커머스 트렌드 관련 강의 제공 - 제조업체 신규 판로개척을 통한 자생력 강화, 수익모델 발굴 - -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 3-3. 스마트 스튜디오 대관사업 ○ 홍보를 위한 스튜디오 대관 및 촬영 장비 대여 지원 - 4.센터공통사업 4-1. 봉제장비 임대 지원사업 ○ 생산성향상을위한 의류제조업체 대상 장비 임대지원 - - Ⅲ '22년 사업계획 1 패션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 (창작뜰) 패션제조기반 강화 ① 자동화·첨단장비 운용 (목표 960건 재단, 12만장 생산) ○ 추진목적: 자동화 장비 운용 및 재단서비스 지원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생산비용 절감 ○ 지원대상: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의류제조업체 ○ 지원내용: CAD/CAM 재단 지원, 기타 자동화 장비 활용 지원 ○ 사업예산: 60백만원 ② 자동화 첨단장비 기술교육 (목표 84명) ○ 추진목적: 자동화 첨단 장비 기술 교육을 통한 의류제조업체의 지속가능 성장 지원 ○ 교육대상: 의류제조업체, 소상공인, 취·창업자 ○ 교육내용: 자동CAM재단, 패턴CAD, 승화전사프린트 교육 ○ 사업예산: 20백만원 ③ 다중숙련제조 전문가 양성 교육사업 (목표 464명) ○ 추진목적: 디자이너, 패션기업 종사자, 취창업희망자 맞춤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 교육대상: 패션업계 종사자, 취창업자, 패션에 관심있는 시민 ○ 교육내용: 봉제교육 및 실습, 특수봉제장비 활용 기술 교육 등 ○ 사업예산: 72백만원 ④ 패션제조업체 일감연계(국내, 국외) 지원사업 (목표 각 60건) ※ 신규사업 ○ 추진목적: 국내 의류제조업체, 디자이너와 국내외 바이어 연결을 통한 일감창출 ○ 지원대상: 의류제조업체, 디자이너, 의류제작 바이더 ○ 지원내용: 시제품 제작시 샘플·패턴 제작지원, 봉제업체 일감연계 생산지원 ○ 사업예산: 126백만원 ⑤ ESG 에코라이프 업사이클링 지원사업 (목표 18개 제품) ※ 신규사업 ○ 추진목적: 디자이너의 업사이클링 제품 기획·생산지원 및 영세봉제업체 일감연계 ○ 지원대상: 에코라이프 실천의지 있는 디자이너, 영세봉제업체 등 ○ 지원내용: 디자이너의 패턴비·시제품제작비 지원, 봉제업체 일감지원 ○ 사업예산: 40백만원 디지털 생태계 조성 ① 디자인-패턴-재단의 디지털화 지원 사업 ○ 추진목적: 디지털패션 체험, ONE-DAY샘플제작 등을 통해 개인역량 강화 ○ 지원대상: 패션관련 종사자, 전공 학생, 패션에 관심있는 시민 ○ 지원내용: 패션허브 등 패션시설 견학, ONE-DAY샘플제작 과정 체험 등 ○ 사업예산: 40백만원 ② 패션디자인 저작권 보호사업 (목표 100명) ※ 신규사업 ○ 추진목적: 저작권 보호지원사업을 통해 디자이너의 정당한 권리 주장과 자부심 고취 ○ 지원대상: 서울패션허브 입주디자이너, 서울소재 디자이너 ○ 지원내용: 패션 디자인 콘텐츠를 대체불가능한 토큰(NFT)로 등록 등 ○ 사업예산: 60백만원 디지털 유통력 강화 ○ 추진목적: 디지털 라이브러리 원단, 버츄얼 패션쇼 등 디지털기반 일감연계 지원 ○ 지원대상: 디자이너, 패션기업 및 종사자, 취·창업 희망자, 패턴사 ○ 지원내용: 디지털 원단 라이브러리 콘텐츠 제작, 디지털 디자인 품평회, 버츄얼 패션쇼 영상제작, 디지털 패턴제작 및 온라인플랫폼 입점지원(신규) ○ 사업예산: 130백만원 서울패션허브 통합운영시스템 운영 ○ 추진내용: 서울패션허브 시설간 협력 및 홍보, 공간·장비 이용자 편의성 제고 ○ 사업예산: 72백만원 2 미래패션산업 주도적 인재양성 (배움뜰) 창의성 기반 디지털 융합 인재양성 (목표 290명) ○ 추진목적: 패션산업 디지털화에 따라 창의력을 발휘한 디지털 융합 교육 인재 양성 ○ 교육대상: 새로운 직무습득 필요한 패션 종사자, 패션분야 취·창업 희망자 ○ 교육내용: 디지털패션디자인, 빅데이터 디지털 패션교육, e-커머스&마케팅 등 ○ 사업예산: 