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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 《기록하는 기억》 추진계획안

문서번호 전시과-20610 결재일자 2022. 4.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지민 代권동근 김희진 04/15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代김지은 수집연구과장 代한지숙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 《기록하는 기억》 추진계획안 2022. 04.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 《기록하는 기억》 추진계획안 「SeMA 삼각지원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2022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SeMA 벙커의 제작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SeMA 벙커 개관 시점(2017년)부터 제작된「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의 작품 6편을 개작 및 보완하여 동시 상영하는 기획전 1 전시개요 추진근거 ○ SeMA 삼각지원 프로그램 구축 추진계획(안) 전시과-5926(2021.9.13.) ○ 2022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추진계획(안) 전시과-577(2022.1.25.) 전시개요 ○ 전 시 명 : 《기록하는 기억》 ○ 기 간 : 2022.4.28.(목)~6.5.(일)(휴관일 제외 총 34일) ○ 장 소 : SeMA 벙커 ○ 부 문 : 영상 및 드로잉 6여점 ○ 참 여 작 가 : 권혜원, 김다움, 손광주, 신지선, 윤지원, 이정우 ○ 소 요 예 산 : ○ 예 산 과 목 : - [부서] 시립미술관 전시과, [정책] 문화예술진흥, [단위] 전시회개최, [세부] SeMA벙커운영, [편성목] 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 [부서] 시립미술관 전시과, [정책] 문화예술진흥], [단위] 전시회개최, [세부] 시립미술관 기획전시 [편성목] 일반운영비, [통계목]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2 전시 방향 2022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강화 방안으로 활용 ○ 제작을 주제로 하는 기획전을 마련하여 신진미술인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장으로서 SeMA 벙커 전시 마련 ○ 2022년 7월에서의 신진미술인 SeMA 벙커 전시와 연계하여 공간 구성 및 활용 방안을 공유함으로써 전시 실현 지원 영역을 확장함 작품 제작의 새로운 개념 모색 ○ SeMA벙커-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SeMA창고로 연결된 「SeMA 삼각지원」체제의 한 축으로서 실험적·시의적 기획전 개최 및 “제작” 기능 견인하는 SeMA 벙커의 향후 운영 방향 타진 ○ SeMA 벙커의 제작 기능을 확대하고, 기존 제작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작가들에게 전시 기회를 제공함 ○ 작품의 개작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제작의 새로운 개념을 탐구하며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을 시민에게 선보임 소장품「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재제작 ○ SeMA 벙커를 개관한 2017년부터 6회에 걸쳐 제작 및 소장품으로 등재된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의 작품을 전시장에 선보임으로써 제작 결과물과 관람객 조우의 장을 형성함 ○ SeMA 벙커 기획전시와 병행하여 일정 기간 상영된 1~3번째 작품을 제외한 4~6번째 작품 관람객에게 최초 공개 ○ 작가의 계획에 따라 기존 작품을 그대로 상영하거나 부분적 개작을 추진하여 시대 변화에 따른 프로덕션 소장품의 보완 및 확장을 기대함 3 세부추진내용 전시제목 ○ ‘기록하는 기억’은 벙커의 모호한 실재성을 기록하고 포착하려는 시도를 묘사한다. 2005년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공사 당시 우연히 발견되면서 우리의 삶에 등장한 벙커는 실재와 공백이 뒤엉킨 채로 현재 우리 곁에 있다. 이를 소환하여 의미를 규정하고자 했던 시도는 2017년부터 6회에 걸쳐「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로 구현되면서 시각예술가의 미학적 언어로 영상-아카이브 되었다. 아카이브는 대개 객관적이고 역사적인 기록을 암시하지만 6인 작가의 아카이브는 불분명한 기억을 기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모순적이고 상호적인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이와 같은 도전적 실천은 예술의 가능성을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이자 동시대에서 다방면으로 활성화되는 대안적 역사 서술과도 같다.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서사구조에 안착하지 않고 매 순간 유연하게 적응하는 태도를 기저로 하는 것이다. 