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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2022년 시행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21643 결재일자 2022. 4.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간자원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김보현 조경일 04/15 안현민 협 조 「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2022년 시행계획 2022. 4. 복 지 정 책 실 (지역돌봄복지과) Ⅰ 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 개요 추진근거 ○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7조(국가 등의 지원) ○ 서울특별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 서울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 수립 계획(복지정책실, ’21.2.) ○ 서울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복지정책실, ’21.7.) 사업개요 ○ 운영목적 : 민간자원 발굴·연계를 통해 식품 취약계층 결식완화 및 삶의 질 향상 도모 ○ 지원대상 : 취약계층(수급자, 긴급복지대상, 차상위계층, 복지시설 등) ○ 지원내용 : 식품등 생활용품 월 1회 5개 품목 지원(약 4~5만원 상당) ○ 지원절차 : 지원대상 발굴·선정(동·구) → 이용자·푸드뱅크·마켓에 선정 통보 → 이용 ○ 운영방법 : 민간위탁(시·구에서 위탁체 선정) 및 직영(1개소) ○ 주요내용 현 행 ? 개 선 ? 가공(냉동)식품 위주 지원 (이용자 욕구 미반영) ? 구 단위 운영, 이용자 접근 불편 (1구 1푸드마켓) ? 기부 편의 및 투명성 부족 (오프라인 모금·배분, 실시간 자원 공유 및 잔량 확인 불가) ? 대기업 의존, 시민 인지도 낮음 (자원 확보 노력 부족) ? 긴급 재난 위기 대응 미흡 (기다리는 기부, 적기 대응 불가) ? 신선 식품 등 확대 : 헬시 푸드마켓 ? 동 단위 확대,동 중심 :1동(洞) 1푸드마켓 ? 실시간 자원 연계 :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 지역 기부 확대, 홍보 강화 : 함께하는 푸드마켓 ? 재난 자원 사전 준비 : 준비된 푸드마켓 추진기간 : ’21년 ~ ’25년 소요예산 : 1,913백만원(민간자원 440백만원 미포함) ○ ’22년 시비 편성예산 : 112백만원 (단위:백만원) 추진사업 소요예산 세부내역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구축 60 웹 구축비 및 유지보수비 1동 1푸드마켓 운영 52 인건비 및 운영비 ※ 민간 자원을 활용하는 사업 특성에 맞게 최대한 서울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또는 후원자(재능기부 등) 발굴을 통해 추진 예정, 인건비·운영비등은 보조금 편성 사업내용 : 4대 정책과제, 14개 세부사업 ○ 총 14개 사업 : 신규 10(장기추진 3), 강화 4 연번 정책과제 (주 추진기관) 추 진 사 업 연도별 소요예산(단위:백만원) 추진 현황 계 ’21 ’22 ’23~’25 4개 신규10(장기추진3), 강화4 1,913 (민간440) 108 (민간80) 135 1,670 (민간360) 1 지원식품 품질향상 (광역) ‘헬시 푸드마켓’ 운영 신규 장기추진 55 - 10 45 정상추진 2 식품 건조가공 지원 사업 신규 10 (민간40) - (민간40) 5 5 보통 3 정부 수매 농산물 활용 사업 신규 비예산 - - - 보통 4 우리 농산물 지원 사업 신규 비예산 - - - 정상추진 5 운영기반· 배분체계 강화 (기초)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구축 신규 60 - 60 - 정상추진 6 ‘1동 1푸드마켓’ 운영신규 장기추진 1,600 (민간390) - (민간30) 