171백만원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 (목표 205명) ○ 추진목적: 산학연계 문제해결과정(PBL) 운영으로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재 양성 ○ 교육대상: 새로운 직무습득 필요한 패션 종사자, 패션분야 취·창업 희망자 ○ 교육내용: 3D가상의상 고급, 실무자를 위한 3D CLO, 지식콘서트(직무역량) 등 ○ 사업예산: 96백만원 디지털 경영생태계 확산 (목표 125명) ○ 추진목적: 경영자 및 관리자, 특성화고 학생 대상 디지털경영생태계 접근 확산 ○ 교육대상: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대표, 패션분야 특성화고 학생(신규) 등 ○ 교육내용: 관리자 대상 디지털 교육(AI,빅데이터 등), 3D바디스캐너 교육 등 ○ 사업예산: 49백만원 패션특화 창업인재 양성 (목표 120명) ○ 추진목적: 패션분야 창업인재 양성교육 및 지원을 통한 예비창업자 육성 ○ 지원대상: 패션분야 창업희망자, 인큐베이팅 입주자(19명) ○ 지원내용: 창업가능 실무중심 프로그램(디지털패션디자인, 작업지시서작성 등), 인큐베이팅 입주자 지원(시제품 제작 지원, 유통컨설팅, 라이브커머스 지원 등) ○ 사업예산: 218백만원 3 패션 스타트업 전문 인큐베이팅 플랫폼 운영 (창업뜰) 입주기업 발굴 및 기업인프라 지원 ○ 추진목적: 패션 스타트업 성공 플랫폼의 주역 발굴 및 지원, 성공창업모델 연구(신규) ○ 지원대상: 창업뜰 입주기업(독립형 30개, 개방형 20개) ○ 지원내용: 창업공간, 트랜드서비스룸, 피팅룸, CMF LAB(소재트랜드쇼룸) ○ 사업예산: 40백만원 성장지원프로그램 운영 ○ 추진목적: 입주사 대상 체계적 성장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 ○ 지원내용: 시제품 및 프로젝트 지원(30개사, 연 2회), 통합형 맞춤 컨설팅, 기업·유통·디자이너·아티스트 등 기업교류 네트워크 지원, 글로벌 정보서비스 지원, 첨단소재업체 발굴 연계 등 ○ 사업예산: 550백만원 우수기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 ○ 추진목적: 창업뜰 입주사 중 우수기업(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을 통한 성장지원 ○ 지원내용: 크라우드펀딩 기획 운영(1회 10개사), IR컨설팅 및 투자유치프로그램 운영(10개사), 입주사 그룹별 맞춤 유통채널 매칭(5개사 2회 진행) ○ 사업예산: 199백만원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 추진목적: 다양한 코워킹과 네트워킹을 통한 협업모델 창출 ○ 지원내용: 코워킹 스타트업 경진대회(입주사간 협업), 국내외 기관·협단체와의 교류, 협업전문가 네트워킹 워크숍 등 ○ 사업예산: 157백만원 4 지역(권역)별 상생협력 거점공간 운영 (패션지원센터) 패션제조업체 기초역량강화 ○ 추진목적: 기술교육, 노무회계 컨설팅, 지식재산권 창출지원을 통한 제조업체 역량강화 ○ 지원대상: 의류제조업체 대표자 및 종사자 ○ 지원내용: 패턴·CAD/CAM, 3D CLO교육(88명), 노무·회계·세무·생산관리 컨설팅 (현장컨설팅 16회), 지식재산권(상표, 디자인 등) 등록 컨설팅(12개사) ○ 사업예산: 78백만원 패션제조업체 생산성 향상 ○ 추진목적: 자동재단실 및 고용장비실 운영 지원을 통한 제조업체 생산성 향상 지원 ○ 지원대상: 의류제조업체 대표자 및 종사자 ○ 지원내용: 재단실 확장 구축, 자동재단실 운영(재단 600건), 공용장비실, 스마트스튜디오 공간 지원, 봉제장비 임대료 지원(90개사) ○ 사업예산: 455백만원 비즈니스 협업상생 지원 ○ 추진목적: 일감연계, 시제품제작, 제품개발, 마케팅 지원을 통한 의류제조 협업화 추진 ○ 지원대상: 의류제조업체 ○ 지원내용: 디지털게시판 활용 업체홍보(신규), 시제품제작(11개사), 샘플제작(10개사), OBM판로개척(7개사), 패션마케팅&콘텐츠 제작(10개사, 신규) ○ 