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예술과-21476 결재일자 2022. 4. 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연예술팀장 문화예술과장 윤예리 김용환 04/21 박원근 2022 서울국악축제 개최 기본계획 2022. 4. 문 화 예 술 과 (공연예술팀) 2022 서울국악축제 개최 기본계획 2022 서울국악축제 개최를 통하여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인 국악의 가치를 알리고 시민들에게 국악 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추진근거 ㅇ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 (시책과 권장) ㅇ 서울특별시 국악 진흥과 지원에 관한 조례 제10조 (국악의 홍보 등) ㅇ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기본계획 (문화정책과-14998, `19.10.19.) ㅇ 서울 국악플랜 2025 (시장방침 제167호, `20.7.6.) ㅇ 2022 국악활성화 사업 추진계획 (문화예술과-1512, `22.2.3.) 추진경과 ㅇ ‘국악 활성화 TF’의 ‘국악축제’ 제안 : `18. 7. - 공공기관, 연주단체, 시민동아리 등 전체를 통합하는 축제 필요 ㅇ 민선 7기 공약 및 서울시정 4개년 계획 : `19. 2. -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조성」 ‘계절별 브랜드 음악축제’ 국악페스티벌 ㅇ 전문가 자문 및 축제 실행위원회 구성 등 : `19. 1. ~ 9. - 국악계, 공연기획, 축제운영 등 전문가 자문을 통한 축제 방향 설정 ㅇ 「제1회 서울국악축제」 개최 : `19. 9. 6. ~ 9. 29. - 총 57개 프로그램, 100여개 국악팀 출연, 시민 6만여명 관람 ㅇ 「제2회 서울국악축제」 개최 : `20. 8. 28. ~ 8. 29. - 비대면 축제 개최, 20여개 국악팀 출연, 시민 2만여명 관람 ㅇ 「제3회 서울국악축제」 개최 : `21. 10. 16. ~ 10. 17. - 온라인 축제 개최, 13개 국악팀 출연, 관련 콘텐츠 유튜브 조회수 8만회 이상 Ⅱ 2021년 축제성과 축제개요 ○ 개 최 일 : `21. 10. 16.(토) ~ 10. 17.(일)(2일간) ○ 개최방식 : 비대면 온라인 개최(네이버TV, 유튜브 송출) ○ 슬 로 건 : 서울 속의 국악!, 국악 속의 서울! ○ 주요내용 - (1일차) ‘흥 나는 서울, 국악으로 넘실거리다’ ? 국악EDM, 타악연주, 전통춤 등 흥과 볼거리가 넘치는 다양한 공연으로 축제 개막 - (2일차) ‘접화군생(接化群生) - 국악으로 하나 되다’ ? 정통국악 및 퓨전국악 등 세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서울국악축제 메인 무대 ○ 소요예산 : 행사운영비(330백만원) 추진성과 ○ 정통? 퓨전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국악 공연 구성 - 최경만, 박은하, 이춘희 등 국악 명인들의 정통 국악 - EPS, 유희스카 등 전자음악, 스카와 국악을 합친 새로운 퓨전국악 ○ SNS이벤트 및 다양한 국악관련 콘텐츠 영상 제작을 통한 관심도 제고 - 국악플레이리스트, 국악인 Vlog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 업로드 - Q&A, 인증샷 이벤트 진행 및 온라인 서포터즈 ‘악동이’모집?운영 ○ 비대면·온라인 공연을 통한 코로나19에 대응한 안전한 축제 개최 - 관련 콘텐츠 온라인 조회수(유튜브, 네이버TV) 총 81,254회(`22.1월 기준) ?김효영 생황트리오 ?김수현 ?