55 1,545 (민간360) 정상추진 7 푸드뱅크·마켓 운영 혁신 강화 - (민간10) - (민간10) - - 정상추진 8 푸드마켓 권역화 신규 장기추진 60 - - 60 미흡 9 기부나눔 활성화 (광역-기초) BI 재정립(브랜드·로고 제작) 강화 105 105 (기확보) - - 완료 10 식품나눔 캠페인 모델 마련 강화 23 3 (기확보) 5 15 정상추진 11 나눔 상생 재능기부 개발 신규 비예산 - - - 미흡 12 1인 청년가구 식품지원 사업 신규 비예산 - - - 정상추진 13 재난위기 대응강화 (광역-기초) ‘긴급 나눔 마켓’ 운영 강화 비예산 - - - 정상추진 14 재난 자원·대응 매뉴얼 마련 신규 비예산 - - - 미흡 ※ 장기추진 ? 시범운영 기간을 거치며, 확대 기간이 3년 이상(’23년 이후) 지속되는 사업(지역돌봄복지과) 「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22년 시행계획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의 내실을 기하고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 ’22년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 개요 추진근거 ○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7조(국가 등의 지원) ○ 서울특별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 서울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 수립 계획(지역돌봄복지과-2390, '21.2.) ○ 서울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지역돌봄복지과-10352, '21.7.) 사업개요 ○ 운영목적 : 민간자원 발굴·연계를 통해 식품 취약계층 결식완화 및 삶의 질 향상 도모 ○ 지원대상 : 취약계층(수급자, 긴급복지대상, 차상위계층, 복지시설 등) ○ 지원내용 : 식품등 생활용품 월 1회 5개 품목 지원(약 4~5만원 상당) ○ 지원절차 : 지원대상 발굴·선정(동·구) → 이용자·푸드뱅크·마켓에 선정 통보 → 이용 ○ 운영방법 : 민간위탁(시·구에서 위탁체 선정) 및 직영(1개소) ○ 주요내용 현 행 ? 개 선 ? 가공(냉동)식품 위주 지원 (이용자 욕구 미반영) ? 구 단위 운영, 이용자 접근 불편 (1구 1푸드마켓) ? 기부 편의 및 투명성 부족 (오프라인 모금·배분, 실시간 자원 공유 및 잔량 확인 불가) ? 대기업 의존, 시민 인지도 낮음 (자원 확보 노력 부족) ? 긴급 재난 위기 대응 미흡 (기다리는 기부, 적기 대응 불가) ? 신선 식품 등 확대 : 헬시 푸드마켓 ? 동 단위 확대,동 중심 :1동(洞) 1푸드마켓 ? 실시간 자원 연계 :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 지역 기부 확대, 홍보 강화 : 함께하는 푸드마켓 ? 재난 자원 사전 준비 : 준비된 푸드마켓 추진기간 : '21년 ~ '25년 소요예산 : ○ (단위:백만원) 추진사업 소요예산 세부내역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구축 웹 구축비 및 유지보수비 1동 1푸드마켓 운영 인건비 및 운영비 ※ 민간 자원을 활용하는 사업 특성에 맞게 최대한 서울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또는 후원자(재능기부 등) 발굴을 통해 추진, 인건비·운영비등은 보조금 편성 사업내용 : 4대 정책과제, 14개 세부사업 ○ 총 14개 사업 : 완료1, 정상추진8, 보통2, 미흡3 연번 정책과제 (주 추진기관) 추 진 사 업 연도별 소요예산(단위:백만원) 추진 현황 계 '21 '22 '23~'25 4개 신규10(장기추진3), 강화4 1 지원식품 품질향상 (광역) '헬시 푸드마켓’ 운영 신규 장기추진 정상추진 2 식품 건조가공 지원 사업 신규 보통 3 정부 수매 농산물 활용 사업 신규 보통 4 우리 농산물 지원 사업 신규 정상추진 5 운영기반· 배분체계 강화 (기초) '온라인 푸드뱅크·마켓’구축 신규 정상추진 6 '1동 1푸드마켓’운영 신규 장기추진 정상추진 7 푸드뱅크·마켓 운영 혁신 강화 정상추진 8 푸드마켓 권역화 신규 장기추진 미흡 (내용수정) 9 기부나눔 활성화 (광역-기초) BI 재정립(브랜드·로고 제작) 강화 완료 10 식품나눔 캠페인 모델 마련 강화 정상추진 11 나눔 상생 재능기부 개발 신규 미흡 (추진지연) 12 1인 청년가구 식품지원 사업 신규 정상추진 13 재난위기 대응강화 (광역-기초) '긴급 나눔 마켓’ 운영 강화 정상추진 14 재난 자원·대응 매뉴얼 마련 신규 미흡 (추진지연) ※ 장기추진 ? 