사업예산: 215백만원 5 서울패션허브 홍보 SNS 등 홍보 ○ 추진목적: 패션허브 브랜디을 통한 인지도 확보 ○ 추진내용: 패션허브 자체 SNS채널 운영 및 브랜딩, SNS 광고, 파워블로거 및 주요 커뮤니티 홍보, 주요 일간지 및 매체 보도(2회), 주요 패션지 디지털 광고 ○ 사업예산: 125백만원 마케팅 및 브랜딩 ○ 추진목적: 패션허브 매거진 제작, 유튜브 콘텐츠를 통한 홍보 다각화 ○ 추진내용: 패션허브 주요 소식 담은 매거진 기획 및 제작(1회), 유튜브 콘텐츠 제작(1회), 패션허브 리플릿 및 공식 홍보영상 제작(1회) ○ 사업예산: 145백만원 유통연계 ○ 추진목적: 디자이너브랜드의 실질적 매출 향상을 위한 기반마련 ○ 추진내용: 입주사 대상 국내 유통연계 프로모션(1회), 라이브커머스 운영(2회), 패션허브 굿즈제작(1회) ○ 사업예산: 145백만원 Ⅳ 인력 및 소요예산 '22년 운영인력 : 22명(상근인력) 구분 계 총괄 (센터장) 운영 관리팀 창업 지원팀 교육 운영팀 기술 운영팀 홍보 ’22년 22 1 3 6 4 7 1 ≪ 인력배치(안) ≫ 구분 담당업무 인원(명) 구분 담당업무 인원(명) 배움뜰 (4) 교육운영 1 운영본부 (4) 사업총괄PM 1 인큐베이팅 관리 1 예산인사관리 2 창작뜰 (7) 창작뜰운영총괄 1 시설장비관리 1 재단운영 1 창업뜰 (6) 창업뜰운영총괄 1 캐드운영 1 창업뜰 운영관리 3 패턴 1 성장프로그램개발운영 2 봉제장비관리 1 패션지원센터 운영지원 2 배움뜰 배움뜰운영총괄 1 교육기획 1 홍보 사업대외홍보 1 ※ 패션지원센터 운영인력 별도 '22년 소요예산(총괄) (단위 : 천원) 구분 소요예산 비율 비고 계 인건비 사업비 창작뜰 배움뜰 창업뜰 홍보 권역별 패션지원센터 운영비 Ⅴ 사업계획(안) 검토 검토의견 : 조건부 승인 ○ 서울패션허브 각 뜰별로 사업운영에 대한 성과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였고, 사업운영에 필요한 인력도 명시하였음. 또한, 계약심사 결과를 반영한 예산을 적정하게 편성하는 등 사업계획 수립이 적절함 ○ (보류사업) 사업추진 방식 등 내부적으로 다시 검토해야 하는 사업 - (창작뜰) 배움뜰의 지식콘서트 사업과 유사하여 통합운영 필요 - (창업뜰) 코워킹 스타트업 경진대회 진행방식 추후 검토필요 - (패션지원센터) 재단실 신규 구축관련 향후 검토필요 ○ 추진 시 유의사항 - (창작뜰) 자동재단 지원서비스 추진시 재단건수 및 수혜금액 통계관리 철저 - (배움뜰) 디지털융합인재 양성 교육에 대한 교육생 유형을 취·창업준비생, 제조업체 관리자, 종사자, 학생 등 구분하여 관리 필요 - (창업뜰) 입주기업들의 성장(매출액 등) 통계 관리 필요 - (공통) 상황에 따른 사업계획 변경시 사전협의 및 승인 절차 준수 - (공통) 개별 사업 추진 시 담당부서의 승인을 받은 후 사업추진 - (공통) 관련 규정에 부합한 예산집행과 철저한 회계관리 필요 Ⅵ 향후계획 2022년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승인 통보 : '22. 5. 3. 붙임 1. 사업계획 승인요청 공문 1부. 2. 2022년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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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패션허브 운영계획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제조산업혁신과
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21413 생산일자 2022-04-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홍석 (02-2133-8786) 관리번호 D0000045264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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