유희스카 Ⅲ 2022년 축제 추진계획 추진방향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일상회복 단계에 맞춘 대규모 대면 축제 개최 - 코로나19로 인해 2년간 비대면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던 축제를 오프라인으로 개최하고 규모를 확대해 많은 시민이 즐길 수 있는 축제 개최 ○ 최근 국악 붐을 이끈 신류와 원류를 함께 아우르는 프로그램 구성 - 최근 국악 붐 현상을 불러온 현대적 국악공연과 그 원류를 동시에 보여주는 공연 프로그램 구성 ○ 다양한 이벤트 및 부대행사를 통한 시민참여 축제 편성 - 사전 축제명 공모, 축제 서포터즈 운영을 통한 시민 관심도 제고 - 기존 2-3회의 콘서트 중심형 축제가 아닌 체험 프로그램, 길거리 공연, 국악동호회 참여 공연을 통한 일반시민 참여도 제고 행사개요 ○ 개최시기 : `22. 9월(7일 이내) ○ 개최장소 : 창덕궁 돈화문 및 국악로 일대 ○ 총 예 산 : 330백만원 ○ 추진방식 : 축제대행 용역업체 공고 및 선정(4-5월) ○ 운영방식 : 오프라인 대면 축제 개최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및 해제에 따른 대면 행사 개최 - 종로구 돈화문 국악로 일대에서 부대행사 및 메인공연 진행 ○ 콘셉트(안) : 돈화문, 전통과 신통을 잇다 - 창덕궁 돈화문과 국악로에서 개최하여 축제의 장소적 의미 부여 - 최근 ‘풍류대장’, ‘범내려온다’등 국악 붐을 이끌어낸 현대적 국악과 그 원류인 정통 국악을 교차하여 보여줄 수 있는 국악 공연 구성 주요내용 서울국악축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축제운영 ○ (개최시기 및 기간) 하반기(2일) → 9월 넷째주(7일 이내) - 개최시기를 9월 넷째주로 고정·운영하여 서울국악축제의 독자적인 이미지 창출 - 축제기간을 기존 2일에서 7일로 확대하여 국악인의 공연기회를 확대하고, 시민이 국악의 멋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운영 ○ (축제명 및 개최장소) 축제의 정체성을 상징할 수 있는 명칭과 장소선정 - 전통공연예술을 아우르고 현대적인 젊은 감성을 반영하는 대중적인 축제명 공모 ※ (예시) 서울풍류음악축제, 서울시나위 등 - 서울 국악로의 시작을 알리는 장소인 동시에 국악축제의 상징성을 보여줄 수 있는 창덕궁 돈화문 및 돈화문국악로 일대에서 축제 개최 원류와 신류를 아우를 수 있는 메인행사 구성 ○ 최근 국악 붐 현상을 이끈 현대 국악과 그 원류를 함께 보여주는 무대 구성 - ‘풍류대장’,‘조선판스타’,‘범내려온다’등 젊은층의 관심을 이끌었던 현대적 국악 공연과 그 원류의 정통국악을 교차 배치 - 최근 관심도가 높은 현대적 국악 공연을 통한 시민 호응 유도 및 해당 곡의 원류 공연을 통해 정통국악의 멋을 전달 이날치x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범내려온다’ 국립민속국악원 ‘수궁가’ 공연 메인 공연 외 국악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구성 ○ (사전붐업 프로그램) 국악동호회와 예비국악인으로 축제분위기 조성 - 국악영재, 고등학생, 대학생, 국악동아리 등 아마추어 국악인 공연진행 및 국악로 내에서 소규모 공연을 통한 시민의 관심 유도 - 한국국악협회, 크라운해태, 국립국악고등학교 등 우리시 보조금 지원사업 참여단체(기관)의 참여요청 ○ (시민참여 프로그램)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및 플리마켓 운영 - 전문국악인이 진행하는 국악해설 프로그램(돈화문나들이, 남산 나들이 등) - 국악기 제작 및 연주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국악에 대한 시민관심 제고 - 공예작품 등 전통예술품 플리마켓 부스 운영을 통한 시민 참여 유도 1회 서울국악축제 국악기 체험 마켓(남산골 야시장) ○ (국악당 연계행사) 축제기간 중 양 국악당의 수준높은 기획공연 운영 - (상주단체) ‘공명’, ‘그림’ 공연 등 국악당 상주단체의 공연 운영 - (돈화문국악당) ‘야외마당 낮잠콘서트’ 및 예술단체와의 공동기획 공연 운영 - (남산국악당) ‘청년국악사업 도시락’, ‘SIDance’ 등과 연계공연 Ⅳ 홍보계획 홍보방안 ○ (오프라인) 공식 포스터, 기념품 제작 등 다양한 오프라인 홍보 - 축제 BI 공식 포스터 제작하여 신문, 대중교통, 옥외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 