시범운영 기간을 거치며, 확대 기간이 3년 이상(’23년 이후) 지속되는 사업 Ⅱ 세부사업별 추진 현황 및 계획 정책과제 1 지원식품 품질향상 결식 예방 및 해소에서 영양식품 섭취 불평등 문제 해소로 사업 범위 확대, 신선·선호식품, 지원 대상 확대 등을 통해 사업의 질 향상 및 복지만족도 제고 1. ‘헬시 푸드마켓’ 운영 신규 장기추진 □ 사업내용 및 목표 ○ 푸드마켓 물품의 50% 이상을 농산물(과일,채소 등), 수산·축산물 등 신선식품으로 구성하여 이용자의 영양 향상에 기여하는 마켓 운영 ※ 기존 월1회 5품목 → 월 1~2회 6품목 지원(3품목 신선식품, 3품목 가공식품) ○ 2개 자치구잇다푸드뱅크 시범 운영 후 '23년부터 매년 3개소씩 확대 - 2개소('21년~'22년) → 5개소('23년) → 8개소('24년) → 11개소('25년)~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55) 시범운영준비 - 2개소 시범운영 (10) 3개소 확대 (15) 3개소 확대 (15) 3개소 확대 (15) 추진경과 (확보예산) - 2개소 발굴 2개소 시범운영 준비 산출)보조금: 냉장고, 소모품 구입비(5백만원/개소당)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시범운영 마켓 2개소 발굴 및 협의 추진(‘21.12월) - 강동잇다푸드마켓, 양천잇다푸드마켓 2개소와 시범운영 마켓 협의 완료 ○ 신선식품 기부, 민간자원 협의 추진 중 - 등 안정적 자원확보 위한 후원업체 협의 추진 중 □ 향후 추진계획 ○ 헬시푸드마켓 세부 운영계획 수립 : '22.4월 ○ 시범 운영기관 모집공고 및 선정 : '22.4월 ○ 시범운영 실시 : '22.5월~ 2. 식품 건조가공 지원 사업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유통과정에서 품질저하가 우려되는 과일, 농산물을 보관·유통이 용이하도록 식품 건조가공 사업 ○ 기부 받은 과일, 농산물 건조가공장 설치(1개소) → 1년 시범운영 후 확대 검토 ※ 건조 식품 종류: 각종 과일(바나나, 사과, 귤, 키위 등), 야채(버섯, 단호박, 고구마, 당근 등)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소요예산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10) 40 운영 준비 (민간자원40) 시범운영 시작 및 운영평가 (5) 운영안정화, 확대검토 (5) - - 추진경과 (확보예산) - 36 운영 준비 (민간자원36) 건조가공장 설치 예정지 확보 진행 산출)민간 자원: 초기 설비비(36백만원/개소) 인력: 공공일자리활용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21.10월) ○ 서울잇다푸드뱅크센터 위생자문위원회 ‘식품건조가공지원사업’ 자문회의(‘21.12월) - 자문회의 결과 식품가공 방식보다는 열풍건조의 저장용 식품건조방식으로 시범운영 실시 권고 ○ 농산물 건조가공장 설치 예정지 확보 진행 중 - 종로구 동숭동(구 동숭어린이집) 현장 답사(‘21.7월) ※ 종로구 구유지로 ‘사용불가’ 회신(‘21.8월) - 송파구 가락동(구 경찰기동대) 및 서초구 서초동(구 소방학교) 현장 답사(‘22.2월) ? 송파구 가락동 - 서울시 자산관리과에서 건물 안전 진단, 내부수리 등 사용가능성 여부 검토 ? 서초구 서초동 - 건물 천장 붕괴 우려로 사용 불가 □ 향후 추진계획 ○ 식품건조가공사업 설치 예정지 확보 : '22.상반기 ○ 식품건조가공사업 운영매뉴얼 제작 : '22.5월 ○ 시설 설비 구축 및 인력확보(자활, 공공일자리 등) : '22.7월 ○ 시범운영 실시 : '22.9월~ 3. 