벙커 또한 위와 같은 태도로 대안적 탐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기록을 기억하고, 기억을 기록하며 의미를 규정해나가고자 하는 의도를 구현해낼 것이다. 전시구성 ? 공간 구성 및 작품 상영 ※ 3~4월 기준 공간디자이너 설계 과정에서 예산 및 현장 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 【공간 구성 및 상영 고려 조건】 (1) 전시 개념 반영 예측 불가능한 유령의 등장 패턴을 연상하는 작품별 상영 순서를 무작위로 배정, 한 개의 작품을 순차적으로 상영함으로써 관람객의 불규칙적 전시장 관람을 유도함 (2) 음향 간섭 최소화 6개의 영상 작품을 동시 재생함으로써 발생하는 음향 간섭이 작품 구현과 관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시 상영보다 순차 상영을 적극 검토함 【공간 구획 및 상영 방안】 1) 방안 1 : 랜덤 순차 상영 - 작품별 구획을 6개로 나누어 각 상영 컨디션을 구현하고, 무작위로 하나씩 상영하여 영상이 상영되는 공간으로 관람객이 이동 - 전체적 암실 컨디션에서 공간으로부터 형성되는 불빛에 따라 배회하며 작품 관람이 가능함 - 순차적 관람은 관람 집중도는 높일 수 있지만 시간 소모가 큰 전시 관람 - 작품 파일 컨디션을 통합해야 하는 기술, 예산 제한 문제가 따름 2) 방안 2 : 동시 상영 - 일반 영상 전시 방법과 같이 전체 작품을 전시 운영 시간 내내 일괄 상영 - 사운드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작품별 6구획에 2~3개의 빈 구획을 더 만들어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의 연속성, 잠재성을 암시함 - 빈 구획을 활용하여 작품 간 거리를 최대한 떨어뜨림으로써 사운드 간섭을 보완하되, 일부 중첩 사운드는 감안하여 설치 - 관람객의 능동적인 선택적 관람 가능 김다움, 윤지원, 신지선, 손광주 랜덤 순차 상영 이정우 멀티채널 30~40분 간격 불규칙 상영 권혜원 멀티채널 모니터 20~30분 불규칙 상영 전경 ? 작품 구성 【제작】 1)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1 : 윤지원 <나, 박정희, 벙커> 20여 년의 시간에 걸쳐 박정희라는 인물을 연기해 온 배우 이창환과 그가 연기하는 박정희의 모습을 통해 한 사람의 얼굴에 오랫동안 다른 하나의 얼굴이 포개어 졌을 때, 겹쳐진 이미지가 가지는 잠재력에 주목하는 작품. 2)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3 : 손광주 <거울 없는 방> 2005년에 발견된 벙커의 ‘기록 없음’과 그로 인해 발생한 무수한 ‘추정’에 주목. 목적성이 사라진 벙커를 기억상실증에 걸린 가상의 무고한 정치범으로 의인화하여 벙커에 다른 어떤 것이 존재하리라고 믿거나 다른 것이 있다고 믿는 척 하는 우리의 접근 방식에 질문을 던지는 작품. 3)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6 : 신지선 <백호소서> 군사정권기 최고 권력자의 비밀스러운 공간의 발견으로부터 시작하여, 한국 근현대사의 중대 사건과 그 결과물적 장소들을 역추적 해나가는 일종의 탐사 과정. 검은 아스팔트 아래 묻혀 있었던 역사 속 비가시적 존재들을 찾아가는 여정을 통해, 현대 사회의 개인, 집단, 국가 사이에 병존하는 해묵은 갈등과 균열에 대한 구조적 상황을 우화적으로 드러내는 작품. 【제작의 확장】 4)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2 : 권혜원 <암흑물질> 벙커가 1977년 대통령 경호 시설로 설계되었다는 가정은 암살의 위협에 대한 권력자의 공포를 암시하지만 실제 공간의 평범함은 이와 같은 추측을 불식시킨다는 간극에 주목하는 작품. 최초 이 공간을 기획한 허구 건축가를 상정하고 보이는 것과 기록된 것을 넘어 상상의 세계로 관람객을 인도함. ≫ 개작 방향 : 작품의 사운드 트랙을 전면 수정하고, 폴리 아티스트 및 뮤지션과 협업하여 사운드 스튜디오에서의 최종 믹싱을 통해 4채널 사운드 트랙 제작하여 프로젝션이 아닌 기울어진 모니터로 설치함. 5)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4 : 김다움 <모드> 세마 벙커의 원래 모습의 흔적들(전시를 위해 만들어진 벽 뒤에 남아있는 타일벽, 바닥, 일반 관객이 들어가지 못하는 기계실에 남아있는 샤워실과 기타 시설들 등)을 찾고 이를 영상과 사운드로 재해석해서 만든 작품. 기록과 기억이 만들어내는 오류 또는 새로운 가치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사이를 엮고자 함. ≫ 개작 방향 : 영상 시퀀스 구성을 수정하고, 현시점의 벙커 공간에 맞추어 성우의 목소리 울림을 재녹음 및 구현하여 사운드의 시간성에 변주를 가함. 작품 내 사운드를 시각화한 악보를 타일 위 드로잉 형태로 제작하여 추가 설치함. 6) SeMA 벙커 아카이브 프로젝트 5 : 이정우 <대난굴시대> 한국사회가 집중하고 있는 과거와 시대를 재현/재연하는 것의 목적에 의문점을 제기하고, 과연 실재 하였지만 결코 완벽히 재현 되어질 수 없으며, 또 그렇다고 막연히 흘러 보내 버릴 수 만은 없는 "과거"가 역사와 사실로서의 기록이 아닌 정치적, 이념적 목적에 의해 마치 1930 년대의 일본에 의해 한국의 전국토가 도굴 되듯이 마구잡이로 파헤쳐지는 현재의 인식과 소비를 지적. ≫ 개작 방향 : <대난굴시대>의 프로덕션에서 영감을 받아 추후 제작된 연작 시리즈 (2019), <완벽한 순간들>(2019)의 시퀀스를 부분 삽입하고, (2019)을 추가 편성된 채널에서 재생함. 