리플렛 제작 및 자치구, 관광안내소, 국악당 등 시 산하 기관 배포 - 축제를 상징하는 부채, 티셔츠 등 기념품을 제작하여 축제 참가자에 배포 ○ (온라인) 기존 홈페이지 외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를 다양하게 활용 - 홈페이지(http://www.seoulgugak.com)는 축제의 연속성을 위해 지난 축제 정보의 아카이브화 및 공연프로그램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 - 연령별 타겟으로 페이스북(20~50대)과 인스타그램(20~30대)운영하여 축제홍보 - 국악축제 티저 영상, 행사당일 실시간 스트리밍, 하이라이트 영상 등으로 유튜브 활용 ○ (미디어) 서울시 보유 매체 및 국악미디어를 통한 축제의 적극적 홍보 - 시민 기자단(내 손안에 서울), 서울미디어메이트(블로그 인플로언서)를 활용한 서울국악축제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장소, 일자별 공연) 제공 - 보도자료 배포 및 국악방송, TBS교통방송에 서울국악축제의 특별 프로그램 편성 요청 ○ 국악축제 시민서포터즈 ‘악동이’ 운영 - `19년 1회 서울국악축제부터 운영되어온 시민서포터즈로 시민이 축제 운영과정에서 홍보 등의 역할을 수행 시민서포터즈 ‘악동이’ 운영 개요 ○ 구 성 : 30명 내외(국악동호회, 대학생, 예비축제기획가 등) ○ 모집방안 : 市 홈페이지 및 자원봉사포털 등을 이용한 모집 ※ 모집공고 : 6월 초 ○ 운영기간 : ’22. 6월 ~ 행사종료 시 ○ 활동영역 : 국악축제 SNS 홍보 및 축제 현장에서 안내 등 운영지원 ○ 운영현황 - 2019년 : 57명 모집 및 개인 SNS 축제 홍보 및 행사 통역·안내 등 역할 수행 - 2020년 : 14명 모집 및 완료 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운영취소 - 2021년 : 20명 모집 및 온라인 축제 전환에 따른 SNS홍보 수행 Ⅴ 방역 및 안전관리 코로나19 대응 운영 ○ 코로나19 상황 변화 대응을 위한 행사 전반 안전계획 수립 - 방역책임자 포함하여 안전관리계획 수립 ○ 행사현장 방역관리 - 코로나19 상황 변화 및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행사현장 대응 - 리허설·연습·행사 당일 주기적인 행사현장 소독 행사전반 안전관리 ○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분야별 안전관리 책임자 지정(방역책임자 포함) ○ 도로통제 필요시 우회로 안내 등 관련 계획 수립 ○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돌발사고 대비를 위한 경찰·소방 연락체계 구축 ○ 진행요원 사전교육을 통해 상황별(화재, 추락붕괴 등) 대응 ○ 일상감사 및 자치구 합동점검 등 행정절차 진행 Ⅵ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소요예산 ○ 행사 대행사 용역비 : 330백만원 - 예산과목 : 문화예술진흥,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행사 개최, 서울국악축제, 행사운영비 추진일정 ○ 대행사업자 선정 및 계약 체결 : `22. 5월 ○ 콘셉트 확정 및 슬로건 공모 등 축제 기획 : `22. 6월 ○ 출연진 섭외 및 유관기관 협의 등 : `22. 6월~ ○ 안전계획 수립 : `22. 7월말 ○ 축제시행 : `22. 9월 ○ 축제개최 결과 보고 및 평가 : `22.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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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문화예술과-21476
D000004520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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