정부 수매 농축산물 활용 사업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농축산물 과잉 생산 시 수매된 농축산물에 대한 ‘정부-서울시-광역푸드뱅크’ 기부 협약 추진 - 기부 시기 및 규모 : 예측 불가(작황 상태에 따라 결정, 품목·물량 등 사전 예측 어려움) - 지원체계 : 농림축산식품부(aT공사),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서 과잉 생산 농축산물 수매 → 서울잇다푸드뱅크에 기부(자치구잇다푸드뱅크나 시설에 신속히 배분) ○ ‘정부의 비축미 기부 & 민간 기업의 계획생산기부’ 협약 추진 - 계획생산기부 : 특정일에 취약계층 지원 비축미 가공 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별도의 작업 라인을 가동하는 (생산라인)시스템 기부 ※ 1개 업체와 협의 완료 - 지원체계 : 정부 비축미 제공(농협) → 가공(즉석밥, 쌀국수 등으로 가공, 비축미는 직접 지원 불가, 가공하여 지원되어야 함) → 수거 및 배분(광역푸드뱅크) → 이용자 지원(기초마켓)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비예산) 협약·시스템구축 비축미활용사업 진행 사업안정화 확대 확대 추진경과 (확보예산) 정부수매 기관 사업안내 정부수매 기관 협의 추진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과잉생산 농산물 정부 수매 위탁?운영 기관 대상 사업안내(‘21.12월) - 서울시 농수산식품공사 사회공헌팀 및 물류개선팀에 사업 안내문 발송 ○ 전국푸드뱅크에서 정부수매 농산물 기관과 농산물 기부 방안 논의 추진 □ 향후 추진계획 ○ 정부수매 농산물 기관과 협의체 구성 논의 :‘22.4월 ○ 와 기부관련 협의(계속) : 연중 4. 우리 농산물 지원 사업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우리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 ‘식품 기부 부스’ 정기 운영 - 기부방법 : 판매자 기부(어글리푸드: 맛과 영양소에는 문제가 없으나 못생겨서 상품성이 떨어져 판매되지 못하는 채소 또는 과일) 및 구매자 기부 ※ 온라인 장터 : 푸드마켓 지원 코너 운영(서울광역푸드뱅크 홈페이지 기부코너 링크 연결) - 지원체계 : 기부 부스 운영 및 모금 식품 배분(광역푸드뱅크) → 이용자 지원(기초마켓) ※ ‘헬시 푸드마켓’ 및 이용자가 많은 기초푸드마켓에 우선 지원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비예산) 계획수립·진행 진행 진행 진행 진행 추진경과 (확보예산) 서울시 농부의시장 참여 서울시 농부의시장 참여(예정)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21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참여(‘21.6월) ※ 도시농업과 지역상생팀 주관 - 서울시 농부의 시장 내 재고 농산물, 못난이 농산물 등 기부 부스 운영 농부의 시장이란? 전국 지자체 추천을 받은 우리 농특산물을 도심의 소비자들과 교류하는 직거래 장터 ○ 온라인 모금활동(‘21.8월) - 농작물 피해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상 일반시민 대상 기금모금 활동 □ 향후 추진계획 ○ '22년 서울시 ‘농부의 시장’ 참여 : ‘22.4월 ○ 온라인 기금 모금활동 : ‘22.6월 정책과제 2 운영기반·배분체계 강화 운영 체계의 혁신, 기부자와의 소통 및 투명성 강화, 지역밀착형 푸드마켓 도입 등을 통해 기부자와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경쟁력 있는 푸드마켓으로 도약 도모 1. 