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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통합조사 시범적용 계획

문서번호 도로관리과-21508 결재일자 2022. 4. 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김태우 백종은 04/15 이정화 도로 통합조사 시범적용 계획 2022. 4.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도로 통합조사 시범적용 계획 서울시 도로의 안전한 유지관리를 위해 개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도로관련 조사를 통합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추진배경 ㅇ 도로 공간에 있는 다양한 시설물의 상태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조사·평가하는 것은 예방적·효율적 도로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함 -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도로 공간에 대한 정량적 자료 구축 - 도로 및 도로시설물, 도로부속물 등 파손변화에 따른 유지관리 대응 ㅇ 조사대상, 주기, 장비 등의 차이로 동일 공간에서 다양한 조사가 개별적으로 시행되고 있어 체계적·효율적 조사를 위해 통합 필요 - 도로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조사를 통합하면 예산절감과 효율성 향상 - 조사대상의 특성 및 위험도를 고려하여 조사주기 단축 가능 <도로 관련 조사주기, 조사항목, 사업비 비교> 조사대상 조사주기 조사연장 (㎞/년) 조사항목 총 사업비 (백만원/㎞) 비고 포장 매년 (’14년 이후) 7,700 노면파손, 소성변형, 종단평탄성 1,500 (0.19) 추적조사 제외 (200백만원) 맨홀 2회 (’21년, ’22년) 3,137 맨홀위치, 종류, 단차, 주변 포장파손 1,673 (0.27) 자동차전용도로 제외 노면표시 1회 (’19년) 7,300 재귀반사도, 색상, 파손정도 644 (0.09) 문자, 기호, 횡단보도 제외 지지력 매년 (’21년 이후) 19 (36개소) 동적표면처짐, 온도 260 (13.68) 공동 매년(5년주기) (’15년 이후) 1,500 공동위치, 크기 3,000 (2.00) 복구비용 포함 도로시설물/부속물/ 가로등 매년(육안) - 파손 여부 - - 총 계 7,077 Ⅱ 도로 통합조사 방식 조사특성(속도, 조사범위, 주기)에 따라 구분 ㅇ 복합조사: 포장, 맨홀, 차선, 포장두께, 안전시설물, 도로공간 - 조사방식이 유사하여 측정장비를 추가로 복합조사 운영 가능 - 포장상태 조사 장비로 소성변형 및 맨홀상태 동시 조사 가능 ? 단, 맨홀 횡방향 프로파일 측정간격 5mm(도로조사용 측정간격 2.5m) - 차선 재귀반사, 가로등 광량측정, 도로공간 등 조사속도 유사 ? 도로 공간 조사는 도로기하 및 위치정보 항목으로 필요시 조사항목 추가 추진 ㅇ 개별조사: 공동조사, 도로하부 지지력 조사 - 차로 폭 평균 3.5m 내외로 공동조사는 2회/차로 측정으로 효율성 저조 ? 조사속도 : 공동 조사 약 20km/h, 포장조사 약 50~70km/h ? 조사 폭 : 공동 조사 폭 약 2m, 포장조사 폭 약 4m - 도로하부 지지력 조사는 포장파손 구간의 설계 등 일부구간 조사 ? 조사속도 : 지지력 조사시 정차(약 5분) 후 이동 항 목 포장/맨홀 노면표시 공동 조사장비 측정장비 노면 카메라, 레이저 재귀반사도 측정기 다채널 저주파 GPR 조사횟수 1회 1회 2회 조사속도 20~70km/h 20~70km/h 20~30km/h 항 목 지지력 포장두께/지지력 도로 공간 조사장비 측정장비 하중재하 고주파 GPR+하중재하 360°카메라, 3D 라이더 조사횟수 1회 1회 1회 조사속도 5분 조사, 이동(60㎞/h) 5분 조사, 이동(60㎞/h) 80㎞/h 이하 Ⅲ 시범조사 계획 ㅇ 사업목적 : 통합조사 운영에 따른 효율성 및 문제점 평가 - 개별·통합조사 주행 특성에 따른 조사자료 신뢰성 검토 운행특성, 조사자료 정확성을 고려한 복합조사 항목 결정 통합조사에 따른 사업비 절감효과 분석 ㅇ 조사개요 - 조사시기 : 통합조사장비 구축('22.10. 