특히 그룹전에서의 스크리닝에 적합한 구조로 채널을 분할하여 공간 활용과 배치에 효율성을 더함. 권혜원 <암흑 물질> 김다움 <모드> 이정우 <대난굴시대> 작품 개작을 위한 시뮬레이션 자료 ? 전시홍보 목표 관람객 ○ 2021년 상·하반기 기준 SeMA 벙커 전시 관람객 수 연도 기준 전시 총 관람객 수 전시일수 일평균 관람객 2021.6. <있지만 없었던> SeMA&CGSI 협력 기획전 1,972명 총 33일 (휴관일 제외) 60명 2021.9. <우리가 전시를 볼 때 말하는 것들> 1,616명 총 36일 (휴관일 제외) 45명 ○ 본 전시 예상 관람객 수 ※ 2021년 전시 2건 평균으로 예상 산출 구분 산출내역 관람객수 합계 평일 (휴관일 제외) 일 50명 × 22일 1,100명 1,760명 (일평균 52명) 주말 일 55명 × 12일 660명 홍보 ○ 온라인 - 미술관 인터넷 홈페이지 (http://sema.seoul.go.kr) - 미술관 모바일웹사이트 (http://m.sema.seoul.go.kr) - 미술관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콘텐츠 게제 - 온라인 홍보를 위한 작품 6건 컴필레이션 영상 송출 (미술관 SNS) - 온라인 도슨팅 앱 콘텐츠 게제 ○ 보도자료 - 보도자료 작성 및 제공 ○ 시트/배너/미디어보드 - 시트(SeMA 벙커 출입구), 미디어보드 (본관, SeMA 벙커) 등 - 여의도 유진빌딩 전광판(20초 영상 지정 기간 송출) ○ 포스터 및 리플릿 제작 - 전시 기간 동안 SeMA 벙커 등에 비치 4 행정사항 전시예산 ○ 세부항목별 예산(안) (단위 : 원) 표시 예산은 SeMA 벙커 운영비, 이외 신진미술인 제작 특성화 전시 추진 사무관리비 추진일정 일 시 / 단계 추진일정(안) 단계 2022 ~3월 전시 서문 및 추진계획 텍스트 작성 등 작품 개작 구성안 검토 및 추진 전시 공간 설계 추진 작품별 장비 및 설치 안 검토 4,5,6,7 단계 창작대가비 심의 진행 및 결과 보고 ~4월 보도자료 작성 및 검토, 배포 협조 요청 오디오 도슨팅 앱 자료 작성 및 검토, 배포 협조 요청 SNS 홍보 자료 작성 및 검토, 배포 협조 요청 리플릿 해제 작성 전시 그래픽 아이덴티티 구성 진행 포스터, 전시장 내 배너 등 홍보물 디자인 진행 리플릿 제작 진행 작품 개작 추진 지속 창작대가비 계약서 체결 및 지급 전시 보험 계약 및 지급 이외 각종 계약 진행 (디자인, 공간설계, 지킴이 등) 전시장 조성 공사 아카이브 자료 및 작품 운송·설치 공간 안전 점검 실시 지킴이 배치(2명) 및 교육 전시장 촬영 개막 7,8,9 단계 각종 지급 진행 - 결과보고 준비 ~6월 전시 운영 및 연계 프로그램 진행 전시 해체 및 작품 철수 전시장 복구 결과보고 제출 도록 제작 완료 9,10 단계 협조사항 ○ 총무과 - SeMA 벙커 개폐 및 보안 관련 업무 협조 - SeMA 벙커 내 승강기 관리, 온습도 유지 및 누수 점검 등 시설 관리 협조 - 전시 중 전기, 사다리, 조명 등 장비 및 시설사용 협조 - 전시 기간 중 전시장 환경 유지를 위한 환경 미화 협조 - 코로나 19 관련 방역관리 협조 - 전시 관련 각종 지급 및 계약 체결 협조 ○ 교육홍보과 - 전시 관련 홈페이지 및 SNS 홍보 협조, 미디어보드 콘텐츠 게제 - 전시 보도자료 배포, e-초정장 발송 지원 및 협조 - 도슨팅 앱 운영 관련 협조 - 전시 연계프로그램 등 마케터즈 SeM 참여 관련 사항 협조 ○ 수집연구과 - 소장작품 열람 및 출품 협조 【붙임】 1. SeMA 삼각지원 프로그램 구축 추진계획(안) 1부. 2. 2022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추진계획(안) 1부. 3. 전시 작품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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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SeMA 삼각지원 프로그램 구축 추진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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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22년 신진미술인 지원 프로그램 추진계획(안)_최종결재완료버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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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작품리스트.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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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신진미술인 제작기반 기획전시 프로그램 《기록하는 기억》 추진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0610 생산일자 2022-04-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민 (02-2124-8942) 관리번호 D000004515678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창작활동지원프로그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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