전국 최초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모델 구축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이용자 편의 증진 및 기부 접근성·투명성 향상을 위한 푸드뱅크·마켓 전용 반응형 웹(온라인 푸드뱅크·마켓) 개발 운영 - 이용대상 : 기부자, 마켓 이용자, 배분기관, 일반 시민(잠재적 기부자) - 활용범위 : 기부, 자원 배분(온라인 승인, 연계), 기부 및 배분상황 실시간 공개 - 추진방법 : 재능 기부(섭외 완료) 및 제작 전문업체를 통해 단계별 애플리케이션 고도화 추진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60) 1단계 추진 고도화 (60) 민간 플랫폼 개통 안정화 안정화 추진경과 (확보예산) (60) 1단계 추진 반응형 웹 구축 예산확보 (60) 산출)보조금: 2단계 애플리케이션 고도화비용 약60백만원(전문업체 의뢰)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재능 기부(대학생 동아리) 협약 및 애플리케이션 1단계 개통(‘21.9월) ○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업무매뉴얼 제작(‘21.9월) ○ 시범운영 5개 자치구 선정·운영(‘21.10월~) - 시범운영 : 강동구, 강북구, 구로구, 마포구(2호점), 영등포구(1호점) ○ '22년 온라인 푸드뱅크·마켓 사업(‘21.12월) - 예산타당성 심사결과 : 적정 / 반응형 웹 구축 권고 □ 향후 추진계획 ○ 반응형 웹 구축 개발자 입찰 및 선정 : ‘22.4월~5월 ○ 반응형 웹 개발 : ‘22.6월~7월 ○ 시범 운영 개시 : ‘22.8월~ 2. ‘1동(洞) 1푸드마켓’ 운영 신규 장기추진 □ 사업내용 및 목표 ○ 기부자 접근 용이, 가시성 확보를 위해 1동(洞) 1푸드마켓 구축·운영 - 운영방법 : 관리 총괄(기초푸드마켓), 마을 마켓 운영 및 지원조직 구성(동) 기존(1구 1푸드마켓) ★ 개선(1동 1푸드마켓) 광역 기초 푸드 마켓 이용자 접근성강화 지역밀착형 광역 기초 푸드 마켓 1동 1마켓 이 용 자 이용자 ○ 1동(洞) 1푸드마켓 5개소 시범운영 후 점진적·지속적 확대 추진 - 주민센터 등 마을 내 유휴공간에 푸드마켓 간이매장 설치, 지역밀착형 푸드마켓 모델 구축 - 5개소('21년) → 25개소('22년) → 50개소('23년) → 75개소('24년) ~ 지속 확대 ※ 5개동 시범운영 평가 후 서울시 전역으로 점진적 확대(공모를 통해 시범운영 주민센터 선정)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1,600) 390 초기설비 구축 (민간자원30) 5개소시범,평가 (55) 25개소 (175) (민간자원120) 75개소 (425) (민간자원120) 95개소 (945) (민간자원120) 추진경과 (확보예산) (52) 14 5개소 선정 (민간자원14) 5개소 시범운영 (52) 산출)민간자원: 초기 설비비(6백만원/1개소), 보조금: 인건비(10백만원/인)·운영비(5백만원/개소당)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21.10월) ○ ‘1동 1푸드마켓’ 사업 안내 및 시범 운영동 선정(‘21.9월) - 목2동(양천구), 길동(강동구), 성수2가1동, 송정동, 금호4가동(성동구) ○ '22년 ‘1동 1푸드마켓’ 사업 (‘21.12월) ○ ‘22.1월) - 협약내용 : 희망마차 나눔장터 사업으로 동주민센터 지원 관련 업무협약 □ 향후 추진계획 ○ 세부 사업계획 수립 및 시범운영 개시 : ‘22.4월 ○ 사업 운영매뉴얼 제작 : ‘22.8월 ○ ’23년 시범운영 20개소 추가 선정 : ‘22.11월~12월 3. 푸드뱅크·마켓 운영 혁신 강화 □ 사업내용 및 목표 ○ 기부물품 접수·배분상황 실시간 공개 시스템 구축 : 투명성·신뢰도 강화 - 방법 : FMS 데이터 추출 후 홈페이지 업로드 ○ ‘24시 무인 푸드마켓(무인 푸드보관함)’ 1개소 설치·운영 : 이용자 편의 증진 - 거리두기, 생업 등으로 낮 동안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해 접근성이 좋은 곳에 설치 - 수요, 이용인 만족도, 관리 용이성 등 운영 실효성을 진단하여 확대 여부 향후 결정('23년)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10 계획수립·진행 (민간자원10) 진행(모니터링) 진행(모니터링) 진행 진행 추진경과 (확보예산) 10 1개소 시범운영 (민간자원10) 모니터링 산출) 민간자원 : 무인 보관함 설치비(10백만원/1개소)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성동잇다푸드마켓 무인보관함 설치·시범 운영(‘21.8월~) ○ 서울잇다푸드뱅크 홈페이지 전면개정·운영(‘21.12월~) 개정 전 개정 후 □ 향후 추진계획 ○ 무인보관함 시범운영 모니터링 : 연중 ○ 서울잇다푸드뱅크 홈페이지 유지·보수 : 연중 4. ‘푸드마켓 권역화’ 사업 신규 장기추진 □ (기존) 사업내용 및 목표 ○ 마켓간 자원 및 회원 공유 등을 통해 이용인 편의증진 및 서비스 상향 위한 권역화 구축 - 운영방법 : 5~6개 자치구를 1권역화(책임센터 1개소 지정?