예정) 후 조사 시행 ? ’22년 도로포장 상태조사 계약업체에서 제작중인 장비 활용 - 조사연장 : 도심지 도로 약 6km 구간(추후협의) - 결과분석 : 조사 효율성, 신뢰성, 장단점 등 분석('22.11.) ㅇ 조사방법 : 조사 항목별 개별조사 후 복합조사 진행 - 통합조사는 포장상태 조사방식을 기준으로 운행 <도로 통합조사장비 구성(안)> Ⅳ 기 대 효 과 ㅇ 도로 인프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D/B 구축 - 개별적으로 관리했던 도로 인프라 D/B의 통합 및 연계 가능 - 도로/시설물/부속물/지하매설물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관리방안 마련 ㅇ 도로 현황에 대한 신속한 정보제공 및 선제적 정비로 교통사고 예방 - 도로파손, 도로표지, 차선변경 등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현황 정보 제공 - 자동 조사/분석/신고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한 정보 제공 및 정비 실시 ㅇ 통합조사를 통한 행정 및 예산 절감 - 다양한 조사 용역 발주 및 관리를 위한 행정력 절감 - 조사 효율(인력투입, 시간, 분석 등) 향상으로 인한 사업비용 절감 Ⅴ 추 진 일 정 ㅇ ’22.05.~06. : 시범사업 대상구간 선정 및 조사계획 수립 ㅇ ’22.09.~10. : 복합조사 시행 및 조사자료 분석 ㅇ ’22.11. : 시범조사 결과보고 붙임 도로관련 조사 현황. 붙임 도로관련 조사 현황 ㅇ 포장상태 조사 : 매년 정기 조사, 연평균 7,700㎞(’18년 이후) -’14.~’17. : 3년 주기 전수조사(연평균 2,135㎞) -’18.~’21. : 1년 주기 전수조사(연평균 7,516㎞) ※ ’14년 이전 총 14,606㎞ 조사 공동 조사 : 매년 정기 조사, 연평균 1,600㎞(1/5씩, ’15년 이후) 조사 -’14.~’18.6. : 1회차 조사(총연장 6,364㎞) ※ ’15.12. 국내 최초 공동 조사 장비(차량형 GPR, 516백만원) 개발 -’18.6.~ : 2회차 조사(총연장 6,690㎞, 연평균 1,600㎞) ※ ’18.1.「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시행으로 법적 의무사항 -’19.7. : 지하시설물 통합 안전관리 협약 체결(26개 민간기관) - 서울시가 조사 일괄 시행, 비용은 분담(서울시 38%, 지하시설물관리자 62%) 지지력 조사 : 매년 정기 조사, 연평균 69개소 조사 -’15.~ : 포장설계, 성능평가 등을 위한 포장 지지력 조사 ※ ’13.1. 포장지지력 조사 장비(FWD, 283백만원) 도입 [연도별 도로 관련 조사연장(㎞)] 조사대상 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포장상태 38,839 2,496 1,777 2,130 2,385 6,875 7,679 7,747 7,750 공동 13,049 61 614 2,186 2,335 2,246 2,004 1,958 1,645 지지력 482 - 46 68 91 78 84 96 19 노면표시 조사 : 1회 시행, 6,712㎞ 조사 -’19. : 노면표시(차선) 최초 전수조사 ※ ’19.6. 노면표시 업무 이관(도시교통실→안전총괄실) 맨홀상태 조사 : 육안조사 → 장비조사 시행, 6,273㎞ 조사 -’16.~’19. : 맨홀상태 육안조사 -’21. : 맨홀상태 시범조사(서부도로사업소) -’22. : 맨홀상태 전수조사(5개 도로사업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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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통합조사 시범적용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21508 생산일자 2022-04-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우 (02-2133-8137) 관리번호 D0000045162881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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