인센티브 제공) - 운영확대 : 1권역 시범운영 성과 평가 후 서울시 전역 확대 여부 검토('23년) ○ ‘푸드마켓 운영 성과제’ 도입(회원수, 기부 규모 등에 따라 인센티브 제공 등) - 권역 책임센터 또는 평가 우수기관에 직위체계 상향조정 등 인센티브 지원방안 마련 ※ 평가 방법·지표, 인센티브 지원 방안 등 마련 □ 검토의견 ○ 서울시잇다푸드뱅크 협의체 논의 (‘21.11월) - 협의체 논의 결과 권역화 추진에 대하여 추진방향 수정 검토 요청 참석자(11명) : 광역푸드뱅크 센터장 외 4명, 기초푸드마켓 실무자 6명 <의견 수렴> □ (수정) 사업내용 및 목표 ○ 마켓간 회원 공유를 제외한 잉여자원 공유만을 위한 권역화 구축 - 운영방법 : 2~3개 자치구 마켓을 1권역화하여 자원공유 - 운영확대 : 1권역 시범운영 성과 평가 후 및 서울시 전역 확대 여부 검토('23년) ○ 자원공유 체계 구축 구분 자원공유 방식 광역·기초 광역푸드뱅크센터로 입고 되는 대량 기부 물품을 권역별로 분배하여 배분 진행, 2~3개 자치구 푸드마켓이 광역에서 지원되는 물품에 대해 공유하며, 물품 수령을 권역별로 시행 기초·기초 자치구푸드뱅크, 자체 기부되는 물품에 대해 대량으로 물품이 기부되면 권역별로 물품을 공동으로 수령하고, 기부된 물품을 공유하여 사용 □ 향후 추진계획 ○ 서울시잇다푸드뱅크 협의체 논의 : ‘22.상반기 ○ 자원공유 체계 구축을 위한 관리자 간담회 : ‘22.상반기 정책과제 3 기부나눔 활성화 대기업 중심 기부에서 지역중심 개인 및 소규모 나눔으로 기부 주체 확대, 서울 시민 대상(학교·교회·회사 등) 나눔 캠페인 정례화로 식품나눔 활성화 도모 1. BI 재정립(브랜드 및 로고 제작) 강화 - 추진완료 □ 사업내용 및 목표 ○ 서울푸드뱅크·마켓을 상징할 수 있는 브랜드·로고 마련 - 활용 방법 : 서울시 전체 기초푸드뱅크·마켓 간판 및 차량 리뉴얼을 통해 사업 홍보 - 시민 대상 사업 인지도 향상을 위해 '21년 하반기 집중 홍보, 이후 캠페인 등에 지속 활용 기존(전국 동일) ★ 개선(서울시 고유 브랜드) (시민들이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식품 나눔사업 서울브랜드 제작) 마음을 잇다/끊어지지 않게 계속하다/사람이나 물체가 줄을 이루어 서다/ eat多 등을 의미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105) 브랜드·로고 제작, 홍보 (105) - - - - 추진경과 (확보예산) (105) 브랜드·로고 제작, 홍보 (105) 홍보 지속 산출)보조금 : 브랜드 제작비, 간판 교체 및 차량 도색. 홍보물 제작비용(기확보) □ 추진실적(완료) ○ 브랜드(로고) 제작 업체 입찰 및 선정(‘21.4월) ○ 브랜드(로고) 적용한 전 푸드뱅크 차량 도색(‘21.9월~11월) ○ 브랜드(로고) 제작 및 사용(‘22.1월~) ○ 전 푸드뱅크·마켓 간판 교체 및 홍보물 제작(‘22.3월~) 홍보 서포터즈를 통한 홍보 지속 2. 범시민 식품나눔 캠페인 모델 마련 강화 □ 사업내용 및 목표 ○ 식품나눔 캠페인 정례화 : 적극적인 홍보, 지역 중심 개인·소규모 식품 기부 확대 - 기부 빈번한 명절, 연말부터 시작하여 연중으로 확대 추진 - 연중 내내 안정적으로 일정하게 확보하기 위한 ‘식품나눔 캠페인 모델(브랜드)’ 마련 ※ 지역 특성을 반영한 캠페인 추진(권역별) → 추진 성과 분석 → 실효성 있는 캠페인 모델(브랜드) 마련 → 식품 나눔의 날 지정, 캠페인 브랜드 홍보('23년) ○ 추진방법 : 식품 나눔봉투 제작 보급(학교, 교회, 기업, 가게, 관공서, 가가호호), 푸드 드라이브(정해진 날 집앞 바구니에 놓은 기부식품을 봉사단체가 수거) 등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23) 계획수립·진행 (3) 연2회 (5) 분기1회 (5) 월1회 (5) 월1회 (5) 추진경과 (확보예산) (6) 설, 추석 식품나눔캠페인 (6) 분기별 식품나눔캠페인실시 산출)보조금 : 나눔봉투 등 모금 도구 제작 및 홍보비(기확보), 추가 비용은 후원기업 발굴 예정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21년 추석맞이 범시민 식품나눔캠페인 진행(‘21.9월) ○ '22년 설맞이 범시민 식품나눔캠페인 진행(‘22.1월) <식품나눔 캠페인 배분 실적> (단위 : 천원) 구 분 시 설 세 대 금 액(천원) 증 감 □ 향후 추진계획 ○ '22년 범시민 식품나눔캠페인 확대 추진 계획 수립 : '22. 4월 ○ 범시민 식품나눔캠페인 실시 : 분기별 1회 3. 나눔 상생 재능기부 개발 - ‘택배서비스’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재능기부 개발 : 택배서비스 기부 도입 - 우정사업본부(가칭 우정택배), 대형 택배기업(가칭, 착한택배) 사회공헌사업 제안 ※ 택배서비스 기부 외 제조(식품 가공) 기부, 포장 기부, 물류(보관) 기부 등 식품 공급 과정 전반을 협조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재능 기부 발굴 확대 예정 ○ 지원대상 : 거동 불편자(고령의 독거 어르신, 장애인 등), 자가격리자 등 - 권역별 연계(택배기사 1: 지원대상자 5) 후 자율적으로 서비스 이용 ○ 추진방법 : 2~3개 기초마켓 시범 운영을 통해 확대 여부 검토 - 역할분담 : 업체(택배비 전액 부담) - 택배기사(배송, 안부살피기) - 푸드마켓 (대상자 선정, 꾸러미 제작, 재능기부 처리)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비예산) 발굴·협약 시범운영준비 2~3개소 시범운영 5개소 확대 10개소 확대 10개소 확대 추진경과 (확보예산) - 재능기부업체 발굴 재능기부업체 발굴(계속)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재능기부 기업 발굴 추진 - ※ 기업의 내부사정에 따라 협의 진행에 다소 어려움이 있음 □ 향후 추진계획 ○ 재능기부 기업 사업 제안 : '22. 4월 ○ 재능기부 업체 추가 발굴 추진 : 연중 4. 1인 청년가구 식품지원 사업 기부 개발?‘푸르다 청춘박스’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1인 빈곤 청년가구의 결식 빈도 증가로 저소득 청년에 대한 식품꾸러미 지원 ○ 지원대상 : 취업준비생, 비정규직, 고시원 거주자, 상경한 저소득 대학생 등 - 선정기준(안) : 실거주지가 서울인 만 19세 ~ 34세의 1인 가구로 생계가 어려운 대상 ※ 중위소득 100%이하 1인 가구 - 지원절차 : 신청 → 조사, 선정(자치구) → 식품꾸러미 및 생활용품 맞춤형 지원(서울잇다푸드뱅크) - 지원규모 : 500명(자치구당 20명 예상, 후원 규모에 따라 조정) ○ 추진방법 - 신청 및 선정 : 동주민센터 사례관리사 및 사회복지공무원이 대상자 발굴 및 신청, 자치구 담당자가 선정기준에 따라 선정 후 서울잇다푸드뱅크센터로 지원 신청 - 자원확보 : 기업의 사회공헌사업 연계, 온라인 기부 플랫폼(크라우드 펀딩), 유00 크리에이터 모금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비예산) 기준마련, 자원발굴, 계획수립·시행 진행 진행 진행 진행 추진경과 (확보예산) - 자원발굴 계획수립·시행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 - 협약내용 : 분기별·대상별 1인 청년가구 지원 사업 협약 체결 ※ 희망마차사업 나눔장터 사업 협약서에 ’1인 청년가구 지원 사업’ 포함 □ 향후 추진계획 ○ 사업계획서 수립 및 시행 : ‘22.4월 ○ 취업준비생 1인 청년가구 지원 실시 : ‘22.5월 ○ 비정규직 취약계층 1인 청년가구 지원 실시 : ‘22.6월 ○ 고시원 거주 취약계층 1인 청년가구 지원 실시 : ‘22.9월 ○ 보호종료 청년 지원 실시 : ‘22.12월 정책과제 4 재난위기 대응강화 코로나 19 등 사회적 재난에 대비한 푸드뱅크·마켓 역할 정립, 비대면 지원서비스 개발, 기부자원 사전 확보 등을 통해 재난 위기 시 최일선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도모 1. 전 푸드마켓 ‘긴급 나눔 마켓’ 전환 운영 강화 □ 사업내용 및 목표 ○ 재난 위기 시 푸드마켓 역할 강화 : 전 푸드마켓 선지원 후등록 시스템 작동 - 위기가구 적극 발굴, 신속한 지원 등 적극적인 위기 지원체계로 전환하여 취약계층 불안감 방지 ※ 예시 : 영등포구 ‘0원마켓’, 성동구'든든 한 끼 누리소(所)', 동대문구 '바로드림코너' 등 ○ 지원대상 : 재난으로 인한 실직, 질병 등으로 생계 위협을 받는 자, 기존 이용자 ○ 추진방법 : 운영 기준(기간, 배분물량 등) 조정 및 재난 대응 지침에 따라 운영 - 전 마켓 긴급회의를 통해 재난 규모에 맞는 공통된 운영 기준 마련 및 상호 협조 체계 작동 - 절차 : 푸드마켓 방문(시민) → 물품 지원, 상담, 복지급여 안내(푸드마켓) → 복지급여신청 및 식품지원 지속 여부 결정 통보(동) → 회원 등록(푸드마켓)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비예산) 준비, 성과검토 계획수립·안내 재난시 운영 재난시 운영 재난시 운영 추진경과 (확보예산) - 시범운영 3개소 선발 운영 논의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긴급 나눔 마켓 시범운영 3개 자치구(성동, 영등포, 동대문) 선발(‘21.2월) - 3개서 푸드마켓 관리자 간담회 통해 운영기준 및 운영방법 논의 □ 향후 추진계획 ○ 시범운영을 위한 TF 구성 및 협의 추진 : ‘22.4월 ○ 사업계획서 수립 : ‘22.9월 ○ 사업설명 관리자간담회 : ‘22.10월 2. 재난 대응 기부자원 및 서울형 위기 대응 매뉴얼 마련 신규 □ 사업내용 및 목표 ○ 재난 대응 기부자원 사전 확보 : 기다리는 기부 → 준비된 기부 - 자원 확보 : 사전협약 ① 기존 후원업체 - 재난 대응 기부 협약 체결(기존 기부 유지 약속) ② 신규 후원업체 발굴 ? 재난 유형별 맞춤형 물품 지원 협약(기부물품 확대) - 자원 조달 : 물품 보관 및 사용기간의 한계로 재난 상황 발생 시 물품 수령 ○ 서울형 위기 대응 지침 마련 : 기존 ‘재난 대응 행동 매뉴얼(보건복지부)’에 확보된 재난 자원 규모 및 ‘긴급 나눔 마켓’ 운영 기준 등을 포함하여 마련 ◈ 연차별 추진계획 및 추진경과 (단위:백만원) 구분 계 2021 2022 2023 2024 2025 추진계획 (소요예산) (비예산) 발굴, 협약 발굴, 협약 지침 마련·홍보 재난시 대응 재난시 대응 추진경과 (확보예산) - 자원발굴(추진) 자원발굴(계속) □ 추진실적('22.2월말 기준) ○ 기부자원 신규 참여 기업 발굴 추진 중(계속) □ 향후 추진계획 ○ 서울형 푸드뱅크 재난 대응 매뉴얼 제작 :‘22.10~12월 Ⅲ 행정사항 □ 추진일정 ○ 식품 건조사업 농산물가공장 설치 예정지 확보 추진 : '22.상반기 ○ 범시민 식품나눔 캠페인 확대 추진 계획 수립 : '22.4월~5월 ○ ‘헬시 푸드마켓’ 세부계획 수립 및 시범운영 : '22.4월~ ○ ‘온라인푸드뱅크’ 세부계획 수립 및 운영 : '22.5월~ □ 자치구 협조요청 ○ ‘식품 나눔 캠페인’ 확대 추진 계획에 따른 협조 요청 ○ 자치구 푸드마켓 담당자 교육('22.4월 예정) 참여 요청 ○ ‘1동 1푸드마켓’ 및 ‘헬시 푸드마켓’ 운영기관 공모 참여 요청.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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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뱅크·마켓 발전방안」2022년 시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21643 생산일자 2022-04-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현 (02-2133-7398) 관리번호 D0000045162223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푸드뱅크및푸드마켓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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